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페미니즘 운동과 게임업계

아이콘 다이아제라스
댓글: 32 개
조회: 11847
추천: 2
비공감: 17
2018-03-28 11:09:33

페미니즘, 최근 게임업계에서 가장 핫한 용어입니다.
소녀전선의 아티스트의 불똥이 클로져스, 트리오브세이비어, 블리자드 코리아 그 밖의 여타 게임까지 불똥이 튀었죠.

그런데 페미니즘의 원래 의미는 "여성 권리 및 기회 평등"을 의미합니다.
본 의미에 따르면 페미니즘 운동이 나쁜건 아닙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7754&cid=40942&categoryId=31637

원래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게 페미니즘이라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좋은 의미로 시작된 운동입니다.
하지만 지금와서는 특정 단체에 의해 남성 인권 하향 무조건적 여성 권리 상향 등, 다른 의미로 변질된게 문제죠.

페미니즘 운동을 지지했을때 
이 사람이 과연 페미니즘의 본 의미를 지지했는가? 아니면 변질된 의미를 지지했는가? 를 찾아봐야할 문제라고 봅니다.




게임업계 얘기로 돌아와서
왜? 페미니즘 운동에 가담한 직원을 수용하느냐? 게임 개발사마다 사정이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1. 우선 위에 언급한것처럼 페미니즘의 참 의미를 지지한 직원일 경우에는 내치면 안됩니다.
페미니즘 = 잘못된 운동이라 인식하는데 참의미는 잘못된 운동이 아닙니다. 


2. 변질된 의미를 지지한 직원이 메인 포지션을 맡은 직원의 경우 게임이 바로 휘청거릴 수 있습니다.
몇년동안 근무하면서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작품이 많을때 그 직원이 퇴사한다고 칩시다.
그 직원이 관여한 작품을 전부 빼야하는데 예시로 리그오브레전드로 따지면 챔프 25%정도 빠지고 일러스트 40%정도 제외해야한다 했을때, 뒷감당을 누가할까요?
유저들은 쉽게 생각하겠죠. 아니 누구든지 간에 그거 빼고 천천히 작업하면 되잖아~ 라구요?

넷상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유저는 전체 인구풀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지않습니다. 그리고 공지사항을 제대로 읽지 않는 유저비율도 만만치 않죠.
공지사항으로 '누가' 변질된 의미의 페미니즘을 지지해서 챔프 25% 락걸고 일러스트 40% 뺍니다. 라고 가정해봅시다.
게임이 제대로 돌아갈까요? 아닙니다. 일러스트 추가 작업이 필요하고 그 일러스트에 맞게 작업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게임을 원상복구 시키는데 엄청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림 1장 그리는데 최소 몇일이 걸립니다.)

비용에다가 시간까지 생각해보면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엄청난 타격이라 봐야합니다.
결국 울분을 삼키면서 안고갈 수 밖에 없는 점도 고려해야죠.


3. 특정 커뮤니티(ㅇ*,ㅁ*) 관련이 있을시 게임이 바로 망하는가?
특정 커뮤니티가 관련되었다고 해서 게임이 바로 망하진 않습니다.
이터널클래쉬 같이 극단적인 예시도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커뮤니티가 관련되어도 망하지 않았던 아키에이지나 던전앤파이터, 파이널판타지14 같은 사례도 찾아볼 수 있겠죠. 
즉, 특정 커뮤니티가 관련되어도 한순간만 유저들이 반발할 뿐 게임내 상황은 비슷한 상황으로 돌아갑니다.
언급한 게임들을 봤을때 과연 직원을 내쳐야하나? 라는 질문에 글쎄... 라는 답을 할 수 밖에 없죠.
(직원 채용부터 포지션 잡기까지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니까 기존 직원은 소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4. 정치싸움
규모가 있는 회사의 경우 학연, 지연, 혈연으로 묶여있기 때문에 1명이 해당된 그룹 전체가 반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사리 직원을 내칠 수 없습니다.




변질된 페미니즘 운동 분명 잘못된 운동 맞습니다.
하지만 지금, 게임업계에서 페미니즘을 지지한 사람이 참의미를 지지했는가? 변질된 의미를 지지했는가?
다른사람 의견에 휘둘리지말고 직접 본인의 생각으로 판단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번외)
참의미를 지닌 운동은 문제없다고 생각하는데 특정 단체가 개입되거나 시간이 흐르면 변질된의미로 변하는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A인 내가 B와 친해 근데 B가 갑자기 이상한 사상에 물들고 갑자기 트위터에 똥글을 쌋어 
갑자기 왜 A인 나한테 친구라고 욕이 날라와. (?????)

그리고 내가 트위터를 봤어요. C : 꽃으로도 때리지마라 꽃도 생명이다 
와 좋은 문장이다 팔로우해야지~ 했는데 C가 알고보니 특정 커뮤니티 회원이었다  
그리고 왜 걔 팔로우했냐고 나한테 욕이 날라와. (????)

페이스북에서 아프리카 난민은 어렵습니다... 하면서 좋아요 부탁해요 하길래 크흡 아프리카 힘들지 ㅠㅠ 좋아요!
햇는데 광고에 팔아서 갑자기 씨알그리스 대머리 특효약 1알 39,900원 이런글로 변경되면? 오빠 대머리였어? (????)

결론은 페미니즘 참의미는 문제없는 운동입니다.
확실한 결론이 나오기전까지 섣불리 판단하지말고 다른사람 주장에 선동당하지 맙시다.





Lv70 다이아제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