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귀멸의 칼날 콜라보 에그 정리 노트

아이콘 Bluneln5
조회: 1239
추천: 4
2024-03-10 19:27:24



​※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써야 할 이유가 명확하지 않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명확하거나 너무 많음

☆☆★★★: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가성비가 낮음

☆★★★★: 명확한 활용처가 있으며 상위 던전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

★★★★★: 목표로 두고 에그를 굴려도 좋을 만큼 장점이 매우 큼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 라인업]


- 유시로​


2024-03-09-20-52-36

1. 미진화체: 나름 딜 각성도 늘고 해서 상향의 방향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거기에 본각성에 붙은 팀 HP 2개는 나왔을 당시에는 별로였을지 몰라도 지금은 오히려 본체에 붙었기 때문에 쓰는 경우도 있어서 메타 자체도 나름나름 잘 맞아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만 목속성 대미지 무효 관통 기믹은 사실상 티어 아웃 된지 너무 오래 됐고, 스킬도 크게 특색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초반에 잠깐 사용은 고려 해볼 수 있겠지만 상위 던전에 올라갈수록 쓰임새 찾기가 많이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가 2개로 늘어났고 대미지 무효 관통도 붙어서 그래도 무기 구실은 할 수 있을 정도로 상향을 받아온 것 같습니다.

특히 대미지 무효 관통이 붙은 덕분에 정월 노르디스 파티에서 활용하는 선택지도 있을 것 같고, 최근들어서 바인드 회복 각성 이용한 룰렛 해제 잠각도 슬슬 얼굴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보니 그 부분도 연구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쓰임새가 없진 않은데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닌 것 같아서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타마요​

2024-03-09-20-52-47

1. 미진화체: 바인드 회복 5개를 바인드 회복+ 3개로 압축한 덕분에 회복 드롭 강화+ 2개를 추가로 부여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더스킬의 HP 배수가 높아지고 있고, 가시 드롭 같은 고 회복력으로 커버가 가능한 기믹도 나오고 있다보니 상향의 방향이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구성이 메타의 핵심을 짚지 못하는 점은 치명적인 문제인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많은 것도 아니고, 회복 L자 지움으로 스킬 부스트++을 달아줄 수는 있지만 그렇게 되면 룰렛 회복 잠재 각성을 달 수 없고, 스킬도 HP를 감소하는 디버프까지 있는데 상태이상은 각성 무효만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킬도 그렇고 룰렛 회복 잠재각성과 궁합이 좋긴 한데 룰렛 회복 잠재각성을 적극적으로 쓰는 메타도 아니고 바인드 회복+ 3개는 너무 과합니다.

스킬 보고 쓴다면 템포가 좀 더 길기는 하지만 강림 몬스터인 에이르가 차라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방해 내성+도 좋고 드롭 강화도 요즘 메타에서 약화드롭 무력화 목적으로 많이 쓰긴 하는데 다른 드롭 강화류 무기에 비해서 이점이 크지 않고, 스킬도 템포 더 짧게 상태이상 회복해주는 무기들 많습니다.

초반에 급하게 필요한거 아니면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사비토&마코모​

2024-03-09-20-52-57

1. 미진화체: 이번 상향으로 딜 각성도 늘었고 특히 스킬에 잠금 해제가 붙으면서 대미지 무효 관통 버프도 올려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대미지 무효 패턴을 사용하는 몬스터 대처도 가능해졌습니다.

나왔을 당시에는 4기 루프로 여기저기 파밍하고 다녔던 친구인데 현재 시점에는 초연결 몬스터를 이용한 파밍이 대세이다보니 아무래도 우선순위가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뽑아둔 루프가 있다면 콜라보 콜로세움 같은 곳에서는 써먹을 고민은 가능할 것 같은데 그게 아닌 상황이라면 무리해서 뽑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이 살짝 아쉽긴 한데 물과 회복 대량 생성+3턴 속성 흡수 무효라서 파밍 파티에서는 쓰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라서 한기 정도만 확보해둬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우로코다키 사콘지​

2024-03-09-20-53-07

1. 미진화체: 다른거 다 떠나서 '부가 효과가 없는 전체 고정 500만 대미지 스킬'은 충분히 큰 장점입니다. 스킬 쿨타임도 10턴으로 짧은 편인데다가 기본 스킬 부스트도 4개라서 본체로도, 어시스트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시즌이나 콜라보 초급 난이도 등 간단한 던전 파밍하기 좋은 스킬이라 저격할 필요는 없지만 나왔다면 4~5호기까지도 가지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물 부속성 부여+스킬 부스트 조합이 나쁘진 않은데 물 부속성 부여+스킬 부스트+인 현옥룡 머큐리도 있고 해서 각성 구성이 독보적이라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이 물, 회복 15/15 준 2색진이라 랭던에서 활용은 가능할 것 같은데 요즘 랭던도 15/15 준 2색진을 도배할 수 있을만큼 단순하게 나오진 않아서 쓰일 각이 많이 보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본체 4~5호기 정도 확보 이후로 추가로 나왔다면 한두기 정도 만들어두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하가네즈카​

2024-03-09-20-53-16

1. 미진화체: 전체적인 구성이 평균에서 낮은 쪽으로 평이합니다. 그나마 L자 지움 공격+와 조작 불가 내성이 본각성에 있다는 점은 나름의 장점인 것 같고, 초반에 쓰기에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스킬도 짧은 템포로 인핸스와 드롭 생성을 해주기 때문에 던전 제약 빡셀때 가끔 조커처럼 나올 가능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나왔을때 한두개 몬박에 짱박아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우선해서 쓰일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나무 부속성을 쓸 수 있으면서 회복력 필요하면 쓰겠는데 턴감 수치도 적고,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라서 역시 하나 정도 몬박에 짱박아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엔무​

2024-03-09-20-53-25

1. 미진화체: 공격적인 딜 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킬러 각성과 잘만 맞물린다면 고대미지 기대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주속성이 없다보니 상한 3배 해제 잠재각성을 달더라도 고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스킬은 적의 행동을 2턴간 지연하면서 2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를 깔아줍니다. 역시 상황만 잘 맞물린다면 적의 턴을 밀어놓고 안정적으로 딜 할 환경을 만들어주긴 하는데 흡수 무효 풀이 워낙 넓다보니 이런 스킬 구성을 '독창적이다' 내지는 '다른 스킬보다 좋다'라고 평가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한기 정도만 몬박에 쌓아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어둠 부속이 필요한 경우에는 유틸적으로 매우 쓸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적의 행동 3턴 지연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 턴 확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어둠 부속성 부여는 쿠로토비 파티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추후에 헌터×헌터 콜라보도 복각하고 하면 피트, 메르엠 파티에 활용할 수 있는 등 앞으로의 미래시 상황이 좋은 편이라 본체보다 우선순위 높게 두고 1~2기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시나즈가와 겐야 (신규 몬스터)​

2024-03-09-20-53-35

1. 미진화체: 1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와 6턴 지속되는 지정 속성 룰렛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성이나 리더스킬 생각하면 스킬 구성이 나쁘진 않은데 정작 겐야 자체의 리더스킬이 애매하고 꼭 겐야를 리더로 쓰지 않더라도 어둠, 나무 동시 공격 방식의 티어권 리더가 현재로써는 없습니다.

2마리 공격을 보고 쿠로토비 파티에 우겨넣는다거나 다키 파티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전체적으로 메이저한 활용처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자동 회복+ 3개에 킬러각성 2개로 회복과 딜을 동시에 보조해줄 수 있는 무기입니다. 특히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 회복을 끌어오기 위해 자동 회복+ 무기를 많이 쓰다보니 매 턴 회복해주면서 딜까지 올려줄 수 있는 무기는 활용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스킬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시바드래곤이나 정월 노르디스 등 루프가 돌아가는 몬스터 위에 올려주면 해결이 가능해서 3기 이상 확보도 노려볼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 코테츠 (신규 몬스터)​

2024-03-09-20-53-44

1. 미진화체: 각성과 스킬 모두 유틸적으로 충분히 쓸만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특히 스킬은 짧은 템포로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 상태 회복이 가능하면서 모든 드롭을 강화까지 시켜주기 때문에 꼭 상태 이상 회복이 아니더라도 약화 드롭 대처로 사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L자 지움 공격+ 2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도 달 수 있고 하다보니 전체적으로 유틸 커버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1~2기 정도 확보 목표로 해도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스킬 모두 나쁘진 않은데 각성 때문에 적극적으로 쓰기에는 고민을 많이 하게 하는 무기인 것 같습니다. 조작시간이 짧은 파티라면 고민 가능할 것 같긴 한데 다른 유틸을 포기해야 하다보니 적극적으로 쓰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3-55

3. 콜로세움 획득 (코테츠를 리더로 귀멸의 칼날 콜로세움을 클리어 할 경우 최초 1회 우편으로 획득 가능): 2개의 스킬 부스트와 드롭 강화 얹어줄 수 있는 것도 좋고, 스킬 구성도 기믹 커버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크게 단점을 찾기 힘든 깔끔한 구성이라 코테츠가 나왔다면 꼭 얻어가야 할 친구로 보입니다. 특히 스킬 때문에 없으면 꼬울 일이 은근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세키도 (신규 몬스터)​

2024-03-09-20-54-06

1. 미진화체: 드롭판에 불과 빛이 5개 이상 있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5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2턴간 지속되는 흡수 무효와 인핸스를 띄워주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성에 초 콤보강화를 압축하지 않고 4개 주루룩 늘어놓은건 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스킬이 특색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울프 데이토나부터 시작해서 같은 라인업의 우스이 텐겐 같은 친구들의 서브로도 고려 가능해서 조커 느낌으로 한기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에 2턴 지연으로 실질적 3턴 확보 조합인 것도 좋고, 빛과 불을 활용하는 파티에서는 보조적인 대미지 도움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속성 콤보 강화를 잘 쓰는 메타는 아니라서 적극적으로 쓰기에는 아쉽긴 한데 랭던에 쓸 수도 있을 것 같고 스킬 보고 쓰는 선택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나왔을때 하나 정도는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우로기 (신규 몬스터)​

2024-03-09-20-54-16

1. 미진화체: 초 콤보강화 3개는 살짝 아쉽긴 한데 부유가 있는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이 템포가 짧으면서 커버 범위가 넓다보니 편하게 서브로 투입하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역할이 명확하진 않아서 상위 던전에서 쓰긴 힘들겠지만 짧게 기믹을 대처해야 하는 던전에서는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과 스킬 모두 무난한 것 같습니다. 스킬의 룰렛 지속 턴이 좀 길긴 한데 템포도 길고 해서 비어있는 드롭 강화 채우는 용도로 무난하게 쓰기 좋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아이제츠 (신규 몬스터)​

2024-03-09-20-54-26

1. 미진화체: 딜각성으로 관통을 가져온건 좀 아쉽긴 한데 7×6 드롭판 스타트 리더로 활용할 수 있는 리더스킬이나 지속 턴은 짧아도 4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흡수 무효+회복력&공격력 인핸스 스킬은 여러모로 쓸만한 조합인 것 같습니다.

무효 관통을 쓸 수 있는 각이 나온다면 딜러 역할도 충분히 기대가 가능한 친구이긴 한데 현재 시점에서 무효화 관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리더가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바인드 면역에 대미지 무효 관통을 더해줄 수 있기도 하고 스킬의 기믹 커버 범위도 넓어서 우선해서 쓰진 않더라도 가는 던전에 대처해야 하는 기믹에 따라서는 사용을 고려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정 던전 커버용 조커 같은 느낌으로 한두기 정도 확보해두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카라쿠 (신규 몬스터)​

2024-03-09-20-54-39

1. 미진화체: 7×6 드롭판 스타트 리더로 활용이 가능하고, 스킬에도 7×6 드롭판 확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적의 드롭판 축소 기믹을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딜각성도 나름 잘 챙겨오고 해서 레어도 치고는 각성 구성도 좋고, 스킬도 드롭판 확장 뿐만 아니라 룰렛 생성에 조작시간 연장까지 가능해서 압축도 나름 잘 해왔긴 한데 요소별로 끊어서 생각해보면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라서 무리해서 확보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방해와 구름을 동시에 막을 수 있으면서 스킬의 2턴 단축이나 드롭판 확장도 좋은데 그 외의 각성이 다소 심플하고 부속성을 나무로 바꾸기 때문에 쓸 수 있는 폭이 한정되어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하나 확보해두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7 라인업]

- 카마도 네즈코​

2024-03-09-20-54-51

1. 미진화체(변신체): 3스부+2턴감의 실질적 5스부로 변신하고 3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상태이상 해제+HP 회복 루프 스킬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회복량이 많지는 않지만 회복 루프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티의 회복 보조가 가능한 점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턴이 짧은 대신 상태이상 회복을 7턴만 해주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불안 요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회복을 해주는 진화체 등과 섞어서 사용해야 하는데 그럴 경우에는 결국 회복 루프 스킬만 남기 때문에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닐거라 우선적으로 쓰기보다는 기믹이 들어맞는 던전에서 핀포인트로 사용하는 조커 느낌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 가지고 있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네즈코의 이동용 상자): 내성 2개 챙겨주면서 각성 무난하게 달아주고 스킬도 대미지 격감, 강화드롭, 상태이상 해제까지 두루두루 잘 챙겨주는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나쁜 무기는 아닌데 장점이 다른 무기들을 제치고 써야 할만큼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3~4호기 이상 나왔을때 하나 정도 고려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 (혈귀화 진행 시 카마도 네즈코): 궁극진화를 받은 덕분에 변신하지 않지만 그래도 딜각성도 나름 잘 챙겨왔고, 회복 드롭 강화+ 2개로 회복력 보정도 가능한데다가 스킬도 변신체보다는 턴 수가 조금 길지만 5턴으로 인핸스+대미지 흡수 무효+상태이상 해제가 가능해서 충분히 훌륭합니다.

상위 던전에서 기믹 커버 용도로 사용하기 좋고, 턴 수도 적당히 짧아서 위에 다른 스킬을 어시스트하기에도 좋솝니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좋은 몬스터이고, 본체보다 우선순위를 높게 잡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5-01

4. 어시스트 진화 (카마도 네즈코의 재갈): 스킬 부스트에 구름, 조작불가 내성 얹어주는 각성 구성이 좋고, 특히 5턴간 HP를 50% 회복할 수 있어서 그 부분이 공략이나 파밍에서 활용할 여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충분히 쓸만한 것 같고 특히 구름, 조작불가를 동시에 막는 무기가 없는 상황이라면 우선해서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아가츠마 젠이츠​

2024-03-09-20-55-10

1. 미진화체 (변신체): 이번 상향으로 2마리 공격 갯수가 2배가 되었고, 스킬에 대미지 상한을 늘려주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덕분에 딜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긴 한데 고질적인 문제점인 2마리 공격을 늘어놓다보니 다른 유틸 각성을 잘 챙겨오지 못했다는 점도 그렇고 2마리 공격 자체가 메이저 각성이 아니라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쓸 일이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젠이츠의 겉옷): 2마리 공격을 3개 올려줄 수 있기도 하고 팀 HP 강화도 하나 올려줘서 딜각성 달아주기에도 좋고, 스킬도 대미지 상한을 늘려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고점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나쁜건 아닌데 HP가 높은게 중요한 메타이다보니 2마리 공격이 2개더라도 팀 HP강화가 2개인 무기들이 선호도가 더 높고 2마리 공격 3개 달아주는 것보다 콤보강화 2개나 초 콤보강화 올려주는게 퍼즐링하기는 더 수월해서 우선순위를 높게 잡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5-20

3. 궁극진화 (신속 아가츠마 젠이츠): 빛을 9개 이상 연결하면 고정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리더스킬에 스킬도 HP를 50% 날리긴 하지만 2턴 지속되는 조작시간+자신 타겟 인핸스&흡수 무효를 올려주면서 상단 2행을 빛으로 변환할 수 있다보니 초연결 파밍 몬스터와 궁합이 많이 좋습니다.

특히 파밍에서 관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정월 노르디스와의 궁합이 좋은 편이라 정월 노르디스를 활용한 파밍 파티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우선순위 높게 잡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아가츠미 젠이츠의 일륜도): 스킬 부스트, 팀 HP 강화에 4턴 단축하는 스킬 조합만 놓고 봐도 충분히 활용 가치 있는 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서 빛속성이 대미지 무효 관통을 잘 활용하지 않는다는 점은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관통을 사용하는 정월 노르디스 같은 파티에 엮어도 좋고, 꼭 관통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나머지 각성만으로도 빛속성 파밍 파티에서 적극적으로 쓰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2~3.4개 정도 느낌)

- 하시비라 이노스케​

2024-03-09-20-55-30

1. 미진화체: 예전에는 스킬 가치 덕분에 평가가 좋았던 친구이긴 한데 지금은 흡수 무효 몬스터도 많이 나왔고 특히나 나무 속성 상황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있으면 쓰겠지만 없어도 지장 없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편하게 쓰기는 좋겠지만 다른 흡수 무효 몬스터를 뛰어 넘을만한 무언가는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귀살대 하시비라 이노스케): 예전에는 진화체를 오히려 잘 안썼는데 지금은 스킬이 경감 루프 형태로 상향되었고, 리더스킬도 나무를 4개 이상 연결할 경우 고정 대미지를 가할 수 있어서 정월 노르디스를 활용하는 파밍 파티에 리더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초월 천수에서 헌터×헌터 콜라보의 곤과 함께 믹스매치 하는 방식으로 정월 노르디스 파밍 파티가 구성되기 때문에 정월 노르디스 파티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하나 정도 확보해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멧돼지 탈): 예전에는 흡수 무효 무기의 정점이었는데 지금은 그냥 무난한 정도의 무기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이번 상향으로 콤보 강화도 부여할 수 있게 되어서 딜 보정이 가능한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도 무난하게 쓸만한 좋은 무기이긴 한데 흡수 무효 무기 풀이 이미 넓은 현재 상황에서 일부러 끌어오면서까지 써야 할 이유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5-39

4. 초궁극진화 (저돌맹진 하시비라 이노스케): 각성은 초각성 포함 스킬 부스트가 6개라는 점 빼면 눈에 확 띄는 점이 없긴 한데 스킬이 3턴 쿨타임으로 나무를 생성하면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할 수 있어서 그 부분은 파밍에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이 나무의 2콤보 이상을 요구하는 덕분에 직접 리더나 헬퍼로 뛰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본체를 서브로 투입하거나 다른 몬스터에 어시스트 하는 방식으로 택틱 구성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있으면 쓸 고민은 하겠지만 무리해서 확보할 필요까진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 (하시비라 이노스케의 일륜도): 콤보 강화 2개를 올려줄 수 있어서 각성 구성이 공격적인 편입니다. 스킬도 3턴 동안 대미지 상한치를 올려주면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해주긴 하는데 스킬 쿨타임이 긴 편이라서 본체 스킬 방어의 목적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나쁜 구성은 아니기도 하고 스킬도 때에 따라서는 고점을 높히면서 관통할 수 있다보니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초 콤보강화 무기들이 슬슬 나오는 지금 시점에서 쓰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고점이 필요한 파밍 상황에서 쓸 한두기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토미오카 기유​

2024-03-09-20-55-57

1. 미진화체: 물을 4개 이상 연결하는 것으로 고정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리더스킬이라서 파밍 파티 구성이 가능하긴 한데 하필 물속성이라 가용할 수 있는 초연결 서브가 선호도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물론 나중에 발렌타인 노아가 나오긴 하는데 그러더라도 굣코의 우선순위가 더 높기 때문에 기유를 우선해서 쓸 일은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스킬도 못쓸건 없는데 평범한 느낌이고, 초연결과 엮기에는 각성도 붕 뜨는 느낌이라서 여러모로 평이한 느낌의 밋밋한 캐릭터가 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수주 토미오카 기유): 미진화체보다는 각성 구성이 좀 더 범용적이긴 한데 스킬이 12턴으로 템포도 길고 심지어 조작시간 연장 없는 룰렛 루프라서 애매한 느낌입니다.

그나마 1턴짜리 대미지 무효화를 걸어주기도 하고 콤보수 추가도 같이 루프로 돌아가기 때문에 보정이 불가능한건 아닌데 룰렛에서 드롭을 뽑아서 필요한 속성을 수급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콤보수 추가는 핵심을 관통하는 버프라고 보기가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룰렛 루프 몬스터도 요즘 많이 나오고 있는 시점이라 수주 토미오카 기유를 쓸 이유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6-05

3. 어시스트 진화 (기유의 겉옷): 드롭 강화에 독, 방해 완막 얹어주는건 좋긴 한데 스킬 구성이 너무 평이하고 스킬 부스트나 팀 HP 강화 같은 각성이 없어서 손이 잘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토미오카 기유의 일륜도): 콤보 강화에 대미지 무효 관통 달아주는건 좋은데 정작 지금 물속성 상황이 그닥 좋지 않습니다.

그나마 같은 라인업의 무이치로가 관통을 이용하긴 하는데 이런 무기 안달아도 충분히 고점 높은 친구이기도 하고 해서 달아줄 파티가 그닥 없는 편입니다.

물속성 관통 메타가 돌아오는 미래를 보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나 마지막에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코쵸우 시노부​

2024-03-09-20-56-23

1. 미진화체: 딜각성 배수가 약한 것도 아니고 악마 킬러 2개 덕분에 타입만 잘 맞아 떨어지면 고점도 높은데다가 스킬에 HP 회복 루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어둠 속성 관통은 이미 메타가 지나고도 한참 지났고, HP 회복 루프도 이미 크리스마스 세리카 같은 친구들이 너무 잘 쓰이고 있는 상황이라 시노부의 포지션 자체가 붕 뜨는 느낌입니다.

HP 회복 루프가 없다면 급하게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우선 활용 각을 보긴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충주 코쵸우 시노부): 스킬 템포가 4턴으로 짧으면서 대미지 흡수와 속성 흡수를 무효화 해주는건 좋은데 판갈이에 독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우선해서 쓰긴 힘들 것 같습니다.

특히 1턴짜리 흡수 무효는 계속해서 턴 짧은 친구들이 나오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다른 친구로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한 범위이지 않나 싶습니다.

나왔을때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을만 하겠지만 2호기 이상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6-32

3. 어시스트 진화 (시노부의 겉옷): 독 내성에 팀 HP 강화 2개도 쓸만하고 스킬에 2턴 지연도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도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플레가 진행된 덕분에 전체적으로 밋밋한 구성이긴 하지만 범용적으로는 쓰기 좋은 구성인 것 같아서 무기 풀이 충분하지 않다면 한번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코쵸우 시노부의 일륜도): 킬러각성 2개에 팀 HP 강화 2개에다가 4턴 지연이라는 스킬도 좋고 다 좋은데 '독 각성의 가호' 때문에 쓸 수 있는 파티의 폭이 매우 크게 줄어듭니다.

물론 독이 떨어지는 것을 무시하고 쓰는 방법도 있긴 한데 일부 던전에서는 독 드롭 같은 불순물 드롭이 남아있으면 전멸기급 대미지를 때리는 경우도 있고 해서 받는 혜택에 비해서 위험부담이 높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그리게이트나 헌터×헌터의 메르엠 등 독을 배수 조건에 활용하는 파티에서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조커 느낌으로 한두개 정도 모셔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아카자​

2024-03-09-20-56-46

1. 미진화체 (변신체): 예전에는 변신 후의 각성이나 스킬이 파격적이라서 어그로만 잘 끌고 정작 쓰이진 않았던 친구였는데 이번에 복각으로 상향을 파격적으로 받아오면서 평가가 제대로 역주행하게 되었습니다.

변신까지의 턴이 25턴으로 긴 편이고, 자체 스킬 부스트도 없어서 그 점은 아쉽지만 변신에 성공하면 3만 3천이 넘는 높은 공격력에 콤보 강화+ 1개, 5속성 공격 강화+ 2개로 이어지는 딜 각성이 맞아 떨어져서 고대미지를 가할 조건을 잘 갖추고 있는 구성이 됩니다. 거기다가 음의 가호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의 가호에 배수가 적용되는 던전에서는 더 높은 공격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변신 몬스터이긴 하지만 스킬을 사용하면 상한치가 70억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고점도 높고, 5속성+회복을 3개씩 생성하기 때문에 가드브레이크 발동도 가능한 점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 주목받았던 '스킬 단축을 사용하지 않는 템포 빠른 다속'의 정점을 찍는 친구이며, 일판에서도 한동안 다속 몬스터의 상위 티어 조건 중 하나가 '아카자를 서브 및 헬퍼로 쓸 수 있는가'로 갈릴 정도의 매우 중요한 키 몬스터 입니다.

다속의 전체적인 질을 끌어올린 친구이기 때문에 다속 파티에 관심이 많다면 무조건 확보해야 할 친구입니다. 변신의 과정이 힘들어서 그렇지 변신만 하게 되면 받게 되는 장점이 많이 큰 편이라 한동안 다속 포지션에서는 없으면 꼬운 몬스터가 될 확률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대미지 무효 관통 잠재각성을 달기 위해서 서브 및 헬퍼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2개 이상 확보 권장 드립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은 살짝 아쉽긴 한데 각성 구성이 유틸, 딜 모두 잘 가져와서 두루두루 써먹기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두루두루 써먹기 좋아서 예전에는 본체보다 오히려 무기를 더 많이 썼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역전되었기 때문에 아카자 본체의 2기 이상 확보를 먼저 하신 후에 3호기 이상이 나오면 그때 어시스트 진화 고민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츠유리 카나오​

2024-03-09-20-56-56

1. 미진화체: 각성 구성이 공격적이기도 하고 해서 좋긴 한데 9턴 쿨타임에 2턴 지연까지 포함된 스킬을 본체로 우겨넣어가면서 쓸 필요까진 없어보입니다.

특히 2턴 지연을 빼고 생각하더라도 결국 돌아오는게 회복 생성+조작시간&콤보 수 버프 루프라서 혜택이 크게 보이진 않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카나오의 동전): 방해 내성+에 스킬 부스트+, 드롭 강화까지 얹어줄 수 있으면서 3턴 지연 스킬까지 있다보니 초반 턴 확보에 좋은 유틸형 무기입니다.

그렇다보니 두루두루 편하게 달아주기 좋긴 한데 스킬이 9턴 동안 회복력 '또는' 조작시간이 3배 증가하는 랜덤 효과를 달고 있다보니 사실상 랜덤 효과는 없다고 생각하고 접근해야 하는 점은 다소 아쉬운 것 같습니다.

'동전'이라는 기믹 자체를 살리겠다는 접근은 좋은데 컨셉에 잡아먹혔다는 느낌을 지우기가 힘드네요 ㅜ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츠유리 카나오의 일륜도): 어둠 부속성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충분히 우선적으로 고려할만한 각성 조합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어둠 부속성 부여 무기가 아직은 풀이 넓다고 보긴 힘들다보니 이런 구성은 쓰이게 될 경우 대체를 찾기 많이 힘들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스킬도 템포가 좀 길긴 하지만 3턴짜리 흡수 무효이기 때문에 택틱에 따라서는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후 헌터×헌터 콜라보부터 시작해서 어둠 속성이 잘 쓰이는 메타가 돌아오기 때문에 한두기 정도는 미리 확보해둬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3.5개 정도의 느낌)

- 토키토 무이치로 (신규 몬스터)​

2024-03-09-20-57-06

1. 미진화체 (변신체): 변신에 필요한 스킬 턴이 32턴으로 매우 길기는 하지만 변신 후에는 초 콤보강화 5개에 대미지 무효 관통이라는 공격적인 딜 각성, 그리고 스킬로 고점을 70억으로 늘릴 수 있으면서 공격과 회복에 필요한 드롭까지 생성해주는 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리더스킬도 조작시간을 고정하긴 하지만 공격력 배수 자체가 높고, 콤보 추가가 없긴 하지만 스킬에 포함된 콤보 수 6 추가로 보정까지 할 수 있어서 전체적으로 딜러 포지션으로 매우 균형이 잘 잡힌 몬스터입니다.

여러모로 현재 시점에서 더 설명할 필요가 없는 매우 좋은 몬스터이고,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한 좋은 몬스터입니다.

다만 고민해봐야 할 포인트는 세가지인 것 같습니다.

먼저 3턴짜리 스킬을 루프로 돌려야 하다보니 최소 2기, 최대 3기까지 확보가 필요합니다. 다만 무이치로는 7성 몬스터라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심지어 확정권까지 판매하기 때문에 확률이 비교적 낮은 1.5%입니다. 고점이 높은 몬스터를 위해서 충분히 투자는 할 수 있겠지만, 상위 던전을 깰 수 있는 리더가 무이치로 뿐인 것도 아니고 추후 헌터×헌터 같은 다른 시즌이나 콜라보 복각하면 무이치로 만큼은 아니어도 상위 던전 잘 깨는 몬스터들이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무조건 뽑아야 한다'의 수준까지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스킬로 물, 나무, 회복을 9개씩 생성해서 총 27개의 드롭을 생성하다보니 6×5 드롭판 기준 퍼즐링 방식이 정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보니 모양만 기억해주면 퍼즐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조작시간이 12초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퍼즐링 실수가 치명적일 확률이 높고 무엇보다도 룰렛 등 퍼즐링에 방해가 될 기믹들에 특히 취약해집니다. 특히 와다츠미&야마츠미와 믹스매치 할 경우 와다츠미&야마츠미의 스킬로 생성된 룰렛으로도 퍼즐링이 혼란스러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나마 관통을 제외한 딜 각성도 강한 편이라 꼭 관통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은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1티어 지속 가능성이 의문스럽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충분히 고점도 높고 좋은 몬스터이긴 한데 위에서도 설명했듯 퍼즐링 난이도가 은근 있는 친구입니다. 이제까지의 퍼드 1티어 몬스터가 흘러왔던 방향을 볼때 '고점은 높지만 퍼즐링이 어려운' 몬스터는 1티어 유지 기간이 그닥 길지 않았습니다. 특히나 신규 던전들이 나올 수록 패턴이 복잡해지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는 더더욱 '퍼즐링 난이도가 있다'는 단점이 크게 부각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그렇다보니 티어 사이트에서는 1티어로 평가하지만 정작 사용하는 유저가 적어지는 현상이 생길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퍼즐링을 나름 하는 편이고 최상위 던전 공략이 목적인 유저라면 충분히 2~3호기까지 저격을 도전해볼만한 좋은 리더입니다. 하지만, 최상위 던전 공략이 목적이 아니고, 서브 풀도 충분하지 않다면 퍼즐링은 힘든데 정작 효율은 안좋은 파티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목표와 몬박 상황을 전체적으로 고려해서 저격 여부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과 스킬 모두 부분부분 비효율적인 부분이 없습니다.

구성이 매우 좋고, 초반 턴 확보의 측면에서도, 공략의 측면에서도, 딜 보조의 측면에서도 두루두루 활약이 가능한 매우 좋은 무기입니다.

범용적인 사용을 원한다면 어시스트 진화 쪽이 더 좋을 것 같고, 없으면 꼬운 무기가 될 확률도 클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우즈이 텐겐 (신규 몬스터)​

2024-03-09-20-57-15

1. 미진화체 (변신체): 변신까지의 스킬 턴이 다소 길긴 한데 변신 후에는 각성도 공격적이고 자신의 대미지 상한치를 50억까지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고점도 높은 편입니다.

리더스킬 난이도도 높지 않은 편인데다가 자신의 스킬을 사용하면 리더스킬 발동에 가능한 드롭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두루두루 편하게 돌기 좋은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 고정대미지가 없어서 고정대미지 리더스킬을 가진 칸로지 미츠리와 믹스매치 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제대로 쓰려면 2개 이상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러 저격해서 쓰기보다는 다른 친구들 목표로 하고 굴렸다가 2개 이상 나오면 연구해보는 방식으로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에 2마리 공격 2개 조합도 좋은데 거기에 조작시간 연장+를 3개나 달아주고, 스킬도 7×6 드롭판 확장에 강화드롭 출현 확률 증가, 3턴 지연이라 초반 턴 확보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쿠로토비가 살짝 주춤한 시점이라 2마리 공격 어시스트는 포지션이 애매해져가는 시점이긴 한데 그래도 각성 구성이나 스킬의 기믹 커버 범위가 범용적으로 좋아서 그 점에서는 충분히 써먹을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칸로지 미츠리 (신규 몬스터)​

2024-03-09-20-57-24

1. 미진화체 (변신체): 변신까지의 턴이 좀 길긴 한데 변신 후에는 경감 루프 몬스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 빛, 회복 루프 룰렛을 1개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의 룰렛 패턴을 덮을 수 있으면서 자신의 리더스킬 발동에 필요한 드롭을 룰렛을 통해 수급할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파티는 좀 타겠지만 전체적인 구성 자체는 좋고, 특히 이전에 언급한 우즈이 텐겐과 믹스매치 하는 방식으로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우즈이 텐겐 파티에 관심이 있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에 킬러각성 2개라는 각성 구조만 놓고도 충분히 쓸만한데 거기에 적의 행동을 3턴 지연하는 내용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파밍파티에서 활용 빈도가 매우 높고, 특히 달아줄 수 있는 킬러각성도 드래곤 킬러와 악마 킬러라는 매우 메이저한 쪽이라 상위 던전 보스를 저격하기에도 좋은 구성입니다.

길게 설명할 필요 없는 두루두루 써먹기 좋은 무기이고 없으면 꼬울 확률이 매우매우 높아서 2~3기 이상 확보도 목표로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다키 (신규 몬스터)​

2024-03-09-20-57-38

1. 미진화체 (변신체): 변신까지의 턴이 다소 길긴 한데 변신 후에는 고점이 높은 딜러 포지션의 몬스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도 어둠, 나무 동시 공격과 함께 나무나 어둠을 4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퍼즐링만 잘 한다면 기대할 수 있는 고점도 높다보니 70억 상한 해방 스킬과의 궁합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루프 형태로 스킬을 사용하기에는 효율이 좋진 않아서 2기만 쓰면서 사이에 다른 몬스터로 드롭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고, 특히 일판에서 개방중인 역세의 잔과 신창의 물방울 시즌의 토우카를 활용한 파티가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나 높은 고점이 중요한 상위 던전에서 활용하기 좋은 몬스터이고, 한퍼드에서는 시간이 좀 필요하긴 하겠지만 연구는 해볼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7-47

2. 궁극진화 (규타로): 기본 스킬 부스트 6개에 딜각성도 좋고 회복력이 반감되는 디버프가 있긴 하지만 5턴 쿨타임으로 2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리더로 뛰기보다는 유틸 포지션 서브 몬스터로 활용하기 좋아보이고, 특히 초반 변신 턴 확보가 힘든 귀멸의 칼날 콜라보 변신 몬스터의 초반 스킬 부스트 펌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로 보입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 외의 딜각성은 다소 애매하게 느껴지고, 유틸 포지션으로도, 딜러 포지션으로도 두기에 애매한 각성 배치이다보니 2기 이상이 들어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팀 HP 3개에 조작 불가 내성도 좋고, 드롭 강화 얹어주는 점도 충분히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에 2턴 단축 스킬이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에 턴을 확보하기 좋고, 특히 턴밀이 아니기 때문에 적의 상태이상 무효 여부에도 큰 구애를 받지 않는 점도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로 최대 HP를 2턴간 늘려주기 때문에 쓰기에 따라서는 대미지 반감과 비슷한 느낌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드롭 강화를 보강할 수 있으면서 각성과 액티브 모두 편하게 쓰기 좋은 구성이라 1~2기 이상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본체보다 우선순위 조금 더 높게 줘도 괜찮지 않나 싶네요.

○ 평점: ☆★★★★

- 굣코 (신규 몬스터)​

2024-03-09-20-58-00

1. 미진화체: 변신 후 리더스킬에 물을 연결하는 것으로 대미지 경감과 콤보 수 추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성 구성도 공격적인 편이고 스킬에 상한 70억 해제도 포함되어 있어서 고점도 높은 편이고 전원의 공격력을 2배로 늘려주는 스킬도 포함되어 있어서 적의 지정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빠르게 해제할 수 있는 점도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에 고정대미지가 포함되지 않은 점이나 리더스킬 물 연결을 5개 이상 연결하는 점은 범용성에서 다소 아쉽긴 한데 추후 발렌타인 시즌 복각하면 등장할 발렌타인 노아와의 궁합이 좋은 편이라 발렌타인 노아 루프 서브로 상위 던전 트라이가 가능하다는 점은 주목해볼만한 점인 것 같습니다.

특히 발렌타인 노아는 루프 스킬에 턴감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초월 흉조나 초월 억조의 클리어도 보이고 있어서 공략을 위한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에 4턴감만 놓고 봐도 충분히 훌륭한데 거기에 팀 HP 강화 2개에 드롭 강화까지 더해줄 수 있습니다.

흠을 잡기 힘든 매우 좋은 무기이고, 그런 만큼 없으면 꼬울 확률이 매우매우 높은 무기입니다.

특히나 파밍 파티에서 자주 쓰일 확률이 높고, 귀멸의 칼날 콜라보 신규 변신 몬스터들의 변신까지의 턴이 길기 때문에 변신 턴을 끌어오려고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후로 등장하는 변신 몬스터들의 변신에 필요한 턴이 전체적으로 무거워지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활용 가치가 높아서 1기 이상은 무조건 확보를 추천합니다.

○ 평점: ★★★★★

- 조하쿠텐 (신규 몬스터)​

2024-03-09-20-58-12

1. 미진화체: 변신 후에 각성도 매우 공격적인데 3턴이라는 짧은 스킬 턴으로 상한 해제&대미지 무효 관통&흡수 관통을 할 수 있습니다. 변신까지의 턴이 길기는 하지만 그래도 변신 후의 스킬이 특히 파격적이라 다속에서 쓰기 매우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3속성 공격 강화+5개에 음의 가호까지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던전에 따라서 고점 자체가 매우 높다는 점도 포인트라서 연구 가치는 충분히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상 서브폭이 악마 타입으로 제한적이고, 무엇보다도 파라미터 배수 자체는 높지만 리더스킬 경감이 없기 때문에 그라비티 패턴 대처를 위해서는 경감 스킬을 가진 몬스터와의 믹스매치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악마 타입인 아카자나 라피네 키티를 믹스매치 할 수 있다는 점도 좋고, 특히 다속 폼이 좋은 상황이라 관심 있다면 한번 연구는 해봐도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딱 깔끔하고 좋고, 스킬도 초반 턴 확보에 도움을 주진 못하지만 상위 던전에서 활용하기 좋은 내용들로 잘 가져온 것 같습니다. 특히 스킬 부스트에 독 내성+, 팀 HP 강화 2개짜리 무기는 현재 시점에서는 조하쿠텐 무기가 유일합니다.

스킬 턴도 적당히 길어서 원본 스킬 턴 방어에도 좋을 것 같아서 편하게 두루두루 써먹기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8 라인업]

- 카마도 탄지로​

2024-03-09-20-58-27

1. 미진화체 (변신체): 한때 메타를 씹어먹었던 변신체 탄지로가 무려 공격력 37000이 넘는 몬스터로 화려하게 돌아왔습니다.

다시 메타를 씹어먹을만한 성능은 아니지만 높은 공격력과 초 콤보강화 3개, 스킬에 상한 해제 50억으로 고점도 높고, 스킬에 회복력과 공격력 인핸스가 포함되어 있어서 적의 패턴 방어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스킬의 매커니즘이 물, 회복 이외에서 불을 생성하는 방식이라 물이나 회복으로 드롭판 전체가 갈려버리면 드롭을 생성할 수 없는 점도 그렇고 리더스킬에 고정대미지도 없다보니 믹스매치는 필연적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루프로 돌리면서 불드롭 생성을 쉽게 할 수 있기도 하고, 리더스킬도 파라미터 배수 조건이 조금 애매하긴 해도 서브폭이 좁지는 않은 편이라 편하게 굴리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탄지로의 귀걸이): 예전에는 스킬 부스트 무기가 적어서 잘 쓰였는데 요즘은 스킬 부스트 무기도 많아지고 해서 가치가 많이 내려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 부스트가 2개로 늘었고, 2턴 단축도 스킬에 포함되어 있어서 활용 가치는 어느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8-36

3. 궁극진화 (히노카미 카구라의 사용자 카마도 탄지로): 각성 압축을 좀 더 해줬으면 한데 그래도 충분히 딜각성 활용도 가능한 것 같고, 스킬도 커버할 수 있는 기믹 범위가 넓어서 충분히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변신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고정 대미지를 리더스킬에 보유하고 있고, 변신체의 단점으로 언급했던 '물, 회복 관련 판갈이 패턴에 취약하다'는 점도 판갈이 스킬로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준 것으로 보입니다.

변신체와 믹스매치 하는 방법으로도 활용해도 좋을 것 같고, 불을 4개 이상 연결하는 것으로 배수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콜라보 콜로세움 등의 던전에서 시바드래곤 파밍 파티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고점이 높을 것 같지는 않지만 교환이 가능한 몬스터이기도 하고 쉽게 굴리기에는 좋아보여서 초반~중반 정도 던전 클리어가 목적이라면 연구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어시스트 진화 (카마도 탄지로의 일륜도): 스킬 부스트가 하나 뿐이긴 하지만 팀 HP 강화 2개에 킬러 각성도 2개 올려줄 수 있어서 각성 구성도 좋고, 스킬에 2턴 단축도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 좋습니다.

아무래도 상위 던전으로 올라갈 수록 약화드롭 출현 빈도가 높아서 킬러 각성 갯수는 적어도 강화 드롭을 올려줄 수 있는 호텐의 사역 부적이나 소니아 클레어의 티아라가 조금 더 선호도는 높을 것 같긴 한데, 그래도 킬러 각성을 2개 부여해서 더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보니 한두개 정도는 확보해서 활용해도 좋을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렌고쿠 쿄쥬로​

2024-03-09-20-58-46

1. 미진화체: 초각성을 포함해도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인 점이나, 대미지 무효 관통과 콤보 드롭이 같이 섞인 점이 좀 머리아프긴 한데 그래도 불을 연결했을때 대미지가 상승하는 리더스킬 덕분에 시바드래곤을 서브로 활용하는 등의 방법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불을 9개 생성할 수 있는 스킬을 3턴마다 사용할 수 있어서 3기를 시스템으로 돌리면서 불드롭을 확보하는 방식의 파티 구성도 가능하긴 한데... 메이저한 구성으로 보기보다는 예능 구성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써먹기에는 다소 적합하지 않은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염주 렌고쿠 쿄쥬로): 미진화체보다 스킬 템포가 더 길어지긴 했는데 스킬 구성 자체도 훨씬 좋고, 각성 구성도 미진화체보다 범용적으로 쓰기 더 좋아졌습니다.

리더스킬이 불을 연결하는 구성인만큼 초연결 지움 강화 초각성 같은걸 받아왔다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못한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리더스킬 배수가 다소 낮고, 고정 대미지가 없지만 적어도 시바드래곤 서브로 콜라보 콜로세움 정도는 충분히 돌 수 있는 리더라서 마땅한 리더 없다면 한정신 여유 있을때 하나 정도 교환해서 써먹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그 외에는 가끔 서브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 빼고는 크게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렌고쿠의 겉옷):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3개만 놓고 봐도 좋고, 거기에 HP 50% 이상 강화로 딜까지 어느정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많이 아쉽긴 한데 그래도 교환할 수 있는 라인업 중에서는 편하게 달아주기 좋기도 하고 메타에도 어느정도 들어맞아서 1~2기 정도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3-09-20-58-55

4. 초궁극진화 (선택받은 강자 렌고쿠 쿄쥬로): 관통으로 쓰라고 나온 것 같긴 한데 애매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고속 룰렛 생성 덕분에 2턴 지속되는 대미지 흡수와 속성 흡수 무효화를 7턴마다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좋긴 한데 그걸 써먹기에는 각성에 스킬 부스트가 많은 것도 아니고 대미지 무효 관통도 적극적으로 써먹는 메타가 아니라서 다른 단점이 장점을 깎아먹는 느낌입니다.

그나마 메탈 안타레스 루프의 리더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긴 하겠지만 사실 메탈 안타레스 루프도 잘 쓰는 추세가 아니라 그냥 나중에 혹시 돌아올지 모를 불속성 관통 메타를 위해 하나 정도 구비해두는 느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개에 가까운 1개)

5. 어시스트 진화 (렌고쿠 쿄쥬로의 일륜도): 파밍에 매우 특화된 구성입니다. 불 부속성 달아주면서 스킬 부스트, 불 횡강 4개 더해주는 것도 좋고, 스킬도 모든 드롭을 불로 변환할 수 있는 것도 좋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스킬에 대미지 상한치를 60억으로 올려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파밍의 고점을 높일 수 있다는 매우 차별화된 강점이 생기게 되었고, 그 덕분에 쓰이는 각이 나온다면 사실상 대체가 없을 확률이 높은 무기가 되었습니다.

파밍 파티에 관심 많다면 2~3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특히 한퍼드는 파밍에서 활용할만한 무기나 몬스터 풀이 적은 편이라 이런 무기가 나왔다면 일단은 확보해두는게 나중을 위해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진화체들보다는 활용 가능성이 높아서 겉옷 만들고 추가로 나왔다면 몇기 만들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파밍 관심 없으면 별 1~2개 빼기)

- 키부츠지 무잔​

2024-03-09-20-59-06

1. 미진화체: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파밍에 특화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킬의 상단 가로 2행을 어둠으로 변환하는 내용도 요즘 메타와 잘 맞아 떨어지게 된 것 같고, 스킬에 대미지 무효 관통을 받아왔다는 점이나 각성에 초 연결 지움 강화 2개를 받아온 것도 좋은 방향인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에 지우는 속성을 제한하고 있지 않아서 서브로 쓸 수 있는 파밍 몬스터 풀도 은근 넓은 편이고, HP 회복도 리더스킬로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어시스트로 끌어와야 하는 자동회복 각성의 양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대미지 격감과 공격력 배수가 모두 HP 50% 이상이라는 체력 배수에 몰려있어서 그만큼 적이 사용하는 패턴 때문에 HP가 50%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고, 파티 회복력에 따라서는 HP 회복양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잔 자체의 회복력 관리가 필요한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초연결 파밍 파티가 나왔던 초창기처럼 쓸 수 있는 리더가 부족한 상황이었으면 적극적으로 활용했을 것 같은데 지금은 그렇게 초연결 리더가 부족한 상황은 아니라서 콜라보 콜로세움 외의 던전에서의 활용 빈도가 높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부 챌린지 던전의 날먹팟 구성할때 체력 대비 대미지 격감이나 자동 회복 보고 쓰는 경우는 있어서 한정신 여유 많다면 한두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 예전에 아카자가 안쓰이던 시절에 오히려 무잔 쪽이 다속의 티어권 몬스터였는데 지금은 아카자와 처지가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킬 템포가 빠른 스킬들이 선호되는 메타이다보니 그만큼 스킬 차지가 붙은 템포가 긴 스킬은 아무래도 선호받기 힘든 환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스킬 차지만 계속 발동해주면 그래도 템포 빠르게 활용할 수 있긴 한데 아무래도 변신 몬스터를 많이 쓰는 지금 상황에서 위에 다른 스킬을 올리기가 힘들다보니 자연스럽게 손에서 멀어지는 케이스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속 기믹이기도 하고 해서 억지로 쓰려면 아카자랑 같이 활용이 가능하긴 한데 더 좋은 리더 많은 지금 시점에서 쓰기에는 너무 억지 구성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어시스트 진화: 각성이 나쁜건 아닌데 너무 구성이 단순하고 스킬은 단순한 각성에 비해서 드롭 생성도 아니고 해서 이도저도 아닌 쪽이 된 것 같습니다.

어둠 횡강 무기 풀이 적다면 활용은 가능하겠지만 한정신이나 마법석을 투자하면서까지 끌어올 필요는 전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쓸만한 것 같습니다. 구 몬스터도 그렇고 신규 몬스터도 그렇고 어시스트 진화가 전반적으로 좋은 편이고, 본체를 쓸 수 있는 몬스터도 꽤 많은 것 같습니다.

→ 앞으로 오게 될 발렌타인이나 헌터×헌터 생각해보면 과투자는 권장하고 싶지 않긴 한데 굣코 무기 같이 없으면 꼬울 가능성이 매우 높을 무기가 많기 때문에 예산을 좀 더 높게 잡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전에 많이 뽑아두셨던 분은 다른 보상 에그랑 다 받아보면서 간 보다가 굴리셔도 좋을 것 같고, 이번이 귀멸의 칼날 콜라보가 처음이라면 무기 확보 용도로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렌고쿠는 무기 용도로 1~3기 정도 추천합니다.

→ 탄지로는 파티 생각 없다면 무기 용도로 1~2기 정도면 될 것 같고, 파티 만들 생각 있으시면 3~4기 정도 교환 생각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무잔은 파밍 관심 많으면 1~2기 정도만 교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쓰일 가능성이 높지는 않아서 스킵해도 무방)

○ 확정권은 살만한가

→ 무이치로 강추합니다. 애초에 확률 자체가 낮은 편이라 무기로 쓸 확정권 하나만 사고 나오는거 지켜보는것도 좋습니다.

○ 리세 할만한가

→ 탄지로 같은 친구들은 초반에 쓰기 좋기도 하고, 무이치로 같은 후반에 쓰기 좋은 친구들도 많은데다가 무기 확보하기에도 좋은 콜라보라서 리세도 도전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이니부자

Lv84 Bluneln5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퍼드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