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추천/소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디지몬 서바이브 리뷰

아이콘 cast11
조회: 1051
2022-08-02 12:27:34

 

[리뷰] 디지몬 서바이브

 

 

2022 2월 유튜브로 개최된 디지몬 콘(Digimon Con)에서는 디지몬 시리즈 게임 정보 외에 디지몬 애니메이션 스페셜 기획 코너, 디지몬 카드 게임 대전 기획, 완구 바이탈 브레스 시리즈 앱 연동정보 등 디지몬을 지지해주는 전 세계 팬들에게 디지몬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를 선보였습니다.

 

디지몬 콘에서는 새로운 디지몬 게임의 티저 트레일러도공개되었었는데, 소년, 소녀들과 신기한 몬스터가 함께 모험하는드라마를 그려내고 있는 텍스트 어드벤처 파트와 몬스터 유닛을 조작해 전략 배틀 파트로 전개되는 [디지몬서바이브] 한국어판이 지난 7 28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디지몬 서바이브]에는 소형 공룡 같은 모습으로 양 손발에는단단하고 날카로운 발톱이 나 있어 전투에서 높은 위력을 발휘하고, 인간과 똑같은 언어를 사용하며, 성격은 대체로 사납고 겁이 없는 아구몬, 개의 형상을 한 짐승형몬스터로 파트너를 수호하는 것을 사명이라 여기고, 동료로 인정한 다른 디지몬의 상처나 병을 회복시키는특수한 능력을 지닌 래브라몬이 파트너로 등장합니다.

 

이 외에도 새의 모습으로 날개는 발달하지 않았지만, 대신에 각력이 발달해 바위산을 엄청난 속도로 뛰어다니며 속공전에 뛰어나고, 냉철하고침착한 성격의 팔코몬, 유충형 디지몬으로 감정에 따라 번개무늬 형태가 변하는 쿠네몬 등이 수신이라 불리는몬스터로 등장해 주인공들을 보완하고 지탱해주며 그들의 파트너로 활약하게 됩니다.

 

 

 

 

텍스트 어드벤처 파트에서는 게임 진행 중에 선택지가 표시되는경우가 발생합니다. 선택지는 여러 가지가 표시되는데, 플레이어는제시된 선택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선택한 대답이나 행동 결과에 따라 카르마수치가 변동하기도 합니다.

 

카르마 수치란 선택 결과에 따라 변동하는 플레이어의 성질적경향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카르마 수치에는 조화, 격정, 도의의 3종류가 존재하는데, 각각백신, 데이터, 바이러스에 대응되며 성숙기, 완전체, 궁극체의 루트로 디지몬의 진화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선택지의 결정에 따라 카르마 수치가 변동해 디지몬의 진화방향이 변화해 가는 것 외에도 선택한 행동이 동료 캐릭터와의 친밀도를 변화하거나, 스토리 속에서 선택한행동이 계속 누적되어 전개가 분기되는 등의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친밀도란 동료와의 친밀감을 나타내는 수치이며, 선택 결과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친밀도는 동료 디지몬의 진화나배틀 중에 발생하는 동료의 전투 서포트에도 영향을 주므로, 여러 동료들과 균등하게 친밀도를 유지하거나특정 캐릭터의 친밀도만을 높일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디지몬 서바이브]에서는 스토리 진행 중에 탐색행동이 발생하기도합니다. 탐색행동에서는 맵에서 목적지를 정하고, 각 장소의캐릭터들과 대화나 조사를 통해 숨겨진 아이템을 입수하거나 스토리를 진행할 단서를 찾게 됩니다.

 

맵의 리스트 상에 느낌표가 표시된 장소에서는 스토리 진행에있어 중요한 이벤트가 발생하고, 탐색행동에서는 커서를 조작하여 그 장소에 있는 다른 캐릭터와 대화하여정보를 모으거나 수상한 장소를 조사하여 힌트나 아이템을 찾아내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게 됩니다.

 

 

 

 

스토리 진행 중에는 탐색행동 외에 자유행동이 발생하기도합니다. 자유행동은 기본적으로 탐색행동과 유사하지만, 행동횟수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자유행동의 횟수는 맵 화면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는데, 캐릭터와의 대화나 일부 이벤트의 발생으로 인해 소비됩니다.

 

자유행동 중에는 친구들이 제각기 흩어져서 행동합니다. 맵에서 각 장소을 선택하여 그 장소에 있는 친구와 대화하여 새로운 정보나 친구들의 고민을 듣고, 친구들과의 유대를 강화해 나갈 수 있어 친밀도를 올리고 싶은 친구에게 말을 거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 배틀에서는 몬스터가 모이는 장소에서 전투를 반복해경험치와 아이템을 획득해 디지몬을 육성해 나가거나 몬스터를 동료로 스카우트 할 수도 있습니다. 프리배틀에서는 대화 항목이 존재해 적과 대화를 통해 아이템을 받거나 동료로 삼을 수 있게 됩니다.

 

적 몬스터와의 대화는 질문에 선택지를 골라 대답하는 형식으로진행됩니다. 대화에서는 3번 질문을 받게 되는데, 몬스터의 취향을 파악해 공감을 얻는 대답을 선택하면, 몬스터가 기뻐하며서서히 마음을 열어 요구 사항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적을 동료로 삼게 되면, 전력이 상승되고, 적의 수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디지몬 서바이브]에서는 적대하는 몬스터와 전략 배틀을 펼치게됩니다. 배틀에 참가하는 몬스터는 체력, SP, 속성 등의기본적인 스테이터스 외에도 스피드, 이동량, 내성 등 다양한능력으로 구성되는데, 몬스터의 스피드에 따라 행동 순서가 정해지게 됩니다.

 

몬스터들은 보행이나 비행 중 하나의 이동 타입이 설정되어있고, 비행 타입은 길이 끊긴 곳에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고저 차에 대한 등판력도 설정되어 있어 등판력을 넘어서 단차를 오르거나 내려갈 수 없으며, 높은 곳에서적을 공격할 경우 크리티컬이 발생할 확률이 상승합니다.

 

 

 

 

공격 커맨드를 선택하면 스킬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리스트를 통해 소유한 스킬의 효력이나 속성, 사정거리 및 효과 범위를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몬스터가 지닌 고유 기술로 물리 공격과 특수 공격으로 나뉘어 지고, 방어력에 따라 공격 효과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스킬 속성에는 불, , 바람, , , 어둠, 무속성 스킬이 존재합니다.따라서 각 몬스터는 스킬 속성별 내성이 존재하고, 내성 수치가 높을수록 그 속성 공격에대한 피해 대미지가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강화 아이템 중에는 장비하는 것으로 특정 내성 수치를 올려주는아이템도 존재합니다.

 

 

 

 

공격 시 동료의 전투 서포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전투 서포트는 동료들의 친밀도 및 배틀 맵 중 유닛의 위치 관계에 따라 발생률이 변화하는데, 동료에 따라 원호, 추격, 지원중에 서포트가 발생합니다.

 

공격 전 일정 확률로 발생하는 원호는 공격할 유닛을 응원하여공격력을 상승시키고, 공격 후 일정 확률로 발생하는 추격은 추격 대상 유닛과 근접한 경우에만 발생하는데, 공격한 유닛을 뒤따라 자동으로 공격을 펼치게 됩니다. 그리고 행동종류 후 일정 확률로 발생하는 지원은 유닛을 응원해 체력과 SP를 일정량 회복시켜 줍니다.

 

 

 

마치며

 

 

[디지몬 서바이브]는 캠프에 참가한 일행이 우연히 이세계로흘러들어가고, 그곳에서 만난 디지몬들과 함께 모험을 펼치는 스토리 중심의 텍스트 어드벤처 장르에, 동료 디지몬을 조작하여 적대하는 몬스터와 전투를 펼치는 전략 배틀 장르가 가미된 작품입니다.

 

주요 매체에서 별로 등장한 적 없는 디지몬들이 대부분이고, 디지몬이 디지털 생명체라는 측면보다는 이세계의 몬스터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특히파트너 디지몬을 거부하거나 자신의 고민을 극복하지 못해 험악한 전개가 펼쳐지는 등 애니메이션 [디지몬어드벤처]의 밝고 긍정적인 디지몬의 이미지와는 상반된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탐색을 하며 친구들과 대화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힌트를 찾으며, 선택지에서의 결정에 따라 분기가 발생하고, 디지몬의진화 방향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캐릭터 간의 갈등이 표출되는 등 기존 디지몬 시리즈의 이미지와는다른 새로운 매력을 선사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Lv88 cast11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