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덤벼라입니다.
전직은 위치헌터로 하여 특유의 엄청난 폭발력을 활용하는 유탄 폭사빌드를 소개드리려 합니다.
0. 빌드 메커니즘 (rev.1, 12/14)
0-1. 본 빌드는 유탄과 폭발성 사격(이하 폭사)을 활용한 빌드로, 유탄의 딜레이를 폭사로 바로 터뜨려서 짧은
시간에 넓은 범위에 높은 데미지를 쏟아 넣을 수 있는 매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하다 보니 짧은 시간에
많은 스킬을 쓰게 되며, 마나 소모량이 커서 이에 대한 세팅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제 위력이 나올 수 있습니다.
0-2. 맵핑 : 집속유탄 + 기름유탄
- 기름유탄을 활용하여 화염노출로 저항을 깎고 다가오는 몹을 느리게 만들며 점화를 쉽게 걸게 만들어
줍니다.
- 기름유탄을 깔고 집속유탄을 던진 후에 폭사를 갈기면 맵 전체를 뒤덮을 정도로 폭발적인 광역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0-3. 보스 및 근접전 : 기름유탄 + 가스유탄 + 폭발유탄 (위급 시 섬광유탄)
- 보스전은 기름유탄과 가스유탄을 깔고 폭발유탄을 1~2개 설치 후 폭사로 터뜨리면 폭발적인 데미지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이후 폭발유탄을 추가적으로 2개 더 설치한 후 폭사로 터뜨리면 1사이클 딜링이 완성됩니다.
그 이후에는 다시 기름유탄+가스유탄 설치 후 폭발유탄으로 폭발시켜 화저 및 방어를 깎고 다시 폭발유탄
으로 딜하는 방식으로 보스전에 대응합니다.
- 근접했을 때 위급할 경우에는 섬광유탄을 폭사로 터뜨리거나 섬광유탄 후 기름유탄을 바로 터뜨리면 실명
및 기절을 즉발로 걸 수 있게 됩니다.
- 전도성 유탄은 집속유탄의 보조 젬 밀려오는 폭풍(4초 내 사용한 원소유형이 다른 스킬 수에 따라 12%
곱연산)의 효과를 높여주고, 타 유탄이 쿨일 때 딜링의 공백을 막아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1. 장비 세팅 세부설명 (rev.1, 12/14)
1-1. 장비세팅 예시
1-2. 장비 세팅에서 주요 고려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및 마나 최대치
- 2순위 : 각종 저항
- 3순위 : 공격력 관련 옵션 (물리피해%, 물리/화염 고정뎀, 공속 등)
- 4순위 : 스텟 및 방어력/회피
1-3. 아틀라스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데미지 보다는 생존입니다. 머셔너리 자체가 딜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유탄과 폭사만 잘 활용해도 충분한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1회밖에 트라이 하지 못하는 아틀라스에서는
반드시 생존기제가 우선 시 되어야 합니다.
2. 패시브 스킬 세부 설명 (rev.1, 12/14)
2-1. 패시브 스킬의 주요 고려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순위 : 쿨감 및 유탄사용횟수 증가
- 2순위 : 공속 및 쇠뇌 재장전 속도
- 3순위 : 피해 증가
- 4순위 : 방어옵션
2-2. 방어옵션이 4순위인 이유는 템에서 생존관련 기제를 충분히 챙겼기 때문에 패시브 스킬에서는 쿨감을 통해
유탄을 빈번할 수 있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게 1순위이고, 공속 및 재장전 속도 증가를 통해 유탄 투척속도 및
폭사를 빠르게 터뜨려 원하는 시점에 충분히 딜링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 증가 옵션은 그
이후 챙겨주시고, 방어옵션은 철의 반사신경만 우선적으로 챙기신 후 85 이후에 차분히 찍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5이후에는 죽었을 시 타격이 크기 때문에 이미 충분한 데미지에 더 투자하기 보다는 생존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킬 보조 젬 세부 설명 (rev.1, 12/14)
3-1. 스킬 보조젬은 우선적으로 석궁사격은 데미지 보다는 빠른 반응 및 유지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세팅하였습니다.
또한 유탄 투척 후 지속적으로 폭사가 연계되어야 하므로 폭사쪽에는 최대한 재장전 빈도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3-2. 스킬 보조 젬 세팅
1) 폭발성 사격
- 무도의 속도 : 스킬 공격속도 25% 증폭
- 가뿐한 재장전 : 석궁 재장전속도 60% 증가
- 영혼 고갈 : 마무리 타격 시 4초에 걸쳐 마나 12% 회복
- 탄약 보존 : 석궁 공격이 25% 확률로 볼트를 소모하지 않음
- 피할 수 없는 치명타 : 1초마다 25% 치명타 확률 증가, 최대 100%
2) 집속 유탄
- 화염 노출 : 적 점화 시 8초 동안 화염 노출 유발
- 기발함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속도 30%증가
- 강해진 효과 : 스킬 효과 범위 40% 증폭
- 밀려오는 폭풍 : 4초 이내 사용한 원소 유형 스킬 당 원소피해 12% 증폭
- 영감 : 스킬 비용 40% 감폭
3) 폭발 유탄
- 난사 : 스킬로 주는 피해/공격 및 스킬 속도 20% 감폭, 투사체 2개 추가 발사
- 효과집중 : 범위 피해 40% 증폭, 스킬 효과 범위 50% 감폭
- 중량 : 최대 물리피해 30% 증폭
- 원시적인 병기 : 원소피해 25% 증폭
- 화염 주입 : 화염피해 25% 증폭, 냉기 및 번개피해 50% 감폭
4) 섬광 유탄
- 압도 : 기절축적 50% 증폭
- 무자비 : 5번째 사용 시 기절축적 500% 증폭
- 무적 : 기절 한계치 200% 증폭
5) 가스 유탄
- 부식 : 중독 피해의 80% 방어구 파괴
- 철거자 : 파괴하는 방어구 40% 증폭
- 파편 : 물리피해 15% 방어구 파괴
- 파괴 : 강력 기절 유발 시 방어구 파괴
- 방어구 폭발 : 방어구를 완전히 파괴할 때 폭발 발동
6) 기름 유탄
- 과도한 노출 : 노출효과 30% 증가
- 힘줄 절단 : 공격 명중 시 힘줄 절단
- 혼란 유발 : 물리 피해의 100% 혼미 유발
- 가탈 : 감속강도 15% 증가
7) 전도성 유탄
- 번개 주입 : 피해의 25% 번개피해 획득
- 번개 관통 : 번개저항 30% 관통
- 신경 과부하 : 준비 완료된 적에게 전기처형 유발
8) 소모
- 식인 : 처치 시 생명력 4% 회복
- 명상 : 마나 재생 30% 증가
9) 재의 전령
- 지속성 : 스킬 지속시간 40% 증폭
- 화염숙련 : 화염 스킬 레벨 1
플레이 시간이 부족하여 세부 설명은 추후에 지속적으로 작성할 예정이며,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점차 실력을 늘려
부끄럽지 않은 머서너리 빌드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본 빌드는 아이템이 상대적으로 덜 갖춰진 초중반
부에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으며, 템세팅이 올라올 수록 소위 딸깍빌드로 갈아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은 늘 저에게 매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