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더러워서 닦았는데.. 알고보니 미술품

아이콘 하이리슥
댓글: 8 개
조회: 3316
2025-11-11 11:14:15
 훼손이 되기 전 예술 작품과 훼손된 후 예술 작품 [메트로 캡처]
대만의 한 미술관 자원봉사자가 전시 중인 예술 작품 ‘먼지 묻은 거울’의 표면을 실수로 닦아 작품이 훼손되는 일이 발생했다.

지난 8일 영국 매체 메트로, 대만 중앙통신사 등에 따르면 대만 지룽시 지룽미술관에서 진행되는 현대 미술 특별전에서 한 자원봉사자가전시장을 순찰하던 중 천쑹즈 작가의 작품인 거울의 먼지를 더러워진 것으로 착각하고 화장지로 닦아냈다.

해당 작품은 먼지 덮인 거울이 나무판 위에 올려진 형태로, 거울의 얼룩과 먼지는 작가가 의도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거울에 있는 먼지와 얼룩은 시간과 공간의 변화 속에서 인간의 지속과 변화를 상징하며, 중산층의 문화적 의식을 반영했다.

 훼손 되기 전 예술 작품 [대만 지룽시 문화관광국 페이스북 캡처]
미술관 직원들이 해당 자원봉사자를 즉시 제지했지만 이미 작품은 손상된 뒤였다고 한다. 문화관광국은 즉시 미술관 전시 기획팀과 작가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고 향후 조치에 대한 긴급 논의를 진행했다.

작품은 원래 상태로 복원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비평가들은 “실수로 닦은 것 역시 작품의 일부이므로 그대로 둬야한다”는 의견을 냈다.

문화관광국은 “작가에게 깊이 사과한다고 해도 그의 창작 활동에 가해진 피해를 완전히 보상할 수 없다는 점을 깊이 인지하고 있다”며 작가와 후속 처리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했다.

또 직원과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예술 작품에 대한 인식과 보존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


현대미술은 이해의 영역을 벗어난것 같다.

Lv77 하이리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