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감이야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 리뷰

아이콘 cast11
조회: 1405
2021-11-01 21:49:41

 

[리뷰] 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

 

 

[아이돌마스터] 시리즈는 프로듀서가 되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아이돌과의 관계를 다지고, 레슨을 통해 개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팬을확보하고 라이브를 개최해 무대를 연출하는 등의 주요 활동을 통해 최고의 아이돌로 육성하는 게임입니다.

 

대형 돔 시설의 완성을 기념하기 위해 4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심사를 통과하여, 결승 무대 스탈릿 돔을 목표로 톱 아이돌을 결정해 나가는 [아이돌마스터스탈릿 시즌] 한국어판이 지난 10 14, PS4와 스팀용으로 정식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에는 765 올스타즈 아이돌들을 비롯해 [신데렐라 걸즈]에서 우사밍 별에서 온 아베 나나’,큐트 타입의 니트 아이돌 후타바 안즈’, [밀리언라이브]에서 프린세스 타입의 카스가 미라이’, 페어리 타입의 시라이시 츠무기’,[샤이니 컬러즈]에서 왕자님 같은 이미지의 시라세사쿠야’, 차분한 분위기의 모리노 린제등 총 28명의 아이돌들이 등장해 스페셜 유닛의 형태로 활동하게됩니다.

 

여기에 천재성을 보이며 길거리에서 캐스팅된 오쿠조라 코하쿠가 신규 아이돌로 등장하고, 과거작에도 등장해 아이돌의 여왕으로 불리는 레온’, 청순한 이미지의 시이카에이어 새로운 아이돌 아야가 더해져 961 프로덕션의 새로운 유닛 디아만트가 결성되어 라이벌로 등장하게 됩니다.

 

 

 

 

프로듀서의 프리 타임에는 아이돌 한 명 한 명과 별도로교류하는 인연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인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이돌과 프로듀서 간의신뢰가 깊어져 그 아이돌의 능력을 더 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각 아이돌들은 이러한 인연으로 추억을갖게 되고, 이러한 추억을 스테이지에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인연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아이돌과 교류를 하면서 다양한말을 주고 받게 되는데, 프로듀서의 조언으로 답변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때 상대를 더 잘 이해한 답변을 선택하면 친애도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친애도가 일정치 이상 쌓이면 인연 레벨이 상승하게 됩니다.

 

 

 

 

STAGE FOR YOU 모드에서는 플레이어만의 라이브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프로듀스를진행하면서 등장한 의상과 스테이지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데, 라이브를 진행하는 아이돌과 멤버 편성, 노래할 악곡 선택, 라이브 스테이지 선택, 아이돌의 의상 결정, 스테이지에서 할 수 있는 이펙트 설정이 가능하고, 랭킹을 통해 다른 프로듀서들의 라이브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스테이지에서는 바닥에 투영되는 마크 라이트, 카메라에 와이프 효과가 걸리는 와이프, 라이트 컬러 변경, 바닥의 장치 기믹, 상부의 장치 기믹, 색종이 눈이나 스모크가 발생하는 이펙트 장치, 모니터 영상, 시간 등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은 매달 심사가 이루어지고, 매월 설정된 획득 팬 수를 기한 내에 달성하지 못하면 다음 달로 나아가지 못합니다. 대회 운영본부가 주최하는 심사 스테이지는 4월 개최하는 스프링 나이트부터 7월 서머 돌핀, 10월 핼러윈 어텀, 11월 최종 심사회까지 총 4개의 스테이지가 마련되어 있고, 이를 모두 통과한 아이돌은 12월에 개최하는 최종 크리스털 윈터무대에 오를 수 있게 됩니다.

 

4개의 심사 스테이지에 출연하기 위해서는 월말 직전에 설정된 기한까지 획득 팬 수를 달성하는 스탈릿오더를 클리어해야 하고, 심사 스테이지를 통과하면 다음 달로 진행하여 계절을 거치며 많은 팬들을 확보해 11월 최종 심사회 통과를 목표로 시즌에 참가하게 됩니다. 그리고마지막 12월에 개최되는 크리스털 윈터에서 최고의 아이돌 유닛이 결정되게 됩니다.

 

 

 

 

본격적인 루미너스의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아이돌과그 포지션을 설정해 유닛을 편성하게 됩니다. 각 아이돌은 보컬, 댄스, 비주얼의 3가지 파라미터를 지니고 있고, 합계 파라미터에 따라 유닛의 실력을 나타내는 유닛 레벨이 결정됩니다.

 

보컬 레슨은 발성 지시가 링에 겹쳐졌을 때 발성 버튼을입력하면 스코어를 획득하게 되고, 이렇게 획득한 스코어에 따라 레슨 결과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댄스 레슨은 트레이너의 시범에 따라 템포에 맞춰 방향을 입력해 스코어를 획득하게 되며, 비주얼 레슨은 제한 시간 내에 트레이너의 연기 지시에 맞춰 포즈와 표정을 올바르게 입력해 연기에 성공하면 스코어를획득하게 됩니다.

 

 

 

 

아이돌과의 교류를 통해 친애도가 상승하면 스킬 포인트를획득할 수 있고, 레슨 등의 활동에 참가한 멤버 등 여러 멤버의 활동으로 단결 포인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획득한 두 종류의 포인트를 사용해 파라미터 상한을 올리거나 스테이지 활동에서 하는 어필의효과를 향상시키는 등의 다양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는 부스트 상승,추억 어필을 통한 텐션 증가량 상승, 텐션 감소량 저하,싱크로 게이지 증가량 상승, 유니즌 어필 효과 발생 등 다양한 스킬이 존재하고, 이러한 스킬의 활성화를 통해 아이돌의 새로운 기술을 개방시켜 다채로운 능력을 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은 매월 팬 수를 늘려나가는 것이중요한 목표로, 스테이지 활동을 통해 이 팬 수를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활동은 프로듀스 타임에 스테이지를 선택하고, 프리 타임후 스테이지 활동이 진행됩니다. 이 스테이지 활동에서는 관객에게 적절하게 어필함으로써 분위기를 나타내는스코어를 획득하게 됩니다.

 

어필은 악곡의 리듬에 맞춰 아이돌 각자의 어필 버튼을눌러 어필을 하게 됩니다. 어필은 링과 만나는 타이밍에 따라 그 결과가 BAD부터 NORMAL, GOOD, PERFECT까지 4단계로 나뉘는데, 링과 만나는 저스트 타이밍에 어필 버튼을 누르면가장 많은 스코어를 획득하게 됩니다.

 

 

 

 

아이돌 각자의 텐션이 퍼센트 수치로 표시되는데, 이 텐션이 높으면 획득하는 스코어가 커지고, 반대로 텐션이 낮으면획득하는 스코어가 작아집니다. 아이돌은 어필을 할 때마다 텐션이 하락하게 되는데, 동시에 오른쪽 옆에 있는 아이돌의 텐션은 상승하게 됩니다.

 

게다가 어필을 연속으로10번 퍼펙트 타이밍을 기록하면 체인 보너스가 발생해 스코어에 보너스가 기록되고, 유닛전원의 텐션이 상승하게 되며, 아이돌 각자의 특별한 어필인 추억 어필을 구사해 유닛 전원이 스코어를획득하게 됩니다.

 

특히 유닛의 연계를 나타내는 싱크로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연장을 더 뜨겁게 달구는 유니즌 어필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유니즌 어필을 발동하면 연속으로 어필을 하여 더 많은 스코어를 획득할 수 있고, 개인이나 유닛 전원의텐션이 상승하는 등의 추가 효과도 발생합니다.

 

 

 

 

의뢰주로부터 다양한 오퍼가 오는데, 이러한 영업 활동을 통해 머니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영업 중에는프로듀서가 아이돌에게 해당 영업에 대한 조언을 하게 되는데, 선택지에 따른 조언이 영업의 분위기를 더좋게 만들었다면, 더 많은 머니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업에는 성공과 실패로 나뉘는데, 같은 영업을 반복할 수 없으며 실패한 경우라도 성공할 때까지 재도전이 가능합니다. 영업에는 인기 요리 프로그램의 출연 의뢰, 스포츠 프로그램의 실황중계 의뢰, 잡학 퀴즈 프로그램의 출연 의뢰, 부티크의 캠페인의뢰, 라디오 프로그램의 게스트 출연 의뢰, 애니메이션 주제가의뢰 등 아이돌에게 맞는 다채로운 활동들이 마련되어 있고, 해당 영업에 성공하면 해당 아이돌의 스킬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어 새로운 스킬을 개방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은 해외연수를 마치고 귀국한 765 프로덕션의 프로듀서가 되어 새로운 대형 아이돌 이벤트인 스탈릿시즌에 참여하기 위해 아이돌을 프로듀스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팬 수를 늘려나가기 위해 레슨으로 아이돌의퍼포먼스를 성장시켜 나가야 하고, 영업으로 의상이나 아이템을 구입하며,여러 활동으로 프로듀서도 경험치를 쌓아 성장해 나가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니 다소 지루하고, 리듬 게임 방식에서 벗어나 공연장의 분위기를 띄워 관객의 호응을 끌어내야 하는 심사 방식은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센터 및 유닛 멤버의 구성에 따라 다른 이벤트가발생하며, 각 아이돌과의 인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민을 해결하고 가능성을 점차 끌어올려 다양한 개성을지닌 29명의 아이돌들로 스페셜 유닛을 만들어 꿈의 경연에 도전해 볼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Lv88 cast11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