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기에 레이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끝까지 살아남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일단 아픈 건 맞지 말아야 하며, 어쩔수 없이 맞게 되면 아프지 않게 맞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ㄱ. 던전도감 활용
게임 내에서 "쉬프트+J" 를 눌러보시면 위와 같은 던전도감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도감을 여신 뒤 자신이 가게 될 던전과 네임드보스를 선택하시고 능력을 살펴보세요. 상당히 많은 내용이 있고 그 내용을 다 숙지한다면 좋겠지만, 초보분들 입장에서 그건 머리 아프고 복잡한 일일껍니다. 그러니 우선 내가 맞지 말아야 할 것들만 빠르게 봅시다. 위 이미지처럼 치명적이라고 표시된 스킬은 대부분 맞으면 높은 확률로 즉사하거나 살아남더라도 생존하기엔 아슬아슬한 체력을 가지게 될겁니다. 저런 류의 스킬은 보통 사용하기 직전에 DBM 메세지나 와우 기본 레이드메세지를 통해 경고가 뜹니다.
그리고 자신의 역할에 따라 유의해야 할 사항을 간단하게 읽어봅시다. 정말 간단한 내용이지만, 막상 레이드에서 저 내용을 몰라서 죽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아두세요.
ㄴ. DBM, Bigwig 등 애드온 활용
(캡쳐때문에 레이드가기는 귀찮아서 그냥 테스트경보를 찍었습니다. 양해를..)
이제 던전도감을 통해 맞지 말아야 할 것들을 파악했다면, 다음은 그 것들이 언제 오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신이 초인적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다거나 전투흐름을 초단위로 파악하고 있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사람들에게 그건 어려운 일일테죠. 그렇게 때문에 레이드를 즐기는 사람들 대부분은 DBM이나 Bigwig이라는 애드온을 씁니다.
둘다 까실 필요는 없고 둘 중에 하나만 설치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애드온을 설치하셨다면 자신이 보기 편하게 설정을 바꿔줍시다. 작은 경고바, 큰 경고바의 위치와 크기만 바꿔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도감에서 봐둔 스킬을 언제 쓰는지 전투 상황에서 파악하세요.
ㄷ. 생존기 활용
이제 내가 맞지 말아야 하거나 혹은 맞으면 아픈 스킬이 뭔지 파악했고, 애드온을 통해 그 스킬이 언제 사용되는 지도 알았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그러한 것들을 덜 아프게 맞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우선 자신의 생존기를 보기 편한 곳, 빠르게 누를 수 있는 곳에 위치 시킵시다. 기억하세요! 생존기는 항상 딜링 스킬만큼 누르기 편한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생존기의 쓰임새를 기억해둡시다. 생존기스킬 위에 마우스커서를 가져다 대시면 아래와 같이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죽기의 주력 생존스킬인 대마법 보호막입니다. 내용을 읽어보니 주문피해량을 흡수하고, 해로운 마법 효과를 방지한다네요. 이 내용대로라면 네임드 스킬 중 마법피해, 자연피해, 암흑피해 등등 이러한 비물리적 피해들을 대마법 보호막을 통해 성공적으로 방어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내용을 정리해보면
1. 던전도감을 통해 네임드 스킬을 파악한다.
2. 레이드 애드온을 통해 그 스킬의 사용시점을 파악한다.
3. 스킬의 사용시점에 맞춰 생존기를 사용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치유의 명약, 생명석이라는 아이템과 죽기 한정으로 죽음의 서약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생존기스킬만큼이나 누르기 편한 곳에 위치 시켜서 꼭 사용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