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로 진행합니다.
다 쓰고 보니 그림파일이 안 올라가서 (쪼랩이라 그런듯) 당황스러운데 뭐 추천같은거 해주셔서 2랩되면 그림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맨날 눈팅만 하다가 새로운 떡밥을 던져주기 위해 글을 쓴다. 자료 정리하다보니 생각보디 힘들고 회사 보고서 쓰는거 같아서 이글을 쓰는 시점엔 이미 지쳤다. 하지만 재미삼아 보길 바람.
클랜에 참가하고 있는 클랜들의 랭킹을 한번 정리해봄.
일단 모든 주관적인 자료들을 배제하고 수치화된 자료만 가지고 정리를 해보았다.
일단 기본적으로 wotcs에 나와있는 10티어 탱크 보유대수 기반 레이팅인 Score 자료를 베이스로 함. 각 클랜의 10티어 보유수가 많고 승률이나 데미지등이 높아야 올라가는 수치라 단시간에 올릴수 있는 수치가 아님. 따라서 클랜의 현 전력상황을 가장 잘 나타내 준다고 할수 있다.
1위는 드라키, 2위 퀘이크, 3위 아레떼
두 번째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WN7 레이팅. 기본적으로 클랜원들의 전투능력을 반영하는 수치라 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1,2,3등 퀘이크, 아레떼, 디시와떠뻑
세 번째는 진행중인 클랜전에서의 확보 영토와 승리횟수,
강려크한 클랜중에 현재 영토가 없는 클랜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영토와 승리횟수는 중요한 지표이다. 참전횟수는 10위 이하의 클랜 정보가 없어서 반영하지 않았고, 승리횟수는 마찬가지 정보가 없긴 하지만 중요한 지표라 판단해서 반영하였다. 단 10위 이하 클랜의 승리횟수는 일정수치로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1,2,3 – 디씨왓, 퀘이크, 스컬
마지막으로 클랜 누적승률, 늅미터를 기초로 작업했다. 이거 정리하면서 느낀건데 강력한 클랜일수록 승률도 높다.
1,2,3 – 퀘이크, 아레떼, 드라키
클랜 랭킹 지수는 1000점 만점으로 상대평가방식으로 함.
스코어 400 / WN7레이팅 300 / 영토 150 / 승리횟수 100 / 승률 50
이렇게 합이 1000점이다. 내 맘대로 정한건데 기준은 단기간의 다수의 영토를 먹거나 하는 것보다는 누적 클랜 자산을 중심으로 평가하기 위한거임. 암튼 결론은
1위 Quake 841점
다방면에서 1,2위를 하여 종합 1등.
공기업과 같이 꾸준히 강력함을 자랑하는 클랜인거 같다. 아레떼와 교전에서도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여줌.
2위 드라키 794점
종합 2등.
최근에 여러 가지 구설수에 올랐지만, 기본적으로 강력한 자산을 가진 클랜임은 부정할 수 없다. 프리와의 교전에서 밀어붙이는 뚝심을 볼수 있다.
3위 아레떼 792점
전투민족 아레떼,
약탈횟수 1위, 클랜 누적 승리 1위, 옛날 몽골 징기스칸이 생각나는 클랜, 기본적으로 강려크하지만 최근 전투에서는 대기업 클랜에 좀 밀리는거 같은 인상이 듬.
4위 디씨왓떠뻑 696점
디씨의 맛형이고 말이 필요없는 강력한 클랜, 영토가 10개로 단연 선두이나, 10티어 자산을 볼 때 위 대기업 클랜과는 격차가 좀 있는거 같다.
5위 Iron 623점
강력하지만 현재 영토가 조금 적고, 레이팅 등에서 대기업클랜과는 격차가 있고 디씨와도 격차가 좀 난다.
6위 스컬 620점
Skull – 해골이라는 의미로 왠지 전두환 시절 백골단 생각이 나는 클랜,
아마도 그런 의미에서 이름을 짓지 않았을까 생각함.
암튼 일베나 그런걸 떠나서 클랜전을 가장 잘 즐기는 클랜 중 하나.
대기업과는 각종 수치에서 조금 격차가 있고 2위권 클랜 그룹의 선두라고 생각한다.
7위 인스카이 619
ARS의 S인가? 암튼 강한 클랜이며, 클랜전 참전 횟수, 10티 보유현황등을 보면 상위권에 있는 클랜이 분명함. 최근에 예상외로 쿠크리와의 교전에서 패배하며 영토부분에서 평가를 덜 받았았음.
8위 로카 590
각종대회에 꾸준히 진출하고 성과를 내던 것으로 알고 있는 강려크한 클랜,
허나 각종 수치를 보면 대기업 클랜과는 격차가 좀 있고, 영토도 작지만 최근에 확장하는 움직임이 있다.
9위 머니 588
로카와 비슷한 규모, 각종 대회 출전의 강력한 클랜이지만 최근에 클랜전 쪽에서는 성과가 약한 클랜.
10위 프리 584
모클랜에서 나온 클랜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바대로 강려크함으로 대기업클랜과 맡서며 입지를 다지고 있음. 2위권 그룹에 턱걸이함.
11위 이지스 518
3위권 그룹의 선두라 보면 되며, 동부에서 나름 입지를 다지는 클랜임.
12위 드라코 500
드라키-드라코, 세컨 그룹도 나름 강려크함.
13위 IOP 492
IRON-IOP, 역시 강려크한 세컨그룹 명문가클랜
14위 Ruins 475
탄탄한 입지를 보유한 3위권 그룹의 루인스 클랜. ARS의 R 맞죠?
15위 Tank 471
잘 알려지지 않은 클랜중의 하나이나 탄탄한 기반을 갖춘 3위권 그룹.
여러차례 합병등으로 전력을 보강한 걸로 기억함.
16위 Doksa 457
명문가 클랜의 일원, - 클랜 분할등의 사태를 겪으면서 전력이 좀 약화된 듯 보인다.
17위 쿠크리 452
잘 알려지지 않은 클랜 중의 하나이나 탄탄한 전력을 보유한 3위권 그룹. 최근 예상외로 인스카이를 완패시키고 성장하는 클랜.
18위 도스카 445
명문가 클랜의 일원 – 클랜을 추스르며 서부권에 터를 잘 잡고 성장하고 있다.
19위 에이스 409
개인적으로 주목하는 클랜중의 하나, 옛날에 영국에서 활약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내부적으로 힘을 기르는지 영토에서 빠져있다.
현재는 4위권 그룹이라 볼수 있으나, 전력을 볼 때 3위권 그룹 막차를 탄다고 볼수도 있다.
20위 파브르 406
중부에서 선전하는 클랜중 하나, 꾸준함으로 싸우는 클랜이다.
수치상으로 볼 때 10티어 보유자산이 부족하여, 기본 체력이 약한 편으로 보여짐.
여기까지 Top20이며, 걍 재미있게 바주셨으면 좋겠음. 어줍짢은 필력으로 쓰려니 힘도 들고,
월탱을 즐기는 유저로서 인벤에 눈팅하지만 꼴같잖은 떡밥으로 싸우지들 말고, 서로 물어뜯고 싸우는 한국인에 종특을 여실히 보여주는 행태를 인벤에서 절실히 느끼고 있음.
그냥 게임은 게임이니 적당히 쿨하게 즐깁시다.
번외로 추가적으로 정리된 클랜들 언급하고 마칩니다.
21위 IWK 400
최근에 독사와 전투로 지워졌지만 나름대로 전력을 갖춘 클랜으로 보여진다.
22위 AD 383
ARS 그룹, 3위권 클랜그룹의 일원, 애초에 어느정도 강려크한 클랜으로 생각함. 허나 생각한것보다 레이팅 측면에서 떨어진다. 이는 클랜 개개인의 전투 효율을 더 올려야 하는 과제가 있다고 보여짐.
23위 3871 375
최근 클랜마크도 바꾸고 의욕적인 클랜인 듯함. 10티어 보유수치가 100K 아래로 이를 올려야 한단꼐 성장할 수 있다고 보여짐.
24위 DCNF 374
옛날에 네필할 때 프랑스 3차 전함 타던 때가 있었는데, 밀덕은 어디가지 않는 듯합니다.^^
열심히 하시는 저씨클 일듯합니다.
25위 PAT 357
Ruins 등 연합과 동맹으로 보여지는 클랜, 1중대 전투력은 낮지 않은 것으로 보여짐.
26위 Glory 347
정정당당 클로리 클랜, 언론플레이로 친숙한 클랜으로 나름대로 게임을 즐기는 클랜으로 좋아보임.
27위 Ilbe3 327
일베3, 10티 보유수가 너무 낮으나 클랜전에서 어느정도 성과는 이루는 클랜으로 보여짐.
필자도 언급한 클랜중 하나의 소속이지만, 객관적인 수치를 가지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쓴 글로 나름대로 공정한 시간에서 쓸려고 노력함. 개인적으로 뭐 꼬투리 안잡았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