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러너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다자알로 전투] 4넴 신화 금은보화 정리

Littlewish
댓글: 14 개
조회: 4107
추천: 38
2019-03-16 23:09:57

Ⅰ 들어가기 전에
윈드러너 얼라유저 미스타르테 입니다.
하얼에서 넘어온 지 어느새 2년 가까이 되어가네요. 이전 당시, 서버 내에 잘하는 사람은 많지만 파티 수와 레이드인구는 서버 인구에 비해 턱없이 적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는데, 최근 레이드인 다자알로 전투는 아직 글로벌도 풀리지 않았는데, 1신화를 제외하고도 신화파티가 꽤 되는 것 같아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굳이 섭게에 공략글을 쓰는데엔 여러 이유가 있지만, 파티채널을 눈팅해보면 이미 4~6신화 이상을 완료한, 또는 트라이를 시작하는 파티도 많고, 제가 앞넴드 공략 복습 겸 부캐로 모으는 주말팟도 금은보화 트라이를 앞둔 상태인데, 탐수가 적은만큼 넴드 브리핑 시간도 아낄 겸, 저도 트라이를 앞두고 다시 한 번 이론을 돌이켜보고 공유할 생각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Ⅱ 어떤 네임드인가?
2지구(금은보화,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왕 라스타칸)의 세 넴드 중 뒤에 두 넴드가 공대 구성 및 조합, 그리고 사전 약속된 택틱의 완성도의 비중이 크다면, 금은보화는 개개인의 무빙과 센스, 생존, 임기응변을 시험하는 네임드입니다.

두 페이즈로 구성되어있고, 1페부터 2페까지 '내가 어떤 패턴에 직면해있는지', '지금 내가 무얼 통해 패턴을 넘겨야하는지'는 물론 주변 공대원의 스테이터스 파악 또한 부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신화난이도 변경점 중 신규 패턴만 놓고 본다면 '혼돈의 바꿔치기'와 '솟구치는 황금'이 전부입니다만, 영웅난이도 당시 대수롭지 않게 여긴 패턴들이 하나하나 위협적이며, 동시에 오는 경우, 순차적으로 오는 경우 등에 대한 대처 역시 요구하여 앞 지구 3개 넴드와는 확실히 높은 난이도를 가집니다.

본문에서 각 방의 명칭은 편의상 아래와 같이 지칭합니다.


Ⅲ 1단계
혼돈의 바꿔치기

1페이즈에서 가장 많은 변수를 만들어내는 패턴입니다. 매 회 무작위 2명의 딜러가 상호 순간이동하는 방식이고, 트라이 시기엔 바꿔치기 대상은 순간이동 직후에 걸리는 뎀감버프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새로 바뀐 환경에 대한 적응을 하는 쪽으로 플레이하시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수월합니다.
단, 뎀감버프 업타임 동안은 딜이 들어가지 않으니 상황파악이 완료되는대로 무빙하셔서 바로 뎀감버프를 지워주셔야 합니다.

내가 바꿔치기 대상이라면 넘어가기 직전엔 '일단 얼음'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트라이 초기엔 적응하기 수월합니다.
① 인자쉬의 손

불안정한 전하로 시작해서 불안정한 전하로 끝납니다. 만약 공대가 5힐을 한다면, 인자쉬에 보다 단일을 잘 미는 딜러+3힐을 주로 배치합니다.

전하로 인해 힐 요구량이 얄랏보다 높으며, 얄랏이 딜로 밀린다는 인식과 비슷하게 인자쉬 역시 딜로 밀어서 전하를 하나라도 덜 봐야 수월합니다. 3전하를 보게되면 각 방의 함정패턴과 더럽게 겹치는 경우가 많아 사망자가 나기 쉬워지며 리트하게 됩니다.

탱커와 딜러는 전하에 대한 패턴 대처를 '함께' 해야하는데, 탱은 2전하를 깔아야하는 공간을 함정 패턴을 거치면서 확보해주어야 하고, 딜러는 탱이 유도하는 동선에 전하를 미리 깔아선 안 됩니다.
1화염방의 그림으로 예를 들면,

인자쉬공대가 첫 화염분출 위치를 확인하고 무빙한 후 탱커는 네임드를 벽에 바짝 붙입니다. 그 외 모든 딜 힐러는 넴드 뒤에 붙어 딜을 하면 전하 3명은 뒤에 X 공간에 전하를 깔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2전하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첫 전하를 깐 자리에 화염분출이 깔린 걸 확인하고 탱커를 포함한 본진은 다음 방(1광선방)입구 쪽에 바짝 붙고 3명의 2전하자는 2화염분출이 오기 전 이격합니다. 2화염분출이 종료하기 전에 인자쉬의 체력을 10% 깎아 1광선방으로 넘어가면서 2전하 3명도 자연스럽게 넘어옵니다. 이 과정에서 전하자의 대상힐이 더 많이 요구되기도 하니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의 전하 대상자 3인을 위한 공간 확보는 하나의 예시이며, 첫 방부터 막방까지 비슷하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광선방은 광선 바닥다행히 막방에 진입하면 넓은 공간으로 인해 전하에 대한 대처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얄랏도 마찬가지지만, 2광선방부터는 무작위 두 명 대상에게 무기력의 사술 디버프가 출현합니다. 인자쉬 공대는 이 점에서 더 골치아픈데, 전하+광선, 혹은 전하+사술, 정말 운이 없다면 전하+광선+사술 대상이 되기도 하여 대상자는 3개 패턴에 대한 대처, 힐러는 해당 대상자에 대한 재빠른 해제가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이 점 또한 인자쉬가 얄랏에 비해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더 올라가는 요인이 됩니다.
② 얄랏의 보루
인자쉬가 딜이 좋으면 전하를 하나라도 덜 보는 식이라면, 얄랏은 영웅에서 겪어보셨다시피 딜이 좋으면 막방을 제외하곤 형벌을 중간에 끊고 넘어가거나, 애초에 안 보는 경우도 나옵니다. 형벌의 속도가 영웅보다 빠르기 때문에 항상 형벌이 임박하면 긴장하시고 넴드 왼발에 모여서 대처하시면 됩니다.

인자쉬가 전하의 공간을 확보하고 무빙하듯이, 얄랏 또한 비슷하게 공대가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1광선방이라면, 형벌이 오기 전 광선 대상자를 확인하고 대상자가 광선 바닥을 깔면 그 후 넴드를 이격하여 형벌에 사용할 공간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아시겠지만 막방의 형벌은 범위, 속도 모두 만만치않게 빠르기때문에 트팟에서 사망자가 자주 발생합니다. 늘 대처하던 대로 사전에 왼발에 모여 마음의 준비를 마치면 어렵지않으므로 이 시기엔 꼭 집중력을 잃지 않으셔야 합니다.

얄랏 공대 최대의 변수는 전하가 배달오는 경우입니다. 불안정한 전하-혼돈의 바꿔치기-직후 형벌의 불꽃으로 이어지는 패턴은 대부분 2화염방막방에서 발생하는데, 공간이 넓어 대처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막방과 다르게 2화염방은 자칫하면 리트하게 됩니다.

항상 2화염방에서는 인자쉬 쪽에서 전하와 바꿔치기가 겹치는 공대원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얄랏 쪽 바꿔치기 대상자는 최대한 가능한대로 디벞 만료 직전에 공대에서 이격해야 안전합니다. 형벌 중이라 불가피하다면 큰 생존기 다수, 특히 정신고리 토템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Ⅳ 2단계
1단계를 무사히 넘기고 2단계가 시작되면 첫 액체황금 4명이 걸리고 직후 영웅과 같이 첫 동전세례 대상이 지정되며 동전세례를 맞고 나면 첫 황금영혼이 나옵니다.
동전세례는 액체황금대상자+공대에 따라 토파즈 1~2인을 제외한 모두가 맞아주기 어려워서 대개 보축, 윤회 및 전투부활 등으로 해결하거나 개인 무적기를 사용하고, 공대 내 무적기를 비롯한 생존자원이 고갈된 후에 오는 동전세례는 자살시키기도 합니다.

① 솟구치는 황금 및 액체황금 사고 방지

2페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액체황금입니다.

※ 첫 대상자는 외곽 통로부터 차곡차곡 깔기 시작해야하며, 솟구치는 황금이 임박했을 때의 대상자는 멀리 갈 경우 위험해지므로 사각형 꼭지점 부분에 깔고 복귀하면 됩니다.

솟구치는 황금이 발동되는 시간 동안 공대가 활용할 공간이 협소해지기 때문에, 솟구치는 황금으로부터 안전한 시기(예를 들면 첫 액체황금이겠죠)에는 입구 등 최대한 먼 거리에 가서 깔아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는 너무 부지런하게 나가 힐을 못받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하고, 힐러 또한 대상자의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솟구치는 황금이 임박한 경우엔 무적기를 활용하여 밖에서 즉시 깔고 관문, 이동기를 통해 복귀하거나 넴드방 꼭지점 자리에 깔고 복귀하시면 대상자와 공대 모두 안전합니다.

내가 액체황금에 걸림 - 솟구치는 황금 중인가? 혹은 솟구치는 황금이 임박하였는가?를 항상 먼저 확인하시고 만료 전에 패턴에 대한 대처가 끝나야 합니다.

2페이즈가 다양한 패턴이 오고 웅심이 올라가고 쫄이 나오고 광역기가 오는 정신없는 환경이라고 해서 액체황금을 본진에서 만료를 보시면 절대 안됩니다. 이런 사고가 빈번할 경우 해당 공대는 넴드를 절대 잡을 수 없기 때문에 개인과 공대 모두 대책을 마련해두는 게 좋습니다.

레이드에서 '내 캐릭터가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고는 기본 소양입니다. 자기 캐릭터의 액체황금을 놓쳐 공대 전체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합시다.


8분대에 넴드를 잡은 공대의 액체황금 디버프 전체 업타임입니다. 보시다시피 탐욕의비명과 동전세례의 찰나 외엔 항상 대상자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연속해서, 누군가는 한 차례 걸러서, 누군가는 한참 걸리지 않다가 갑자기 등등 사례도 다양한 만큼 액체황금은 2페이즈 내내 언제든지 걸릴 수 있으며, 잠깐 방심하는 순간 긴 시간을 공들여 함께한 트라이가 물거품이 되어버립니다. 항상 조심하고 집중해야 합니다.

② 탐욕의 비명
그림자 접촉 디버프가 없는 공대원은 50만 데미지를 받고 원샷에 죽어버립니다. 도둑의 최후처럼 자수정힐러가 발동 전 케어를 꼭 해 주어야하는데, 특히 액체황금으로 인해 본진에서 이탈 중인 공대원과 토파즈를 키우는 딜러가 위험하니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이 부분은 후술합니다.

Ⅴ 잔달라 왕관의 보석
금은보화 공략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일부 보석만 서술합니다.

① 루비
신화난이도부터는 루비 유지 시간이 다소 너프되고 액체황금이 빈번하게 오게되어 소수만 들게 될 경우 금새 끊기게 됩니다. 루비가 끊기면 네임드를 잡을 가능성은 불가능에 가까워지므로 4~5인의 공대원은 루비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② 토파즈
참 귀찮다가도 막상 들면 생각할 것도 많고 재밌는 보석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토파즈를 든 딜러는 충만한 염화를 키우는 과정에서 그림자접촉 버프를 제 때 받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탐욕의 비명 때 급사의 위험이 높습니다. 자수정을 든 힐러는 토파즈딜러의 디버프 체크, 특히 탐욕을 앞두고 그림자접촉을 걸어두는 걸 신경쓰셔야 합니다.
막방 기준으로 인자쉬의 토파즈는 첫 쫄에 맞추기 용이하고, 얄랏의 토파즈는 중첩을 도중에 키우기 어려워 2쫄에 맞추는 편이 더 용이합니다.

③ 자수정
아마 이 보석을 든 힐러가 전 공대원 중 가장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릴 듯 해요. 트라이 중인데 주변 지인이 자수정힐러라면 남탓을 하기보단 응원부터...
신화난이도부터는 위에 말씀드린 대로 그림자접촉 디버프의 유지시간이 1분에서 15초로 너프되어 나옵니다. 딜러의 도둑의 최후 대처는 딜러의 보석 픽 시기를 공대가 약속하거나 공장이 콜할 경우 좀 더 유연하게 대처 가능합니다.
그림자접촉 디버프의 스트레스는 2페이즈에서도 계속되는데, 탐욕의 비명은 그림자 접촉 디버프가 없으면 원샷, 있어도 힐업이 힘든 패턴입니다. 비명이 임박하면 공대 그림자접촉 디버프를 최종 점검하고, 특히 토파즈를 키우는 딜러와 외곽 액체황금 대상자의 디버프를 다시 한 번 검토해주셔야 합니다.
탐욕의 비명은 10초간 지속되고, 그림자접촉 디버프는 갱신이 가능한 디버프입니다. 비명 도중 디버프가 만료되지 않아야하므로 트라이를 지속하면서 이 부분이 꼭 숙련되어야 비로소 킬각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자수정 관련하여 좋은 위크오라 게시글을 링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5297/1149

Ⅵ 끝
트라이 초기엔 정말 다양한 이유로 많이 죽으실 수 있습니다.

가령 으깨기를 맞는 것도 캐스팅을 더 땡기거나 전하 대상자 프레임보며 힐하다 맞는 경우도 있고, 전하+광선이 겹쳐 정신없이 무빙하다 으깨기를 못 보고 맞아 죽는 경우도 더러 생기기도 하고, 바꿔치기 이후 무빙을 너무 빨리 하다 형벌이나 다른 패턴에 죽기도 합니다.

정말 여기에 일일이 다 적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한 과정을 통해 죽게되고, 그런 부분을 트라이를 거치면서 최소화하고 개개인 센스가 많이 개입될수록 더 빠르게 잡히는 넴드입니다.

그런 점으로 인해 트팟에서조차도 남탓하기도 쉽고, 싸움나기도 쉬운 넴드인 만큼 주의해야하고 서로 배려해야 합니다. 물론 서버가 분위기 좋은 서버인만큼 이 점은 걱정되진 않지만.. 예를 들어 도둑의 최후로 죽는다거나 하면 물론 서운하지만, 그 힐러도 본인만큼이나 네임드를 잡고싶어하는 한 명의 공대원이라 생각하고 이해해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개인적으로 2지구 중 가장 까다롭다 생각하는 넴드이며, 실제로 많은 4~6신화 확고팟이나 상위공대 부캐팟, 저신화 손님팟들도 여기서 트라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며, 이와 반대로 금은보화를 넘어가니 바로 5, 6넴을 연이어 잡고 멕카토크 트라이를 빠르게 시작하는 공대도 적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킬운, 템운, 그리고 벼림운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1~3신화, 혹은 영웅에 만족하시는 분들도 이번 기회에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와우저

Lv87 Littlewish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