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부터
원내대표 후보 기호 1번 한병도 선거공보
원내대표 후보 기호 2번 진성준 선거공보
원내대표 후보 기호 3번 박정 선거공보
원내대표 후보 기호 4번 백혜련 선거공보
>
친명계 지지 업고…선거 초반 '한병도 우세론'
7일 <뉴스토마토> 취재를 종합하면, 4명의 원내대표 후보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선 한병도 의원이 가장 앞서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당내 한 관계자는 "한 의원의 경우 친명계에서 가장 많이 밀고 있어서 어느 정도 세력이 형성돼 있다"며 "특히 한 의원을 지지하는 그룹이 이번 선거에서 가장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분위기"라고 전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가까운 친명계 의원들의 지지를 받는 점은 한 의원의 강점입니다. 지난 4일 한 의원의 원내대표 선거 출마 기자회견 당시 옆에 천준호 의원도 함께했는데요. 천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제 때 비서실장에 이어 핵심 당직인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은 바 있습니다. 천 의원이 한 의원의 출마회견에 함께한 것을 두고 청와대 의중이 실렸다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한 의원은 문재인정부 때 청와대에서 정무수석으로 일한 경험 등을 바탕으로 당과 청와대의 가교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것이란 평가도 나옵니다.
정청래 대표를 견제할 인물로도 한 의원이 첫 손에 꼽힙니다. 앞서 김병기 전 원내대표가 정청래 대표의 3대 개혁(검찰·사법·언론) 입법 속도전에 제동을 걸며 균형추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한 의원에게도 같은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 의원은 차기 원내대표가 되면, 현재 원내대표단도 그대로 승계해 연속성을 담보할 예정입니다. 다만, 김병기 전 원내대표의 비서실장이었던 이기헌 의원은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