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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 운영진은 히알못도 메타알못도 아닙니다.

아이콘 곰전문가
댓글: 5 개
조회: 4214
추천: 19
2022-01-11 01:32:57
과거 소드 일루전이 나오기 직전 
당시 불독과 듀블의 보스전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평가되었던 핵심은 짧쿨딜기였습니다. 
(해방유저가 극소수였을 때니 더더욱 극딜 의존도보다는 딜효율이 각광받던 시기...)
어웨이크 당시 히어로들도 메타에 알맞는 짧쿨딜기를 원했고 이게 추가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신규 5차 소드 일루전이 출시되자 히어로 유저들은 이를 통한 데스폴트 최종뎀뻥 효과를 반기는 쪽과 
원했던 단독으로 사용하는 짧쿨딜기가 아니어서 대대적인 수정을 요구하던 쪽으로 갈렸습니다.

저는 이렇게 의견이 갈린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유저가 운영진의 이해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스킬 설계 의도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일루전 변경을 요구하던 유저의 주된 논리는 운영진이 히어로의 데스폴트 뎀뻥을 고려하지 않고 넣었고 
데스폴트는 무적기이니 이를 딜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운영진의 의도하지 않았을 것'으로
그러니 자체 퍼뎀이 매우낮고 딜누수의 가능성이 있는 소드 일루전은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었고,

반대로 환영했던 쪽의 주장은 이상하리만큼 많은 타수를 통해 인팅이 켜진 상태에서도 
데스폴트 후 최종뎀 증가를 생각하고 10초 극딜, 짧쿨딜 모두 잡는 5차스킬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소드일루전은 파텍이 안터지던게 터지게끔 수정되는 선에서 큰 변경없이
(2차 태섭 당시 1렙 기준 퍼뎀이 레업라보다도 약할정도로 너무 약해 정식출시에서 조금 높혔던걸로 기억) 
본섭에 상륙했고 이를통해 히어로는 그크와 인팅이 나온 더 블랙 이후 처음으로 팔라딘을 10초극딜 지표에서 이겼고 지금까지 밥줄로 잘써먹던 짧쿨딜 콤보도 얻게 됐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제가 생각하는 주목해야 할 점은
1. 과연 운영진이 히어로의 스킬 설계와 직업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일루전을 더 나아가 이번 리마스터를 출시했는가?
2. 운영진이 제시한 스킬 방향성을 유저들의 요구만으로 틀 수 있는가? 
입니다.

먼저 1번, 5차스킬이 등장한 V 패치부터 히어로는 강레블과 소오버를 통한 평딜러로부터 시작해 극딜기 콤보 인스팅트를 통한 4분주기 극딜과 준수한 평딜, 소드 일루전을 통한 짧쿨딜까지 메타의 변화에 따라 운영진이 의도했던  5차 스킬의 방향성과 실성능이 정확히 일치하는 직업입니다. 또한 중간중간 밸런스 패치에서 딜레이 감소, 범위 증가와 같은 히어로 유저가 불편해하던 여러 변경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주며 편의성으로는 완만한 상향길만 걸어왔습니다.

이러한 스킬 설계 방향과 편의성 추가 패치를 봤을때 과연 운영진이 '현재 또는 과거 어느 시점에서 히어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는가'는 충분히 답이 될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2번, 운영진이 정한 방향에서 유저가 그 결정을 틀어놓을 수 있을까.
과거 레드시절을 거쳐 장난감 콤보어택이 본섭에 들어오려는 것을 결사반대해 근본 이펙트에 가깝게 돌려놓은 적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성능과는 아예 관련이 없는, 취향의 영역이기에 유저가 원하는대로 들어올 수 있었고

그와는 별개로 테스트 서버에 들어왔던 5차스킬 추가와 같은 굵직한 스킬 변화의 경우 운영진이 설계한 큰 틀이 깨진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데폴 콤보소비 5개 > 6개 너프 정도지만 후에 등장한 일루전 때문에 결과론적으로 이것도 이득)

이번 리마스터 히어로의 경우 운영진이 제시한 가장 큰 패치 방향성은 콤보소비 삭제입니다.
이를 통해 가장 크게 변화할 스킬은 당연히 데스폴트고 운영진은 그로인해 생기는 딜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히어로 고유스킬 중 그나마 극딜버프로 바꿀 여지가 있는 하이퍼 발할라를 직접 공격스킬 강화로 변경하는 방식으로 보상한다고 못 박아 두었습니다. (테섭 패치노트...)

그렇다면 운영진이 히알못, 메타알못이 아니라는 전제에서 그들이 제시한 방향에 대한 이해가 우선일듯 합니다.
                          
지금 테섭에 공개 되어있는 발할라의 스킬 정보(이 글에선 코강, 소환수 공식등 테섭의 각종 오류 배제합니다.)는 
60렙 풀강시 150초 쿨, 30초 지속, 슈스탠, 내성증가 100, 공격력 50,(크확 30%...ㅠㅠ)/ 레블 1타당 8800%입니다.

이 수치가 어느정도인지 확실한 비교를 위해 5차 극딜기 인팅의 정보를 보면 
240초 쿨, 30초 지속, 콤보의 최뎀, 보공, 공격력 20% 증가/ 레블 1타당 7920% 입니다.

쿨타임을 고려하지 않을 1회로 비교해보았을때 발할라의 퍼뎀이 단순 수치상으론 높지만 
인스팅트의 버프효과가 발할라의 버프효과 차이을 고려해본다면 1발할라 = 0.9인팅 정도이며
둘을 같이 켰을때 이론적인 딜 지분은 1발할라(8800%) = 1.1인팅(7920%) 정도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스트 서버의 발할라는 퍼뎀, 타수가 임의로 설정된 값이고 수치로 보아 변경되는게 확실하지만 
이를 고려해도 운영진이 히어로 유저에게 제시한 데스폴트의 변경점에 대한 해결 방식은 '극딜강화' 간단명료합니다.


그렇다면 히어로 유저들이 느끼는 발할라는 이러한 변화로 하자가 없는 완벽한 극딜스킬이 되었고 이번 리마스터는 성공적일까요?

물론 발할라가 소환수 딜공식으로 실질적인 딜량이 측정이 안되던 문제, 툴팁상의 공격 발생 빈도나 타수보다 어디선가 추가타가 더 많이 발생하는 문제, 인스팅트의 스킬메커니즘을 따다 붙혔는지 툴팁에도 없는 최종뎀 등이 상승하는등의 각종 별 해괴한 오류가 있더라도 툴팁상의 퍼뎀을 통해 계산을 해보고난 뒤, 오히려 너무 과도해서 문제라는 결론에 '인벤'의 대부분 히어로들도 운영진이 제시한 변화를 받아들이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히어로 유저가 보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극딜버프로의 보상을 하필 발할라에 집어넣었다는 점 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히어로 고유스킬 극딜주기는 소드 오브 버닝소울(이게...극딜?) 120, 콤보 인스팅트 240초로
120초의 배수로 진행됩니다. 모든 120초 주기 딜러의 공통적인 단점과 마찬가지로 히어로 또한 대부분의 공용 극딜버프, 시드링, 파괴버프가 180초로 다르다는 점이 큰 단점인데 발할라는 앞선 120/240 주기 직업들의 문제 마저도 굉장히 귀엽고 효율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150초 쿨타임을 지니고있습니다.

히어로의 극딜 버프들은 각각 엔버링크 90, 소오버 120, 발할라 150, 공용버프와 시드링등 180초, 인팅 240초로
최소공배수가 3600초로 무려 1시간입니다. (물론 기존 발할라를 제외하고는 120, 240 주기에 맞게 사용합니다.)
이러한 변경점을 가져온 운영진이 테스트 서버에 극딜주기를 수정하지 않고 내놓은 것으로 보아 히어로를 잘 모른다는 주장이 나오고 이런식의 주기가 맞지 않는 극딜을 받을바엔 소드 일루전의 직접적 상향이나 수정될 발할라와의 조절을 통해 데스폴트의 최종뎀을 보완할 무언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 또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존 패닉에서 변경된 발할라의 코강 문제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서론에서 이야기했지만 다른직업에서는 어땠을지 모르지만 히어로의 패치에서 만큼은 운영진은 항상 메타에 맞는 5차스킬을 추가, 유저가 겪는 불편함을 캐치하고 요소요소를 잘 수정해 왔습니다. 
발할라의 극딜화도 이러한 맥락에서 강력한 극딜메타가 떠오르고 짧쿨딜~평딜이 어려움을 겪는 현 메타에 대한 고찰과 히어로만의 해결방안이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테섭에선 쿨타임 주기를 통일해서 내놓지 않은거냐!
저는 이 부분은 유저간의 논의와 이를통한 건의사항으로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가봐도 150초... 120, 180 사이에 낀 애매한 숫자입니다. (5분시절 미하일은 도대체 어떤 싸움을 해온겁니까...)  
여기서 발생하는 유저들의 불만을 듣고 120초 또는 180초 주기 통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히어로 유저가 해야할 가장 주된 건의사항은 자신이 원하는 주기로의 통일 건의입니다.
사실 주기 통일에 완전한 정답은 없습니다.
180주기 분들과 함께 다니면서도 기존의 주기가 편하신분도 있을거고 반대로 이에 180으로 변경을 바라시는 분은 당연히 많을 겁니다. 또  기존 120, 240 주기 팟을 이미 완전하게 꾸리신 분도 있을거고 120, 240주기 팟으로 다니다 카가엔슬에서 다들 120초로 극딜을 박는걸 소오버만 설치하고 보고만 있는 충격을 받으신 분도 있으실 겁니다. (제 이야기입니다,,,)
인팅이 등장한 이후 지금껏 히어로의 숙원사업처럼 여겨지던 180초 주기지만 
다들 다른 경험을 하시고 있고 그러니 아무도 강요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극딜 강화의 방향성이 운영진이 제시한 보상 방향이고 이를 틀어 다른 스킬로의 보상을 받는건 사실상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53 곰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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