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스킬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탱커마다 하나 씩 있는 기본 패시브이며, 피통을 60% 늘려줍니다. 덕분에 혈죽은 기본 피통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납니다. 제 혈죽은 풀버프시 피통이 100만이 넘습니다.
예전에는 방어도도 15% 늘려줬는데 삭제됐음... (동맹종족의 경우 4차 대전쟁의 역전용사라고 표기됩니다)
죽음의 손아귀 - 통칭 죽손, 혈죽의 밥줄기이며 아이덴티티입니다. 혈죽은 기동성이 최악인 탱커이지만, 죽손의 존재가 그것을 커버해줍니다. 몹을 내 앞으로 땡겨오는 효과를 갖고 있는 동시에, 도발 효과도 갖고 있어서 도발 실수가 생겨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만들어놓으면 좋습니다.
#showtooltip 스킬명
/시전 [@mouseover,harm][harm][@targettarget,harm] 스킬명
고어핀드의 손아귀 - 통칭 고핀. 혈죽의 밥줄2이자 아이덴티티2 입니다. 15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광역 죽손을 시전하여 땡겨올 수 있습니다. 죽손과 차별화되는 점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죽손은 내 앞으로만 땡겨오지만, 고핀은 다른 타겟을 찍고 사용하면 그 타겟 주변으로 몹이 모이거든요.
주의하실 점은 글쿨이 돌기 때문에, 내 앞으로 모아놓고 푹찍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만들어놓으면 좋습니다.
어둠의 명령 - 탱커마다 하나 씩 있는 8초쿨 도발 스킬입니다. 설명 생략
심장 강타 - 통칭 심강. 룬 1개를 소비하여 룬마력 15를 생성합니다. 혈죽은 기본적으로 룬 1개를 소비할 때마다 룬마력이 10 생성되지만, 심장 강타만은 예외입니다. 게다가 심장 파괴자 특성을 찍을 경우, 적중한 대상 하나당 2의 추가 룬마력을 생성하므로, 룬마력 수급용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이름은 심장 강타인데, 딜은 평타보다 약합니다. 다만, 심강은 기본 투타겟딜이 가능하며, 후술하겠지만 광역딜링도 가능합니다.
골수 분쇄 - 통칭 골분. 룬 2개를 소비하여 뼈보를 3회 충전합니다. 뼈보는 최대 10회 충전되는데, 5회 이상 충전돼야 '납골당' 특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항시 5중 이상이 되도록 유지합니다.
룬을 2개 소비하므로 룬마력이 20 생성되지만, 심장 강타보다 룬마력 생성 효율이 낮기 때문에, 골분을 난사하는 것은 룬을 낭비하는 행위입니다.
예컨대, 뼈보가 8중이면 골수분쇄를 칠 룬으로 심강을 두번 쳐야 합니다.
피의 소용돌이 - 통칭 피소. 2회충전되는 주력 광딜기입니다. 암흑피해라서 마뎀 보정을 받기 때문에, 몹의 방어도를 무시하고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광역기인 데다, 때린 몹에게 피의 역병 도트도 걸어줍니다.
'지혈' 특성과 상호작용하여 죽격의 치유량도 늘려주며, '룬'을 소비하지 않기에, 거의 쿨마다 사용합니다.
참고로, 와우에서 쿨타임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면 가속에 의해 쿨이 줄어드는데, 피소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음과 부패 - 통칭 죽부. 광역 장판기입니다. 혈죽이 죽부 바닥에 있는 동안에는 심강이 최대 5타겟이 되기 때문에, 혈죽은 가급적 죽부 바닥 안에서 탱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몹이 바닥 위에 없어도 혈죽이 바닥 위에 있으면 5타겟딜 됩니다. 단일 탱킹시에는 꽁죽부가 아니면 잘 안씁니다.
* 진홍빛 스컬지 - 통칭 꽁죽부. 평타를 치면 일정 확률로 죽부를 꽁짜로 쓸 수 있습니다.
- 죽음과 부패의 과거 명칭은 '더럽혀진 대지' 였습니다. 그래서인지 고인물들은 '더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죽음의 마수 - 통칭 마수. 원거리 스킬입니다. 룬 1을 소비하여 원거리 데미지를 주고, 피의 역병에 감염시켜 약간의 도트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이 약하긴 하지만 마뎀이라서 딜이 온전히 박히고, 룬 1을 소비하기 때문에 룬마력도 10 채워줍니다. 다만, 룬마력 수급 차원에선 심강이 가장 효율적이기에, 마수를 난사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마우스 오버 매크로 쓰면 편합니다.
죽음의 일격 - 혈죽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며, 밥줄3인 동시에 주력 자힐기입니다. 최근 5초간 받은 피해의 25% 만큼 자힐해주며, 40 룬마력을 소비합니다. 여기서 '5초'는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혈죽을 잘하는가의 기준은 죽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바꿔 말하면 죽격을 제대로 못치는 혈죽은 그냥 피똥에 불과하다는 얘기와 상동입니다.
초보 혈죽의 흔한 실수중 하나가, 피 조금 빠지는 거에 놀라서 죽격을 마구잡이로 쳐버리는 것인데, 이런 식으로 플레이하면 나중에 룬마력이 부족해서 자힐을 못하고 끔살납니다.
혈죽은 방어도가 낮은 대신 피통이 매우 높은 데다, 대부분 죽요결 특성을 찍습니다. 따라서, 피가 조금 빠져도 당황하지 말고, 큰거 한방 들어오는 순간 맞죽격 친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반응 속도가 중요합니다)
받은 피해가 클수록 죽격 힐량도 높기 때문이죠. 효율적으로 죽격을 치기 위해, 죽격 힐량을 표시해주는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마법 보호막 - 혈죽의 밥줄4입니다. 1분쿨로 최대 체력의 30% 만큼 마법 피해 흡수 보호막을 생성하며, 유연성 적용을 받습니다. 참고로 흡혈 사용 후 대마보를 쓰면 대마보 보막량도 30% 증가합니다.
혈죽이 타 탱커에 비해 마뎀에 강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데, 죽격과 대마보의 존재 때문입니다. 죽격은 마법피해든 물리피해든 무관하게 피를 채워주며, 대마보로 마뎀을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대마보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마법 계열 디버프가 걸리지 않습니다. 예컨대, 아탈 레잔 공포라든가 왕안 막넴 공포를 대마보로 씹을 수 있으며, 느조스 껍질 공포도 대마보로 씹을 수 있습니다.
흡혈 - 혈죽의 밥줄5 입니다. 1.5분쿨로 10초간 피통과 받는 치유량을 30% 뻥튀기해주는 생존기입니다. 힐러에게 받는 힐 뿐 아니라 자힐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흡혈 동안 죽격을 잘치는 게 핵심입니다.
쳐맞기 전에 써도 좋고, 쳐맞고 나서 써도 밥값을 하는 만능 생존기입니다.
정수 '완벽의 환영'으로 인해 쿨이 최대 25% 감소하는 데다. 100특성 붉은갈증으로 인해 흡혈 쿨이 거의 40-50초마다 돕니다. 덕분에, 혈죽의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 3분쿨 생존기입니다. 8초간 30% 뎀감+ 스턴 면역 효과입니다. 3분쿨 생존기 치고는 구린 편이긴 한데, 혈죽에게 유일무이한 '뎀감 생존기'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특성기 제외)
얼인은 흡혈과 달리, '받는 피해 감소'이기 때문에, 쳐맞고 나서 쓰면 밥값을 못합니다. 아픈거 쳐맞기 전에 쓰시기 바랍니다. 3분쿨이니 막 난사하면 좋지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아껴서도 안됩니다.
춤추는 룬무기 - 통칭 춤룬. 예전에는 혈죽의 밥줄기였는데, 지금은 밥줄까진 아닙니다. 무협지의 이기어검술처럼 자신의 공격을 복사하는 룬무기를 소환합니다. (2분쿨 8초지속)
혈죽의 딜링 쿨기이자 생존기 중 하나입니다.
춤룬을 사용하면 8초간 무막이 40% 증가하여 거의 무적이 되며, 룬무기는 혈죽의 스킬과 평타를 복사해서 30%만큼의 복사해서 추가피해를 줍니다. 다만, 복사해오지 못하는 스킬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피들, 죽부, 뼈폭, 마수' 등이 있습니다.
죽음의 일격은 복사는 해오긴 하는데, '죽격 자힐'은 복사하지 못합니다. 딜만 복사함.
참고로, 춤룬을 사용하면 '심장 강타'로 얻는 룬마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초반 룬마력 수급용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쐐기에서 빅풀시 춤룬 켜고 들어가서 룬마력을 미리 쌓아놓고, 쌓아놓은 룬마력을 기반으로 버티는 형식의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가장 큰 단점은 글쿨이 돈다는 것이고, 그만큼 실질 지속시간이 짧아진다는 겁니다. 생존기에 글쿨을넣으면 어쩌라는 건지...
죽음의 진군 - 통칭 진군. 혈죽의 단 두개 뿐인 이동기입니다. 45초 쿨로 8초동안 이속을 30% 늘려주는 창렬걸음보다도 못한 쓰레기 스킬이지만, 발고자인 혈죽에게는 이마저도 감사합니다.
장점으로, 진군 사용시 이감이 걸려도 이속이 100%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평상시에 이감이 걸려도 최소 70%의 이속을 유지합니다.
정신 얼리기 - 통칭 정얼. 15초쿨 '원거리' 차단기입니다. 원거리 차단인 만큼, 차단을 지원해주도록 합시다.
언데드 지배 - 언데드 몹을 정배해서 쫄로 데리고 다닐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잉여스킬같은데, 의외로 쓸모가 많습니다.
아탈, 왕안, 썩굴같은 던젼에서 언데드 쫄을 정배해서 데리고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는 상대하기 까다로운 놈이나 딜이 괜찮은 놈을 정배해서 데리고 다닐 수 있기에 유용합니다.
어둠의 질식 - 45초쿨 원거리 스턴기입니다. 단일 대상이며, 5초간 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