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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우스의 제동거리이는 물리적인 마우스의 제동거리도 있겠지만, 프로그램상으로 얼마나 정밀하게 제동을 보조할 수 있는지도 포함됩니다.게이밍 마우스는 대체적으로 원할때 멈출 수 있는 사용경험을 위해 고무패킹을 아래 덧댄 마우스보다는 좋은 재질을 사용하지요. 하지만 이건 마우스 패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거의 모든 고급 게이밍 마우스에서는 사용하는 패드위를 슥슥 문지르며 패드의 상태에 맞게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을 프로그램으로 제공합니다.
주1) 보통 게이밍 마우스의 하단 패킹은 소모품입니다. 마모되어 제동능력을 상실하면 돈내고 사와서 갈아주는게 맞긴...한데, 조금이라도 험하게 다루면 패킹보다 마우스가 먼저 사망합니다. 특히나 R 모사의 마우스는 소모품이라고 해도 될 정도죠...주2) 마우스의 성능만큼이나, 마우스 패드도 엄청나게 큰 영향을 줍니다. FPS 하는 사람치고 마우스 패드는 별 상관없다는 사람을 못봤어요.
2) 마우스에서 지원하는 최대 DPI(Dots Per Inch.), 그리고 이동배율DPI란 마우스가 1인치 움직일때 모니터상에서 몇 픽셀 움직일지를 나타내는 마우스의 해상도입니다.주) 여기서 픽셀이란 말 그대로 모니터의 1화소가 아닙니다.이렇게 보면 마우스가 얼마나 빠르게 움직일지를 정할 수 있는 기능과 동일하죠.하지만 윈도우나 게임에서 제공하는 마우스 포인터 속도, 시점이동 속도와는 다릅니다.프로그램적으로 보정하는 속도는 '배율', 마우스의 DPI는 마우스 자체에서 지원할 수 있는 '성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까요? 뭐, 사실 상세하게 이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배율'이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그렇다면 DPI가 높은 마우스가 좋다는 말은 왜 나왔을까요.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2000 DPI는 1인치 움직일때 2000픽셀을 움직입니다. 그런데, 배율을 0.5로 조정한다면? 1000 DPI의 1배율과 동일하게 움직이지요. 하지만 그 동일한 거리를 2000분의 1로 쪼개서 움직이느냐, 1000분의 1로 쪼개서 움직이느냐의 차이입니다. 어떤 느낌인지 아실 것 같나요?하지만, 그걸 프로 수준이 아닌 일반인이 체감하려면 일반적인 FPS가 아니라, 화면안에서 움직이는 몇픽셀짜리 덩어리를 보고 쏴야하는 수준의 대규모 FPS에서나 체감 가능한 성능입니다. 네, 배틀그라운드 같은 그런 게임에서요. 물론 그 픽셀덩어리가 움직이는걸 몇픽셀씩 조금씩 움직여가면서 쏠 수 있는 피지컬이 따라줘야합니다.그러니 지원하는 최대 DPI가 매우 높은 마우스는 정말 성능이 좋은 마우스이지만, 그걸 컨트롤 할 수 있는 피지컬이 안되면 말짱꽝입니다. 마우스가 아무리 좋아봐야 평범한 저희는 20만원짜리 마우스나 4만원짜리 양산형 게이밍 마우스나 똑같을거라는 소리죠. 고급 게이밍 마우스에 환상을 가지지는 마세요.정말 피지컬이 뛰어나다면 1990년대에 제작된 볼마우스를 써도 실력은 딱히 떨어지진 않을거예요.다만 고급 게이밍 마우스의 그 감성만큼은 인정합니다.
1) 최적의 '배율'을 찾기.뭔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써야 할 것 같고 골치가 아파오지만 아주 간단합니다.(1) 게임 내의 민감도 세팅에서 지금 세팅되어 있는 설정으로 마우스를 휙 돌려서(2) 원하는 곳에서 더 움직여있으면 설정을 낮추고, 덜 움직였으면 설정을 올린다.이를 세팅하기 위해 도와주는 프로그램은 개인이 제작하는 식으로 있습니다. 위 두 가지 단계를 수십 번 해야할 걸 세 번, 네 번, 많아봐야 대여섯 번 정도로 줄여주는거죠. 다만 월탱을 위해 그렇게까지 만들어 낼 사람은 없는거 같군요...애초에 월탱은 고정수치로 입력할 수 있는게 아니라 슬라이드바를 조정하여 민감도를 설정하는 형식이기에 그냥 많이 해보고, 대강 맞는다 싶으면 적응하는게 가장 편한 방법일지도 모르겠습니다.2) DPI와 배율을 어떻게 해야할까요?사실 DPI는 마우스 센서의 성능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DPI가 높으면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으나 사람이 그걸 제어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죠. 윈도우 마우스 속도 설정은 유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칸씩 나눠서 설정된다는게 주요한 원인입니다.이를 위해 많은 마우스에서는 프로그램적으로 게임이 실행될때만 DPI나 마우스 버튼 설정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것을 안쓰고 항상 일관되게 사용하고 싶다!(게임하다가 인터넷 잠깐 보는데 마우스가 굼뜨면/날아다니면 귀찮다거나) 하시는 분은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본인이 익숙하게 움직일 수 있는 속도로 DPI를 지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말씀드렸듯이, 1인치 움직였을 때 몇 픽셀을 움직일까가 DPI이고, 배율은 그 이동거리를 좀 줄이거나 뻥튀기 시키기 위해 한 번에 1픽셀 움직이던걸 3픽셀 움직이게 만들고 그런 기능입니다. 낮은 DPI에서 배율을 지나치게 늘리면 매우 짧게 마우스를 움직일 때 그걸 인식하지 못할테지요. 일정 이상 움직이면 상대적으로 한번에 크게 움직이고요.하지만 일정 이상의 DPI가 되면(보통 800~1200.) 사람은 배율이 어떠하건 그 정밀도를 매우 크게 체감하기는 힘듭니다. 특히나 10000 이상의 높은 DPI를 쓰게 되면 센서의 성능에 따라 커서 경로가 직선화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키보드로 에임조정하는 것 마냥 말이죠.) 그리고 손의 미세한 떨림도 반영되어 에임이 안정이 되질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프로들은 저DPI 고배율을 선호하기도 합니다.그러니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DPI에서부터 민감도(배율)을 조정하며 찾아보시고, 그래도 안되는 것 같다 하시면 DPI를 조정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무조건 높은 DPI가 좋은 것이 아니라, 장단점이 있으니 그걸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3) 폴링레이트는 뭔가요?폴링레이트란 마우스가 PC에 신호를 1초동안 몇번 보낼지에 관한 설정입니다. 그래서 ㎐(헤르츠)로 표시가 되지요.한마디로 얼마나 자주 마우스가 움직였는지 측정할까? 라는겁니다.이는 모니터의 주사율과 비슷합니다.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체감할 수있는 향상폭이 줄어들더라도, 무조건 높은게 좋습니다.4) DPI가 높을수록 좋나요?고DPI는 아주 미세한 컨트롤에 대한 반응성이 좋고, 저DPI는 손떨림이 반영되지 않는 안정적인 시점전환과 빠른 제동능력이 장점입니다. 최종적으로 저희가 느끼는 마우스 이동은 '물리적인 마우스 이동거리에 따른 픽셀 이동거리'(DPI) × '설정된 민감도'(배율)이기 때문에 배율이 어떻게 설정되어있건 특징은 동일합니다.다만 위 장점에 대비되는 부분, 고DPI는 손떨림이 크게 반영될 수 있다는 단점, 저DPI는 미세하게 조금씩 움직이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으니 그 점 참고하셔서 설정하시면 됩니다....사실 DPI는 취향의 영역입니다. 불편하거나 명백하게 이상한 움직임이 보이지 않을 정도면 됩니다.5) 마우스 패드는 얼마나 좋은걸 써야하나요?이건 제가 마우스 패드를 좋은 걸 안써서 모르겠습니다. 다만 싸구려보단 비싼게 좋긴 하다는 걸 몇 번 체감해보기는 했지요. 혹시 잘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1) 기동 분산도포탑을 고정한채, 최대 속력으로 직진하고 있을 때의 추가 분산도입니다.주) 이게 전진/후진 최대 속력을 기준으로 하는지, 전진 최대 속력만을 기준으로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2) 차체 회전 분산도정지상태에서 A, D키로 차체를 회전시키고 있을 때의 추가 분산도입니다.주) 이 항목은 '최대 회전속도' 라는게 존재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3) 포탑 회전 분산도정지상태에서 마우스로 포탑을 최대속도로 회전하고 있을 때의 분산도 입니다.주) 현재 주포 위치에서 얼마나 멀리 에임을 옮겼는가에 따라 포탑 회전속도가 조금 달라집니다.
1) 상대 전차에 에임이 올라가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꾹 누르면 하면 현재 바라보고 있는 주포 방향으로 포탑과 주포가 고정됩니다.2) R(전진), G(후진)키로 손을 떼고도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기능을 무려 3단계 속도로 제공합니다.3) 상대 전차에 에임이 올라가 실루엣이 보이는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상대 전차의 중앙으로 에임이 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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