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엔드게임 콘텐츠 추가: 22개의 새로운 엔드게임 룬, 7개의 새로운 엔드게임 탈리스만, 15개의 새로운 엔드게임 소울코어가 추가되었습니다.
고유 아이템 드랍율 조정: "신화" 등급 고유 아이템 드랍율이 크게 증가했으며, 고유 아이템 드랍 시 아이템 클래스(예: 반지, 목걸이)가 고려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반지와 목걸이 고유 아이템이 훨씬 더 자주 드랍됩니다.
일반 고유 아이템 드랍율 감소: 지역 희귀도가 증가함에 따라 "일반" 등급 고유 아이템의 드랍율이 감소하여 더 좋은 고유 아이템이 드랍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파티 플레이 보상 균형 조정: 파티 플레이 시 고유 아이템 획득 보너스가 의도보다 훨씬 높았으므로 크게 낮췄습니다. 다른 고유 아이템 희귀도 변경과 함께 여전히 희귀 및 신화 등급 고유 아이템은 더 많이 얻을 수 있지만, 전반적인 파티 플레이에서의 고유 아이템 수는 일반 및 희귀하지 않은 아이템이 덜 드랍되므로 줄어들 것입니다. 이는 파티 플레이가 솔로 플레이에 비해 자산 획득에서 가졌던 상당한 이점을 해결할 것입니다.
아이템 옵션 등급 표기 변경: 아이템 옵션 등급 번호가 역전되어 숫자가 작을수록 더 강력한 옵션(1이 최고)을 나타냅니다.
징조(Omens) 출현 조정: 모든 징조의 출현 빈도가 조정되어 희귀하고 강력한 징조가 더 자주 나타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희귀한 징조는 의식 공물 창에서 6배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 초기화 기능 추가: 패시브 스킬 트리에 "모든 패시브 초기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모든 할당된 포인트를 환불할 충분한 비용이 있을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정수 업그레이드 확률 대폭 증가: 정수에 갇힌 몬스터를 타락시킬 때 정수가 상위 등급(greater)으로, 상위 등급 정수가 타락한(corrupted) 정수로 업그레이드될 확률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패시브 스킬 트리 검색 기능 개선: 마우스 및 키보드에서 패시브 스킬 트리 검색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검색 필드에 입력 후 Enter를 누르면 해당 노드로 이동합니다.
몬스터 밸런스 (Monster Balance)
카오스 휘발성 몬스터 조정: 카오스 휘발성을 생성하는 'Smothered Ritual' 유형의 몬스터 출현 빈도가 절반으로 줄고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휘발성 식물 조정: 휘발성 식물 몬스터가 의도했던 피해량의 두 배 이상을 주는 문제가 수정되었고, 희귀 몬스터의 'Empowering Volatile Plants' 모드 피해량도 감소했습니다. 이제 휘발성 식물과 강화된 휘발성 식물은 한 번에 3개 대신 2개의 휘발성을 생성합니다. 또한, 휘발성 식물은 생성한 희귀 몬스터가 죽으면 사라집니다.
다른 몬스터 조정: 'Forsaken Miner'의 죽음 애니메이션이 더 이상 시체에 준비된 수류탄을 남기지 않습니다. 'Infested Ritual' 유형의 'Rat Tornadoes'는 피해량과 이동 속도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Draven, the Eternal Praetor'의 근접 피해량과 투사체 분열 피해량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시각 효과 개선: 카오스 휘발성과 'Lightning Storms Strongbox' 모드의 번개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원정대 몬스터 조정: 원정대 'Unearthed Runecaster'의 피해량이 낮아졌으며, 이제 투사체가 정확하게 화염 및 냉기 피해를 모두 입힙니다.
엔드게임 (Endgame)
엔드게임 지도 다양성 증가: 엔드게임 지도의 다양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전에 일부 지도(예: 숨겨진 동굴)가 다른 지도보다 훨씬 자주 나타났지만, 이제 각 지도 유형은 다른 지도 유형과 거의 동일한 빈도로 나타날 것입니다.
몬스터 팩 출현 완화: 아틀라스 생물 군계에 나타날 수 있는 몬스터 팩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어 엔드게임 지도에 나타나는 몬스터의 다양성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이전에 모든 생물 군계에서 사용 가능했던 소수의 몬스터 팩 유형이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자주 나타나 엔드게임 전투가 덜 흥미로웠던 점을 개선했습니다.
아틀라스 안개 시야 개선: 아틀라스 전쟁의 안개에서 특징을 볼 수 있는 거리가 가장 가까운 드러난 지도까지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도록 하여 훨씬 일관성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요새를 찾을 때 안개 속에서 알 수 없는 거리를 자주 확인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요새를 찾기 약간 더 어려워졌으므로 요새의 생성률도 높였습니다.
아틀라스 도시 생성 조정: 아틀라스의 도시는 이제 대부분 세 개의 느슨한 덩어리로 생성되며, 각 덩어리에는 각 도시 유형 중 하나가 포함됩니다.
엔드게임 웨이포인트(Waystone) 수정자 변경: 지역에 저주를 적용하던 엔드게임 웨이포인트 수정자가 이제 플레이어가 시전하는 스킬과 동일하게 해당 저주를 주기적으로 지면에 시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지도 수정자 조정: 'of Giants' 지도 수정자(영역 효과 수정자)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of Splitting' 지도 수정자(추가 투사체 수정자)는 이제 6등급 이상의 지도에서만 나타납니다. 'of Penetration' 지도 수정자는 더 이상 등급이 없으며 15%에서 25%였던 값이 1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로그 엑자일(Rogue Exiles) 드랍율 증가: 엔드게임 지역의 로그 엑자일이 고유 아이템을 가지고 나타날 확률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카오스 고름 출현 조정: 카오스 고름을 생성하는 의식 수정자가 이제 훨씬 낮은 빈도로 생성되며, 약간 크기가 커져 더 잘 보이도록 조정되었습니다(이는 피해 영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비리디안 와일드우드(Viridian Wildwood) 고유 지도 개선: 'Viridian Wildwood' 고유 지도가 더 많은 적과 더 보람 있는 조우를 포함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 지도의 징조 제단에 시각적 지표가 추가되었으며, 이 시각 효과는 어둠 속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Viridian Wildwood' 내 징조 제단의 빈도가 분산을 줄이고 지도당 평균을 높이기 위해 조정되었습니다.
뒤틀린 영역(The Twisted Domain) 개선: 'Twisted Domain'은 이제 평균적으로 훨씬 더 많은 촉매제를 드랍합니다. 'Twisted Domain'의 'Clasped Hands'에서 드랍되는 균열 반지는 이제 항상 희귀 등급입니다. 'Twisted Domain'의 몬스터는 이제 더 보람 있습니다. 'It That Watches' 몬스터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희귀 및 마법 팩의 출현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탐험 기록(Logbooks) 개선: 기록책의 폭발물 기본 반경이 25% 증가했습니다. 숨겨진 동굴과 같은 추가 기록책 콘텐츠는 모든 레벨에서 보장됩니다. 'Frigid Bluffs Expedition Logbook' 지역은 이제 얼음에 갇힌 고유 몬스터를 생성합니다. 이 몬스터는 폭발물로 부술 수 있습니다.
탐험 기록 보상 증가: 각 탐험 기록책 지역의 특수 잔재(Special Remnants) 빈도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탐험 기록책의 잔재(Remnants) 수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탐험 기록책 지역의 특수 파괴 가능 오브젝트(예: 'Barren Atoll'의 금 상자)가 더 자주 나타납니다. 탐험 기록책 지역은 더 많은 몬스터와 약간 더 높은 비율의 희귀 몬스터를 생성합니다.
탐험 기록 상자 보상: 탐험 기록책 지역에서 발견되는 많은 상자가 이제 희귀 아이템을 보장합니다. 'Barren Atoll Expedition Logbook' 지역의 에조마이트 잔재는 더 많은 양의 룬을 드랍합니다. 'Barren Atoll Expedition Logbook' 지역의 금 상자는 훨씬 더 많은 금을 드랍합니다. 'Barren Atoll Expedition Logbook' 지역은 이제 훨씬 더 많은 양과 다양한 유형의 매장된 강력한 상자를 가지며, 이 강력한 상자는 이제 미니맵 아이콘을 가집니다.
탐험 기록 잔재 변경: 'Frigid Bluffs Expedition Logbook' 지역 고유의 탐험 잔재 기능이 교체되었습니다. 'Lush Isle Expedition Logbook' 지역에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탐험 잔재가 추가되었습니다. 각 기록책 유형에 특정한 탐험 잔재의 미니맵 아이콘이 고유한 아이콘을 가집니다.
미니맵 아이콘 추가: 탐험 기록책의 다양한 관심 지점이 이제 고유한 미니맵 아이콘을 가집니다.
각인된 궁극의 시련(Inscribed Ultimatums) 개선: 보스에게 이어지는 각인된 궁극의 시련은 이제 어떤 보스가 발견될지 나타냅니다.
불멸의 분노(Immured Fury) 수정: 'Immured Fury'는 더 이상 의식 조우에서 부활을 시도하여 조우 완료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시각 효과 개선: 'Delirium Spite Monsters Lightning Ball' 스킬의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고유 아이템 (Uniques)
새로운 고유 아이템 9개 추가: 대부분의 새로운 고유 아이템은 다양한 빌드를 위한 엔드게임 추적 고유 아이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 엔드게임 고유 아이템 상향:
Headhunter: 적 수정자를 60초 동안 훔칩니다 (이전 20초). 기존 아이템에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The Hammer of Faith: 물리 피해 증가량이 250–300% (이전 200–250%)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제 20초 동안 (이전 10초) 무작위 성소 버프를 부여합니다. 기존 아이템에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The Guiding Palm (지팡이): 크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존 아이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고정 피해 변경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화염 버전 (Guiding Palm of the Heart): 주변 아군에게 화염 피해를 더 많이 추가하며, 힘을 부여하고, 25%의 피해를 추가 화염 피해로 얻고, 영구적인 유도 유성 성소 버프를 부여합니다.
냉기 버전 (Guiding Palm of the Eye): 주변 아군에게 냉기 피해를 더 많이 추가하며, 지능을 부여하고, 25%의 피해를 추가 냉기 피해로 얻고, 영구적인 유도 빙결 성소 버프를 부여합니다.
번개 버전 (Guiding Palm of the Mind): 주변 아군에게 번개 피해를 더 많이 추가하며, 민첩을 부여하고, 25%의 피해를 추가 번개 피해로 얻고, 영구적인 유도 폭풍 성소 버프를 부여합니다.
Mjölner: 물리 피해 증가량이 250–350% (이전 150–200%)로 증가했으며, 번개 스킬 레벨에 +2–4를 부여합니다 (이전 +1).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Mjölner의 메타 스킬 'Thundergod's Wrath': 발동된 주문에 마나 소모가 없으며, 스킬 레벨에 따라 최대 200%까지 증가된 피해를 부여합니다.
The Spire of Ire: 카오스 피해량이 167–201~267–333 (이전 106–146~181–221)로 증가했으며, 물리 피해의 10–20%가 생명력으로 흡수됩니다 (이전 6–10%).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Kaom's Heart: 최대 생명력이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전 1000).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Prism Guardian: 최대 생명력 25당 1 영혼을 부여합니다 (이전 50당 1).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Defiance of Destiny: 피격 전 잃은 생명력의 10–20%를 회복합니다 (이전 항상 10%).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Yoke of Suffering: 적에게 부여된 각 원소 상태 이상 유형당 15–20% 증가된 피해를 입힙니다 (이전 5–10%), 그러나 점화, 감전, 냉각 지속 시간을 30–40% 감소시킵니다 (이전 20–30%). 기존 아이템은 디바인 오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Bringer of Rain: 다른 수정자 외에 100% 증가된 치명타 확률을 가집니다. 이 변경은 기존 아이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기타 변경 사항 (Miscellaneous Changes)
퀘스트 보상: 일반 난이도 Traitor's Passage에서 발발라를 처치하면 퀘스트 버전의 발발라의 바리아가 드랍됩니다 (퀘스트 아이템이 없거나 발발라의 바리아를 사용하여 어센던시 포인트를 얻지 않은 경우).
최적화 및 개선: Freythorn에서 발견되는 몬스터의 물리 계산이 최적화되었습니다. 수도사 캐릭터 클래스의 점진적인 오디오가 추가되었습니다. 다양한 몬스터 능력과 플레이어 스킬의 점진적인 오디오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UI 개선: 미개봉 지원 및 스킬 젬 UI 내 검색 필터가 메뉴를 종료할 때마다 지워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성역 조정: Sekhemas의 시험에서 에너지 보호막이 없던 고통이 이제 에너지 보호막이 50% 감소로 적용되어, 카오스 면역일 때 즉시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균열 조우 개선: 균열 조우 내 'Clasped Hands'의 발동 반경이 증가했습니다.
파이어스톰(Firestorm) 기능 확장: 파이어스톰은 이제 살아있는 적 외에도 앞에 있는 시체에서 점화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게임패드 지원 개선: 퀘스트 보상을 게임패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법 부여 창과 플레이어 간 거래에서 '거래 수락'이 게임패드 R1으로 변경되어 게임의 나머지 부분과 일관성을 갖도록 했습니다. 성소는 이제 게임패드 사용 시 훨씬 더 안정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젬 태그 추가: 스킬이 반복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새로운 젬 태그 "Barrageable"이 추가되어 Barrage와 유사한 효과가 어떤 스킬에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합니다.
새로운 상점 아이템 유형 지원: 새로운 유형의 마이크로트랜잭션: 캐릭터 스킨이 지원됩니다.
오디오 및 AI 개선: 고유 아이템 'Wake of Destruction'의 오디오가 개선되었습니다. 파티 전투 시 Lachlann of Endless Lament와 Rattlecage, the Earthbreaker의 AI가 개선되었습니다.
상자 표시 개선: 일부 상자의 분류가 변경되어 라벨이 항상 표시됩니다.
상호작용 우선 옵션 추가: 게임 탭에 스킬 사용보다 상호 작용을 항상 우선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게임패드 UI 개선: 게임패드의 옵션, 종료, 패치노트 버튼에 팝업 텍스트 팁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내 상점에서 장착 가능한 마이크로트랜잭션을 구매하면 현재 캐릭터에 즉시 장착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소켓 가능한 보관함 탭 업데이트: 소켓 가능한 보관함 탭이 이번 패치에서 새로 추가된 소켓 가능한 아이템을 위한 공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Bug Fixes)
동기화 문제 수정: 플레이어나 몬스터가 동기화되지 않는 많은 중요한 사례가 수정되었습니다. 특히 파티 플레이에서 두드러졌습니다.
충돌 수정: 인스턴스 충돌 4개, 클라이언트 충돌 3개가 수정되었습니다.
스킬 및 몬스터 버그 수정: 델윈이 아즈메리안 위습이 쫓을 만한 유효한 대상을 가지지 못했던 버그, 얼음 파편이 치명타 판정에 잘못된 값을 사용하여 동일한 결과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었던 버그, 점프 스킬이 로아 탈것에서 내릴 수 없었던 버그, 굶주린 추적자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못했던 문제, 전술가의 대포, 준비 완료 노드가 일부 투사체를 위로 발사하는 스킬(예: Hailstorm Rounds, Siege Cascade)에서 공격 투사체를 발사할 때 토템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던 버그, 석궁을 비활성화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동기화 오류, 타이탄 인벤토리 확장 내 징조가 작동하지 않던 버그, 근접 공격과 피 사냥이 사용 후 절정 콤보 카운터를 올바르게 지우지 않던 버그, 일부 화살이 발사될 때 보이지 않던 버그, Hexblast 저주 표시기가 짧은 지속 시간 저주에 의해 발동될 때 일치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지원 젬 및 지역 버그 수정: 선조의 도움 지원으로 인한 방어 스택이 지원 스킬이 일찍 취소되면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Haunted Treasure Landmark 방의 희귀 몬스터가 죽었을 때 아이템을 드랍하거나 경험치를 부여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Trialmaster 전투 시작 시 Temporal Rift를 사용하여 빈 아레나로 순간 이동할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수동으로 시전된 Comet이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동기화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소환수 및 장비 버그 수정: 망령이 위습 형태로 갇힐 수 있던 버그, 무기 교체 시 충전 주입이 잘못된 양의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던 버그, 지원 젬 제작 시 유효한 지원 젬이 회색으로 표시될 수 있던 버그, 석궁 탄약을 소모하지 않을 확률이 다른 파티원에게 동기화 오류를 일으키던 버그, Utzaal에서 Viper Napuatzi와의 전투 입구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성역 및 전투 버그 수정: 1개의 고통, 1개의 맹약, 2개의 작은 축복, 1개의 큰 축복이 의도했던 것보다 50~100배 더 흔하게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성역 플레이의 첫 두 작은 축복과 첫 큰 축복이 항상 이들 중 하나였는데, 이들은 가장 덜 흥미롭고 덜 강력했으므로 이제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축복을 첫 번째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쌍수 및 소환수 버그 수정: 쌍수 시 공격 속도가 의도보다 훨씬 느려질 수 있던 버그, 고유 에너지 보호막을 가진 몬스터가 망령이나 길들인 짐승으로 소환될 때 의도보다 적은 에너지 보호막을 가지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NPC 및 지역 생성 버그 수정: 물의 여신 할라니가 대사를 반복할 수 있던 버그, 탐험 기록책 지역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및 게임패드 UI 버그 수정: 로그 엑자일이 드랍한 셉터에 유효하지 않은 룬이 박혀 있을 수 있던 버그, 게임패드에서 다른 몬스터 유형의 길들인 짐승 동반자를 두 개 이상 활성화할 수 없었던 버그, 은신처 지도 장치 통계 인터페이스를 접을 수 없었던 버그, 게임패드용 꾸미기 메뉴 정보 팝업 버그, 게임패드에서 플레이어 2가 새 캐릭터 생성 시 캐릭터 이름을 입력할 수 없던 버그, 게임패드 플레이 시 존재 반경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 게임패드에서 Gemling Legionnaire의 "Gem Studded" 노드가 작동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오류 메시지 및 지도 버그 수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고 타락한 넥서스를 열려고 할 때 게임패드에 누락된 오류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타락한 넥서스 지도를 정화한 후 지역을 변경하기 전까지 아틀라스에서 시각적 타락이 제거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마이크로트랜잭션 시각 버그 수정: 일부 마이크로트랜잭션 조합으로 인해 무기 주변에 검은 사각형이 나타날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