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팟벤

인증글

파티 소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곳, 애니메이션 파티 입니다.
애니메이션
btn
애니메이션
구독하기

애니메이션 관련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곳, 애니메이션 파티 입니다.

파티장 :
  • 천사
부파티장 :
2022-09-07 개설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동방 어레인지를 모아보자

아이콘 Marisa
댓글: 15 개
조회: 17934
추천: 5
2016-05-26 21:40:41



동방 어레인지를 모아보자

[최종 수정일 2017.06.21]




★ 들어가기에 앞서



1. 동방 어레인지(arrange)란?

동방 프로젝트 시리즈(게임, 오리지널 앨범 및 서적 등)의 OST를 어레인지(편곡) 한 것입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ROCK, POP, ELECTRONIC, CLASSIC, R&B, JAZZ 등의 장르부터 IRISH, BOSSANOVA 등과 같이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장르까지 폭넓고 다양하게 어레인지가 되고 있습니다.



2. 누가 이런 활동을 하는가?

동방의 2차 창작(동인)계입니다. 흔히 2차 창작이라 하면 동인지와 같은 서적류를 쉽게 떠올리게 되는데, 동방의 경우 음악 부문에도 이러한 것이 존재하며 동방 전체 2차 창작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한 것은 원작자 ZUN의 동방 2차 창작에 대한 관대한 허용 덕분이죠.

주로 서클 단위로 음악 앨범을 발매하고 있고 각 서클의 어레인저(편곡자)에 따라 그 서클의 음악적 색깔이 결정되곤 합니다.




[앨범 판매 뿐만아니라 공연도 활발하다]




♥ 수집 가이드


처음 수집을 하시는 분들은 무엇부터 해야 할지 감조차 오지 않으시리라 생각해요.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1. 이 서클은 내 스타일이야~

동방 2차 창작계에서 어레인지 음악을 담당하고 있는 서클만해도 셀 수가 없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3천곡 정도를 모으다가 끝이 없어 보여서 도중에 지쳤던 적도 있었는데, 이쪽 세계의 진짜 규모를 파악하게 된 후에는 한동안 멍~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나만의 서클 리스트. 이것도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이렇게 많은 서클이 있는데,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까? 가 가장 큰 고민거리이겠죠.

이런 분들을 위해 제 개인적인 추천 서클 리스트를 적어봅니다. 위 이미지 내에 있는 서클 중에 몇군데를 뽑아볼게요.





AdamKadmon / AliCe BoX / ALiCE'S EMOTiON / Arte Refact

Alstroemeria Records / Amateras Records / A-One

C-CLAYS / Crest / CROW'SCLAW / CYTOKINE / Ciel Arc / Color&Color

DiGiTAL WiNG / Draw the Emotional 

EastNewSound / Floating Cloud / FELT / Foreground Eclipse 

GET IN THE RING / Halozy / HAPPY I SCREAM!!

Innocent Key / IOSYS / IRON ATTACK!

K2 SOUND / Liz Triangle / monochrome-coat / Pizuya's Cell

Riverside / R-Note / Rolling Contact

ShibayanRecords / SOUND HOLIC / SYNC.ART'S

TAMUSIC / TUMENECO

Yonder Voice / ZYTOKINE

サリ- / セブンスヘブン MAXION

豚乙女 / 東京アクティブNEETs / 東方事変

発熱巫女~ず / 死際サテライト / 森羅万象

少女フラクタル /  幽閉サテライト

 凋叶棕 / 魂音泉 / 曉Records





추려서 뽑았는데도 상당히 많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리스트라 태클이 들어올 수도 있겠습니다만은…

각 서클마다 음악적 색깔이 다 달라서 곡을 직접 들어보셔야 합니다. 유튜브 등에서 찾아 들어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한가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유명한 서클이라고 해서 모든 노래가 좋은 것도 아니고 유명하지 않은 서클이라고 노래가 좋지 않은 것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2. 앨범 혹은 곡 정보 수집하기

여러분의 마음에 드는 서클을 고르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그 서클이 발매했던 앨범에 대해 알아볼 차례가 되겠네요. 그런데 이걸 어디서 알 수 있는가… 이게 또 문제겠죠?

일단 각 서클의 공식 사이트 등에 들어가서 알아보는 것이 좋긴 하겠습니다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작업이 복잡하죠. 그래서 아래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일종의 위키가 되겠습니다.







서클, 앨범, 곡, 보컬, 어레인저, 원곡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서클, 모든 앨범이 등재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3. 이제 남은 것은…

남은것은 앨범을 구하는 것이 되겠죠. BEST OF BEST는 역시 누가 뭐래도 직접 앨범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국내에서 동방 앨범을 구할 수 있는 곳을 알지 못해요. 예전에 사xx 스토어에서 일부 앨범을 파는 것을 보기는 했지만 그 수가 너무 적고 그나마도 품절이어서... 동방 온리전에서 파는 경우도 있었지만 1년에 한 번 열릴까 말까 한데다가 역시 한두 서클 정도만이 한국에 와서 판매를 했었습니다. 결국 직구 혹은 대행 외에는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아키바오코쿠 : http://www.akibaoo.com/c/8211/


위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아마도 대행을 이용하셔야 할 겁니다. 혹은 아마존 같은 곳에서 중고로 저렴하게 구매를 하실수도 있고요. 그나저나 문제는 역시 주머니 사정이겠죠. 그 많은 앨범을 전부 사는 것은 돈으로 코를 풀 정도의 클래스가 아닌 이상 힘들다고 봅니다. 구매할 만한 앨범은 구매하시고 아닌것은... 이 부분은 본인만의 방법으로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많아도 너무 많다]



♣ 직접 체득한 KNOWHOW


그간 어레인지를 모으면서 이런 저런 경험을 해보니 좋은 곡을 찾는 노하우가 하나둘 쌓이더군요. 그 노하우를 조금 풀어봅니다. 

다만 지극히 개인적으로 느꼈던 감정을 토대로 쓴 것이니 맹신은 금물입니다.



1. 앨범 자켓에 낚이지 마세요!

“오! 이거 너무 예쁜데?” 라던가 “와~ 멋지다!” 등등… 들어보지도 않고 무턱대고 덤비다가는 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자켓에 신경 좀 쓰지...” 싶은데 내용물은 좋은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물론 이렇게 자켓도, 곡도 모두 훌륭한 앨범이 있다]



2. 같은 서클의 곡이라고 모두 색깔이 같은 것도 아니다.

같은 앨범 안에 수록된 곡이라도 색깔이 확 다른 곡들이 있어요. 정말 이 서클 곡이 맞나싶을 정도로요. 이 경우에는 어레인저가 다른 분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봅니다. 서클 간 교류가 활발하기에 여기저기에 참여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 보컬 역시도 자신이 속하지 않은 다른 서클에서 곡을 부르는 경우도 흔합니다.



3. 보컬에 어울리는 분위기의 곡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보면 めらみぽっぷ. 일단 이 분은 이쪽에선 상당히 괜찮은 보컬의 소유자입니다. 깔끔함 + 고음이 특징이죠. 근데 이 분이 부른 곡이라고 다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곡들은 다들 하나같이 めらみぽっぷ의 보컬과는 어울리지 않는 분위기더라고요. 그리고 이것은 めらみぽっぷ만이 아니라 다른 보컬분들도 같았어요. 그래서 깨달은 것이 각 보컬에 어울리는 분위기의 곡이 있고, 그런 곡을 부를 때 정말 듣기에 괜찮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싶은 보컬조차도 그 자신에게 어울리는 곡을 만나면 훨씬 나아진다는 거죠.

이 경우에는 ‘보컬 + 어레인저’ 조합을 잘 보면 괜찮은 곡을 어느 정도 골라낼 수 있습니다. 좋았던 곡의 보컬과 어레인저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다음에 그 조합을 보시면 한 번 들어보세요. 그 곡 역시 마음에 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 모은 것만으로는 아쉬운데 뭔가 더 없을까 ?



곡을 모으면서 '이걸로 리듬 게임을 할 수는 없을까?' 싶어 알아냈던 게임들이에요. 

스팀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Audiosurf / Audiosurf 2



리듬 게임인 Audiosurf. 1과 2가 있고 본인 하드에 저장된 mp3 파일 등을 자동으로 노트로 변환해줘요. 같은 곡을 연주한 다른 플레이어와 스코어 경쟁을 벌일 수도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1은 많이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2의 경우엔 일본어도 글자가 깨지지 않고 나오니 안심 또 안심. 다만 곡의 난이도를 조정하기는 불가능하고 곡의 속도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진 다는 것이 단점이에요.



Symphony



이것도 역시 리듬 게임입니다. 마찬가지로 보유하고 있는 mp3 파일을 이용해 게임이 가능합니다. 다만 Audiosurf와는 달리 곡 하나하나 찾는게 힘든데다가 일본어가 깨져 나오기에...



Soundodger+



탄막 + 리듬 형식의 독특한 게임입니다. 이 역시도 가지고 있는 mp3 파일을 이용해 게임을 할 수 있어요.


참고로 위의 게임들은 모두 유료이며 영어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게임 중에서도 자신이 보유한 곡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무료 리듬게임들이 있으니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다소 허접하지만 간단하게 동방 어레인지 모으는 법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나중에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Lv78 Maris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