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선선해져 활동하기 좋은 가을이 찾아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커님들 모두 별일 없으신지, 건강하신지 안부 여쭙고자 합니다. 풍성한 추석 보내시고 남은 해에도 모두 하시는 일 잘되시길 빕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는 골든 라비린스 장비 제작과 15강이라고 불리던 오버클럭 등에 관한 내용입니다.
1. 패러럴 메트로놈 EX감지 삭제
대부분의 레이드와 메이즈에서 EX감지 기믹이 삭제된 와중에 패러럴 메트로놈은 EX감지 기믹이 살아있었습니다. 해당 레이드는 이미 매우 많은 워커님들이 클리어하셨으며 별다른 어려움 없이 클리어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EX감지 기믹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골든 라비린스 무기 밸런스
골든 라비린스의 무기가 캐릭터에 따라 높은 효율을 보이는 무기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골든 라비린스 장비가 활용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이라 해당 장비의 너프보다는 타 장비의 버프를 통해 우선적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 2-1. 스텔라
[황금에 봉인된 허공] '황금에 봉인된 허공'은 스텔라의 피해량의 대부분이 베이스 어택에 몰려있는 것을 다른 스킬에 분산하여 프리셋에 변화를 주려고 하는 무기입니다. 그래서 잘 쓰지 않는 점프 스킬에 이를 분배하려고 하였지만 피드백을 수집하여 수정하는 도중에 점프의 패널티는 남고 피해량은 그리 크게 증가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황금에 봉인된 허공'이 '어둠에 봉인된 울음'에 비해 파티 플레이에서는 뒤지고 솔로 플레이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라고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황금에 봉인된 허공'을 사용하시는 스텔라 워커님들께 조금 더 높은 피해량을 드리고자 기존의 컨셉을 다시 복귀시키기로 하였습니다.
[비스트 파티]
- 비스트 파티 사용 시 거대 친구를 추가로 소환됩니다.
[레크리스 프린세스]
- 레크리스 프린세스 사용 시 영감님이 나와 추가타격합니다.
> 2-2. 다나
다나는 현재 다른 캐릭터에 비해 체급 자체가 낮아 골든 라비린스의 무기를 획득하고도 다른 캐릭터와의 격차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나의 주요 스킬 매커니즘 중 하나인 그림자 소환의 구조 파악 중 그림자 소환 즉시 스킬 사용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다나의 스킬을 바꾸는 것이 아닌 이번 골든 라비린스 무기의 옵션을 상향하여 다른 캐릭터와의 격차를 줄이려고 합니다.
다나의 황금과 어둠 무기 모두 피해량을 상향하도록 하겠습니다.
> 2-3. 치이
[황금에 봉인된 무형]
치이의 황금에 봉인된 무형은 묘도 2식을 차징없이 사용하도록 하여 딜을 압축하고, 압축된 시간을 다른 스킬에 활용하시게끔 하여 프리셋에 변화를 주도록 설계된 무기입니다. 골든 라비린스의 무기 중 딜을 압축하는 무기는 '황금에 봉인된 무형'이 유일하기에 해당 무기가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는 미지수였으나 저의 생각보다는 미비한 효과인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타 무기에 비해 피해량 자체가 오르지 않아 치이를 플레이하시는 워커님들께서 혼란을 겪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황금에 봉인된 무형'을 차징하지 않고 즉시 사용 시 피해량을 상향시키도록 하지만 기존의 차징하지 않는다는 컨셉은 유지하도록 할 생각입니다.
위와 같은 조치로 '황금에 봉인된 무형'의 무기 연구가 조금 더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2-4. 이나비
[황금에 봉인된 천둥]
'황금에 봉인된 천둥'은 와일드 스냅샷을 연속 사용 시 번개와 함께 스탭샷을 최종 4번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해당 무기가 기존의 스킬인 체인 쏘우를 능가하지는 못하지만 기존의 고착화되어있는 프리셋 변경을 유도하게끔 만들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무기는 외면당했고 그다지 쓰이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황금에 봉인된 천둥' 사용 시 '깊은 상처' 스택이 총 10개 쌓이게 되고 '깊은 상처'는 클로즈 쿼터스 컴뱃의 샷건 피해량으로만 추가 피해를 받도록 하는 컨셉을 추가하여 해당 무기의 피해량을 높여, '황금에 봉인된 천둥'도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장비 밸런스는 현재 피해량을 조절 중이라 9월 11일 패치노트에서 상세내용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3. 골든 라비린스 장비 제작
골든 라비린스 장비 제작이 추가됩니다. 장비 제작은 이오를 통해서 가능하며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화 수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캐릭터 귀속] - 균형의 잔해 사용
무기 - 300개 기어 - 240개 액세서리 - 240개
[계정 귀속] - 붉은 균형의 잔해 사용
무기 - 400개 기어 - 500개 액세서리 - 500개
※ 해당 재화 수량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4. 오버클럭
골든 라비린스 장비에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해당 시스템은 현재 +9강화 이후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트리샤'를 통해서 오버클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트리샤의 '강화하기'를 선택할 시 탭에 신규 탭인 '오버클럭'이 추가됩니다.
'오버클럭'은 골든 라비린스 장비가 +9강화인 경우 진행할 수 있으며 +9강화 이후부터는 오버클럭 단계가 추가됩니다.
오버클럭된 장비의 아이콘에는 새로운 시각효과가 부여되며 오버클럭의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9 -> 오버클럭 20% 오버클럭 > 오버클럭 I 18% 오버클럭 I -> 오버클럭 II 16% 오버클럭 II -> 오버클럭 III 14% 오버클럭 III -> 오버클럭 IV 12% 오버클럭 IV -> 오버클럭 V 10%
※ 해당 성공률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 실패 시 오버클럭 파괴 방지 장치가 없다면 장비는 '멜트 다운' 상태가 되며 성능이 일정 비율로 감소합니다. 해당 장비를 복구전까지 오버클럭을 진행할 수 없으며 '멜트 다운' 상태를 복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멜트 다운'된 장비와 동일한 장비(+9강화 단계 이하)와 재화를 소모하여 장비를 +9강화로 복구한다. 2. '베스터 코인'를 소모하여 장비를 +9강화로 복구한다.
오버클럭 실패 시 오버클럭 파괴 방지권이 있다면 오버클럭 파괴 방지권을 사용하여 장비를 9강화로 변경합니다.
오버클럭 시 계정 귀속 장비는 캐릭터 귀속 장비에 비해 재화가 3배가량 더 많이 들지만 '오버클럭 파괴 방지 장치' 사용 수량은 동일합니다. 동일하게 멜트 다운 상태를 복구할 때도 '베스터 코인'은 캐릭터 귀속 장비와 동일한 양을 소모합니다.
오버클럭으로 기어를 강화할 시 오버클럭 I단계부터 V단계까지 추가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5. 신규 레이드 무기 컨셉
신규 레이드의 무기는 계속 이야기 드렸던 것과 같이 현재 획득할 수 있는 골든 라비린스 장비를 가지고 제작하는 형식입니다. 해당 장비의 강화도와 옵션, 패밀리어 등은 유지되는 형식임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아래는 골든 라비린스 무기로 제작할 수 있는 무기의 컨셉입니다.
> 5-1. 황금에 봉인된 성검
전설적인 낙원에서 만들어진 검이며 왕의 자격이 있는 자만이 바위에서 검을 뽑을 수 있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이 검을 사용한 자는 수많은 영웅을 거느리고 왕 중의 왕이라고 불렸습니다.
> 5-2. 어둠에 봉인된 불의 검
세계 종말의 날에 거대 불의 거인이 사용한 검입니다. 이 불의 마검은 휘두르기만 해도 불길이 퍼져나갑니다.
> 5-3. 황금에 봉인된 성물
구원자의 피가 묻은 성물입니다. 구원자는 사흗날에 부활하여 40일 뒤 승천하였습니다.
> 5-4. 어둠에 봉인된 불꽃
고대의 보패로 불을 뿜는 창입니다. 자유롭게 길이가 늘거나 줄어들며 영웅신, 불의 신, 수인의 조카가 사용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5-5. 황금에 봉인된 연인
한 쌍의 암수검으로 패왕이 사용하였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빛을 하나는 어둠을 관장합니다.
6. 광기의 왕 테네브리스 (가칭)
신규 스피릿을 획득할 수 있는 레이드가 제작되고 있습니다. 해당 레이드는 골든 시타델의 힘에 의해 시공간이 뒤틀려 다른 평행세계와 연결되었다는 설정으로 IF 스토리를 다룹니다.
이번 평행세계는 브로큰 세이비어 전투에서 테네브리스가 지지않고 이긴 역사로서 멸망 직전인 클라우드림의 이야기입니다.
아래는 이번 레이드의 배경 맵 입니다.
해당 레이드는 10월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7. 이오 액세서리에 관한 건
이오 액세서리는 켄트나 로스카를 모두 맞추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단일 액세서리로 기획하였지만 랜덤옵션이 유효한 옵션이 아니라 기획 의도와는 달리 아예 사용하지 않는 액세서리가 되었습니다.
그럼으로 이오 액세서리의 랜덤 옵션을 유효 옵션만 남기도록 하는게 어떤가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이미 이오 액세서리에 에너지 컨버터를 사용하신 워커님과 이오 액세서리를 이미 획득하신 워커님은 옵션이 유효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형평성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해당 사항을 먼저 워커님들께 여쭤보고자 합니다.
이오 액세서리를 1회 제련 시 랜덤 옵션이 모두 유효 옵션으로 변경되는 것은 어떠신지요? ( 유효옵션 ex : 공격 속도 / 적 방어도 관통 / 치명타 피해 / 치명타 )
해당 내용에 대해서 의견 주시면 9월 패치에 반영할 생각입니다.
Q&A
Q : 스크린 샷을 찍으면 클라이언트가 튕깁니다. A: 해당 사항 파악 중이나 재현이 안되고 있습니다. 재현 스탭을 알려주신다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Q : 골든 라비린스 카드키 보상 변경 A : 골든 라비린스의 카드키 보상을 변경하여 카드키의 활용처를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Q : 캐릭터가 깜빡거리면서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합니다. A : 해당 사항 확인 중 입니다. 빠르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 : 액세서리 옵션 변경 9월 11일에 마감인데 아직 원하는 액세서리를 획득하지 못하였습니다. A : 액세서리 옵션 변경을 10월 이후에 마감하는 것으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명절이 코앞입니다. 다시 한번 풍성한 명절되시길 바라며 연휴 이후에도 최선을 다해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