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1월28일, 수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아이콘 달섭지롱
댓글: 3 개
조회: 300
추천: 3
2026-01-28 09:31:43
❒ 1월28일, 수요일 ❒

💢 간추린 아침뉴스

■법원이 오늘(28일)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1심 선고를 생중계하기로 했습니다. 피고인석에 선 김 씨가 재판부의 주문을 듣는 모습까지 공개될 예정으로, 공직자 출신이 아닌 인물의 형사재판 생중계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건희 씨는 앞선 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부실 수사 논란이 불거지며 특검 수사가 시작됐고, 결국 오늘 1심 선고를 받게 됐습니다.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로부터 여론조사를 무상 제공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이 어제 열렸습니다. 특검은 김건희 씨를 공범으로 보고 있으며, 같은 혐의에 대한 김 씨의 선고도 오늘 예정돼 있습니다.

■강선우 의원에게 공천헌금 1억 원을 건넨 혐의로 수사를 받아온 김경 서울시의원이 서울시의회에서 제명됐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꼼수 사퇴 논란이 일자 윤리특위가 제명을 결정했습니다.

■김경 서울시의원의 남동생이 설립한 회사가 SH공사에 건물 두 채를 넘기며 최소 13억 원의 수익을 올린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해당 건물의 시행과 시공을 모두 김 시의원 동생이 관여했던 것으로 드러나 이해충돌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빈소에는 정계와 시민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이재명 대통령도 직접 조문해 무궁화장을 추서했으며, 끝내 눈물을 보였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관세 재인상을 발표하며 한국과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한국이 기존 합의를 지키지 않았다는 점을 관세 인상의 이유로 들었습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발언 직후 관계부처 회의를 소집하고 한미 관세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미국 측에 전달하며 차분한 대응에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인상 발언에도 불구하고 국내 증시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사상 처음으로 5천 선에 안착했고, 코스닥도 1%대 상승을 이어가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나란히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통화정책 회의에 돌입한 가운데 1월 기준금리는 동결이 유력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 의장 후임 인선을 두고 변수를 키우며 월가 거물 릭 리더가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아래 갱신형 대구경 방사포 무기체계를 시험 사격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무기체계의 효력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이 서해 잠정조치수역에 일방적으로 설치했던 구조물을 이동시키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시추선 형태의 관리 시설 1기를 인근 항구로 옮기는 계획으로 확인됐습니다.

■중국이 춘절을 앞두고 자국민에게 일본 여행 자제를 권고하면서 일본행 항공편 취소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진과 치안 문제를 이유로 들었지만 중·일 갈등이 배경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국 애리조나주 국경에서 연방 이민단속 요원의 총격으로 1명이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불법 이민자 단속 강화 과정에서 사망 사건이 잇따르며 현지 반발 여론도 커지고 있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당시 소방 지휘부의 부실 대응을 이유로 합동수사팀에 재수사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출범 17개월 만의 첫 수사 의뢰입니다.

■음주 측정을 거부해 체포됐던 공무원이 항소심에서도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해당 인물의 승진 과정과 관련한 인사 비리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시가 1천2백억 원 상당의 위조 명품을 유통한 조직이 적발됐습니다. 이들은 범죄수익으로 고가 아파트와 호텔, 스포츠카를 구입하며 호화 생활을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오늘은 전국적으로 강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서울 기온은 -9도 안팎, 체감온도는 -13도까지 떨어졌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확대된 가운데 주말까지 추위와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겠습니다.




























초 인벤인

Lv93 달섭지롱

이게 지구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