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트, 김정은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 의사 있다.

아이콘 하이리슥
댓글: 3 개
조회: 418
2025-10-01 10:23:3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할 의사가 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백악관 관계자는 30일(현지 시각) ‘트럼프 행정부는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거론한 대로) 핵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도 북한과 대화하는 데 열려 있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어떤 전제 조건 없이 대화하는 것에 여전히 열려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2018년 6월 싱가포르, 2019년 2월 베트남 하노이, 2019년 6월 판문점 등에서 김 위원장과 3차례 만난 점을 상기하며 “역사적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북 정책은 변함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기존 미국 정부의 원칙과 목표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것은 북미 대화 국면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3차 회의에서 “개인적으로는 현 미국 대통령 트럼프에 대한 좋은 추억을 가지고 있다”며 “만약 미국이 허황한 비핵화 집념을 털어버리고 현실을 인정한 데 기초하여 우리와의 진정한 평화 공존을 바란다면 우리도 미국과 마주 서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에 이달 말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의체(APEC) 정상회의에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계기로 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에 관해 관심이 쏠립니다.

국내외 한반도 및 북한 문제 전문가들은 기존 외교 문법에 얽매이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을 고려하면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합니다.
=================================================


노벨상으로 가는 티켓이긴한데..

Lv77 하이리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