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creenrant.com/longest-development-times-video-games/
로스트아크
- 7년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
- 8년
스타필드
- 8년
스포어
- 8년
킹덤 언더 파이어 2
- 8년
팀 포트리스 2
- 9년
라스트 가디언
- 9년 10개월
이카루스
- 10년
파판15
- 10년 6개월
프레이
- 11년
마더 3
- 11년 8개월
디아블로 3
- 12년
듀크 뉴켐 포에버
- 15년
메트로이드 드레드
- 16년
붉은사막
- 5년(+@)
2019년 첫 공개 후 현재까지 개발 중인 상황.
계획대로 내년 2025년에 출시된다면 6년만에 나오는 것이고,
더 늘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음.
도깨비
- 5년(+@@)
2019년 첫 공개되었으며 붉은사막으로 인해 사실상 개발 중단 상태.
펄어비스 말로는 최근 붉사가 완료되어 감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발 인력 전환 투입 중이라곤 하는데 그게 사실이라고 해도
이제 개발 시작이면 앞으로 몇년이 더 걸릴지 모르는 상황.
사실 도깨비 뿐만 아니라 위에 언급된 다른 게임들도
중간에 개발 중단되거나 갈아엎어서 늘어진 케이스 꽤 많음.
GTA 6
- 10년(+@)
2014년부터 개발 시작했다고 밝혔으며
2025년 출시 예정.
스타 시티즌
- 12년(+@)
2011년 기획 시작으로 이듬해 펀딩 받고 2012년부터 본격적 개발 착수.
현재는 후원한 사람들 조롱 받고 있는 중.
2008년 공식발표 후 16년이 흘렀으나 여전히 출시일 미정인 상태.
디렉터의 업계 완전 은퇴 선언으로 사실상 개발 취소로 보는 시각이 많으나
유비가 개발 취소 선언을 하지 않아 베이퍼웨어 취급 받는 중
하프라이프 3
- 17년(+@?)
떡밥만 살금살금 뿌리고 실상 실체는 하나도 없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