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소련 해군에서 건조/운용한 재래식 잠수함. 정식 명칭은 제 9계열 잠수함 S급이며 소련 해군 잠수함대의 실질적 주력 잠수함으로서 총 56척이 건조되었으며 2차 세계 대전 기간동안 활약했다. 스레드냐야(Средняя) 라는 뜻은 러시아어로 중형(中形)이라는 뜻이며 본래의 함명보다는 "스탈리네츠"(Cталинец)라는 별명으로 많이 불렸다.
1930년 소련은 런던 해군 군축조약의 영향을 받지 않아 타국이 해군 전력을 줄여나가는 와중에 역으로 해군 전력 증강 5개년 계획을 세우기 시작 자국의 낮은 기술력으로 건조된 잠수함들은 하나같이 결함이 심각하거나 성능이 뒤떨어져
소련 당국을 고민에 빠트렸고, 소련은 각국에 잠수함 설계 지원을 받게 된다.
이 때, 소련 당국은 독일의 잠수함 건조 기술에 주목을 하게 되었는데 당시 나치 독일은 비록 베르사유 조약의 영향으로 잠수함 보유의 일절 제한을 받고 있었던 상황이었으나 그 기술력이 상당하여 소련 해군의 눈길을 끌었고 마침 베르사유 조약의 감시를 피해 해외의 조선소를 찾아보던 독일과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1933년 독일에서 설계하고 소련 본국에서 독일제 부품들을 받아 잠수함을 건조하게 되는데 이것이 S급 잠수함, 스레드냐야급 잠수함이다.
스레드냐야급 잠수함 35번함 S-55, 미 해군 메어아일랜드 해군기지 항내에서 촬영 - 1942년 11월 11일
지배적이다.
뜬금없이 며칠전 9주년 기념 선물 박스가 와 열어보니 이녀석이 똭 등장 했지 말입니다??????
범아시아 트리에 잠수함이?? 그것도 골쉽이????? 했는데 게임내 중국 유저가 많아 그런가 했었는데 ㄷㄷㄷ
밤이 되니 날이 서늘해지는걸 느끼지 말입니다. 감기 조심합시다.(내가 감가 걸려 그런거 아님 쿨쩍)
쉽린이 일기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