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사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제보] 자게에 올라온 김치맨 글에 대한 이그섭 라그나로크길드의 공식 입장입니다.

아이콘 피아멧트
댓글: 3 개
조회: 2868
추천: 23
2022-02-24 01:39:08

안녕하세요.
이그드라실 서버, 라그나로크 길드 마스터 녹스입니다.

어제 오전 "이그서버 오토 김치맨의 정체를 밝힙니다" 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해당 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글이 올라온 후 길드 내부에서 해당 문제에 대해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조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1. 라그나로크 길드에 가입되어 있던 탕탕님 계정입니다.



1-2. 오토 캐릭터인 슬기하이노비스_3014 가 포함된 계정입니다.
(해당 스샷에서 보이는 토루네코의모험 이라는 길드는 오토와 전혀 연관이 없는 길드입니다. 이그서버에서 가끔 길드 없이 다니는 상인 캐릭터가 보이면 무작위로 길드를 주곤 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길드에 소속되어 있다고 하더라고 서로 연관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위의 스샷을 통해 슬기하이노비스_3014 캐릭이 김치맨 캐릭과 같은 파티에 포함되어 있음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 김치맨=슬기하이노비스임을 주장하는 유리이슈타르님의 AID 연속성 논리는 100% 명확한 증거가 될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연속으로 계정을 생성하더라도, 그와 동시에 연속으로 계정을 생성하는 B라는 사람이 존재한다면 AID가 연속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모 이벤트라든가, 계정 수가 많을수록 유리한 큐펫 코인 이벤트 기간에 계정 생성하는 유저들이 많기에, 계정 생성 타이밍이 겹칠 확률이 극도로 작다고만 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길드 내부 차원에서 해당 AID를 바탕으로 조금 더 심도 있게 조사하였고,
그 결과 1-1과 1-2 스크린샷을 확보하였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포메트 서버에 참새01-04 캐릭터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또한 큰 의심 포인트가 될 수 있었기에 이 부분에 대해 해당 유저인 탕탕님과 대화한 내용을 Q&A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Q = 녹스   A = 탕탕  (주요 내용만 정리해서 Q&A로 작성하였습니다.)

Q : 지금 매크로 계정과 탕탕님의 계정에서 바포메트서버의 참새01-04 캐릭터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참새01-04의 닉네임 구성은 그 누구에게라도 의심 받기 딱 좋아 보입니다.
이에 1-1 스샷의 계정이 탕탕님 본인 계정이 맞는지 확인차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A : 저는 해당 매크로 계정과 관련이 없습니다. 탕탕이라는 계정은 제가 고등학교 시절(2000년대 중반~후반 추정)에 구입한 계정입니다. 구매 내역을 증명하기 위해서 아이템베이 사이트에 문의를 하였으나 거래내역 보존 기간인 5년이 지나서 거래 내역 증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참새 닉네임 관련해서는 당시에 구입한 계정의 캐릭터 닉네임이 오니xx였어요. 근데 거기 참새ㅇㅇ라는 캐릭터가 있었고요. 어차피 계정 소유가 제 것이 되었기에 따로 삭제하지 않고 그에 영감을 받아서 참새워프라는 시리즈의 워퍼캐릭터들을 생성하였습니다.


Q : 탕탕 계정을 분명 고등학교 때쯤 구매했다고 하셨죠? 근데 탕탕 캐릭터가 존재하는 계정의 AID의 번호를 보면 1092만 번 대입니다. 하지만 1092만 번 대의 AID 값은 약 2년에서 3년 사이에 만들어진 AID 값입니다.
 
 
(이 스샷은 길원분이 제공해주셨기에 일부분은 가렸습니다.)

해당 계정들의 가입 날짜와 AID를 보면 아시겠지만 탕탕 계정은 AID 번호가 1092만 번 대이므로 최소 2019년 8월1일 이후에 가입된 계정입니다. 탕탕님은 해당 계정을 고등학교 시절에 구입했다고 하셨는데, 탕탕 계정의 구입 시기 기준으로는 1092만과 같은 높은 AID 수치가 나올 수 없습니다.
(아주 간결한 증거 스샷만을 올렸지만, 나중에 만들어진 계정일수록 AID 수치가 높다는 것은 100% 확실한 사항입니다.)
* 단 라그계정->통합계정으로 전환된 계정의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2012년 생성 계정이 주로 1010만~1020만대인데요, 2005년도에 만들어져 580만대의 AID인 계정이 2012년에 통합계정으로 전환된 경우에는 가입일이 2012년으로 표기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 하더라도 AID 수치가 가입일에 비해 "낮아질 수는 있어도 커질 수는 없습니다."

(이 스샷은 탕탕님이 사건 당일에 아이템베이에 문의한 내역입니다. 확인이 가능한 일부분만 잘라 올렸습니다.)

또한 2013년에서 2016년에 대한 거래 내역을 문의하셨던데, 탕탕님이 주장하신 계정 구매 연도와도 꽤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A : 착각했네요. 대강 저 때쯤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20xx 년에 군대를 다녀와서 앞뒤로 몇 년 정도라고 생각해서 실제 구입 시기는 2000년 후반 ~ 2010년 초반 사이 일 것 같아요. 근데 그때라면 베이에 문의해도 답이 없는 건 마찬가지겠네요.
AID 수치 부분은 할 말이 없네요... 이미 길마님께서는 저한테 마음이 떠난 거 같습니다.


위와 같은 대화를 통해
① 탕탕님이 아주 높은 확률로 슬기하이노비스와 동일 인물이라는 여러 추가 정황이 있었지만 여전히 100%의 물증으로 볼 수는 없고...
② 탕탕님 또한 이 부분들에 대해 명쾌한 해명이 불가능한 상황
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참새01 03 의 영감을 받아서 만들었다는 참새워프 시리즈의 캐릭터들을 조사하자 예상치 못했던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580만번 대의 AID를 가진 해당 계정은 2000년대 중~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참새워프 캐릭터들의 C-Code를 보면 앞자리가 5404, 9797로 시작되어 C-Code가 총 7자리이므로, C-Code를 통해서도 참새워프 시리즈 캐릭터들이 2000년대 중~후반 사이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C-Code는 AID와 달리 숫자가 크다고 해서 나중에 만들어졌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논리는 C-Code가 "같은 자릿수"일 때의 얘기이며 7자리 vs 8자리와 같이 "자릿수 자체가 다른 경우"에는 확실히 8자리가 나중에 만들어진 캐릭터입니다. 8자리 C-Code의 경우 2010년 이후에 만들어진 캐릭터들로 추정됩니다.

C-Code 수치의 배정 루틴은 하단에 기재하였습니다.)

1. CCODE 는 아이디를 생성할때마다 생기는 고유번호지만 1씩 증가하는 값이 아닙니다.
2. CCODE 값은 AID와는 다르게 CID값을 기반으로 암호화(?) 되어있는 값입니다.
3. 캐릭터를 생성할때마다 CID 값이 1씩 증가하고, 그 값에 따라 CCODE가 결정됩니다.
4. CID -> CCODE로 변경되는 암호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ID -> C-Code]
1 -> 8
2 -> 6
3 -> 7
4 -> 0
5 -> 1
6 -> 2
7 -> 4
8 -> 9
9 -> 5
0 -> 3

이 정보를 제공해주신 지인은 캐릭터를 생성할 때 7777-777과 같이 C-Code까지 예쁘게 만드는 분입니다. C-Code 작업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내용에 대해서 아주 잘 아실 거에요!

상술했듯이 C-Code가 같은 자릿수일 땐 '숫자가 큼 = 나중에 만들어진 캐릭터' 공식이 성립하지 않지만, 7자리 vs 8자리라면 8자리 C-Code가 나중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탕탕님의 참새01 03에 영감을 받아 참새워프 시리즈들을 생성했다는 주장에는 시기적 모순이 존재합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단 하나라도 명확한 해명을 들을 수가 없었고 길드 차원에서는 탕탕님을 이그서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매크로 캐릭터들의 주인 또는 관련자라고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탕탕님과 이야기를 나눈 끝에 탕탕님은 길드에서 제명 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탕탕님을 제외한 다른 라그나로크 길드의 길원들은 매크로와 전혀 무관함을 밝히며, 향후 길드원들에 대한 비방과 욕설은 삼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저희 길드에서 매크로 사용 의심자가 생긴다면'저에게 인게임 귓말or로덱or인벤 쪽지로 제보 부탁드리며 빠른 조사 후 맞는다고 판단이 되는 즉시 제명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치맨과 슬기하이노비스 및 매크로 캐릭터 주인의 100% 명확한 정보를 아시는 분이 계시면 쪽지로 제보 부탁드리겠습니다.

의도치는 않았지만 물의를 빚게 되어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욱 길드 운영에 신경 쓰겠습니다.
즐거운 라그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Lv61 피아멧트

◈ 이그드라실 라그나로크길드 ◆ 길터 - 프론 리젠존 6시 방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