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지식] 5월 18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아이콘 달섭지롱
댓글: 1 개
조회: 1001
추천: 1
2022-05-18 11:58:30


❒5월 18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
■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17일 9시까지 전국에서 3만명대 초반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전날 같은 시간에 비해 3,317명 줄어든 수치로, 화요일 동시간 대 집계 기준 15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집계 마감 자정까지 추가될 확진자를 고려하면 오늘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더 늘어 3만명 중반대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 오미크론 세부 변이 BA.4와 BA.5 감염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 확인됐습니다. 새로운 변이들은 이전 변이보다 전파력이 더 세고 백신 면역도 피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는데요. 해외 입국자 방역 완화로 해외 유입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의 7일간 격리 의무를 당분간 유지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유행세가 확연히 가라앉긴 했지만 여전히 변이와 사망자가 많은 데다가 재유행 가능성도 대비해야 한다는 판단에선데요. 거리 두기에 실외 마스크 의무까지 해제했는데 격리 의무까지 풀어버리는 건 너무 성급하다고 보는 겁니다.

■ 코로나19 K-방역을 이끌었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후임에 백경란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임명됐습니다. 전 정부의 방역 정책을 수차례 비판해온 감염병 전문가로 윤석열 정부의 이른바 '과학방역'을 이끌어갈 전망입니다. 정은경 전 청장은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할 기회를 갖게 돼 큰 보람이고 영광이었다며 퇴임 소회를 밝혔습니다.

■ 국방부가 현재 용산에 있는 합동참모본부를 남태령 수도방위사령부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습니다. 대통령실 이전의 여파인데, 이종섭 국방장관은 2천에서 3천억 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주 일본 방문 기간에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지역 경제 협의체' 출범을 선언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도 동참할 예정인데, 중국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미국의 긴축 작업에 대한 세계 경제의 관심이 큰 상황입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제롬 파월 의장이 연준은 물가를 잡을때까지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공개석상에서 밝혔습니다.

■ AP 통신은 김 위원장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방의 도움을 받을 경우 이는 김 위원장 통치기반의 근간인 자력갱생에 위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외부의 도움을 차단한다면 북한의 의료 여건을 감안할 때 대규모 인명 피해가 불가피하고, 리더십에 직격탄이 될 수 있어 이번 사태가 딜레마라고 분석했습니다.

■ 북한은 중국에 비행기 3대를 보내 백 톤이 넘는 방역 물자와 의약품을 싣고 갔습니다. 이렇게 중국으로 비행기까지 동원한 건 2년 4개월만인데요. 그만큼 북한 상황이 엄중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북한에 대한 중국의 첫 방역 지원으로, 최대 적재량을 채웠다면 120톤의 방역 물자와 의약품이 지원된 겁니다.

■ 서울시 간첩 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유우성 씨가 '증거 조작'과 '보복 기소'에 관여한 이시원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과 이두봉 인천지검장에 대해 공직 발탁은 말도 안 된다고 강력 비판했습니다. 유 씨는 어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고소인 조사를 받았는데, 앞으로 본격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 화장품 업체 아모레퍼시픽 영업담당 직원 3명이 회삿돈 35억원을 횡령해 주식이나 가상화폐 등에 투자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횡령액 대부분은 회수했고, 적발된 직원 3명을 대상으로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할 예정입니다. 횡령 직원들은 거래처에 상품을 공급한 뒤, 대금을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정부가 경유 보조금 지급 기준가격을 기존 리터 당 1천850원에서 1천750원으로 100원 낮추는 방식으로 보조금을 추가 지급합니다. 경유 보조금 지급 대상은 화물차 44만5천대와 버스 2만1천대, 경유 택시 9만3천대, 연안화물선 1천300대 등으로 유류구매카드 등 기존 유가보조금 지급 방식을 활용합니다.

■ 야간에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에서 차량 속도 제한을 시범적으로 완화합니다. 경찰청은 올 하반기 서울과 대구 등 스쿨존 8곳을 대상으로 밤 10시부터 다음 날 아침 8시까지 기준 시속 30km인 제한속도를 40∼50km로 완화할 예정입니다. 이와 별도로 부산과 인천 등 제한속도가 시속 50km인 스쿨존 2곳에서는 등·하교 시간대 제한속도를 시속 30km로 강화합니다.

■ 곡물 가격 상승 압박이 더해지면서 계란값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산란계를 키우는 데 필요한 사료 값이 뛰면서 계란 가격 상승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건데요. 한 농가에서 하루에 소비하는 사료는 35톤에서 40톤인데, 지난해 킬로그램당 400원 하던 사료 값이 올해 600원으로 뛰었습니다.

■ 국민들은 다주택자 기준을 2채보다는 3채로 본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토연구원이, 몇 채부터 다주택자로 보고 세금 부담을 높여야 하는지 6천여 가구에 물었더니 '3채'가 48.3%로 44.2%였던 '2채'보다 다소 많았습니다. 같은 질문을 중개업소에 했더니 격차는 더 벌어졌는데요. 3채가 65.3%로 2채에 비해 3배 이상 많았습니다.

■ 한 푼 두 푼 모으던 예적금을 깨고 만기 전에 돈을 빼내 쓰려면 은행이 일종의 벌칙으로 아주 낮은 금리를 적용해 돈을 내주죠. 5대 시중은행의 중도해지이율이 많아 봤자 0.2%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준금리가 바닥을 길 때 은행들이 중도해지이율을 내렸다 지금까지 그대로 내버려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 편의점 도시락 판매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이 많은 역삼과 광화문, 여의도 지역 도시락 매출이 60%를 넘어 평균 상승률을 웃돌았습니다. 치솟는 물가에 5천 원 이하인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으로 점심값 부담을 덜어보려는 직장인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 이른바 MZ세대들이 꼽은 괜찮은 일자리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2,30대 MZ세대 1천 명에게 물었더니 단연 1위가 워라밸이었는데요. 66.5%가 이렇게 답했습니다. 물질적 보상보다는 개인적 시간을 더 선호하는 겁니다. 괜찮은 일자리의 연봉 수준은 '3천만 원대'라는 응답이 절반을 넘어 가장 많았고요. 근무지로는 수도권을 가장 선호해 절반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 95세로 최장수 현역 MC인 송해 씨가 마이크를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KBS 관계자는 전국노래자랑 MC인 송해 선생님이 최근 '건강상의 이유로 자신이 없다. 그만둘 때가 된 것 같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송해 씨는 34년 전인 1988년부터 KBS '전국노래자랑' 사회를 보고 있는 국내 최장수 진행자입니다.

■ 마블 스튜디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가 개봉 13일 만에 관객수 5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최근 3년간 개봉작 중 최단기간 500만 돌파 기록으로, 지난해 개봉했던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보다 빠른 속도입니다. 이 영화는 2016년 나온 '닥터 스트레인지'의 후속작으로 실수로 평행우주의 문을 연 주인공이 적에 맞서 수습에 나서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 오늘 새벽,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칸 국제영화제가 시작됐습니다. 지난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 여파로 행사가 취소되거나 약식으로 진행돼 사실상 3년 만에 이뤄진 정상 개최입니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 송강호, 강동원 씨가 출연한 '브로커', 이 두 작품은 경쟁 부문 진출로 대상 격인 황금종려상에 도전합니다. 자료출처:http://:goo.gl/GU8MEk

■CARD SPORTS NEWS
























초 인벤인

Lv92 달섭지롱

이게 지구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