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456252.
.
진짜 우리나라 포털들은 뉴스들 제휴해서 포털 아이디로 보고 쓰고 할수있게 할게 아니라 구글처럼 언론사 홈페이지 통해서만 보게 해주는게 맞다 봅니다.
솔직히 포털에서 자동으로 뉴스 제공하는것도 그닥 맘에 들지는 않지만 이것마저 안하면 조회수 떨어질까봐 포털사들은 어려워하겠죠.그럼에도 여론조작.광고성기사등 막으려면 이게 최선입니다.
물론 반작용으로 오히려 유튜브에 몰리는 현상도 있을수는 있는데 이미 유튜브 댓글도 오염이나 좌표들이 있어서 저도 구글이 유튜브 뉴스 정책들도 좀 강하게 제어하면 좋겠다는 생각은 듭니다.전세계 시사 언론 유튜브 공통으로요.
일단 저 법이 그대로 통과된다면 포털은 이제 포털 화면과 아이디로 뉴스를 볼수있는게 아니라 언론사 홈페이지로만 연결되서 볼수있고 로그인도 각자 따로따로 해야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댓글쓰는것도 가볍게 로그인되는 sns 연동도 못하게 언론사 홈피 가입해야만 쓸수있게 만들면 좋으련만..
그럼 귀찮아서라도 댓글 쓸라고 일일히 가입은 잘 안하겠죠.자주보는 언론사면 모를까.
그리고 언론사 홈피들 각자 재력도 다르고 디자인도 달라서 광고가 덕지덕지 붙는곳도 많아서 그거 보기 싫어서라도 오래 머무르는 분들이 싫은 경우도 많을것임.
특히 중소 언론사.연예 스포츠 언론사가 팝업 광고 많지요.
최대한 뉴스를 보는게 귀찮게 만들어야만 손쉬운 여론조작은 불가능해질겁니다.
아예 구글처럼 직접 관심있는 뉴스는 검색해서만 볼수있게하면 얼마나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