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유머] 자격증이 쓸모없어진 이유

아이콘 로프꾼오징어
댓글: 21 개
조회: 5714
추천: 2
2025-07-09 10:43:45

ㅋ............

인벤러

Lv87 로프꾼오징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21)

새로고침
  • RODIN25-07-09 10:53
    신고|공감 확인
    그럼 최소 잡부로 부리는 정도의 돈은 줘야 맞죠
    그나마 가르쳐 주면서 해보라는 놈은 양반일듯
    눈치껏 배워라고 하겠지
    답글이동
    비공감0공감 6
  • Qwmmb25-07-09 10:48
    신고|공감 확인
    뭐 대단한거 가르친답시고 무급 ㅇㅈㄹ하는 인간들은 수준이 참ㅋㅋㅋㅋ
    답글이동
    비공감0공감 5
  • 틸크25-07-09 11:15
    신고|공감 확인
    기중기쪽은 어쩔 수 없긴 합니다.
    사고가 나면 그 현장만 사고 나는게 아니리 주변 민간까지 피해가 가는거라 경험이 필수죠.
    자격 시험에 작업의 기초적인 아웃트리거 셋팅도 없습니다.
    경험 많은 기사도 잠깐 딴 생각하면 제대로 셋팅하지도 않고 작업 시작하다가 전복되기도 하고 현장 지반 특성 파악 못 한 상태로 작업하다가 침하되서 전복되고.
    여하튼 국가 공인 자격 시험인데도 요구되는 자격의 일부만 시험치는데도 모든 중장비 자격 시험에서 합격율이 최저일 정도로 힘들죠.
    건설업계야 하청들 비용 줄이기가 우선이다 보니 영세 업체 투성이고 그러다 보니 경력직 기사들을 빼올려고만 하지 육성할 여건이 안 됩니다.
    지금은 저 수습 기간도 3개월이 채 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안전 생각하면 부족한 기간이죠.
    답글이동
    비공감0공감 3
  • 뿡빵뿡뿡뿡25-07-09 10:44
    신고|공감 확인
    사다리를 끊어야 지 밥줄이 유지되는 직종인가 봄
    답글
    비공감0공감 2
  • 경찰아죠씨25-07-09 10:46
    신고|공감 확인
    국가 공인 자격증 말곤 다 필요 없지.
    공인 자격증인데 저 지랄하는 거면 그냥 신고하고..
    답글
    비공감0공감0
  • 캔사이25-07-09 13:01
    신고|공감 확인
    국가 공인 있는데요 저도 무급은 아니지만 최하로 받고 했습니다
    답글
    비공감0공감0
  • Hoy25-07-09 10:47
    신고|공감 확인
    저렇게 실무 경력이 필요한 자격증같은 경우는

    나라에서 초급부터 중급까지는 직접 운용하면서 실무 경험 쌓게 만들어주면 좋을텐데
    답글
    비공감0공감0
  • Qwmmb25-07-09 10:48
    신고|공감 확인
    뭐 대단한거 가르친답시고 무급 ㅇㅈㄹ하는 인간들은 수준이 참ㅋㅋㅋㅋ
    답글
    비공감0공감 5
  • pearlllll25-07-09 10:49
    신고|공감 확인
    저기서빠진게 제법있죠 
    보조로 따라다니면서 간단한작업은 직접타서 해보기도하고
    일과마친후엔 장비로 이것저것연습도 하게 해줄겁니다..
    뭐 악습이긴한데 저자격증은 장비를 운행하기위한 자격증이지
    저 자격증있다고해서 갓 자격증 딴 기사를 돈주고 써줄곳이없죠
    숙련기사 70만원 하루에 끝날일이 비숙련기사 2일 3일만 일해도 그만큼 돈이날아가니까요..
    답글
    비공감0공감 1
  • RODIN25-07-09 10:53
    신고|공감 확인
    그럼 최소 잡부로 부리는 정도의 돈은 줘야 맞죠
    그나마 가르쳐 주면서 해보라는 놈은 양반일듯
    눈치껏 배워라고 하겠지
    답글
    비공감0공감 6
  • pearlllll25-07-09 10:56
    신고|공감 확인
    @RODIN 이것저것따지면 그렇긴한데 차주입장은 
    장비연습시켜주는거=시다노릇,일당퉁치기 이생각일꺼예요 
    그리고 최종적으론 그사수가 부사수실력보고 이정도면 일해도되겠다 싶을때 일감던져줄꺼예요
    답글
    비공감0공감0
  • 행복한군만두25-07-09 11:21
    신고|공감 확인
    @RODIN 상식적으론 그게 맞긴 한데, 실수를 했을 때 손해가 크게 날 수 있는 일일수록 고용주 입장에서는 차라리 숙련자를 더 비싼 값에 쓰지 초보는 안쓰려고 하죠. 그러니까 저런 악습이 살아남을 수 있는거고
    답글
    비공감0공감 2
  • pearlllll25-07-09 11:00
    신고|공감 확인
    좀복잡해요 건설쪽이 자격증따서 새차 몇억..중고로사도 1억...
    그거사서 혼자 기름써가면서 혼자 몇년연습해도 일을 못따거든요
    그동안에 새차는 중고차되고 중고차는 폐차되고 현장도 오래된차는 기름많이 먹어서 컷당해요
    뭔가 이상한구조이긴한데 바꾸기가 어려움 차주,현장,기사 전부다 돈이 걸려있다보니
    답글
    비공감0공감 1
  • 파랑이25-07-09 11:00
    신고|공감 확인
    노가다직종 특
    어설픈 기득권과 계급주의가 강함
    답글
    비공감0공감 1
  • Blizzard25-07-09 11:00
    신고|공감 확인
    군대에서 휴가준대서 따고나온 자격증으로
    2010년쯤 굴삭기 개인기사 시다했었는데 

    새벽4시에 나가서 정비해놓고 같이 현장 나가서 구경 및 심부름,잡일하면서 쉬는시간&점심시간에 장비 굴려보기
    6시쯤 퇴근하고 사장 집가면 차고지가서 쓸고닦고 채울거채워놓고 다음날 바로 일할수있게 셋팅해놓고 집들어가면
    8시반~9시 

    이짓거리 7개월하고 월 30만원정도 받음.. 월급은 아니고
    차비하라고 용돈...

    경험, 개인장비없으면 알바보다 못벌지만
    요새 젊은친구들이 안하려고 한다는 개소리만 입버릇처럼하는게
    저 업계... 
    군대2년보다 저 짓거리했던게 더 시간 아까웠음
    답글
    비공감0공감0
  • 대청마루25-07-09 11:04
    신고|공감 확인
    저게 일을 가르쳐준다기보단 거래선 소개시켜준다(넘겨준다) 이런 개념이어서 저런 갑질이 가능한거같음
    답글
    비공감0공감0
  • 슬픈물만두25-07-09 11:17
    신고|공감 확인
    근데 일 안가르쳐주고 거래처 소개시켜주는거면 거래처가 병신도 아니구…… 검증된 사람과 일하고 싶겠죠
    답글
    비공감0공감 1
  • 틸크25-07-09 11:15
    신고|공감 확인
    기중기쪽은 어쩔 수 없긴 합니다.
    사고가 나면 그 현장만 사고 나는게 아니리 주변 민간까지 피해가 가는거라 경험이 필수죠.
    자격 시험에 작업의 기초적인 아웃트리거 셋팅도 없습니다.
    경험 많은 기사도 잠깐 딴 생각하면 제대로 셋팅하지도 않고 작업 시작하다가 전복되기도 하고 현장 지반 특성 파악 못 한 상태로 작업하다가 침하되서 전복되고.
    여하튼 국가 공인 자격 시험인데도 요구되는 자격의 일부만 시험치는데도 모든 중장비 자격 시험에서 합격율이 최저일 정도로 힘들죠.
    건설업계야 하청들 비용 줄이기가 우선이다 보니 영세 업체 투성이고 그러다 보니 경력직 기사들을 빼올려고만 하지 육성할 여건이 안 됩니다.
    지금은 저 수습 기간도 3개월이 채 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안전 생각하면 부족한 기간이죠.
    답글
    비공감0공감 3
  • 데이드림25-07-09 11:18
    신고|공감 확인
    도제식에 일감도 물어다 주는거라 사정이 복잡해서 노가다수저 아니면 빠른 탈출이 답이긴 함
    작겨증만 있다고 경력 쌓을 곳이 없으니까
    답글
    비공감0공감0
  • 그만좀아프자25-07-09 11:31
    신고|공감 확인
    11년전 기준으로  120 ~ 180주면서  저거와 비슷하게 6개월에서 1년 시다처럼 쫒아다니기 or 진짜 잘 가르쳐주는대신 돈 내고 직접 교육 받기.   액수는 모름. 
    포크레인 기사들 기준이엇음 and 오가 차량.
    우선 첫째로. 이게 비슷한 일하는 사람이 적으면 단가가 오르는데....   
    어찌보면 밥그릇쌈에 사람 추가시키는거라...  
    다들 당시에도 절대 같은 지역에서 일하려는 사람은 잘 안키웟음.
    그래서 춘천 사람이 서울와서 배우고 그랫음.

    둘째론, 건설현장이 무서운게....  힘받는거 못보면 진짜 순식간에 사고나고  간단한 하차작업에서 아시바에 깔려서 죽는 사람도 잇엇음....  철근빼다가도 죽고.... 
    돈으론 ? 몇천에서 몇억씩날아감.   보험도 한두번이지. 지들끼리 사고 이력 알아서는 가입도 안시켜주는곳도 많았음.    

    저게 당연하단 소리는 아님. 적어도 그때는 사람들이  120에서 
    많게는 180정도로 인정이 있는사람은 적은 월급주면서 키우거나. 

    그리고선 쉬운 현장 잡아주고 미리 같이가서 일머리 알려주고.  그러다가도 어려우면 자기가 맡은 현장 퇴근이후 따로 자기 장비가지고 가서 마무리 대신해주고 하는것도 봤었음.

    우리도 사장으로써 이사람 저사람 써봣는데.  돈이 한두푼이 아님.
    장비기사 차이로  일이 하루도 안되서 끝날게,  담날까지 간다?   장비하나만 부르냐?
    사람도 붙고, 다른 장비팀도 하루가 밀려버린다? 이게 생각보다 돈이들어버림.
    당시를 예를들어 6따블 45,   사람 11만 x2명  기본 이렇게 반나절들어간다쳐도    
    반나절은 또 안옴 하루 일해서 16벌생각하고 온사람들이 태반인데, 갑자기 넌 반나절? 하면 누가 올거같음? 다른 하루일당주는 현장가서 하루 시간 보내지...
    그럼 결국 반나절일을...  80   16으로 하루치 주고 하루 써야하는 상황도 생김
    일하는 사장 입장에선 x같음.   저게 최소치인데,  인원이 5~6붙는순간  2~300에서 5~600이 하루만에 깨지는거임 장비기사 숙련도에 따라.     

    일하면서 좀 친햇던 형님도 스스로가 6년 도로공사 따라다니다가, 철거쪽 왓는데 그 형은 장비를 갖고 있어서 시다는 않고, 돈 일정료 내고 배우는 입장이엇음.
    진짜 그분 왈  2년 해야 기억한다고, 4계절이 있다보니 겨울때, 여름때, (땅이 얼고, 장마철땐, 물고이는곳도 파악해야하고) 이거 감잡는데 2년걸려서, 2년만 제대로 배우고 하면 된다고 했엇음.   

    저렇게 하면서 갑질하면 개객기인거고.  그런건 탈출인데. 

    대한민국에서 저 시스템아니면 따로 정확하게 배울기회?가 없는게 젤 문제인거고...   지금은 장비기사들도 하루 일당 100넘엇는데...  프로페셔널 영역에서  저 돈받으면서 못하거나 사람죽일정도 사고친다면... 난 모르겟음...   pro or con 이긴한데....

    사람 잘만나야되는게 1순위고  진짜 정신 똑바로 차리고 해야하는곳이라....
    답글
    비공감0공감0
  • 여봐라25-07-09 11:43
    신고|공감 확인
    어차피 저쪽은 쌩초보가 일감 따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일감없으면 자격증이 종이쪼가리되는건 똑같지
    답글
    비공감0공감0
  • 아르케이아25-07-09 12:06
    신고|공감 확인
    이러지 말라고 법이 있는건데 말이죠 
    이런 저런 사정이 있고 관행이 어떻고 하면서 슈킹하고하니
    국방비리가 생계형 범죄취급되고 그러는거지 

    중고생 알바쓰면서 최저임금 안줘도 한다는애 많을거고 
    서울시장이라는놈이 외국인 싸게 최저임금도 안주고 베이비시터 시키면 된다 그러고 

    사람을 쓰면서 자기가 보는 이득은 생각안하고 위치에 따라 너 무급 이딴소리라니 

    신입사원때 김과장한테 회사자료파일 장당 5만원에 안사서 쓰는걸 고마워해야하나 ㅡㅡ
    답글
    비공감0공감0
  • 요루이치25-07-09 12:09
    신고|공감 확인
    직계혈족이 하고있는거 아니면 노가다판은 근처도 가지 마셈 이용만 당하기 십상.
    답글
    비공감0공감0
  • 랑비25-07-09 13:40
    신고|공감 확인
    다 여유가 없어서 그런거죠.

    저 큰 장비 굴릴려면 대부분 대출땡겨서 사업자 내고 할건데

    큰현장 고정으로 가지 않는다면 전화받고 일대로 가는건데
    그런곳에 신입을 배치한다?

    제가 돈 주고 장비 불렀는데 미숙한 신입이 와서 작업속도 늦어지면
    그 외 제가 인건비 주고 부른 사람들 하루면 될거 2일 3일 써야 하는데
    그런거 감안하면 신입이 설 자리는 없죠.

    신입은 어디가서 경력 쌓느냐 하면....
    사실 저렇게 요구하는곳은 좀 작은 업체죠.

    큰 업체 가면 연습도 시켜주고 월급도 주고 실력 쌓을 기간도 주지만
    그 월급이 아마 .... 최저보단 조금 더 되고 막내 생활도 해야 하고 할거에요.

    저도 건설업에 있지만 대형장비 기사들 보면 여러 생각이 듭니다.
    신입이 들어와야 세대교체도 되고 할텐데 장비기사들 보면 다 노땅들임
    근데 신입 와서 사고칠거 생각하면 또 아찔함.
    답글
    비공감0공감0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