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계층] 모차르트 레퀴엠 중 라크리모사 / 베르디 레퀴엠 진노의 날

아이콘 에띠앙
댓글: 2 개
조회: 491
2025-09-25 22:12:00

https://www.youtube.com/watch?v=VixAWkjyhx0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1791년에 작곡한 유일한 레퀴엠이자 그의 유작
대표적인 미완성 클래식곡이며 레퀴엠이라는 장르 자체를 대표하는 곡으로도 높이 평가받는 명작이다.

레퀴엠이 망자를 위한 미사 때 쓰는 교회 음악에 기원을 두는 만큼 자비송을 제외한 모든 가사는 당시 가톨릭 교회의 전례 언어인 라틴어로 되어 있다.


당시 오스트리아의 재벌이자 귀족이었던 프란츠 폰 발제크 백작(1763~1827) 이 1791년 4월 20세로 요절한 아내를 위한 진혼곡으로 쓰기 위해 익명으로 곡을 청탁한 것이었다. 이 사람은 아마추어 음악가였는데, 매주 자신의 자택에서 연주회를 조직해 스스로 연주자로 나서기도 했으며, 때때로는 거액을 주고 유명한 작곡가들에게 익명으로 작곡을 부탁하고, 그렇게 받아온 곡을 자신의 곡이라고 선전해서 지휘하는 고약한 취미를 즐겼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완성을 보지 못하고, 모차르트는 1791년 12월 5일 오전 0시 50분 경에 숨을 거둔다.


모차르트가 라크리모사의 첫 여덟 마디까지 작곡한 후 숨을 거두었다고 알려지기도 했지만, 사실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다. 모차르트가 앞에서 풀 스코어를 순차적으로 완성해 나간 것이 아니고 성악 부분을 중심으로 작곡해 나가면서 관현악부는 시차를 두고 뒤이어 작곡해 나갔기 때문이다. 모차르트가 생전에 완성한 부분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1. Introitus: 성악과 관현악 모두 완성
2. Kyrie: 성악 모두 완성. 관현악도 대부분 완성. 그러나 팀파니와 트럼펫 부분은 이후 쥐스마이어가 채워 넣은 것이라는 설도 있다.
3. Sequentia에서 라크리모사 이전 부분까지는 성악이 전체적으로 완성되었고, 관현악은 부분적으로 작곡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오르간 및 첼로, 베이스 라인은 거의 완성되었으나 나머지는 작곡되지 않은 부분이 더 많다. 라크리모사는 바이올린 선율로 첫 마디, 그리고 성악부분만으로 여덟마디까지만 작곡되어 있다. Offertorium에서도 Domine Jesu Christe, Hostias의 성악부분과 Basso Continuo 부분은 완성되었고, 관현악은 일부만 작곡되었다.
4. Agnus Dei: 성악은 완성, 관현악은 일부만 작곡되었다.

이렇게 모차르트가 남긴 부분이 어디인지 세부적인 부분에는 학자들마다 이견이 있다. 모차르트가 작업하던 초고 중 일부는 남아 있지만, 상당수 유실되었고, 쥐스마이어는 완성본을 만들면서 모차르트가 남긴 부분과 자신이 개입한 부분을 
정확히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X6cogix3cwQ

이탈리아의 작곡가 주세페 베르디가 1873년에 작곡한 곡. 
모차르트의 것과 함께 레퀴엠들 가운데서도 특히 잘 알려져 있으며, 특히 2번째 부분인 진노의 날의 시작부분은 광고, 
예능 등에 자주 나오는 작품이다.

당시, 베르디의 주관하에 여러 작곡가들이 로시니를 위한 레퀴엠을 작곡하고자 하였다. 베르디는 이 곡 중 마지막 부분을 담당하였고, 그 외에 12명의 다른 이탈리아 작곡가들이 참여했다. 

이 곡은 1869년 11월 13일, 로시니의 첫번째 기일에 초연될 예정이었으나, 갑작스럽게 취소되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베르디가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있던 알레산드로 만조니라는 작가가 1873년에 사망하자, 전에 작곡하였던 Libera me를 확장시켜, 현재의 레퀴엠으로 재구성하였다. 

초연은 1874년 5월 22일에 밀라노의 성 마르코 교회에서 이루어졌고, 사흘 뒤에 라 스칼라 극장에서 공연되었는데,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Xw5uC5SHsz4
그리고 뜬금없이 생각 나는 영상

와우저

Lv86 에띠앙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