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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망겜 소리 듣던 로스트아크는 어쩌다 갓겜이 되었나?.avi

마이미21
댓글: 2 개
조회: 1607
2021-09-29 11:22:55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망겜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피씨방 점유율 10위권 내에 이름도 찾아보기 힘들었던

 

국산 RPG게임, 로스크아크를 아시나요?

 

 

 

하지만 올해 들어 게임업계들이 각종 논란에 휩싸이면서

 

그 반사이익을 받은 로스트아크가 떡상하게 되었죠.

 

지금은 명실상부한 갓겜으로 탈바꿈했는데요.

 

 


로스트아크가 망겜에서 갓겜이 된 이유는 무엇인지

 

순위권에조차 없던 게임이 어떻게 피씨방 점유율 탑 3를 넘보게 된 것인지

 

유저들은 왜 디렉터 금강선씨를 빛강선이라 부르며 환호하는지

 

3가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1. 유저들과 소통하려는 운영진들의 자세


올 초 논란에 휩싸였던 다수의 게임업계들로부터


유저들이 등을 돌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논란 그 자체보다 유저들과 불통하는 운영진의 태도였습니다.


유저들이 가장 원했던 것은 진심 어린 사과와 제대로 된 보상이었을 뿐인데


운영진들은 그 어느 쪽도 충족시켜주지 못했죠.


그런 가운데 유독 유저들과의 소통에 진심인 편인


로스트아크가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일명 '난민'들이 로스크아크에 대거 유입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2. 토끼공주들조차 토끼공주가 될 수 없는 방대한 컨텐츠


기존 명작 게임의 좋은 요소들은 전부 가져온 듯한 로스트아크의 컨텐츠


기본적으로 해야할 숙제도 많으며 컨텐츠 또한 엄청난 분량을 자랑합니다.


MMORPG임에도 연출에 엄청난 공을 들인 스토리라인


얼추 어림 잡아도 몇십가지 종류는 되는 듯한 수집품 요소


게다가 몇몇 던전은 무한 뺑뺑이로 아이템 수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방대한 분량의 컨텐츠는 득이 될 수도, 실이 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취향을 가진 유저층을 모두 흡수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습니다.


컨텐츠가 지나치게 많다는 것이 문제가 될 정도니까요.




3. 과금을 강요하지 않는 시스템


로스트아크는 무과금이어도 시간만 (좀 많이) 들이면 누구나


엔드 컨텐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게임은 강해지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과금을 해야 하고


무과금 유저와 과금 유저의 갭이 크게 벌어지는데 비해


로스트아크의 과금 방식은 시간을 돈으로 사서 해결하는 방식


또는 캐릭터와 무기 등에 입힐 아바타를 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개발진들의 의도 자체가


게임을 천천히 즐기고 음미하면서 엔드컨텐츠에 도달했을 때


더 큰 보람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 퍼주면 뭐가 남나요? 여러분이 남습니다(...)




로스트아크가 갓겜 칭호를 받으며 역주행하는 이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Lv13 마이미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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