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한국 게임의 과거, 현재, 미래 그리고 유저들 (1)

아이콘 다이아제라스
댓글: 191 개
조회: 17792
추천: 18
비공감: 19
2018-02-21 18:19:24
(이미지 문제시 삭제)

뭐 넷상으론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고 자신의 게임 이론이 모든 사람이 납득할거라는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들이 많은데 얼마나 헛소리인지 얘기좀 하고자 이런글 씁니다.



한국 게임 업계 초창기 - 걸음마 시작한 한국 게임 업계 유저들이 사지절단

한국 게임에서 유독 패키지 게임을 찾아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한국 게임 업계도 처음 시작할때 다른 해외 게임 개발사들 벤치 마킹해서 패키지 CD게임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알다시피 불법 복제로 패키지 시장 자체가 죽어버렸습니다.

퀄리티가 낮아서 게임 판매량이 낮았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당시 현업 종사자분들, 이제 경력 10~20년 되신 분들한테 당시 상황을 물어보면 10명에 10명 전부 불법복제를 치를 떨면서 얘기합니다. 게임 판매 및 유통도 어렵던 시절 불법복제는 정말 치명적이었습니다.

퀄리티가 낮아서 판매량이 낮았다는 부정할 수 없겠지만 그 중에서도 퀄리티는 낮아도 일부 게임들은 판매는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법복제로 그나마 팔리던 게임들도 안팔리기 시작했고 결국은 한국 게임업계 패키지 시장은 말라버립니다.




얼마나 상황이 엿같았는지 예시를 들어볼까요?
패키지 신작 게임이 나왔습니다. 정품 가격은 9,900원 그리고 1주일 뒤에 불법복제품을 2,000원으로 살 수 있습니다.
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불법복제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넷상으로 클린한 분들은 나는 합리적인 소비자는 정품을 구매한다라고 외치겠지만 그건 극히 소수의 얘기입니다.
이 때 다들 정말 정품 안사고 불법복제품을 사는게 당연시되었고 그것도 부족해서 구매한 불법복제품을 서로 돌려썼습니다. 엿같네 진짜

그건 그때일 뿐이야 지금은 안그래! 라고 주장하는 분들 아직도 똑같은 상황 반복되고있습니다.
최근에도 B개발사는 S플랫폼으로 패키지 게임 B를 출시해 대박을 냈지만
PC방에서 S플랫폼 계정 공유로 문제가 발생했고, 적지 않은 손해를 봤다는 얘기가 있을정도입니다.
지금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한다? 그건 극히 일부고 다수는 여전히 변하지 않는 공짜근성에 빠져있는 거지들입니다.

얘기만해도 당시에 몸담고 있던 분들은 치를 떠는데 겪어보지도 못한분들 너무 쉽게 얘기하는거 아닌가요?
걸음마 시작하려던 한국 게임업계 패키지 시장을 사지절단한건 유저들입니다.




게임 개발 지식 아무것도 없으면서 입털지맙시다
다음편은 온라인게임에 대해서 얘기해볼텐데 반응보고 쓰도록 하죠

Lv70 다이아제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