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
필자가 사용하는 스킬단축창
참고로만 보시고 자기가 편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1-1.기본스킬
1.
골수 분쇄(골분) 룬 2개를 소모하여 뼈의 보호막(뼈보) 3개를 획득합니다. 뼈보는 방어도를 올려주는데 제가 알기로 근접공격에 한하여 소모되며 내부쿨이 2초인가 3초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쌓은 뼈보가 급격히 사라지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맞을때 소모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막거나 회피한 경우에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납골당의 효과로 5개 이상 중첩일때 죽격 룬소모량이 5감소하기 때문에 항상
5개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룬 소모 대비 대미지나 룬마력 생성량이 심장 강타에 비해 적기 때문에 고스펙으로 갈 수록 사용 횟수가 적어집니다.
2.
피의 소용돌이(피소) 노코스트 7.5초 쿨(가속에 따라 감소) 10m 범위에 피해를 입히고 피의 역병(피역/역병)을 겁니다. 딜이 제법 되고 피의 역병에는 피흡 효과가 있어 어그로 생성량이 상당합니다. 쿨마다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광어글 잡을때 경우에 따라선 제일 먼저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죽음의 일격(죽격) 공용 스킬이지만 혈죽의 알파요 오메가인 스킬
맞은 만큼 더 피가 차는 스킬이지만 그 차이를 노리기 보다는 최소7%를 회복한다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특성
지혈 효과로 최대 40% 효과를 늘리면 치유량이 상당해집니다. 또한 회복량의 일부만큼을
피의 보호막을 획득하는데 물리피해를 흡수하나 특화 효율이 좋지 않아서 그냥 덤 정도로 생각하고 잊는게 좋습니다....
4.
심장 강타(심강) 혈죽 스킬 중 유일하게 1룬당 15룬마력을 획득하는 스킬
기본 2타겟이며 죽부 위에선 5타겟
1룬당 데미지 기대값 역시 골분보다 1.5배 높기에 심강을 많이 칠 수록 DP상승과 더많은 죽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죽음과 부패(죽부) 타 특성에 비해서 쿨이 15초로 짧습니다. 또한
진홍빛 스컬지(꽁죽부)의 효과로 쿨이 초기화 되고 룬소모 없이 사용할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죽부 지속시간(10초) 후에서 부터 터집니다. 2타겟 이상에서는 무조건 사용해야하며
1타겟 즉 보스전에서는 꽁죽부가 터질때에만 쓰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나이트페이 죽기는
중첩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쿨마다 쓰는 것이 좋습니다만, 탱커는 생존이 우선순위기 때문에 생존이 빠듯하면 룬소모(뼈보 획득, 룬전환 등)가 우선이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6.
죽음의 마수(마수) 원거리에 피해를 입히고 역병을 겁니다. 안씁니다. 전역퀘에서 원딜러들이 몹을 쓸어담는 바람에 손얹기 바쁜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안씁니다. (그상황이면 그냥 냉/부로 갈아타고 손얹는게 나음)
7.
죽음의 고리(죽고) 안씁니다. 리혼 자힐의 효율조차 별로라 쓰지 않습니다.
뼈보 5중첩 이상일때 죽격, 죽고 둘다 룬마력 소모량 40으로 동일한데
현재 제 스펙 기준
죽고회복량 약 3200, 죽격회복량 최소 2900~3200입니다.
그런데 죽격은 받은 피해에 비례하여 회복량이 늘어나며 특성
지혈의 효과로 회복량은 더욱 늘어나기에 제 죽격의 평균 회복량은 대략 3300정도 됩니다. 따라서 정말 적과 근접할 수 없는 상황에서 회복이 필요한 상황이 아닌 이상 리혼자힐은 불필요합니다.
1-2.생존기
1.
흡혈 혈죽의 시그니처 생존기 입니다. 90초 쿨 12초간 최대생명력을 30% 받는 치유량이 35% 증가합니다. 죽격 회복량은 최대생명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죽격 최소회복량을 1.65배 증가시킵니다. 쿨이 짧으면서도 상당한 효율을 보여주는 생존기입니다. 특성
붉은 갈증, 전설 고어핀드의 지배로 쿨을 더 줄일 수도 있는데, 그 경우 약 3~40초 정도 된다고 합니다. 최대생명력 증가, 회복량 증가인 만큼 큰거 맞기 전, 맞은 후, 물뎀 마뎀 어떤 상황에서도 유용한 생존기입니다.
가장 수시로 사용할 생존기 입니다.
2.
얼어붙은 인내력(얼인) 3분쿨 기절 해제 및 면역, 뎀감 30%
혈죽의 유일했던 뎀감기 입니다. 타 탱커에 비해 뎀감 생존기가 부족하다는게 여실히 들어나는 부분입니다. 룬전환
이 생긴 만큼 막 아낄 필요는 없습니다만 '뎀감기'인 만큼 큰거 맞기 전에 써야 한다는 거 주의해주세요.
3.
춤추는 룬 무기(춤룬) 무기를 하나 더 소환하고 무기막기 확률을 40%올려줍니다.
주로 2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첫번째 광역탱킹할때, 두번째 뼈보호막을 빠르게 채울때
무막을 40%나 올려주는 만큼 상대 평타의 절반 이상을 막거나 회피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타말고는 별다른 기술이 없는 쫄들을 다수 탱킹할때 사용하면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단, 먼저 피소나 죽부로 어글을 확보한 후에 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춤룬을 활성화하면 뼈보와 피역이 2배로 적용됩니다. 오프닝에서 뼈보를 바로 6중첩 획득할 수 있죠. 따라서 평타가 중간중간 강해지는 보스가 아니라면 오프닝에 주로 사용합니다.
4.
룬전환(룬전) 특성이었던 룬전환이 기본 스킬로 내려왔습니다.
30초쿨 2스택 4초지속 20%뎀감이라는 훌륭한 스킬입니다. 1룬소모가 아쉽기는 하나, 그마저도 없었으면 혈죽은 op소리를 들었을겁니다.
둠땅 혈죽은 룬전환을 얼마나 센스있게 쓰느냐가 혈죽의 실력을 판가름 할거라 봅니다.
5.
대마법 보호막(대마보) 죽기 공용스킬, 죽기가 마법탱에 강하다는 인식을 줬던 스킬입니다.
1분쿨 5초지속 최대체력의 30%인가의 마법피해 흡수하는 보호막을 활성화 합니다.
마법피해란 화염, 냉기, 비전, 자연, 신성, 암흑 피해입니다.
주문별 받은 피해를 확인하면서 어떤 스킬이 마법피해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6.
대마법 지대(대마지) 2분쿨 10초지속 마법피해 20%감소 입니다.
마법피해를 광역으로 뿌릴때 사용하면 좋은데, 입문자에게 그런 타이밍을 잡기는 어려우니 우선 대마보부터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혹 레이드를 간다면 공대장이 알아서 언제 대마지 깔아달라고 할텐데, 그때 쓰면 됩니다.
7.
리치의 혼(리혼) 현혹, 공포, 수면에 면역이 되고 언데드 상태가 됩니다.
리혼자힐의 효율이 떨어지는 만큼 현재는 현혹, 공포, 수면을 푸는 용도로 사용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광역 공포를 거는 몹이 꽤 있는데 그 스킬을 미리미리 차단하는 것이 좋겠지만, 샜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8.
희생의 서약(희서) 소환한 구울을 터트리고 25%피를 회복합니다
생존기로서는 심플하게 25%피를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당연히 흡혈
과 함께 사용하면 효율이 증대되겠죠 언데드 지배를 사용중에는 구울을 소환할 수 없고 지배한 녀석을 터트릴 수도 없습니다.
구울 소환과 서약을 묶어서 많이 쓰시기에
1-2-1 특성 생존기
1.
피 들이키기(피들) 30초 쿨에 룬 1개로 죽격 한번 정도의 효율을 내는 스킬입니다. (군단/격아때보단 약해진 기분...)
여전히 나쁘지 않으나 현재 심파자가 더 좋아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스킬이 너무 늘어난것도 있고)
2.
섭취 광역 죽격인데,,,,단일 타겟에서 효율이 급감한다는 점, 광역 탱킹력에서 같은 라인의
지혈이 섭취 못지 않다는 점에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3.
죽음의 서약(죽서) 최대체력의 50%를 회복하고 15초간 30%의 치유량을 흡수합니다. 즉, 죽서 사용후 15초간 최대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힐이 안들어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적으로는 20%만 회복하는 것이죠. 급사방지용으로 쓸 수도 있으나 급사방지로는 아래의 연옥이 더 효과적이죠. pvp나 필드에서는 유용할듯합니다.
4.
연옥 4분쿨 급사방지 스킬로 급사방지 스킬은 악탱과 죽탱 둘 밖에 없는걸로 압니다.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았을때 초과된 데미지를 회복하면 살아나는 겁니다. 즉, 남은체력이 100인데 200의 데미지를 받아 사망한다면 3초간 무적이 됩니다. 이때 초과된 피해는 100입니다. 그리고 무적이 된 3초간 300의 피해를 받았다면 연옥이 방지한 피해는 초과피해 100과 무적중 피해300, 도합 400입니다. 이 400의 피해를 무적 3초간 회복한다면 살아나는 겁니다.
쐐기에서는 큰거 한방보다는 꾸준딜이 많기 때문에(특정 쐐기 접두사거나, 내실수가 아닌이상) 연옥이 터졌다는 건 이미 힐이 밀린다는 거라 지속시간 종료후 사망하는게 대부분인데, 레이드에서는 큰거 한방에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후 평타는 자잘해서 그때 최소 3명이나 되는 힐러가 빡힐을 해준다면 충분히 다시 살아나죠
5.
뼈폭풍(뼈폭) 광탱에서 압도적인 생존력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쐐기에서 안좋다 그런 말씀을 하신 분도 계시기는 하나, 인던 영던 수준이라 2차스텟이 높지 않고, 죽격 타이밍을 정확히 재기 어려운 입문자에게는 광탱에서 죽격보다 안정적인 생존력을 갖추게 됩니다.
다만 연옥이나 붉은 갈증과 달리 단일탱에서는 없는 스킬이 된다는 점이 아쉬운 특성입니다.
1-3. 유틸기
1.
정신 얼리기(정얼) 15초쿨 차단기입니다. 차단할 수 있는건 다 차단하는게 좋은데, 차단할 스킬의 우선순서는 dbm이 차단하라고 알려주는 스킬> 광역 공포를 거는 스킬(죽음의 상흔의 뭔 큰놈 등)>회복> 중첩을 쌓는 스킬(괴저화살 등)>채널링>그외 기타 순서라고 봅니다.
2.
어둠의 질식(어질/질식) 45초쿨 5초 기절 스킬입니다. 타 특성과 달리 기본 스킬로 주어집니다.
던전 쫄구간에서 차단이 샜을때, 차단불가 스킬을 쓸때 쓰면 좋습니다. 죽손이 통하는 대상이면 통합니다.
3.
얼음 결계 PVP나 특정 보스의 쫄이 아니면 거의 쓸일 없습니다. 감속이 필요한 경우는
망자의 움켜쥠을 찍고 죽부로 쓰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현재로서는 <죽음의 상흔>의 1넴 <역병뼈닥이>가 소환하는 <오물 구더기> 정도가 얼음 결계가 필요한 쫄인데 영던~신던 수준에서는 딜러들이 점사만 잘해주면 충분히 처리 가능합니다.
4.
죽음의 손아귀(죽손) 적을 땡겨오는 와우내 유일무이한 스킬로 죽기의 시그니처 스킬이기도 합니다.
몹을 모을때나 몹이 힐러나 딜러에게 붙었을때 떼주기 좋으며 도발이 붙어있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도발 미스났을때 쓰기 좋습니다.
또 기절과 같은 취급을 받기 때문에(아닌가?) 차단이 통하지 않는 스킬을 끊을때도 유용합니다.
그래서 죽손이 혈죽의 센스를 판가름 하기도 하죠
5.
언데드 지배(지배) 언데드가 많은 확팩이라 행복한 죽기입니다.
던전에서 사용할 경우 진입전에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시전중에는 무방비라 몹들에게 맞고 있다면녹아내립니다.
대체로 죽손, 기절이 통하는 대상은 지배가 가능한 것으로 통하지 않으면 지배가 안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6.
죽음의 진군(죽진) 죽음의 진군은 단순히 이속 증가 뿐만 아니라 강제 이동 효과 및 밀쳐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는 <승천의 첨탑> 막넴 <의심의 용장 데보스>의 2페이지, 하늘로에서의 바람결/역류의 바람처럼 밀쳐내는 바람 류를 무시할 수 있으며 <고통의 투기장> 막넴 <무한의 여제 모르드레타>의 휘감는 균열처럼 끌어들여서 피해를 주는 스킬 등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7.
고어핀드의 손아귀(고핀) 혈죽 레이드 밥줄입니다. 대상으로부터 15m내 적을 끌어당깁니다. 아군으로도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쫄을 이쁘게 모을때 유용하지만, 던전에서 몹을 모을때도 역시 좋습니다.
8.
아군 되살리기(전봘) 30룬마력으로 전봘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룬마력이 소모되기는 하지만 제한 없이 전투부활을 할 수 있는 클래스는 죽기와 드루가 유이합니다. 술사는 자신만, 흑마는 미리 영석을 걸어둔 대상만, 냥꾼은 전봘전용펫을 소환해야만 쓸 수 있죠. 탱커가 전봘을 쓸 수 있다는건 힐러가 실수로 죽었을 때 그 실수를 만회할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거죠. 클릭 캐스팅이나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만들어 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9. 풀링 타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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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필수 애드온 DBM을 깔았으면 뜨는, 레이드에서 공대장이 카운트 치는 바로 그 명령어 입니다.
던전에서 보스 풀링전에 써주면 힐딜러가 좋아합니다.
/castsequence reset=120 시체 되살리기, 희생의 서약위와 같은 매크로를 많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