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85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의 소련 트리 정보 [클릭]
SU-85까지 도착하는데에 두가지 노선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정규 구축트리를 타고오는 경우
또 하나는 동티어 중형전차인 T-34
에서 연구 서 건너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자를 하시든 후자를 하시든 득/실에 관해 없는 수준입니다.
애당초 SU-85는 주포에 관련해서 전티어와 공유되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무전기는 둘다 같고, 엔진은 T-34와 연관이 더 가깝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단점은 T-34에서 SU-85로 넘어가는데 경험치가 많이 듭니다. [무려 23500]
또한 T-34밑 티어들은 최근 한섭에서 그다지 좋은 평을 받지 못하는편에 속하고/좀 어렵습니다.
[이게 동급 이하한테는 매우 유리하지만 뭐랄까...한섭 특성상 5~6탑방에서는 힘들달까요.
초보분들에게 설명드리면 동급에서는 보통인 관통력이지만 윗급에게는 잘 안먹힙니다.
잘하는분들에게 설명드리면 소련 골탱 IS-6으로 10탑방 가는 수준입니다.
그래도 기동력이 있어! 하겠지만 기동력을 중점으로 한다는 것 자체가 초보자용은 아니죠.]
반면 SU-76M이나 SU-85B는 괜찮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장갑이야 없지만 숨어서 쏘면 최고티어 중전차가 아닌이상 뚫리니까요.
물론 느리고 장갑약하고 후방포탑이라 답답하실 수도 있습니다.
승무원 또한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구성으로 쭉 이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전차장이 무전수를 겸직]
고티어는 장전수가 한명 더 추가되는 정도라서 승무원을 재훈련 해가며 키우기 좋죠.
반면 T-34는 전차장/무전수/조종수/장전수로 전차장이 포수를 겸직하므로 약간 다릅니다.
여기서는 일괄 구축전차 루트로 가는 부분만 설명합니다.
2티어 : AT-1
장갑은 약하지만 주포만큼은 강한 전차
주포는 76mm,57mm전부 쓸만합니다. 다만 구축전차 치고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므로 가뜩이나 승무원 숙련도가 낮으면 힘든 전차기도 합니다. [막상 승무원 숙련도가 100%될때까지 타시는분은 없으리라...]
그런다고 인파이팅을 하자니 장갑도 안좋고 최고속도는 30Km/h로 낮기에 어려우며 쏘고 빠지자니 후진속도는 8km/h에 선회속도가 20으로 느린지라 조금 애매합니다. 좌우포각도 11도로 생각외로 좀 좁습니다.
소련 구축전차의 하나같은 특징이라면 낮은 명중률이지만 좋은 주포라서 이점은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3티어 : SU-76M
기동력과 주포의 성능이 한층 개선된 전차
최종포까지는 명중률이 0.4이 넘어가서 중장거리 저격하는데 어려울 수 있으나 최종포는 적절한 성능은 물론이고 0.32의 정확도까지 지녀 쓸만은 합니다. 최고속도도 48km/h에 선회속도가 42로 상당히 빠릅니다.
다만 장갑은 여전히 없으므로 주의하세요. 위장사격을 권장합니다.
특이사항이라면 밑에 중형전차 트리중 T-70
에서 건너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요구 경험치 량이 많기 때문에 그리 권장하진 않습니다.)
아. 그리고 여기서 부터 다음티어까지는 장전수가 무전수를 같이 겸직합니다.
4티어 : SU-85B
관측거리 너프를 받았을 정도로 좋았던 전차
그리고 관측거리. 과거 SU-85B는 390이라는 사기적인 관측거리를 자랑했지만 현재는 310으로 80이나 칼질 당했습니다. 그래도 주포의 성능은 좋으므로 저격을 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후술 하겠지만 막상 다음티어인 SU-85의 관측거리는 동급 최악인 280...이라 여전히 이쪽이 더 좋다는게 참 아이러니 한 트리이기도 합니다.
단포신 고폭탄 전차들이 많아지는 구간이기 때문에 몸을 잘 사리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유가 안되고 트리상 거칠 필요가 없는 최종포 보다 SU-76M이 쓰던 57mm포도 나쁘진 않았던 느낌이였습니다.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 (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장전수가 겸직)
4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장전수가 겸직)
5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6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이후는
7티어 SU-100M-1
, 8티어 SU-101
이 둘만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이고 나머지는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입니다.
장전수 한명 추가 외에는 승무원 변동이 상당히 적어 전차 성능과는 별개로 육성하기에는 어렵지 않은 트리라고 볼 수 있죠.
가독성도 좋고 정보도 많고 좋은글 3추드립니다.
tanks_gg도 좋은 사이트니까 참고하세요
그것도 그렇고 정말 글을 재미있게 잘쓰시는 것 같아요 ㅎㅎ 이제 셔먼 파플을......
기억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본문과는 중요하지 않으나, 박물관에 전시된 사진은 수백이예용
고쳤습니다.
이부분이 반대로 된거 같아요
보면 su85가 나무옆 수풀에 있고 적전차가 평지에 있는데
그럼 su85가 평지에 있는 적 전차를 발견 못하는 상황이 맞지 않을까요?
물론 적전차가 su85를 못보고 있는 상황도 맞긴 맞겠지만 이건 수풀위장도 있고
저 상황에서 적에게 발견되지 않는다는건 단점이 아니고 위장에 대한 장점이 되니까요.
제 두번째 탑건이 su85b란점이 생각나서(첫 탑건은 ms1..)
옛날 생각이 났어요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글귀를 추가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