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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현재 불타오르는 와우벤

군침쓱
댓글: 43 개
조회: 3923
2025-10-05 12: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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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최근 계획된 API 제한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공개하고, 우리가 이를 알파 서버에서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며, 그들의 설계 철학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러한 변화가 WeakAuras에 미칠 영향을 평가할 수 있었는데, 불행히도 예상보다 훨씬 광범위한 제한이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들은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며 알파 기간 동안 계속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블리자드가 밝힌 철학을 고려할 때, 핵심적인 제한이 의미 있게 철회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현재로서는 한밤 확장팩용 WeakAuras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 없습니다.

클래식용 WeakAuras 지원은 계속할 예정입니다.

제한은 너무 심각해서 조건, 동작, 하나의 오라에 여러 트리거를 사용하는 기능, 클로닝 트리거와 같은 핵심 기능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기능이 빠진 축소판 WeakAuras를 만들려면 수 개월 간의 리팩토링이 필요하며, 그 결과는 거의 다른 애드온처럼 보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한밤용 WeakAuras 버전을 제작하지 않기로 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변화는 당연히 WeakAuras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른 애드온 개발자들을 대신해 말할 수는 없지만, 이름표, 대미지 미터기, 유닛 프레임 같은 전투 관련 애드온들도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며, 같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변화는 전투 애드온뿐만 아니라 채팅 애드온 같은 부분에도 심각한 제약을 줍니다.

안타깝게도 블리자드는 과거 발표에서 이 변화의 범위와 시기를 축소해서 말했습니다. 4월 당시에는 이러한 제한이 "마지막 과정에서" 적용될 것이고 "대부분의 애드온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언 해지코스타스는 당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희가 이 과정을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냥 밴드를 확 뜯어내듯이 바꿔 놓고 ‘자, 이제 새 세상에서 알아서 즐기세요’ 하는 방식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더 많은 내장 기능을 추가하고, 시각적 요소를 더 명확하게 하고, 일부 메커니즘을 단순화하면서 서서히 접근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계획은 바로 그 밴드를 확 뜯어내는 방식이며, 이로 인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사실상 운영을 접는 것뿐입니다.

그동안 꾸준히 성원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이 계셨기에 저희도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함께해준 많은 기여자분들과, 언제나 사용자들을 도와주고 있는 디스코드 운영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 상황은 저희에게도 정말 힘듭니다. 슬프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고, 여러 감정이 교차합니다. 블리자드가 몇 가지라도 재고해 주길 바라며, 그렇다면 저희도 이 프로젝트를 이어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Q&A

Q.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가요?
한밤 확장팩에서는 WeakAuras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내부 전쟁 확장팩은 12.0 패치 전까지 지원합니다.

Q. 진짜인가요? 농담 아니죠? :(
네, 죄송합니다.

Q. 이언은 WA를 죽이는 게 아니라고 했는데, 왜 바로 접는 건가요?
간단히 말하면, WeakAuras의 핵심 가치가 블리자드가 지향하는 방향과 호환되지 않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Q. 블리자드는 정확히 무엇을 바꾸나요?
간단히 말해 "전투 상태(combat state)"라 불릴 수 있는 모든 것이 접근 불가능해집니다. 애드온이 정보를 표시하도록 지시할 수는 있지만, 그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를 계산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WeakAuras의 가장 큰 가치는 바로 "유저가 전투 상태에 대한 논리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죠. 한밤에서는 애드온이 단순히 "그림 도구" 수준으로 축소됩니다.

예를 들어:
체력이 낮을 때 체력바 색상을 바꾸는 건 불가능합니다.
쿨다운 아이콘에 남은 시간을 나선으로 표시할 수는 있지만, 쿨다운이 돌아왔을 때 빛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적의 시전을 표시할 수는 있지만, 방해해야 하는 중요한 시전임을 강조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oWUIDev 디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그럼 그냥 "그림 도구" 수준으로 줄이면 안 되나요?
솔직히, 너무 슬픕니다. 지난 10년간 추가된 거의 모든 기능을 다 버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그럴 바엔, 우리가 만든 최상의 형태 그대로 WA를 보내주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Q. 어떤 경우라면 다시 고려할 건가요?
새로운 시크릿(secret) 연산 허용
> 지금은 전투 상태 API가 직접적인 값을 주지 않고, "시크릿 값"을 반환합니다. 이 값은 다른 API에 연결해 전투 상태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애드온이 직접 다루지는 못합니다.

만약 이 시크릿 값을 조합할 수만 있다면, 여전히 많은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리자드는 이것을 철학적으로 막고 싶은 듯합니다.

개인 전투 상태만이라도 허용
> 우리는 적어도 자신의 버프, 쿨다운, 자원 같은 개인 정보는 남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하이퍼 커스터마이즈 쿨다운 관리기" 정도로는 유지할 수 있었겠지요. 이 정도라면 아직도 유지할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

변경 전면 철회
> 솔직히 이건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애드온 사라짐"은 Midnight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Q. 추가 질문은요?
추후 AMA 같은 것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확실한 건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다음 확장팩 한밤 부터  위크오라  헤키리  등  소위 개 쩌는 애드온 서비스중지  
이 에드온부터 시작일듯함   
게임을 굉장히 라이트하게 만들려고 구상중  모든 스킬을  축소해서  4~5개 선으로 만드려하는거 같음 
( 이건  완전 내 사견인데 콘솔 준비하려는듯 보임)

개인적으론  시간도 이제 없는데  게임을 더욱 라이트하게 바꿔야한다 생각함


Lv24 군침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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