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운동] 운동에 관한 참과 거짓 part3

Rank
댓글: 7 개
조회: 5777
추천: 1
2015-07-12 23:43:15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현재 대회 준비중이라 정신이 없어서 컴퓨터 할 시간은 회원님들 운동처방한거 엑셀정리하는 것뿐... 인벤에 들어와서

눈팅도 제대로 못했네요.

바로 질답들어가겠습니다!

Q1: 운동을 하려고 헬스장에 등록했습니다, 근데 PT비용이 너무 비싸서 못하고, 혼자 운동하려는데 힘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A: 놀고있는 PT불러서 가르쳐달라하세요!
헬스장에서 굳이 PT를 등록 안해도 알려달라고 하면 친절히(?) 알려줍니다. 헬스장에서 부상당할경우 헬스장측에서 무조건 보상해줘야 합니다. 등록할 때 계약서를 잘 보시면 헬스장에서 책임을 진다고 되있을겁니다. 모든 헬스장이 마찬가지구요. 2:8, 본인2 헬스장8입니다. 부상의 위험이 있는 프리웨이트는 특히 잘 알려주니 마음껏 부려먹으세요!

Q2: 보디빌딩 선수들은 물근육인가요?(발끈)
A: 아닙니다. 
일반인이 보기엔 보디빌딩 선수들의 근육에 비해서 힘이 약하다고 생각하실겁니다.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물론 파워리프팅선수들에 비해 근력이 약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운동종목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고, 근육사용 자체가 완전 다릅니다. 
파워리프팅은 순간적인 힘으로 들어올리는 것이고, 피트니스는 지구력으로 꾸준히 근육에 자극을 주어서 키우는 것입니다. 제가 덤벨컬을 파워리프팅식으로 올리면 60kg까지 2번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트니스 형식으로는 32kg가 한계죠. 이는 왠만한 여성분들은 한손으로 리프팅이 가능하며, 왜소한 남성분들또한 한손으로 가능합니다. 보디빌딩 선수들은 절대로 물근육이 아닙니다!!!

Q3: 저는 고도비만입니다. 운동을 한 적이 없지만, 요번 기회에 운동을 하려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우선 식단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고도비만회원분들의 생활패턴을 보면 꾸준히 입에 음식을 넣으십니다. 이 것만 줄이셔도 살이 빠집니다. 우선 식단으로 몸에 독소와 체지방을 감소시켜 운동하기 좋은 체형으로 탈피하신 다음에 본격적으로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식단만 조절할 것이 아니라 식단70 운동30을 주시면 됍니다. 운동은 한시간 내외로 기초체력을 기른다는 목적으로!!

Q4: 저는 운동에 대한 지식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A트레이너는 이렇게 하라고 하고, B트레이너는 이렇게 하라고 하고, C트레이너는 A가 맞다고 하고, D트레이너는 B가 맞다고 합니다. 무엇이 정답인가요?
A: 정답은 없습니다.
운동에는 정석이 있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자세가 있는것은 근육의 자극점을 주기위한 가장 보편적인 자세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각자 사는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근육의 모양도 각양각색입니다. 보디빌딩 선수들만 해도 같은 부위라도 근육의 위치가 다르죠. 특히 복근과 가슴근육이 가장 크게 차이납니다.
누구는 이렇게해서 좋아졌고, 누구는 이렇게 해서 좋아졌다면, 한 가지의 방법으로 파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결합시키려고 하면 혼선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Q5: 스쿼트를 꼭 해야만 하나요?
A: 네!!!!!! PLEASE!
스쿼트는 굉장히 좋은 운동입니다. 저는 스쿼트를 제일 중요한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체의 무게를 견뎌주는게 허리 다음으로 골반입니다. 기립근도 중요하지만, 사람이 가장 많이 쓰는 대근육이 바로 대퇴근이며, 대퇴근의 성장은 곧 무릎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무릎 부상 혹은 무릎에 관련된 수술을 받고 나서 재활운동을 할 때 걷기운동 다음에 스쿼트입니다.
그만큼 허벅지의 근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력이 좋아지며 지속시간(?!!!)도 늘어납니다!

Q6: 프리웨이트를 할 때 필요한 물품같은게 있을까요?
A: 네, 많습니다.
우선 벤치프레스의 경우 손목보호대가 필수입니다. 바벨의 무게를 견뎌주는게 손목입니다. 손목이 꺾이게 되면 자연스래 어깨에 부담이 오며,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며 자극점을 잃게 됍니다. 손목을 다단히 잡아줘야 리프팅할때도 편하고 자세도 좋아지며 무엇보다 중량을 더 칠 수 있게 됍니다. 고중량으로 갈 수록 복부의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량벨트도 필요합니다.
스쿼트는 복압을 유지하기 위한 중량벨트(허리보호대)와 무릎테이핑 혹은 무릎밴딩이 필요합니다. 무릎 부상을 막기 위함이고 고중량으로 갈 수록 필수입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스쿼트를 계속 하다보면 목부분에 굳은살이 생기기 마련인데, 여성분들은 목보호대를 바벨에 끼워주시거나 타올로 감싸주시면 굳은살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데드리프트 같은경우 스쿼트와 마찬가지로 중량벨트와 무릎밴딩이 필수적이며, 신발은 플랫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 나오는 운동화들은 뒷꿈치쪽에 쿠션이 다 있는데, 경사가 생기므로 중심잡기가 힘들어지며 무게 치면 칠 수록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플랫스포츠슈즈가 필수입니다. 또한 손목힘이 약한 경우 스트랩을 이용하시면 편하며, 고중량 갈수록 스트랩은 중량밸트와 마찬가지로 필수입니다.

Q7: 단백질 보충제의 섭취시간과 다른 기타 헬스보조식품의 섭취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보충제 제작사마다 다릅니다.
보통 운동전 30분, 운동후 30분, 취침전, 기상 직후 입니다.
아미노산과 BCAA의 경우 기상직후, 운동전후 30분이며, 크레아틴과 부스터는 운동전30분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는 제작사마다 다르니 메뉴얼 보시고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Q8: 1분할, 3분할, 7분할이 무엇인가요?
A:근육운동부위를 나누는 것입니다.
1분할은 1개 부위, 3분할은 3개부위, 7분할은 7개부위입니다.
1분할의 예를 가슴운동으로 하자면, 월수금 가슴, 화목토 휴식
3분할의 예를 가슴 광배 대퇴로 하자면, 월 가슴, 화 광배, 수 대퇴, 목 가슴, 금 광배, 토 대퇴 입니다.
7분할은 3분할과 같지만 휴식기간이 따로 없지만, 부위별로 휴식기간이 1주일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기간이 보장되며 고급자용 분할운동입니다.

이 외에도 계속 질답을 작성할 것입니다. 혹시 질답에 관한 내용중에 원하시는 질답이 없으신 경우 댓글 혹은 쪽지를 통해 질문해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여름철입니다. 남들의 차가운 시선이 아닌, 부러움의 시선을 가지시길 바라면서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Lv35 Rank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