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대단하시다" 식은땀..野의원 손에 들어간 '총리실 컨닝페이퍼'

아이콘 Watanabeyou
댓글: 4 개
조회: 2405
2022-10-04 19:04:43

"대단하시다" 식은땀..野의원 손에 들어간 '총리실 컨닝페이퍼'

4일 오후,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이하 총리실) 국정감사가 진행되던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 오전부터 이른바 ‘신문 총리’ 논란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으로 여야 간 공방이 오가던 국감장에서 돌연 ‘컨닝페이퍼’ 논란이 불거졌다. 총리실에서 각 부처에 국정감사용으로 보낸 ‘예상 질문 및 답변서’가 정무위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손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김 의원이 확보한 자료엔 론스타 논란은 물론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감사원 감사 등 각종 민감한 현안에 대한 정부의 ‘모범 답안’이 적혀있었다. 김 의원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에게 “왜 이런 식의 작전 페이퍼를 돌리느냐. 여당 의원들이 갖고 있다”고 했고, 방 실장은 “저희 내부자료인데, 간사님 대단하시다”고 웃으며 답하면서도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다음은 두 사람과의 일문일답.

김종민 의원=“이런 식의 작전 페이퍼를 만들어 돌린다는 게, 김건희 여사 논문 논란엔 ‘대학이 스스로 자정능력을 강화하는 게 바람직하다’라고 돼 있다”
방문규 실장=“의원님들께 드린 게 아닙니다. 내부 자료인데 역시 간사님 대단하십니다.”

장관 정책보좌관 20명에게만 돌렸는데 (유출 경위에 대해) 조사를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Lv82 Watanabeyou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