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지식] 3월25일, 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아이콘 달섭지롱
댓글: 1 개
조회: 1794
2024-03-25 11:00:49


❒ 3월25일, 월요일 ❒.

💢 간추린 아침뉴스

뉴스는 뉴스일뿐
신문,뉴스,팩트를 가장한
편향과 선동은 반대 합니다.
대화와 상식을 풍성하게 하는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국민의힘이 개인 투자자의 힘이 되겠다며 민주당이 반대하는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를 이뤄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정부가 망친 민생경제를 심폐소생하겠다"며 전 국민에 25만 원 지급을 제안했습니다.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여의도와 왕십리역 광장, 천호동 로데오거리 등 서울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찾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거제, 김해, 양산 등 이른바 '낙동강 벨트'를 찾아 후보 지원유세에 나섭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이탈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행정처분에 대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애초 오늘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던 의대교수들은 긴급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 이종섭 호주대사가 오늘 방위사업청장을 면담하고 이번 주 재외공관장 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오늘 경남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표는 이 대사 활동을 거론하며 정권 심판론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 테러의 희생자가 137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애도의 날로 선포된 일요일, 크렘린궁과 관공서에는 조기가 내걸렸습니다. 이번 테러를 벌였다고 주장하는 이슬람국가(IS)는 테러 현장 영상도 공개했습니다.

●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소송에 휘말린 애플의 팀 쿡 CEO가 아이폰 판매량이 줄고 있는 중국을 방문해 상무장관과 만나 최근 상하이 연구개발센터를 확장하고 초대형 매장을 연 것을 언급하며, 애플이 중국에 계속 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스라엘이 하마스 연루 의혹을 받는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 구호차량의 가자지구 북부 진입을 더는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은 난민기구 직원 12명이 지난해 10월 발생한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백화점 상품권의 핀번호를 알아내 상품권들을 가로챈 20대 여성에게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여성 A 씨는 검은색으로 덧칠해서 가려진 뒤 올라온 핀 번호를 휴대전화의 사진 편집 기능으로 밝기를 조절해서 그 번호를 알아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의사와 의대생이 이용하는 비공개 커뮤니티에 이번엔 과거 내부 고발을 한 대학병원 교수의 신상이 공유돼 논란입니다. 대학교수가 제약사와의 리베이트를 폭로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보여집니다. 경찰은 해당 게시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 아이들 간 감정싸움에 어른이 끼어들어 결국 아동복지법상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된 40대 A 씨에게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습니다. A 씨는 지난해 1월 경기 구리시 한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놀고 있던 9살 B군에게 귓속말로 "한 번만 더 찾아오면 죽여버린다"고 정서적 학대를 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 최근 SNS에서는 생성형 AI 챗봇에게 혐오 표현이나 음란 표현을 하도록 학습시키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런 식으로 학습된 일반용 챗봇은 물론 성적인 대화를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성인용 챗봇마저 성인인증 없이 미성년자가 사용하는 데 별다른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 최근 젊은 공무원들의 퇴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근속 5년 미만 공무원 퇴직자는 2023년 1만 3천여 명으로 5년 만에 2배 이상 늘었는데요. 지난해에는 임용되자마자 그만 둔 1년 내 퇴직자도 3,020명에 달했습니다. 퇴직이유 중 낮은 보수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카이스트를 포함한 4개 이공계특성화대학을 떠난 학생 수는 1,181명에 달했는데요. 카이스트에서만 500명이 학교를 그만뒀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의대로 진학하거나 의대 준비를 위해 그만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명품을 구입하기 위해 국내 백화점을 찾는 외국인이 늘고 있습니다. 올해 2월까지 주요 백화점 3사의 외국인 고객 명품 구매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배 이상 늘었는데요. 같은 기간 국내외 고객 명품 매출 증가율이 10%대에 그친 것에 비해 두드러진 성장세입니다.

● 건물과 도로 등에 설치된 주소정보 표지판의 바탕색이 '남색'에서 '청색'으로 변경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의 주소정보시설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습니다. 바탕색은 기존 '남색'에서 눈에 더 잘 띄는 '청색'으로 바꾸고 도로명은 아래에, 기초번호는 위에 배치합니다.

● 가전제품이 고장 났을 때, 특히 직장 다니는 분들은 평일에 AS 서비스를 받는 게 쉽지 않죠. 소비자들의 이런 불편을 줄이기 위해 평일 저녁 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요. 맞벌이와 1인 가구에서 반응이 좋습니다. 

● 저출생 여파로 문을 닫는 학교가 늘고 있는데요. 한 폐교는 문화기반시설로 활용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폐교를 활용해 캠핑도 즐기고 책 읽는 습관도 키울 수 있는 경기도 파주시의 별난독서문화체험장은 지난해 공공 우수야영장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요즘 국제 금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국내 금값도 역대 최고를 경신했습니다. 한 돈짜리 돌반지 가격이 35만 원 정도인데요. 금값이 이처럼 오른 이유는 미국이 연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고되면서 금의 대체재인 달러화 약세가 예상될 뿐 아니라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이 최근 들어 적극적으로 금을 사들이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 영화 '파묘'가 올해 처음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가 됐습니다. 대중적이지 않은 장르에, 극장가가 비수기인 점을 고려하면 더 이례적이라는 평입니다. 133개국에 수출된 파묘는 인도네시아 역대 한국영화 흥행 1위를 기록하며 아시아권에서도 흥행몰이 중입니다.

● 지난 휴일 중부지방 낮기온은 올 들어 가장 높은 섭씨 22도까지 올라 덥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포근한 날은 오늘부터 예고된 비와 함께 잠시 주춤해 질 전망입니다. 오늘 전국에 비가 오고 한낮에는 어제보다 10도 정도 낮아지겠습니다. 내일은 강원 산간지역에 또 눈 소식이 있습니다.






































초 인벤인

Lv92 달섭지롱

이게 지구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