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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COTD] 오늘의 카드 평가 - 야오틀(1)

배기동
조회: 991
2023-09-07 08:59:37


[COTD]는 아딱 레딧의 'Card of The Day' 콘텐츠입니다.

해외 아딱 카드 이야기는 레딧, 긱, DB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되겠죠.
하나씩 천천히 기록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용.

스물 한 번째 카드는 생존자 조력자 카드 '야오틀(1)'입니다.
티어에 들어가는 조력자는 아니지만, 한 번쯤은 '음??' 하고 돌아본 적있는 카드일겁니다.


네, 한 번 더 돌아봐주세요.
어떻게든 쓸 방법이 없는지 생각해주세요!!!


답정너 플레이는 게임 재미의 고점을 낮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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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참고: 아캄DB는 이제 카드 텍스트에 아캄 호러 FAQ의 정오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아캄DB 텍스트와 위의 카드 이미지가 다릅니다. 아캄DB 텍스트는 다음 정오표가 포함되도록 편집되었습니다(2022년 1월 업데이트): 정오표: 이 카드의 [두 번째] 능력은 이렇게 읽어야 합니다: "덱의 맨 위 카드를 버린다. (페이즈당 한 번으로 제한됩니다.)" - FAQ, v.1.4, 2018년 9월


질문: 야오틀을 사용해 신화 페이즈 중이나 다른 플레이어의 턴이 아닐 때 카드를 버릴 수 있나요? 그렇다면 야오틀의 능력을 발동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즉, 플레이어의 턴이 아닐 때 버릴 수 있는 카드 수에 제한이 있나요)? 


답변: 카드에 특정 기간(페이즈 또는 턴 등)을 지정하는 제한이 있는 경우, 해당 기간 동안에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의 제한이 "페이즈당 한 번"인 경우, 해당 카드는 페이즈 중에만 활성화할 수 있으며, 페이즈 외부나 두 페이즈 사이에는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야오틀의 경우, 그의 능력은 조사자의 턴에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위 정오표의 답변은 최신 정보가 아닙니다.]


질문: 야오틀은 굳건함, 호기심, 교활함, 예언, 신체 능력, 또는 시험에 전념하는 동안 아이콘을 얻는 다른 스킬 카드와 어떻게 조합되나요? 


답변: 스킬 카드의 능력은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스킬 테스트에 투입되는 동안에만 활성화됩니다. 이 경우, 기술 카드는 기술 테스트 중이 아닌 버리기 더미, 손, 또는 다른 상태에 있을 때만 인쇄된 아이콘을 갖습니다. (여기에는 "아이콘이 X개 이상 있는 카드를 패에서 버리면..."과 같은 효과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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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



1.

많은 사람들이 야오틀의 '경쟁력'에만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게 이 게임에서 추구해야 하는 방향성인 것만은 아닙니다. 협동 게임이기 때문에 모든 덱을 제 캐릭터에 최적화된 버전으로 만들 필요는 없죠. 덱은 시나리오를 실제로 플레이할 수 있을 만큼만 좋으면 됩니다. 그외에는 그냥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만 하면 되죠.

그럼 야오틀이 ‘재미있는 이유’를말씀드리겠습니다:

- 야오틀은 덱 구성에 매우 독특한 요소를 제공합니다. 덱에 가능한 한 많은 ?가 아닌 커밋카드를 추가하는 데 집중하세요. 제가 아직 본 조우 카드도 이런 식으로 덱을 구성하도록 유도하는 카드는 없습니다(물론 꿈먹, 지끝, 주홍빛열쇠는 제가 안 갖고 있습니다!!!). 필사의 저항 같은 좋은 부스트가 있는 이벤트가 갑자기 후속 전투/조사/무엇이든, 심지어맨주먹으로도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응급처치(3)와같이 충전량은 제한되어 있지만 효과가 좋은 자산은 이제 두 가지를 모두 수행합니다. 다른 카드에서는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 스킬에 +1 이상을줄 수 있는 아군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아군 자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패시브 플랫 부스트는 이미해당 능력치가 높지 않은 경우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야오틀은 평소에는 잘 하지 못했던 생존자특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야오틀의 부스트는 버려진 카드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반복되거나 가치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반복을 방지하기 위해 버린 카드에서 카드를 제거합니다. 야보이 야오틀은 아닙니다. 절망 스킬을 버릴 카드 위에 올려놓고밸류의 열차에 탑승하세요. 어떻게든 해보자나 절박한 조사와 같은 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정말 재미있는일을 할 수 있습니다. 조사 +4를 받습니다. 그런 다음 야오틀은 한 턴에 한 번만 도움을 주므로 어떻게든 해보자를 사용하면 더 쉽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다음 턴에 다시 어떻게든 해보자를 사용해 추가 단서를 얻으면 무엇이 다시 위로 올라오게 될까요? 절박한 조사입니다. 이것이 가장 효율적인 플레이 방식인가요? 아니요.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플레이 방식(순서 버리기)을 활용하는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인가요? 물론이죠.

- 덱을 쏟아내는 행위는 멋지죠. 다시말씀드리지만, 아직 모든 세트를 다 해보지는 못했지만 이스의 열쇠를 제외하고는 직접 카드를 버린더미로쏟아내는건 처음 시도해보는 건가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어차피쏟아내려고 플레이한 건 아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요릭과 웬디는 야오틀을 좋아하게 됩니다.

- 많은 경우, 당신이덱의 카드를 쏟아내느 형태로 약점을 사용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여기서 드로우 순서 조작으로 재미있는일을 할 수 있습니다. 민티판을 플레이하면서 황색의 왕을 뽑기가 싫으세요? 비밀의 두루마리와 함께 덱 위에 올려놓고 쏟아버리면 다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그네스로 팀을 파멸에 도달하게 하는 데 지치셨나요? 점술이나 비밀의두루마리로 고통을 없애세요.


 

 


이 댓글을 읽고 나니 야오틀 중심의 덱을 구성하고 싶네요.


 


야오틀은 요릭과 함께 잊혀진 시대 하드모드에서 환상적이었습니다. 끔찍한일격과 삽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필사의 저항과 그 외 것들도…

당연히 야오틀은 S 또는 A 티어조력자가 아닙니다. 업그레이드 된 삽은 거의 끔찍합니다. 길고양이는 MVP였습니다. 쓰레기 카드가 많다는 것 = 성공. 잊시를 위해 탄생한 매우 강력한 덱이었죠.


 
2.

물자가 부족하기 전에는 재순환을 가능하게 하는 훌륭한 카드였습니다. 요릭이아이템 중 하나를 여러 개 플레이하고 버리는 카드를 큰 도구 상자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죠.

이젠 물자가 부족해졌으니, 이 엔진은 별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3.

저는 야오틀의 최고 능력에 특별히 관심이 없고, 전용 덱을 꾸리더라도계획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공정하게 말하면 모든 종류의 기술 테스트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은 1XP 아군에게 훌륭한 능력입니다.

하지만 전 하단 능력이 조금 더 눈에 들어옵니다: 페이즈당 한 번만제한(인쇄된 대로 턴당 제한이 아님)된다는 것은 턴당 4장의 카드를 버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카드 풀에 넣을 수 있는흥미로운 옵션이며 결국 중요한 엔진 조각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나중에는 필요할수도 있겠죠.

음… 그래요. 가능성 드리겠습니다.


 
4.

현재로서는 카드 풀에서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야생 아이콘을제외하고 버릴 카드 더미 위에 있는 것에 따라 라운드당 한 번의 테스트에 보너스가 주어지는 것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제시카, 피터, 그래니등은 정적 부스트가 모든 테스트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나머지 텍스트 박스도 강력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네, 절박한 애쉬칸 피트 덱은 꽤 깔끔하고 약점을 버리는 낚시를 할 수 있지만, 덱슬롯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 풀에서 테스트 보너스는 카드에 대한 작은 부수적인 혜택에 불과합니다.야오틀을 사용하면 라운드당 덱에서 최대 4장의 카드를 버릴 수 있는데, 이는 좋은 버리기 주워오는 카드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5.

따라서 이 카드를 중심으로 덱을 구성해야 하며, 이는 훌륭하고 재미있습니다. 이런 덱의 단점은 몇 번은 재미있고 흥미롭지만 8개의 시나리오를연속으로 플레이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꿈을 먹는 자가 가진 분할 캠페인 특성은 이와 같은덱을 더 많이 시도하는 데 적합합니다.


 
6.

야오틀은 몇 가지 징크 콤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웬디가모든 것이 작동 할 때 웬디가 몇 가지 미친 짓을 할 수 있도록하는 야오틀과 저돌적을 활용한웬디 덱 (제가만든 것이 아님)입니다.

https://arkhamdb.com/decklist/view/35461/daredevil-darling-deck-guide-1.0


 


최근 저돌적(0)으로 금기 먹으면서 이 덱이 대부분 종료된다는 점에유의하세요. 이제 저돌적으로 버려진 약점을 드로우하므로 더 이상 혼자서 버려짐을 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ㄴㄴ

엇, 며칠 전에 새로운 금기 목록이 추가되었는지 몰랐네요.


 

 
7.

이 카드는 업그레이드해서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카드인 것 같아요. 예를들어, 능력치에 정적 +1 보너스를 준 다음 버린 카드에서카드를 커밋 한 다음 덱 맨 아래에 놓는 능력을 갖도록합니다. 이것을 스킬 재활용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8.

자물쇠 자물쇠와 같이 두 개의 스킬 값을 합산할 수 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야오틀의 스킬 보너스를 두 배로 늘릴수 있습니다.


 
9.

재미있는 카드지만 경험치 1로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애쉬칸 피트 / 데스퍼레이트 / 성휴버트의 열쇠 / 야오틀 덱을 실제로 본 적이 있는데, 괜찮았습니다. 완전히 밈은 아닙니다. 하지만 할머니 오른에게 경험치 3을 쓰면 훨씬 적은 비용으로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10.

궁금한 게 있는데, 야오틀이 대신 처리할 수 있도록 약점을 덱 위에올려놓는 좋은 방법이 있나요? 몰래 숨는 것도 좋지만, 약점을직접 처리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인 상황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낮은 위치에 있는 친구(영리한 업그레이드)를 사용하면 약점을 위에 쌓을 수 있고, 처음부터 실행할 가치가 있지만, 이는 특히 무법자 접근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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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1.
이 카드를 아그네스 베이커와 함께 사용하거나 패트리스 헤서웨이와 함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점술(0) 또는 점술(3)과 함께 사용하면 덱의 카드 3장을 보고 원하는 카드, 특히 음모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틀렸다면 정정해 주세요. 패트리스 헤서웨이는 버린 카드의 순서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야오틀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그녀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두 가지 큰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야오틀은 안타깝게도 패트리스의 생명줄인 ? 커밋 기호를 카운팅하지 않습니다. 
둘째, 패트리스는 이미 매우 특별한 조력자들과 꽤 시너지가 좋습니다. 마담 라브랑슈는 바이올린과 함께 사용하면 파트리스가 드로우하는 모든 것을 지불하는 데(또는 불 도끼 테스트에 빠지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피터 실베스트레 2는 그녀의 가장 시험적인 기술인 의지력을 강화합니다. 미스 도일은 기본 능력치를 5로 변경할 수 있으며, 파트리스 덱에서 고양이 한 마리를 빠르게 버려서 다른 고양이를 뽑을 수 있어 훨씬 더 강력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조만간 파트리스의 매 라운드 추가 행동이 될 수 있는 소환된 사냥개도 추가될 예정인데, 현재 파트리스의 문제는 테스트가 잘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행동(? 아이콘, 코너링, 리콜 더 퓨처 등으로 이미 커버하고 있음)이므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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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어가 낮은 카드는 결국 더 높은 티어의 카드에 의해,
용도가 저지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결국 소위 예능 덱으로 빠지는 건데, 
일정 횟수의 플레이를 한 경우에는 가치가 없진 않겠죠.


저도 요즘은 시나리오 1, 2구간에서의 플레이 패턴이 좀 반복되는 느낌이 들어서
새로운 카드를 커스텀해보고 싶은데,
야오틀이라...


다른 카드들도 테스트 대상이니까요!!!하하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Lv28 배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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