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감이야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다미 아케이드 바탑 조이스틱 리뷰

아이콘 cast11
조회: 2899
2021-01-03 17:39:11

 

[리뷰] 다미 아케이드 바탑 조이스틱 (닌텐도 스위치 &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터치가 익숙해질 만도 한데, 80년대 오락실에 대한 추억을 가진 분이라면 레버와 버튼을 이용한 손맛을 잊을 수가 없죠.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이나 닌텐도 스위치, Xbox 클라우드, PCUSB케이블로연결해 오락실 감성을 즐길 수 있는 다미 아케이드 바탑 조이스틱을 소개합니다.

 

 

 

구성품

 

 

다미 아케이드 바탑 조이스틱은 더스트백에 포장되어 있고, C 타입 단자가 적용된 스마트폰이나 닌텐도 스위치에 연결하기 위한 USB-C타입 어댑터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관 살펴보기

 

 

다미 아케이드 바탑 조이스틱은 버튼을 보호하고 보관이가능하도록 별도의 상판이 존재해, 이 상판을 뒤로 젖히면 디바이스를 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8각레버, 상판의 6 버튼, 하부앞판에 2 버튼, 하부 왼편에 1 버튼, 하부 오른편에 2 버튼, 하부 뒷편에 리셋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와레버 호환품과클리어버튼 호환품으로 총 11개의 버튼과 기능 버튼으로 닌텐도 스위치 및 고전 아케이드 게임의 모든버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판은 기본적으로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콘을 분리한 상태에서거치할 수 있도록 흡착판과 거치대가 마련되어 있어 스마트폰도 손쉽게 거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판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고 상판을 분리하면, 닌텐도 스위치를 세로로 거치하거나 10인치 태블릿까지 다양한 사이즈의모바일 디바이스들의 거치가 가능해지고, 별도의 멀티 HUB 제품을구매하면 USB 연결을 통해 2인 스틱 연결, 본체 충전, TV 연결 등도 가능해집니다.

 

 

 

디바이스 연결하기

 

 

디바이스와의 연결은 스틱 본체 뒤편의 USB 케이블에 동봉된 C타입 OTG젠더를 연결하고, C타입 젠더에 닌텐도 스위치나스마트폰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닌텐도 스위치나 스마트폰의 경우 별도의 드라이버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조이스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조이스틱으로 사용하기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 상판의 6개의 버튼은 왼쪽 상단부터 차례대로 Y, X, L, 왼쪽 하단부터차례대로 B, A, R이고 하부 오른편 위 버튼이 ZL, 아래버튼이 ZR, 하부 앞편 왼쪽이 -, 오른쪽이 + 버튼, 하부 왼편에 있는 하나의 버튼이 홈 버튼입니다.

 

L3, R3, 스크린샷 버튼을 제외한 일반적인 버튼들은 모두 적용되어 있어 양쪽 아날로그 스틱을 이용하는 게임을제외하고, 하나의 스틱으로만 이동하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들을 아케이드 감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유료 가입을 통해 제공되는패미콤, 슈퍼패미콤 등의 고전 게임이나 대전 격투, 액션및 슈팅 장르의 게임들은 보다 향상된 조작감으로 게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조이스틱으로 사용하기

 

 

C 타입의 단자를 지니고 있는 스마트폰은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C 타입OTG 젠더를 USB 케이블에 연결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도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이크로 5핀 타입의 단자를 지니고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 별도로 마이크로 5핀과C 타입을 연결하는 젠더를 구매해 사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의 버튼 배열은 상판의 6개의 버튼이 왼쪽 상단부터 차례대로 A, X, Y, 왼쪽 하단부터차례대로 B, C, Z, 하부 앞편 왼쪽 버튼이 L2, 오른쪽버튼이 R2, 하부 오른편 위쪽 버튼이 L1, 아래 버튼이R1으로 지정되어 있어 플레이어의 방식에 맞게 조정이 필요합니다.

 

 

 

 

고전 오락실의 대표적인 대전 격투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시리즈, 철권 시리즈,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등 스틱을이용한 커맨드 입력이 필요한 게임에서 보다 정확하고 섬세한 커맨드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슈팅 게임을 즐길 때 스마트폰을 세로 방향으로 거치하면손쉽게 원작의 화면 비율로 아케이드 감성을 살려 게임을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Xbox 엑스클라우드 조이스틱으로 사용하기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 9, 5GX 클라우드 게임을 공식 출시하였는데, 이 유료 서비스는 Xbox 콘솔 기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소유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으로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Xbox 콘솔 게임 및 PC용 게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콘솔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일부 터치 방식을 지원하는 게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게임을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Xbox 전용 무선 블루투스 컨트롤러나 엑스클라우드가 지원되는 컨트롤러가 있어야만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미 아케이드 조이스틱을 연결하면 별도의 설정없이도 유선으로 연결하여 엑스클라우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스타트 및 셀렉트 버튼이 할당되어 있지않고, 별도 설정도 불가능해 셀렉트 및 스타트 기능키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더군요.

 

 

 

마치며

 

 

다미 아케이드 조이스틱은 레버와 버튼을 사용해 여러 디바이스제품들을 아케이드 감각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Xbox 클라우드 게임에서는 스타트 및 셀럭트 버튼 설정이 안되는 단점이 있어 활용 범위에서는 한계점이 보이기도합니다.

 

그래도 닌텐도 스위치 버튼 배열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아날로그 스틱이나 디지털 D패드로 전환이 가능해 닌텐도 스위치나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각종 격투 게임이나 슈팅게임 등 레버와 커맨드의 정교한 조작을 요구하는 게임에서는 만족스러운 조작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손쉽게휴대도 가능해 닌텐도 스위치나 스마트폰으로 미니 바탑의 감성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몰입감을 더해주는 제품입니다.

 

 

 

Lv87 cast11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