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인벤 궁수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일단 진정 때려 봤습니다. 다시 궁게의 힘을 보여줘야 할 듯 하네요.

해병데려와
댓글: 5 개
조회: 809
2013-01-11 00:05:46

제가 진정 보낸 글 그대로 여기에 올립니다. 한번씩들 봐 주시길...

 

제목: 궁수 다중사격 데미지 조정...게임 해 보긴 해 보고 패치하시는 겁니까?

 

본문

 

 인벤 등 게시판의 분위기와 실제 궁수의 성능으로 볼 때 현재 궁수의 밸런스는 인던보다는 PVP에 강점이 있다고 많은 유저들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PVP에서 궁수가 갖는 강점이라면 원거리에서 상대에게 다운과 경직, 스턴을 유발하는 집중 사격, 폭발 덫 화살, 속사, 속사의 연쇄, 마비 덫 화살 및 근거리 딜러들을 견제할 수 있는 돌려차기와 기절의 덫 같은 각종 견제기와 함께 상대에게 일격을 가할 수 있는 집중 사격, 관통 사격, 폭발 덫 화살, 화살의 비 같은 스킬을 고루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허나 인던에서 궁수의 딜링 능력은 같은 원딜인 마법사에게는 물론, 검투사를 제외한 다른 근접 딜러들에게도 열세라는게 중론입니다.
(단적인 예로 샨드라 마나이아 상급 1탱1딜1힐 3인 클리어가 안나온 딜러 클래스가 검투사와 궁수지요. 허나 검투사의 경우는 탱커로 플레이 해서 3인 클리어에 성공했으니 결국 전 직업 통틀어 3인 클리어에 실패한 유일한 직종은 궁수인 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부족한 궁수의 인던 딜량을 메꿔 주던 스킬이 '다중 사격' 이었습니다. 단일 대상에게 1263의 스킬 위력을 보이던 다중 사격은 쿨타임 대비 딜량으로 따질 때 화살의 비를 앞서고(투지의 문장 없을시 화살의 비의 위력은 4800 가량이니까요.), 화살의 비 시간의 문장, 화살의 비 투지의 문장을 사용해도 다중 사격에 고급 초기화 문장을 사용하면 역시 화살의 비 이상의 누적 딜을 뽑아내는게 가능했습니다. 결국 궁수 유저들은 공격력 대비 마나 소모량은 막심하지만 '화력을 위해' 다중 사격을 많이 이용하는 인던 딜사이클을 개발하고, 사용해 왔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것이 지난 패치에 있었던 집중 자세 마나 지속 소모 폐지, 속사/속사의 연쇄, 평타의 마나 수급률 증대였구요.

 

 헌데 지금 다중 사격의 단일 대상 상대 위력이 하향되면서, 궁수의 인던 딜량은 딜러 클래스 중 최하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같은 원거리 딜러 클래스인 마법사는 두 주력 스킬인 지옥불 소환, 얼음 폭풍의 쿨타임(지옥불 소환)이나 위력이 상향(얼음 폭풍)되어 인던에서의 딜량은 상위권을 넘어 단연 독보적 존재로 올라갈 수 있게 되었구요. 결국 상대적 밸런스는 완전히 무너진 것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궁수에 애착을 가지고 키워오던 유저로서 회사의 밸런스 조정 능력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고, 위의 문의 제목처럼 '게임을 해 보긴 하고 패치하는지' 조차 궁금하게 됩니다.

 

 다중 사격의 분산 데미지 조정을 통해 저렙존에서 궁수의 몰이 사냥 편의성 증대를 꾀한 제작사의 목적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고, 궁수라는 직업에 관심이 아주 없지는 않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허나 그것이 앞서 길게 말한 '인던, 혹은 중형 몬스터 사냥', '만렙존' 에서 궁수의 화력 약화를 가져와야 한다는 것에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궁수가 그렇게 단일 대상 상대로의 화력 약화를 강요받아야 할 만큼 화력이 강하다는 것에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저렙존 몰이 사냥의 편의성 증대가 꼭 다중 사격의 분산 데미지 조정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번 마법사의 얼음 폭풍 최초 습득레벨 저렙화처럼 고레벨(그것도 만렙 60인 게임에 58이 넘어서 있는)에 있는 궁수의 강력한 범위 스킬(화살의 비나 폭발 덫 화살이 되겠지요.)을 저레벨부터 쓸 수 있게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마법사의 지옥불 분산 데미지 상향이 문장이 문장에서 패시브 스킬로 바뀌고, 지옥불 소환 쿨타임 감소 문장이 추가된 것처럼 다중 사격 연계 관통 사격 차징 증속 문장, 맹독의 화살 연계 집중 사격 차징 증속 문장을 문장에서 패시브 스킬로 바꾸고 다중 사격 연계 관통 사격 투지의 문장, 집중 사격 연계 투지의 문장을 추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혹은 마법사의 폭렬구 활력의 문장(차징 중 100% 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주는 문장의 포인트가 3포인트 였나요?)의 저렴한 포인트에 대비할 때, 턱없이 비싼 궁수의 관통 사격/집중 사격 숙련의 문장의 문장 포인트를 인하(둘 다 필수 문장인데 고급 문장을 박아도 각각 6포인트 입니다.)하고 다른 문장에 투자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58 레벨 고급 문장씩이나 되면서 '일반 몬스터 상대로만' 적용되는 집중 사격 투지의 문장을 리뉴얼해 적용 대상을 넓히고 습득 레벨을 낮추고 데미지 증가 폭을 조정(100% 확률로 20~35% 위력 증가)할 수도 있겠지요. 모두 '만렙존', '중형 몬스터 1기, 또는 인던 보스 상대' 시의 궁수 화력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성장 구간 궁수의 일반 몬스터 상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입니다. 또한 만렙 기준 4000대에서 7000대로 위력이 엄청나게 상승된 마법사의 얼음 폭풍에 비하면 '정말 소소한' 상향이기도 하구요.

 이런 유저들의 의견을 가볍게 보아 넘기지 않는 블루홀 스튜디오의 자세를 바래 봅니다.

 

============================================================================================================

 

 궁게 님들께 드리는 말: 이번에도 궁게의 단합이 필요하지 않나 합니다. 피빕 하향이라면 또 모를까, 안그래도 취약한 인던딜을 또 하향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지 않습니까? 지난번처럼 통합된 상향안을 만들어 블루홀에 일점사를 찍어 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그동안 궁수 하면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이번 사태에 대해 제 나름의 상향안을 구상하고, 한번 궁게 고수 분들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Lv86 해병데려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