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감이야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EA 스포츠 FC 24 리뷰

아이콘 cast11
조회: 1012
2023-10-14 23:22:47

 

[리뷰] EA 스포츠 FC 24

 

 

1993년부터 이어진 피파 시리즈는 누적 매출 200억 달러 및이용자 수 15000만 명 이상을 기록한 독보적인 스포츠게임인데, 지난 4 EA와국제축구연맹(FIFA)의 라이선스 연장계약이 최종 결렬되면서 피파라는 이름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0년 동안 이어져 온 피파시리즈 대신 ‘FC(풋볼 클럽)’라는새로운 이름으로 가속타입이 세분화되고, 플레이스타일이 다변화되어 선수의 체형과 스탯 이외에도 유니크한차이가 더해진 [EA 스포츠 FC24] 한국어판이 지난 9 29, PS5, PS4,Xbox Series X/S, PC,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피파와 라이선스 계약이 만료되면서 피파(국제축구연맹)가 공식적으로 주관하는 월드컵이나 국가대표 등 관련 콘텐츠를활용할 수 없게 되었지만, EA 스포츠는 프로 축구 선수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장기적으로 연장해 선수 19000명 이상, 700개 이상, 경기장 110개이상, 리그 30개 등 기존보다 더 많은 리그 라이선스를확보하고 있습니다.

 

EA 스포츠는 프리미어리그, 라리가, 분데스리가, 세리에 A, 리그1, EFL, MLS 등과 독점적인 파트너십을 채결했고, UEFA(유럽축구 연맹)와도 라이선스 계약을 맺어 UEFA 챔피언스리그, UEFA 유럽리그, 슈퍼컵, 컨퍼런스리그, 남미 클럽 토너먼트 등의 이벤트를 브로드캐스트 패키지, 독점브랜딩, 커스텀 해설을 지원해 보다 현장감 있게 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작에서는 선수에게 특정 플레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플레이스타일 및 그 기술을 상승시키는 플레이스타일 플러스가 적용되었습니다. 경기 중에 특정 기술로 선수위에 아이콘이 나타나면 플레이스타일 플러스를 사용한다는 표시로, 팀 관리 화면에서 선수에게 사용 가능한플레이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타일 플러스에는 세트 피스의 속도, 커브, 정확도가 증가하는 데드볼,헤딩 시 파워 및 정확도가 증가하는 파워 헤딩, 로빙 패스 및 스루패스의 정확도가 향상되는긴 패스, 커브가 증가하는 휩 패스, 정교한 컨트롤로 빠르게드리블로 전환하는 퍼스트 터치, 고유한 개인기를 수행할 수 있는 트릭스터, 피지컬 태클을 수행하는 브루저, 전력 질주 시 빠르게 가속하는 퀵스텝 등의 항목이 존재해 선수들의 특별한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하이퍼모션V를적용해 스타디움에 설치된 수많은 카메라로 세계 대회에서 매치를 플레이하는 팀 내 모든 선수들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캡처하고, 머신 러닝 알고리즘으로 전작보다 약 두 배 많아진 11,000개이상의 사살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실제 축구의 움직임을 구현하고 있으며, 1,200명에 달하는 선수들의특유 움직임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드리블 도중이나 퍼스트 터치로 다양한 방향으로 빠르게볼을 컨트롤하고 다음 동작을 준비할 수 있고, 슈팅에 대한 반응성이 개선되었으며, 선수들이 수비 라인의 빈틈을 돌파하거나 온사이드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해 대각선 달리기를 시도하고, 공격하는 윙백의 움직임에 따라 선수들이 위치를 조정하는 등 보다 사실적인 경기 감각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EA 스포츠 FC 24]의 울티메이트 팀 모드에서는 부여되는기간 한정 목표에 도전하여 스쿼드 배틀, 온라인 매치에서 경쟁전을 펼치는 라이벌, 최고를 상대로 경쟁하는 챔피언스, 드래프트 보상으로 시즌 XP를 획득하고, 시즌 레벨마다 현재 시즌에서만 받을 수 있는 고유보상 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울티메이트 팀 모드에서는 선수가 같은 국가나 지역 출신이라면성별에 관계없이 조직력이 높아지고, 특정 클럽과 대응 관계에 있는 클럽인 경우에도, 선수들은 같은 클럽 소속인 것처럼 함께 조직력을 구축하게 됩니다. 게다가클럽에 소속된 선수를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진화에 지정해 게임플레이 챌린지를 완료하여 레벨을 올리면 보상으로 선수를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선수 커리어 모드에서는 아카데미를 거쳐 클럽 선수가 되어은퇴까지 진행하는 새로운 선수를 생성하거나, 좋아하는 축구 선수를 선택해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선수는 시즌 동안 벌어들인 급여를 기부하여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거나, 스킬을강화할 수 있고, 수입의 일부를 투자하여 재산을 더욱 늘릴 수도 있습니다.

 

활동, 훈련및 경기에 참여하면 이단아, 거장, 심장 박동 유형의 개인성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인성에는 슛의 정확도가 향상되는 플레어, 정밀하게 드리블하면서 넓은 턴을 수행하는 테크니컬, 플레이 중 피로손실이 감소하고, 하프타임 동안 피로 회복이 증가하는 인내 등의 항목이 존재해 선수를 육성하면서 플레이스타일을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감독 커리어 모드에서는 플레이어가 감독이 되어 전술 비전을적용하고, 클럽의 성과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해 나가게 됩니다. 전술비전에는 오버래핑 풀백을 활용하여 경기장 전체를 활용하는 윙 플레이, 점유율 기반 스타일을 적용하는티키타카, 하이 프레스 기반 전술인 게겐프레싱, 견고한 수비중심의 밀집 수비 등의 전술을 선수들에게 가르쳐 실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감독은 경기력 상승과 에너지 회복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위해 훈련 플랜을 계획하고, 중요한 경기를 위해 팀의 컨디션을 끌어올려 효과가 발휘되는 타이밍을 결정하게됩니다. 특히 감독은 이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팀을 강화할 수 있는 선수와 직접 협상을 진행하거나, 잠재력을 가진 어린 선수를 찾아 스카우트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EA 스포츠 FC 24]는 원하는 프로 팀으로 전통적인 킥오프매치를 플레이 하는 클래식매치 외에 규칙을 변경하거나 심판이 파울, 오프사이드, 경고를 선언하지 않는 무규칙 경기로 어떤 규칙도 없이 자유로운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하우스 룰 모드가존재합니다.

 

하우스 룰 모드에는 볼이 경기장 밖으로 나가면, 볼의 드리블 선수와 그 팀에게 부스트를 제공하는 미스터리 볼, 볼을소유해 경기장 내의 지정된 구역에 머무르면 골의 값이 증가하는 킹 오브 더 힐, 헤딩이나 발리슛으로득점한 골만 인정되는 헤딩 및 발리슛, 팀이 득점을 하면 득점한 팀의 선수 한 명이 무작위로 경기에서제외되는 서바이벌, 박스 밖에서의 골은 2배가 되는 중거리등 다양한 경기 방식의 모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 플랜은 매치 전에 편집할 수 있는 스쿼드 포지션, 포메이션, 전술 및 지침을 사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수비에는 압박할 기회가 생기기 전까지 대형 유지, 볼을 뺏기면 상대공격수에게 압박, 상대 선수들을 강하게 압박하는 전술과 수비 진영의 좌우 폭을 균형 있게 조정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공격에는 상대편 백라인 뒤쪽 공간에 긴 패스를보내 미드필드를 건너뛰고 공격, 전방으로 선수들을 투입하고 공격 구역에서의 지원에 가담하는 빌드업, 발빠른 선수들을 공격 구역의 깊은 곳까지 전진시키는 전방 달리기 등의 전술과 팀 대열을 조정하여 측면 선수들을사이드 라인에 가깝게 위치시키거나 박스 안쪽 공격 치중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선수 개인 별로 프리킥,코너킥, 패널티 킥 등의 역할 지정도 가능합니다. 선수별로 각 포지션에 따라 필요시 수비 지원, 공격 포지션 대기, 공격수도수비 복귀와 지원을 시도하는 수비 가담, 터치 라인 가까이 측면에 위치, 빈 공간을 활용한 기회 창출, 바깥 측면에서 안쪽으로 파고들기, 동료에게 가까이 다가가 패스 요청 등의 지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비 뒤로 돌아가 패스 요청, 크로스 상황에서 페널티 박스로 침투, 크로스 상황에서 페널티 가장자리에대기, 패스 가로채기를 적극적으로 시도, 스트라이커 보다전진하여 공격에 가담, 공격 시 수비 포지션 대기, 포지션고수, 경기장 측면으로 침투, 측면 윙 커버, 센터 커버, 중앙 지원을 위한 역습 지원, 바깥쪽에서 오버래핑 등 다양한 전술 지침을 선수 개인 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EA 스포츠 FC 24] [피파 23]의 후속작이지만 국제축구연맹(FIFA)과의 계약 종료로 [FC 24]로 타이틀 명이 바뀐 축구 스포츠 장르의 게임입니다.

 

울티메이트 팀 모드에서 여성 리그 선수들이 포함되면서, 남녀 혼성 팀으로 진행되고, 여성 선수들의 능력치까지 보정되면서현실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축구는 남녀 신체적 조건의 차이로 혼성 리그를 운영하지 않는데, 현실성을 강조해 온 축구 시리즈가 판타지 물로 전락해 버린 느낌입니다.

 

그래도 세계 각국의 축구 리그, 선수 데이터 등 방대한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향상된 선수 모델, 엘리트선수들의 특별한 능력이 구현된 플레이스타일의 다변화, 상황에 따른 다채로운 선수들의 모션 추가 등 각선수들의 특징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특히 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한 이강인 선수나 토트넘의 주장 손흥민선수로 시즌을 진행하면서 개인 기량을 향상시켜 나가는 간접 경험을 즐겨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Lv88 cast11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