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영상을 가정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오큘러스 리프트나 기어VR 같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쓰거나, 3D 출력이 가능한 모니터나 영사기를 쓰는 겁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HMD는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기어VR, 폭풍마경 등이 있습니다. 장점은 FHD화질이 가능한 휴대전화만 있다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거고요. 단점은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한계로 화질이 생각 이상으로 나쁘고,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이 심할 수 있습니다. 3D 동영상 중에서 같은(정확하게는 미세하게 차이나는) 영상 두 개가 좌우나 상하로 나란히 나오는 것이 HMD용 입체 영상입니다. 양 쪽 눈에 다른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거리감을 줍니다.
3D 출력이 가능한 모니터를 쓰는 경우는 다시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편광 필터 방식과 셔터 글래스 방식이죠. 둘 다 모니터에서 나오는 화면을 특수 안경을 통해 입체감을 표현하는 겁니다. 이 방식용 동영상을 일반 모니터에서 재생하면 색깔이 번진 것처럼 보입니다.
위에 설명한 방식 모두 일반 영상이 아니라, 각각 방식에 맞게 전용으로 만들어진 영상만 가능합니다. 처음 촬영할 때부터 양안식 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로 촬영했거나(일반적인 3D영화에 쓰임), 어느 부분이 멀고 가까운지를 한땀 한땀 노가다로 처리한 영상이에요(아바타 같은 CG영화에서 주로 쓰임). 현재 기술로도 아무 동영상이나 3D모니터에서 틀고 안경을 쓴다고 입체로 보이는 게 아닙니다. 하물며 일반 모니터로는 전혀 방법이 없죠.
오큘러스 리프트나 기어VR 같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쓰거나,
3D 출력이 가능한 모니터나 영사기를 쓰는 겁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HMD는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기어VR, 폭풍마경 등이 있습니다.
장점은 FHD화질이 가능한 휴대전화만 있다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거고요.
단점은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한계로 화질이 생각 이상으로 나쁘고,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이 심할 수 있습니다.
3D 동영상 중에서 같은(정확하게는 미세하게 차이나는) 영상 두 개가 좌우나 상하로 나란히 나오는 것이 HMD용 입체 영상입니다. 양 쪽 눈에 다른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거리감을 줍니다.
3D 출력이 가능한 모니터를 쓰는 경우는 다시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편광 필터 방식과 셔터 글래스 방식이죠.
둘 다 모니터에서 나오는 화면을 특수 안경을 통해 입체감을 표현하는 겁니다.
이 방식용 동영상을 일반 모니터에서 재생하면 색깔이 번진 것처럼 보입니다.
위에 설명한 방식 모두 일반 영상이 아니라,
각각 방식에 맞게 전용으로 만들어진 영상만 가능합니다.
처음 촬영할 때부터 양안식 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로 촬영했거나(일반적인 3D영화에 쓰임),
어느 부분이 멀고 가까운지를 한땀 한땀 노가다로 처리한 영상이에요(아바타 같은 CG영화에서 주로 쓰임).
현재 기술로도 아무 동영상이나 3D모니터에서 틀고 안경을 쓴다고 입체로 보이는 게 아닙니다.
하물며 일반 모니터로는 전혀 방법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