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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PTR] 탈라샤 6셋옵 너프일까 버프일까?

아이콘 JuSam
댓글: 72 개
조회: 40286
추천: 84
2015-03-20 14:46:39

3/10일 탈라샤 6세트 옵션 변경점 
각 속성 스킬 시전시   75% 공격력 3초간 증가 [최대4스택, 버프끼리]
각 속성 스킬 시전시 175% 공격력 6초간 증가 [최대4스택, 버프끼리 ]

새로운 속성 스킬 시전시마다 버프는 갱신 되지만 4스택 상태에서는 그렇지 않음.

각각 누적 스택당 버프 계수를 살펴보죠

1스택: 1.75배  2.75
2스택: 3.06배  4.50
3스택: 5.36배  6.25
4스택: 9.38배  8.00

1-3 스택 구간은 15%에서 57%까지 데미지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4스택에선 17.25% 데미지가 하락했네요.
버프는 딜을 넣는중에도 꾸준히 리뉴얼 시켜줘야하기때문에 이것만 가지곤 판단할 수 없습니다. 


[시간] 변수를 적용시켜서 좀 더 정확히 비교를 해볼건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비교 하려고 합니다. 
데미지 변화 비율을 살펴 볼겁니다. 패치 이후에 얼마나 달라졌는지 봐야 하기때문에 패치 이전을 기준점으로 삼겠습니다. 
3/10 패치 이후의 탈라샤 버프를 A 그 이전을 B라고 하겠습니다.  A / B

시간도 적용 시켜 보겠습니다. 
A / * dT  / T 
시간을 곱해줬기때문에 제가 처음에 구하려던 데미지 변화비율에 [TIME] 차원이 생겼으니 시간으로 다시 나눠서 없애야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설계였는데요.
본격적인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탈라샤 패치후에도 [4스택을 쌓는시간]은 변함 없습니다. 
이 시간을 t0 [비(非)4중첩일때의 시간] 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t0 + 6] s 로 고정시키겠습니다. 바뀐 탈라샤 4스택이 끝나는 시간이죠.
A: t0 - - - - - 6 - - - - - - - - - = t0 + 6 s
B: t0 - - 3 - - t0 - - [3-t0] - - = t0 + 6 s

데미지 변화 비율 X(t0) 를 정의 해봅시다. 
t0 :처음 t0 초동안은 A가 더 높은 데미지 상승률을 기록하겠죠?  1-3스택 전구간 상향이니깐요. 
t0 +3 : 그다음 3초간은 A가 17.25%만큼 데미지 손실을 기록할겁니다. 4스택 데미지가 깍였으니깐요.
t0 +3 + t0 : t0초동안 B는 새로 4스택을 쌓아야하기때문에 A의 4스택 대비 데미지 로스가 일어납니다. 
t0 +3 + t0 + 3 : 3-t0초 동안 A는 17.25% 데미지 로스가 있겠죠.

X(t0) = [ profit(t0) + LOSS(3) + D4profit(t0) + LOSS(3-t0) ] / (t0 + 6)

각각 1스택을 쌓는 시간은 t1으로 동일하다고 가정 해봅시다. 이 t1은 캐릭터창의 초당공격속도의 역수입니다.
3t1 = t0

1. profit(t0)
그렇다면 profit(t1) = 1.5714 * t1 + 1.4705 * t1 + 1.1660 * t1 = 4.2079 * t1 일 겁니다. 
A/B 1,2,3스택 데미지 변화비율에 버프유지 시간 t1을 곱한겁니다.

2. LOSS(T)
LOSS(T) = 8/9.38 * T 
A/B 4스택 데미지 비율

3. D4profit(t0)
D4profit(t1) = 8/1.75* t1 + 8/3.06 * t1 + 8/5.36 * t1 = 8.6783 * t1
A 4스택 유지시간 / B 스택을 다시 쌓으면서 유지되는 버프 시간

정리하면 X(t1) = (10.3275 t1 + 5.1173)/(6 + 3t1)

>                                5.117
> X(t1)=  3.4414 - 
>                                2 + t1

그래프로 봅시다. 


y축의 1을 넘어서는 순간부터 바뀐 탈라샤 A 가 그 이전보다 데미지가 상승했다는 의미입니다.
x축은 자신의 [초당 공격속도] 의 역수 입니다. 좀 더 편하게 보자면 



1/x 그래프를 추가해봤습니다. y축에서 자신의 [초당 공격속도]를 찾고 초록색 그래프와 만나는 X값에 걸리는 
빨간색 그래프 위의 점이 탈라샤 셋옵이 바뀌면서 실제로 상승한 데미지 비율입니다. 
바뀐 탈라샤 셋옵이 너프가 되려면 자신의 초당 공격속도가 10이 넘어야 가능한 이야기.

[결론]
4스택 쌓는 시간이 1초 걸렸다면  1.22 배 상승
4스택 쌓는 시간이 2초 걸렸다면  1.50 배 상승
4스택 쌓는 시간이 3초 걸렸다면  1.72 배 상승

4스택 쌓는 시간이 1초만 넘어가도 이번 탈라샤 셋옵 조정은 상향
한손 무기는 40%정도 양손무기는 60%정도 딜이 상승
게다가 바뀐 탈라샤는 4스택 쌓는 시간만큼 딜사이클을 압축시켰기때문에 지속딜이 전보다 훨씬 올라갑니다.
너프를 먹은건 닐푸르의 자랑 3이하 타격시 운낙 데미지 뿐입니다. 너무 과한감이 있었기때문에 지금이 적당한것 같구요.
x5에서 x3.5로 내려왔지만 여전히 강력한건 사실 입니다. 


패치이전에 탈라샤 6셋 + 집중자제를 많이 썼기 때문에 집자와 비교해보면 (집자는 x 2.25 계수로 소폭상승) 
4스택 구간에서 5%p 딜 하락을 보여줍니다. 집자를 끼고 생각해본다면 오히려 패치전보다 딜은 더 늘었습니다. 

>>
글이 많이 길고 복잡했는데 원래는 자체적으로 계산하고 버프다라고 간단하게 말만 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당장 닐푸르 너프와 같이 이뤄진 개편이라 [닐푸르는 너프, 탈라샤 셋옵은 상향] 을 구분해서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서 자세한 과정을 공개해서 말해야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PTR에서 탈라샤 버프가 히드라에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원소협정이 히드라에 영향을 못끼치는 버그가 있었는데 그걸 수정하다가 생긴 버그로 보입니다.




3 줄 요 약

  • 닐푸르는 너프 , 탈라샤 6세트 옵션은 상향
  • 히드라 딜은 전보다 50%가량 늘었음
  • 지금은 버그가 있어서 히드라 버프가 안 먹히기 때문에 테섭 순위표가 그지깽깽이

Lv51 JuS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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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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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꼴매기15-03-20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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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차이로 격추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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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가리15-03-20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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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3추드리는데.... 제가 수학이 약해서 님이 그저 멋있어보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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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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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낙 맥시멈 데미지는 내려갔지만 
    히드라를 비롯한 운낙 지속딜은 늘어났다는게 요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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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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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간단히 말하려고 했는데 탈라샤 셋옵이 버프라고 말해도 
    워낙 완강하게 거부하는 분들이 계셔서 그냥 계산과정 전체를 다 공개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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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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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14422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14398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13819

    다른 글도 많지만 일단 저 3개글에 버프라고 적었다가 댓글에서 설명할 
    내용은 아니다 싶어서 삭제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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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루꿍했쪄15-03-20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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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갱달군 욕하면 좀 강해보이나요 가정교육 덜되보이니 그만 좀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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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을의여행자15-03-20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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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병신새끼 아직도 이러고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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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독대장15-03-20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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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하게 ㅂㄷㅂㄷ거리네... 정의실현이랰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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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릉부릉헤헤15-03-20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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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가 이해 못한다고 남들도 이해 못할거라 믿는 클라스;
    님 머리나쁜걸 글쓴이한테 뭐라 하면 안 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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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ibara15-03-2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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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닐푸르만좀 소급상향해줬음.. 
    삼중구도옵셥좀 비슷하게해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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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타0215-03-20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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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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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을의여행자15-03-20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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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탈셋 너프라고 냉각하는 단순한 인간들은

    운석 뻥데미지 낮아졌다고 그러는거죠

    그래봐야 오버킬데미지인데

    참 생각들이 짧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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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ogi15-03-25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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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분 최소 대균열 구경도 못해보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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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lloons15-03-25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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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균만 도신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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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독대장15-03-2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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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히려 더 안정적으로 변했다고 전부터 생각했는데 ㅋㅋ 6초가 괜히 생긴게 아니니까요. 그리고 이미 처음에 내놓을때부터 너무 오버해서 올린거고, 유저들 반응보면서 수치조절하려는게 블쟈의 의도였으니 이래나저래나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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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릉부릉헤헤15-03-20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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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산하기 귀찮아서 안해보고 있었는데 역시 용자분이 계셨군요
    근데 대충 생각해도 탈라샤 6초로 바뀐 거 자체는 전체 딜량 상향이 당연한건데
    탈라샤도 하향이라고 우기던 분들이 있어서 이런 글이 이제라도 나와 다행입니다
    3추드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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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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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패치노트보면.. 블리자드도 상황에 따라선 전보다 딜이 더 높을거라고 
    적어놨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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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을의여행자15-03-20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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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직히 법게에 머리는 나쁘면서 주둥이만 살아있는 사람들 꽤 됩니다

    정상적인 사고가 안되시는분들이 좀 많아서

    맞는말 하는사람이 욕을먹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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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킬링머신15-03-20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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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탈셋 자체는 버프라고 보고 있습니다. 관련 글을 하나 올릴까 하다 귀찮아서 안 올렸는데요. 
    다만 수식이 좀 복잡해서 한눈에 알아보기 힘든 부분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더불어 데미지 계산시 공속만을 염두에 두셔습니다만 사실 자감 및 재감 또한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즉 어떤 스킬은 공속 영향이 없다는 점 입니다. 사실 그런 것 까지 다 계산하려면 정말 힘들겠지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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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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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작 스킬을 말하시는것 같습니다. 법사 부동작 스킬중 
    탈라샤 스택을 쌓을 수 있는건 에너지폭발 하나네요. 

    이 부분도 고려를 할까 생각했지만 너무 복잡해질것 같아서요. 
    에폭을 쓰는 빌드도 없고 에폭을 쓴다고해도 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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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킬링머신15-03-20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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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프라고 생각하는 덴 공감하고요. 사실 실 데미지 측면에서는 4스택 쌓은 후 6초동안 풀 버프상태에서 스킬을 여러번 시전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크다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때 4스택후 시전하는 스킬에 따라 무조건 연사가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연사하고 싶어도 비전력이 수급안되면 소용이 없잖아요. 또는 재사용시간 걸릴 수도 있고요. 재사용 사실상 블랙홀과 에폭만 의미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만약 4스택 달성후 사용하는 스킬이 비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스킬이라면 결국 비전력 회복이나 자감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결국 공격력 혹은 생존력 등과 트레이드오프가 생길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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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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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슨 스킬을 쓸 것인가, 초비회와 재감, 황도궁과 인검을 쓸지 말지
    빌드에 대한 이야기같습니다. 
    빌드는 바뀐게 없으니까요.. ㅎㅎ 앞으로 유저들이 발견해야하는 부분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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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테338215-03-20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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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속 다버려놨더니 이제와서 공속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생기네요.
    3추 드립니다 글 쓰느라 고생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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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타스무디15-03-20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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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 분 멋있네요.정성에 3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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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포마법사15-03-20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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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초니 6초니 왜이렇게 쓸데없이 다른쪽으로 논란이 되는지 알 수 없네요...전 닐푸르는 사실상 제7의 탈셋으로 생각하고있었고 전반적인 법사 너프로 생각되니까 법게 분위기가 안좋은거 아닐까요? 대단한 분석력으로 이걸로그만 논란 종결되었으면 하네요~
    마지막으로 신발옵션이 너무 과한감이 있었기때문에 지금이 적당한것 같다는말은 동의하지않아요~ 사실 너무 과하게 너프된게 맞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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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lligate15-03-20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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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반적으로 동의 합니다만 계산상 한가지 간과한게 있네요.
    바뀐후 탈라샤의 4스텍이 6초보다 길게 계산 된거 같은데요.
    그니까 바뀌기번 탈을 쌓는 시간만큼이요.

    t0 +3  +t0 +3 
    에서 설명상으로는 6초 탈에서 다시 스텍을 쌓는다는 계산이 들어가지 않은듯해요.


    실제로 고려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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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0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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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부분은 자유낙하 실험할때 공기저항 같은 개념정도로 생각하시면 되요.
    말하신 부분이 실제 저 그래프의 상승률을 어느정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누적 딜링타임 (T)에 따라서 발생하는 저항계수입니다. 
    식은 제가 써드릴테니 궁금하면 좀 더 면밀히 검토해보세요.
    Z(T) = X(t1) - [ (T - 0.01) / 6+3t1 ] * 6.9961 * t1/(6+3t1)T

    [ T - 0.01 / 6+3t1 ] -> 괄호의 의미는 가우스 함수
    ex) [0.8] = 0 , [1.5] = 1 , [2] = 2 , [2.6] =2 
    0.01 ->  6+3t1을 넘어야 저항계수가 생긴다는걸 나타내기 위해 도입한 
    미소 상수인데 데미지에 영향이 없을만큼의 시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0.01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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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레이너15-03-20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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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 드릴건 없고 추천이나 좀 가져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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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파네토15-03-20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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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패치전에 히드라버그는 동일했나요? 만약 예전엔 없었던거면 지금 히드라 고쳐지고나서 보면 6초사이클은 분명 버프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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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님115-03-20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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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정리하면
    탈셋은 버프
    닐푸르는 너프(그것도 큰 너프)
    그리고 히드라버그가 추가로 생김

    전체적으로 하향인 상황
    뭐 이런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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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법사파일럿15-03-20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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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삼님같은 분들이 블리자드 직원이여야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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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론가슴15-03-20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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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이한 수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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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ybunick15-03-20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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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줄요약에 3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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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끼우꺄까15-03-20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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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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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astedge15-03-21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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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잘하려면 수학도 잘해야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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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도이15-03-21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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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만됐습니다! 저의 3추나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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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냉냉15-03-23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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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에1추 노력에 1추 3줄요약에 1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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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ibara15-03-23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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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0%로 너프 600%개너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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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육뽕맨333715-03-23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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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봐야 파티대균은 못가는게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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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잭슨부인15-03-23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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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이 나오길레 육두문자가 나오다가 3줄 요약에 머리 조아리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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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0215-03-23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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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여전히 그(그녀)는 솔플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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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sB15-03-24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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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맨밑에 요약글만 알아듣겠다 하시면 추천. 물론 저도추천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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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삯이15-03-24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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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프고 버프고 중요한건 이대로 나오면 시즌이고 뭐고 디아 자체를 별로 안하게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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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ruyff15-03-24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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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알아볼 수 있게 쉽게 정리 잘해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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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비니15-03-24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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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경된 150%로 계산된 내용이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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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3-25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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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본섭 패치도 목전에 다가왔고 버그픽스는 한번 더 할 걸로 보이는데 
    그때 모든게 확실해질 것 같네요. 
    21일자는 명확한 너프였고 히드라 관련된 코멘트만 기다리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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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순백마녀15-03-24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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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섭에서 법사로 어느 정도 장비 맞춘 후에 이런 데이터를 낸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일단 대미지의 초당 대미지 즉, dps를 어떤 근거로 낸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WoW의 대미지 미터기를 직접 개발하셔서 적용한 거라면 몰라도 말이죠. 그리고 닐푸르의 자랑은 다중인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100% 증댐하여 운낙이 들어가서 너프가 아니고요 단지 3마리 이하인 경우 기존 250%에서 200%까지로 대미지가 하향된 것인데 이건 지극히 당연한 밸런스 패치라고 생각됩니다.(법사 유저로서 기존 닐푸르의 효과는 밸런스 파괴 아이템에 해당한다고 생각했음) 복잡한 수학적(?) 계산을 이용하셨지만 그에 대한 근거 자료로 어떤 구체적 수치상의 데이터는 하나도 보이질 않네요. 이를 테면 대균 45단에서 일반몹과 정예몹을 공격했을 때 4중첩을 쌓고 한 무리를 처리하는 시간을 평균을 내어본다든가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법사기 때문에 일단 몰아서 처리해야 하므로 동일한 단계에서 여러 번 나누어 평균을 내는 것이 반드시 객관적이라 할 수만은 없지만) 인검 패치로 인해서 블랙홀을 무리마다 쓸 수 없기에 랜슬러 착용 후 돌개로 전향은 했지만 완전한 cc기가 아니기에 법사 1인 대균은 지극히 갑갑해졌습니다. 아무리 탈 라샤 세트의 효과가 기존 라이브 서버에 비해서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현 상황에서 법사를 하라고 한다면 글쎄요... 그냥 악사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야만은 다시 고인이 되었죠...) 수고는 하셨는데 좀 더 근거가 될 만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 공식을 세웠으면 하네요. 이건 여담이지만, 'damage'의 올바른 국어 표현은 '대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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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그렇게사니15-03-25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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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수식은 dps가 동일할때 너프전과 너프후의 탈셋으로 증가하는 dps의 '비율'을 나타낸거 같은데요. dps가 백만이든 2백만이든 상관이 없겠죠. 비율을 분석한 글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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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캬바레C15-03-24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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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잌...수학이다 수학자가 나타낫다...ㄷㄷㄷ(전 예체능이라 수학하고는 별로 안친햇어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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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나비15-03-2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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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뭔내용인지는 모르겠으나 숫자 들어가니까 뭔가 대단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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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그렇게사니15-03-25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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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5퍼에서 150퍼로 또 너프 되었네요. 수식에서 t1앞에수치만 새로 대입해서 구하면 될거 같은데 저는 엄두가 안나네요 ㅎ. 수치가 조금 변했지만 그래도 글의 첫부분과 마찬가지로 1,2,3 스택까진 데미지가 상승하니까 위에 그리신 그래프의 모양이 막 역전되고 그럴것 같진 않은데. 그래프에서 중요한 y축값이 1이되는 x축값이 좀 이동하고 그래프의 기울기가 변화하는 정도 일거 같은데. 고생하셨습니다 3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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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췩15-03-25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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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매번 느낀건대 게임그래프에다 이런장문에글 쓰는분들 대단하다고해야할찌 아님 머라해야할찌모르겠음 능력이먼가 아까움 이런 능력이부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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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로아]무문15-03-25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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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드라 데미지가 50% 늘었다는게 무슨말인지 설명좀 해주실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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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슬이야15-03-26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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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하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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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늘도빨간불15-03-26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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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력자!! 이런분들 블리자드로 모셔야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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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프담당관15-03-26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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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글이군요. 아 물론 다 읽진 않았습니다. 추천은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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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여법15-03-26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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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라 하는지 모르겠다. 가만히 있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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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쓰15-03-28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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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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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록빛겨울15-03-31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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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뭔가 눈이 어지러워서 스크롤을 바로 내려보고 결론만 읽었어요. 여튼 결론을 적어주셔서 매우 감사하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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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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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클좀 걸어보겠습니다. 뭔가 논리전개를 치밀하게 하신것처럼 글을 적으셨는데 일단 가독성이 너무떨어지구요. 설계라던가 증가율이니 시간의 차원이 생겨서 약분해줘야된다느니 말을 하셨는데 논리전개에 허술한점이 한두군대가 아니면서 이런말을 썼다는것도 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곡학아세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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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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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글쓴이가 대단히 정확하고 엄밀하게 논리전개를 한것처럼 글을 적었기에 하나하나 엄밀하게 반박해봅니다. 우선 t0=3t1 이라는 등식도 틀렸습니다. 뭔말하는지는 알겠는데요 전투개시 첫 t0구간에서 1중첩구간 2중첩구간 3중첩구간 해서 그각각에서 이득보는걸 다 더하셨는데 그렇게 계산하실거면 t0=4t1이 되어야죠. 0중첩시작~4중첩도달까지가 t0이면 당연히 t1이 4개들어가야 t0가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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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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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t0+6으로 시간을 고정시킨다 하셨는데 그냥 t0+6까지 생각한다 뭐 이런식으로 말씀하시면 됩니다. 현학적인 표현입니다. 대단히. 뭐 의도는 알겠습니다. 사실전 탈라샤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도모르고 님의 아이디어만 따라 읽어봤고 뭔소리하는지 완벽하게 이해했습니다. 그러니까 계산하기 편하게 t0+6으로 생각하신것도 이해하구요. 근데 문제는 3-t0를 아무런 생각없이 그냥썼다는거죠. 뭐 여기댓글보니까 제대로 이해하신분이 드물뿐더라 이해했다해도 다더하면 t0+6인데 뭐가문제됨?이러고 그냥넘어가신분들도 있을텐데 3-t0를 실제존재하는 시간구간처럼생각하셨기때문에 3-t0>=0라는 가정을 하셨어야 됩니다. 실제로 저가정하에서 저식이 성립하는거죠. 이 부분이 왜 중요하냐면 t0가 3넘어가면 저식은 완전히 이상한 의미를 가지게됩니다. 시간이 음수가 나오고 그 경우에 제대로된 증가비율을 계산하지 못하게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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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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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중요한 부분에대한 설명이 없고 예시에 3초를 별고려없이 그냥 넣으셨다는점에서 글쓴이가 이부분은 가볍게 여기고 넘어갔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반론도 제기할수있죠. t0가 3보다 큰경우가 그렇게 흔하냐? 안흔하다고 해서 답이맞다고 해서 논리가 맞는건 아니죠.일단 t0가 보다 큰경우에 한정해서 생각하지않은것부터가 대단히 엄밀하지 못한 논리라는것입니다. 또 실제로 와닿는 의미도 이상하게 되어버리죠. t0가 3보다 작은경우도 물리적으로는 아주이상한 의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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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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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의 경우 t0+6 까지 생각했죠? 이게뭐죠? 탈라샤 4중첩쌓고 버프끝나는시간으로 계산하신거잖아요? 깔끔하게.
    근데 t0<=3이면 어때요?
    B는 어때요?
    t0 3 t0 3-t0 이렇게되죠? 3-t0구간의 크기는 어떤대요? 
    그구간의 크기는 0이상 3이하 가 되겠죠? 33인경우에는 문제없지만 대다수의경우
    많은분들이 이해못하실거같으니까
    간단하게 1집어넣으면
    1 3 1 2 이렇게되죠? A는 깔끔하게 4중첩쌓고 딱 끝나는 것까지 생각하면서
    B는 4중첩쌓고 끊긴다음에 다시 4중첩쌓고 한 지속이 2초까지마되고 거기서 짤랐죠?
    이 두가지를 비교하는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직관이 들지 않으십니까?
    실제로 정확하게 할려면 t0+6이라는 구간에 적당한 자연수 곱하고 t0+3이라는구간에 적당한 자연수 곱해서 두값이 같아지게 살짝 최소공배수 느낌이 되도록 해서 그구간에서 비교하는게 끝부분이  A,B 둘다 버프가 끝나는 시점이 되기때문에 저렇게 해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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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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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들어 설명하면 t0=2라고 생각해보세요.
    A 2 6 -총8초단위
    B 2 3 -총 5초단위 8과 5의 최소공배수는 40이죠.
    그러면 40초단위로 비교를 해야
    A 단위 5개 B단위 8개해서 끝점에서 정확히
    둘다 버프가 끝나게 되서 정확한 비교가 되죠.
    지금 글쓴이는
    A 2 6 이랑
    B 2 3 2 1 을 비교한거에요 끝부분에서 A는 다음시간에 0중첩으로 시작하지만
    B는 여전히 2초동안은 4중첩이 유지된단말이에요. 직관적으로도 딱보면 아 저2개를 비교하는건 뭔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느낌이 오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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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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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글을 그대로 받아들이시면 이런게 되죠.
    딜을 넣는구간이 
    A 2 6(4중첩끝) 2 6( 4중첩끝 ) ....
    B 2  3 2  1(4중첩2초남음) 2  3 2 1....
    B에서 날려먹은 2초가 계속 반복된다고 생각하는겁니다. 왜냐면 실제 전투시간은 8초본 훨씬 길테니까요. 그니까 실제로 오차는 님들이 여기까지 따라오신 님들이 상상하는것보다 훨씬 커진다는거죠. 그말은 뭐죠? 이글이 좀 공격적으로 말하자면 그냥 엉터리라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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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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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이거 아주정확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전투시간을 0~t 까지로 잡으면요.

    그안에 t0+6이 몇가들어가는지 t0+3이 몇개들어가는지 계산하면 나머지는 쉽겠죠?

    [t/t0+6]이 t0+6이 몇개들어가는지 를 알수있게하는거구요.

    가우스함수라고하는데 딱히 다른말로 대체할게없네요.

    뭐 같은방식으로 [t/t0+3]하면 t안에 t0+이 몇개들어가는지 계산할수 있기때문에

    t까지 전투했을때 A,B의 딜량이 정확하게 얼마나 차이나는지 구할수 있습니다.

    그래프도 프로그램으로 그리신거같은데 가우스함수가 없을리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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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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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이글은 엉터리임.
    근거
    1. t0=3t1이 아님.
    2. 구간을 매우 이상하게 자름. 오로지 A 기준에서만 합당한 t0+6을 단위로 생각함.
    3. 3-t0>=0라는 조건을 당연하게 무시함. 설명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무시할만한 조건이 아님.
    까는이유 : 글에서 쓰는 용어가 너무 현학적이고 논리전개가 틀렸으면서도 대단히 불친절함.
    근거
    1. 용어의 뉘앙스
    2. 차원(차원없에겠다고 자기맘대로 시간 나누거나 하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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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룬팟파15-04-11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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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솔직히 저는 이글이 왜이렇게 많은 추천을  먹었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틀린건 틀린거지않습니까? 그래서 반박글 적어봤습니다. 사실 이렇게 연구하시는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긴한데.. 그래도 틀린건 틀린것인지라..ㅠㅠ 선의의 태클로 받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답도 알려드렸으니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도 있잖아요? 아물론 저는 안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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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부115-04-14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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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서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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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am15-04-22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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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룬팟파님 댓글 다 읽어봤는데요. 쪽지 드렸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아쉽게도 룬팟파님이 지적한부분은 제가 틀린게 없네요. 
    그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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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떡실신15-05-06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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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케까지 하셔야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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