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12월 16일, 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아이콘 달섭지롱
댓글: 2 개
조회: 358
추천: 3
2025-12-16 09:52:33
❒ 12월 16일, 화요일 ❒

💢 간추린 아침뉴스

■비상계엄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해 온 내란 특검이 윤석열 전 대통령을 포함해 모두 27명을 재판에 넘기며 180일의 수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처음으로 공개석상에 나온 조은석 특검은 역사적 단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내란 특검팀이 수사를 마무리하자 민주당은 이제 막 전반전이 끝난 거라면서 2차 종합 특검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개혁신당과 함께 ‘통일교 특검’을 추진하며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내란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씨가 12·3 비상계엄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김 씨는 계엄 선포 당시 윤 전 대통령과 크게 다투며 강한 반발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은석 특별검사팀은 조희대 대법원장과 내란 재판을 맡은 지귀연 부장판사 등 사법부 관계자들은 재판에 넘기지 않았습니다. 특검은 사법부가 비상계엄에 동조하거나 관여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특검은 이른바 안가 회동에서 계엄 관련 논의가 있었던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 구속취소에 대한 즉시 항고 포기 의혹 수사는 경찰로 넘겨졌습니다.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진 전재수 전 장관 등이 수년 전부터 통일교 측 행사에 참석한 사진이 다수 확인되며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의심 정황이 많은데도 특검이 사건을 신속히 이첩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통일교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통일교 본거지인 천정궁을 포함한 10여 곳을 대상으로 15시간 넘는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금품 수수 의혹을 받는 전재수 전 장관과 임종성·김규환 전 의원, 민중기 특검 사무실도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통일교 의혹으로 강제 수사를 받게 된 민주당 3선 현역 전재수 전 장관은 불법적 금품 수수는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김규환 전 미래통합당 의원도 압수수색 이후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제주 4·3사건 당시 강경 진압을 주도한 고 박진경 대령의 국가유공자 등록 결정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군 당국은 무공훈장 서훈 철회 여부부터 살펴보기로 했고, 정치권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홍콩 민주화 진영의 마지막 보루로 불렸던 민주당이 창당 31년 만에 공식 해산했습니다. 반중 언론인 지미 라이에게 유죄가 선고되면서 홍콩 민주주의의 몰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호주 시드니 총격 난사 사건 여파로 유대교 최대 명절 하누카 축제 안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도 반유대 범죄 확산에 대비해 테러 경계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일본 홋카이도가 기록적인 폭설로 사실상 도시 기능이 마비되고 있습니다. 최근 잦은 지진이 발생한 지역 인근에서 ‘눈폭탄’이 이어지며 피해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발 인공지능 거품론이 다시 불거지며 우리 증시도 급격히 위축됐습니다. 코스피는 장중 2% 넘게 하락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대형주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환율 안정을 위해 외환당국과 국민연금 간 외환 스와프가 내년 말까지 연장됩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650억 달러 한도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달 원·달러 환율 평균이 1,470원을 넘어서며 외환위기 이후 월간 기준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개인 해외투자 확대 등 달러 수요가 이어지며 연평균 환율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광주 도서관 공사 현장 붕괴 사고로 숨진 노동자들의 장례가 시작됐습니다. 경찰은 국과수와 함께 오늘(16일) 합동 감식을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 비상구 개방 사건 이후에도 비행 중 비상문을 열려는 시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은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고, 처벌 수위를 높이는 법 개정 논의도 진행 중입니다.

■개그우먼 박나래와 관련한 고소·고발 사건이 경찰에 총 6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나래가 피고소·피고발된 5건은 모두 강남경찰서에서 수사 중입니다.

■오늘은 큰 추위 걱정은 없겠습니다. 서울은 영상 2.6도로 출발해 한낮에는 8도까지 오르겠고, 중부 지방에는 약한 비나 눈이 내릴 수 있어 작은 우산을 챙기는 게 좋겠습니다.






























초 인벤인

Lv93 달섭지롱

이게 지구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