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추천/소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 리뷰

아이콘 cast11
조회: 893
2023-03-05 17:35:38

 

[리뷰]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

 

 

[시아트리듬 파이널 판타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수록된 곡으로 배틀 뮤직 스테이지와 필드뮤직 스테이지를 통해 여러 캐릭터들의 다양한 능력을 활용하는 독특한 리듬 액션 감각을 선사한 작품이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35주년을 기념하여 시리즈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BGM에 따라 화면에 표시되는 트리거를 타이밍에맞춰 버튼을 누르는 리듬 액션 게임인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 한국어판이지난 2 16,PS4,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25주년을 기념해 2012년 닌텐도 3DS용으로발매된 [시아트리듬 파이널 판타지][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BGM에맞춰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리듬 액션 장르의 타이틀이었습니다. 노트 판정 및 체인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며, 플레이어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그래프를 제공해 기존 리듬 게임들과는 차별화를 둔 작품이었습니다.

 

이후 터치모드 외에 버튼모드 등 새로운 플레이모드가 추가된 [시아트리듬 파이널 판타지: 커튼 콜]이 출시 되었으며, 2015년에는[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BGM을 이용하고, 주사위 모드를 새롭게 탑재한 [시아트리듬 드래곤 퀘스트]도 선보이며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에는 메인 타이틀인 [파이널 판타지 1]편부터 [파이널판타지 15]까지 정식 넘버링 타이틀 외에도 2020년에발매된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인 [파이널 판타지 7 어드벤트 칠드런], 프리퀄 작품인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7], 외전 작품인 [파이널 판타지 TYPE-0], 대전 액션 장르로 선보였던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등 총29개 시리즈의 대표 BGM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번 작에서는 시리즈 최대 볼륨인 385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게임 수록곡 167곡이 시리즈 최초로 등장합니다. 이후 DLC를 통해 사가 시리즈, 니어 시리즈, 크로노 시리즈, 성검전설 시리즈,옥토패스 트래블러 시리즈, 제노 시리즈 등 스퀘어 에닉스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곡도 선보일예정입니다.

 

 

 

 

캐릭터는 어빌리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어빌리티는 파티 편성을 통해 한 캐릭터당 3개까지 세팅할수 있습니다. 어빌리티에는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을 낮추는 아머 브레이크, 마력에 따른 대미지를 주는 파이어, 몬스터에게 독을 부여하는 포이즌, 체력을 회복하는 케알라, 몬스터에게 암흑을 부여하는 블라인 어택, 마력에 따른 대미지를 주는 선더 등의 어빌리티가 존재합니다.

 

물리 타입 공격 어빌리티에는 참, , 타의 3가지 속성이존재하며, 마법 타입 공격 어빌리티에는 화, , , 풍의 4가지 속성이존재합니다. 리듬 장르의 게임에서도 속성을 활용한 전략적인 접근으로RPG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임시스템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의 시리즈 퀘스트 모드는 총 29개의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악곡과 캐릭터를 개방하는 모드입니다. 35년간 이어온 각 시리즈를 플레이하며 음악의 파동인 리듬 포인트를모으고, 시리즈 키를 획득하여 다음으로 플레이하고 싶은 시리즈를 새롭게 개방하며, 개방한 시리즈의 캐릭터가 동료로 합류하게 됩니다.

 

새로운 시리즈의 캐릭터가 동료로 합류하면 파티를 편성할수 있습니다. 파티 편성을 통해 세팅할 캐릭터를 리스트에서 선택하여4명의 멤버를 편성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적을 공격하는 고유 어빌리티를 지닌 물리 타입, 회복 마법으로 서포트 역할을 하는 회복 타입, 대미지를 낮추는 방어타입, 소환석을 얻기 쉬운 탐색 타입, 마법 어빌리티가 강력한마법 타입으로 나뉘어집니다.

 

 

 

 

소환석을 세팅하면 배틀 뮤직 스테이지에서 특별한 효과를지닌 소환수를 불러낼 수 있게 됩니다. 뮤직 스테이지에서 트리거 입력에 성공하면 소환 게이지가 누적되고, 입력 판정이 좋을수록 소환 게이지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 게이지가최대치로 쌓이면 소환수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소환석에는 불꽃과 재생의 힘으로 몬스터 무리에 화속성대미지를 주는 피닉스, 얼어붙는 냉기로 빙속성 대미지를 주는 시바, 해일로대미지를 주는 리바이어선, 작열하는 불꽃으로 화속성 대미지를 주는 이프리트, 성스러운 빛을 쏘아 대미지를 주는 알렉산더, 하늘에서 떨어지는 벼락으로뇌속성 대미지를 주는 라무 등 특정 속성 공격을 펼칠 수 있는 소환수가 등장합니다.

 

 

 

 

멀티 배틀 모드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최대 4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대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배틀 중에 체력이소진되면 게임 오버로 이어지진 않지만, 페널티로 스코어가 감소하게 됩니다. 악곡 종료 시의 스코어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고, 순위가 높은 플레이어부터순서대로 컬렉션 카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멀티 배틀 모드에서 버스트 게이지를 모으면, 대전 상대 중 누군가에게 버스트 기술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버스트기술에는 레인과 트리거를 가리는 뚱보 초코보, 저스트 서클 주위를 가리는 모그리 댄스, 트리거가 작아지는 미니멈 트리거, 색이 다른 가짜 트리거가 랜덤으로등장하는 페이크 트리거 등 상대방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다채로운 기술들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에는 트리거가 서클과 겹치는곳에서 타이밍에 맞춰 버튼을 입력하는 배틀 뮤직 스테이지와 이동과 전투를 교대로 진행하는 필드 뮤직 스테이지로 구분됩니다. 뮤직 스테이지에는 타이밍에 맞춰 버튼을 누르는 터치 트리거, 화살표방향으로 아날로그 스틱을 기울이는 슬라이드 트리거, 버튼을 누르다가 마지막 타이밍에 맞춰 떼는 홀드트리거 등 방식에 따른 트리거 종류가 존재합니다.

 

필드 뮤직 스테이지에서는 기본적인 트리거 종류 외에 버튼을누르며 라인의 모양에 맞춰 아날로그 스틱을 위아래로 움직여야 하는 홀드 트리거와 같은 조작과 마지막에 화살표 방향으로 아날로그 스틱을 기울이는홀드 슬라이드 트리거 방식이 추가됩니다.

 

 

 

 

악곡은 3종류의스타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에는 표준적인 버튼 조작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스탠더드 스타일외에 같은 장소에 있는 두 사람이 하나의 악보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페어 스타일, 슬라이드 트리거가터치 트리거로 변화하며 하나의 버튼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심플 스타일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시리즈 퀘스트 진행을 통해 획득한 모그리 스타일을 세팅하면모그리의 의상을 변경할 수 있고, 리듬 포인트를 모아서 획득한 비공정을 세팅하면 해당 비공정을 타고뮤직 스테이지에 등장하게 됩니다.

 

 

 

 

뮤직 셀렉트 모드에서는[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개방한 악곡으로 베스트 스코어와 최대 대미지 기록 경신을 목표로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악곡은 기본적인 스타일의 스탠더드,둘이서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페어, 버튼 하나로 플레이할 수 있는 심플 중 원하는 스타일을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뮤지엄에서는 수집한 카드와 컬렉션 보너스를 확인할 수있는 컬렉션, 클리어한 시리즈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시어터, 시리즈퀘스트, 배틀 정보, 캐릭터 사용 랭킹, 플레이 악곡 랭킹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레코드, 획득한 악곡을 자유롭게감상할 수 있는 뮤직 플레이어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아트리듬 파이널 바 라인]은 총 29편의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BGM을 기반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트리거에 맞춰 타이밍에 맞게 버튼을 누르는 리듬 액션 장르의 게임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385곡이 수록되어 역대 최고 볼륨이지만 BGM 중심이라 일부 보컬 곡은 수록되지 못했으며, 곡을 완주하더라도 퀘스트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적의 내성을 파악해 클리어 조건에 맞는 파티를 구성하고, 캐릭터 스킬을 교체하는 전략이 요구됩니다.

 

그래도 리듬 게임에 롤플레잉 요소가 가미되어 있어 회복능력을 지닌 파티를 구성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하는 등 부족한 리듬 게임 실력을 보완해주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등장했던 캐릭터, 몬스터, 배경 등이 등장해 원작의 분위기를느낄 수 있어 이전에 시리즈를 플레이 했던 추억을 다시금 떠올려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Lv88 cast11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아이마스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