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북한전문기자가 말하는 현 남북관계와 2국가론

아이콘 슬기로움
댓글: 52 개
조회: 1748
추천: 3
2025-09-24 13:24:06












https://youtu.be/MW3lGgpocu8?si=YrfZcyn7LHw9tylG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8502762?sid=100
.
.
일단 기자가 이야기하는 부분과 제 개인 생각까지좀 추려서 말씀드려보자면

1.북한이 미국과의 대화를 조건부(핵보유 지위 승인/제재문제 해결)로라도 만날 의지를 드러낸것

2.남한정부에게는 전혀 관심이 없고 민주 정부도 다른 정부들과 다를게 없다는 인식

3.왜 북한이 이러냐 생각해보면 저도 옛날부터 생각해왔지만 북한이 우리와 헙력.교류.대화를 해왔던 모든 최종적 단계의 목적은 결국 우리를 발판 삼아 미국과 협상을 잘 해주게 다리를 놔주라는 것이고 미국에게서 체재보장,경제제재 해제,핵 보유 승인을 얻고자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거나 싸울때였어도 대화의 끈은 놓지 않고 있어왔죠.

4.허나 어렵게 만들어진 지난 북미대화가 다 어긋나버리면서 북한도 깨닫게 된겁니다.
아무리 남한 정부랑 친하게 지내려해도 저들도 자유 민주 진영의 일원이고,아무리 나라가 성장했어도 투표로 결정되는 유엔의 대북제재를 직접 주도해서 해제할 권리도 핵 보유를 승인해줄 권리도 없다는것을 잘 알게된것이죠.

우리가 제재밖을 벗어나서 독단적인 행동 할수도 없구요.우리가 북한 체재만 존중해준다고 해결될것은 아무것도 없으니,더이상 우리에게 얻을수 있는게 없다는 판단을 오래전에 내린것 같습니다.
남한의 그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말이죠.
(어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다시한번 한반도 비핵화를 천명했습니다.)

5.이런 상황에서 자기들의 핵심 이익을 얻을수가 없는데 그저 만나서 대화하고,이산가족 상봉하고,
문화 예술 스포츠 교류하고,올림픽 아시안게임등 동시 입장하고,고위급 회담하고 평화 선언하고,
설령 제재가 조금 완화되서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을 한다해도 본인들의 핵심 이익은 아무것도 얻을수가 없죠.

종전선언이라도 해아하지만 그것마저도 휴전 협정문에 우리이름이 아니라 미국이 대표로 들어가있어고 종전선언 조건조차도 북한이 핵보유국 승인과 제재 해제를 요구할께 뻔합니다.

6.그런데도 남한과 교류와 협력을 계속 이어 나아간다?
안그래도 스마트해진 이 세상 속에서도 꿋꿋이 폐쇄적인 세상을 유지하고 있는 북한이고 어떻게든 탈북자 막기위해 국경지대에 더 인력늘리고 cctv도 늘리고 중국하고도 공조해서 막고있고, 주민들에게 한류가 더 뻗어나아가니 이것조차도 막을라고(심지어는 남한의 옷차림 머리스타일 조금이라도 비슷한 유행도 막고 있는중)반동문화배격법까지 만들어서 강력하게 단속하는 북한입니다.

그러니 체재 유지에는 아무 도움도 안되는 외세문화의 무서움을 잘 알기에 남한과의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것 같지 않아보입니다.
미국이랑 다이렉트로 핵 협상 아닌이상에는 남한과는 무엇이라도 할 생각이 없다는것이죠.미국이랑도 뭐 문화 교류 할것도 아니니.

이런 모습을 보고 있으니 북한은 체재 유지를 위해 국민들이 똑똑해지고 김정은 정권의 여러정보가 많은 외부의 소식과 정치 인권 사회 문제에 관심 생기고 세상밖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되는 자유로운 환경 조성은 절대 안할테니 개혁개방 확률이 정말 낮다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 혁명의 붐이 많은 현대사회에서 인민들이 따라보고 배울까봐 얼마나 무섭겠어요 북한은?

(예시를 들어서 하나의 일화를 말씀드려보자면 가왕 조용필이 2005년에 평양 콘서트 열었을때 전국에 동시 생중계를 북측에 요구했으나 북한은 끝내 전국 생중계는 안했다고 합니다.
생중계 하면 인민들이 충격 받는다구요.

또한 평양에서 해외 가수들 공연때마다 동원되는 관객들은 고위급 당원들이거나 평양 음대생들과 교수들이라고 합니다.평양 인민들에게까지는 그나마 이런 문화 생활을 하게 해주지만, 가난하게 사는 전 지역 인민들에게 문화 교류등이 닿게된다면 체재 유지에 굉장히 큰 해가 끼칠거라는것을 너무나도 잘아는 북한의 모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외국인들이 평양 밖을 벗어나 북한 전국 여행 하는것조차도 그리 쉬운일은 아니죠.)

7.북한도 2국가론을 이야기한지 오래되었고,우리도 최근 북한의 체재 존중하고,흡수통일 생각이나 적대적 행위없이 2국가론을 이야기하고 있죠.

허나 안정식 기자는 그렇게 말하는것도 조심해야판다는 입장입니다.
북한과 적대적 행위를 하지말고 정치를 존중해주되 북한에서 급변 사태 일어날시에는 세상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우리가 2국가론으로 주도권 잃지말고 통일을 지향하는것을 너무 멀리해서는 안된다고 하는 입장입니다.

8.예전부터 많은 분들이 국민들의 통일 인식조사할때 이렇게 질문해야한다고 말씀들 하셨었죠?
귀하께서는 통일을 찬성하십니까? 가 아니라 귀하께서는 한반도에서 다른 나라들이 북한 땅을 차지하길 원하십니까?라고 질문해야한다구요.

우리 헌법에도 적혀있지만 한반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우리가 주인이 되어서 일을 해결하고 우리가 통일 국가 건설해야하고 국민들도 품어야지.중일미러 등이 차지하게 두면 안된다는 의미이죠.
특히 북한이 우리나라와 미국을 가장 경계하기는 하지만 내심 중국을 경계하는 마인드는 분명 많을겁니다.우리가 잘못되면 쟤들이 먹을수도 있다는 마음을요.
그러니 끝까지 핵 포기 안하고 자기들 왕국을 유지하고 버티려고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9.담배.술 좋아하는 초고도비만 정은이의 건강
숨겨져있든 아니든 자녀들은 모두 미성년자
백두산도 천년.백년 주기 타이밍이라 언제 터져도 이상할건 없다했던 지질과학자들
군부간 권력다툼 또는 내부 민주주의 혁명
등등 여러 시나리오들이 있을테니 북한의 급변사태에 우리가 주도권 가지려면 너무 2국가론만 내세우지는 맙시다.


10.참 어려운 남북문제입니다.
우리나 미국이나 핵 동결이나 포기를 권유하자면 북한은 대화 전혀 안할것 같고
동결도 국제사회가 영변 핵시설 이슈때도 봤듯이 북한을 믿을수 있겠냐는 의구심을 표할테죠.

그렇다고 핵보유를 승인해버리면
한국도 시민 단체들이나 정치권등 내부 반발이 있든 없든 핵개발을 해야하고,일본 대만등 여러나라들이 핵개발 시작하겠죠.
즉, 경제제재 안받아도 핵개발이 시작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npt가 사라지는 그런 세상이 생기는것이죠.
특히 이웃국가와 앙숙이거나 체급이 작은 국가일수록 더더욱 핵을 가지려고 할겁니다.

핵 강대국인 미영중프러가 가장 싫어하는 세계관이 펼쳐질테니 북한이든 주변 이웃국가들이든 핵보유를 승인해주는게 어려울겁니다.

정말 딜레마입니다.

11.트럼프가 이랬다 저랬다 하지만 노벨상 욕심은 있죠.그러나 한림원이 줄지 안줄지 모르는 노벨상때문에 북한 핵을 승인해주면 트럼프 본인에게 생길 물질적 이득은 무엇일까 머리 굴릴겁니다.또 변덕 부릴수도 있구요.

중국도 우리 외교장관이 한반도 평화와 북한 비핵화 관해서 신경써달라라고 요청했으나 중국이 이런 요청을 북한에게 전하거나 본인들이 대외적으로 천명하지도 않아서 쉽지는 않더군요.

여러가지로 어렵다고 해도 역사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모르니까 너무 2국가론만 이야기할게 아니라 통일을 지향하는것을 놓지는 말자는 북한전문 안정식 기자의 이야기와 제 의견을 같이 써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반도의 주인은 우리임을 잊지말자구요!

초 인벤인

Lv91 슬기로움

레드벨벳,브브걸,러블리즈,오마이걸,트와이스 좋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