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2026년 2월 20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아이콘 달섭지롱
댓글: 1 개
조회: 385
추천: 1
2026-02-20 11:35:13
🔳2026년 2월 20일 금요일🔳

💢 간추린 아침뉴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윤 전 대통령이 민주주의의 핵심 가치를 근본적으로 훼손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내란 우두머리인 윤 전 대통령뿐 아니라 국헌문란 목적을 알고도 주도적으로 내란에 참여한 중요임무종사자들에게도 중형이 선고됐습니다. 특히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경우 비상계엄을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내란 행위를 조장한 측면이 있다며 징역 30년을 선고했습니다.

■지귀연 재판부는 ‘스모킹 건’으로 여겨진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수첩이 증거로서 신빙성이 낮다고 봤습니다. 또 윤석열 전 대통령이 계엄을 1년 전부터 준비했다는 특검의 주장도 정황이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것 자체는 사법 심사의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렇지만 계엄 선포가 국회 권한을 침해할 목적이었다면 내란죄는 성립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청와대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무기징역 선고 결과에 대해 별도의 입장이 없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다만 ‘반국가 범죄’는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된다며 ‘내란 청산’ 의지는 거듭 강조했습니다.

■1심 사법부가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자 더불어민주당 등 범여권은 크게 반발했습니다. 민주당은 사형이 아닌 무기징역은 빛의 혁명에 대한 명백한 후퇴라며 특검에 조속한 항소를 촉구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 1심 선고에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고 침묵했습니다. 대신 송언석 원내대표가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고 당 안팎에서는 윤 전 대통령과 단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과의 핵 협상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이라며 앞으로 열흘을 시한으로 제시했습니다. 또 가자지구 재건을 위한 원조자금 모금에 한국도 참여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전 세계를 뒤흔든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미국의 무역 적자가 거의 줄어들지 않은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상품 부문의 적자는 오히려 늘어났고 연방 정부의 관세 수입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억만장자 성범죄자 제프리 엡스타인 파문에 연루돼 왕자 칭호까지 박탈당한 앤드루 전 영국 왕자가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영국 국왕과 총리는 법대로 처리돼야 한다며 거리를 두는 모습입니다.

■설 연휴가 끝난 첫날 코스피가 3% 올라 사상 처음 5,600선에 올랐습니다. 코스닥 지수도 5% 가까이 급등하면서 올해 두 번째로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아파트를 포함한 서울 집값 상승폭이 두 달 연속 확대됐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1월 전국 주택가격 동향조사 결과 서울의 주택종합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91%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오늘부터 35개 메뉴 가격을 평균 2.4% 인상합니다. 5,500원이었던 빅맥 단품은 5,700원이 되고 감자튀김과 탄산음료는 각각 100원씩 오릅니다.

■롯데마트가 오늘부터 25일까지 캐나다산 돼지고기를 최대 반값 할인 판매합니다. 회원 할인을 받을 경우 삼겹살과 목심을 100g당 99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천 강화군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색동원’에서 불거진 시설장의 성폭력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피해 사실을 뒷받침하는 산부인과 진료기록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법원은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강북 모텔 연쇄 살인 사건의 피의자인 20대 여성이 1차 범행 이후 수면제를 과다 복용하고 술을 마시면 어떻게 되는지 등을 검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사망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고 살인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넘겼습니다.

■여자 컬링 대표팀이 동계 올림픽 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세계 랭킹 2위 캐나다에 7대 10으로 패해 준결승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스킵 김은지를 비롯한 대표팀은 마지막까지 추격전을 벌였지만 승부를 뒤집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동계올림픽 결승에서 부상을 딛고 금메달을 따낸 스노보더 최가온이 세 군데 골절 진단을 받았습니다. 두 차례 연속 넘어지는 상황에서도 3차 시기에서 90.25점을 받아내며 투혼을 발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은 아침 기온이 0도 안팎으로 쌀쌀하지만 낮에는 10도 이상 크게 오르겠습니다.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큰 만큼 옷차림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출처 : 간추린 아침뉴스 ]




초 인벤인

Lv93 달섭지롱

이게 지구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