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틴드랄 로그 한눈에 분석하기

아이콘 uniqsub
댓글: 6 개
조회: 4029
추천: 10
2024-03-06 09:14:38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 기거하는 쌀OO 입니다.
이번에는 틴드랄 대시보드입니다.
지난 글 : 스몰데론 대시보드 https://www.inven.co.kr/board/wow/2081/216101

틴드랄 초기 트라이(약 100트) 및 단상별 초기 트라이에 도움이 되는 대시보드이며,
듀얼모니터에 올려놓고 사용하니, 디테일즈보다 훨씬 빠르고 직관적으로 공대가 터져나가는 이유를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 공유해드릴 대시보드를 제대로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몇가지 로그 사이트 이용 방법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로그 사이트 이용 방법이 완전히 익숙하신 분들은 '색깔 있는 글상자' 전부 건너 뛰세요.

시간대 줌인-줌아웃 방법
  • 줌인
    • 아무 '그래프 영역' 에서 마우스 드래그
  • 줌아웃 (줌인 취소)
    • 뒤로가기
    • 혹은 [확대 초기화] 클릭


레포트 코드(16자리) 확인 방법
  • 본인이 라이브 로그를 올리고 있는 경우
    • 로그 사이트 우측 상단 드롭박스 클릭 후, 개인 로그 클릭


    • 주소창의 슬래시(/) 이후 16자리 코드 확보


  • 타인이 올리고 있는 경우
    • 그 사람한테 로그 주소좀 달라고 하거나,
    • 내 캐릭터의 같은 날짜 다른 킬로그(예: 2월 18일 옹이뿌리킬)에 들어가서, 16자리 코드 확보.
      단, 오늘 시작부터 하루종일 스몰데론만 박아서 킬로그가 없으면 다른 사람한테 달라고 해야 함 (아마도)


특정 트라이 코드(a.k.a. 풀 코드) 가져오는 방법
  • 가장 최근 트라이 코드 가져오는 법
    가장 최근 트라이 코드는 영어 last 입니다.

  • 특정 트라이 코드 가져오는 법.
    특정 트라이 리포트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의 노란색 테두리(fight=코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날의 첫 넴드 풀링이 1번이고, 숫자는 넴드와 관계없이 1번부터 계속 쌓입니다. )

  • 트라이 공대라면 최근 트라이만 보면 되겠지만, 좀 더 멀리 복기하실 일이 있으면 특정 트라이를 가져와서 분석하세요.



이제야 서두가 끝났네요.

인벤에 외부링크를 올리려 하니 글이 안 올라가지네요. 직접 주소창에 복사 붙여넣기 해주세요.

ko.warcraftlogs.com/reports/tLrbxNFzf2DHMKR6#fight=44&type=damage-done&pins=0%24Main%24%232b5450%24auras-gained%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4581%5E0%24Separate%24%23d91c1c%24damage%241%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3264%5E0%24Separate%24%231b9125%24damage%241%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6687%5E0%24Main%24%230e3b21%24damage%241%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7311%5E0%24Main%24%232e2c00%24auras-gained%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30583%5E0%24Main%24%234a2616%24auras-gained%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4497%5E0%24Separate%24%23b7ff00%24casts%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781%7C5487%7C768%7C1953%7C31224%7C359816%7C642%7C48020%7C204018%7C53271%7C1044%7C116841%7C58875%7C107574%7C24858%5E0%24Main%24%23ff0000%24deaths%240%240.0.0.Any%240.0.0.Any%24false%240.0.0.Any%24false%240%5E0%24Separate%24%23ff0000%24deaths%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true%240%5E0%24Off%24%234df74f%24healing%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15569%7C6262%7C423414%24121%5E0%24Off%24%23DF5353%24casts%24-1%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true%24108199%7C111771%5E0%24Separate%24%23244F4B%24casts%240%240.0.0.Any%240.0.0.Any%24false%240.0.0.Any%24false%24115450%7C527%7C4987%7C77130%5E0%24Main%24%23c762c7%24casts%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1044%7C53271%5E0%24Separate%24%23c762c7%24casts%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1044%7C53271%5E0%24Separate%24%23ff9900%24auras-gained%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5657%5E0%24Separate%24%23ff6600%24auras-gained%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false%24425652&ability=425610&options=8192
저 주소에 들어가시면, 스크롤이 엄청 많이 필요한 한 페이지짜리 로그가 뜹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레포트 코드(16자리) 가져오기'와 '특정 트라이 가져오기'를 이용해, 본인 공대의 레포트 코드와 특정 트라이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주소창에서 / # = & 등 특수기호는 건드리지 마시고, 그 사이의 값들을 잘 교체해주세요.

하루에 한번만 작업해 놓으면 됩니다. 특히 '특정 트라이 가져오기'를 'last'로 해두시면 매 트라이 라이브로그가 올라갈 때(전멸 직후)마다 새로고침만 눌러주면 됩니다.

대시보드는 대충 이렇게 생겼습니다. (한국 로그중에 아무거나 집어왔습니다.)


그래프 제목들이 주문이름 대신 주문ID로 보인다면, 새로고침 하시면 됩니다.
그래프 색깔들이 단색으로 보인다면, 새로고침 하시면 됩니다.

필요없는 그래프는 잠시 접어두거나, 완전 제거할 수 있습니다.
Graph: Separate를 클릭해서 Graph: Off로 만들거나, X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위쪽 그래프부터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탱커가 먹거나 흘린 버섯이 표시됩니다. 전투가 길어지면 그래프가 합쳐지니, 해당 버섯 DPS가 낮아보일 때 시간대를 확대해서 보시면 버섯 4개가 각각 어떻게 처리됐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빨간 버섯 초록 버섯 각각 4번씩 데미지가 '들어와 있어야' 탱커가 잘 밟은겁니다)


  • 2단상 싹트는 오라 디버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대원 20명 중 12명은 싹트는 오라를 맞아야 합니다. 대마보인지 그망인지 뭔지 가끔 오라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인게임 위크오라에서 집계가 안되는 것과 동일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걸로 누가 밟았니 누군 안밟았니 조지는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초기값은 Graph: Main으로 되어있어 최하단 그래프에 배경색으로만 표시됩니다. 필요시 Graph: Separate로 변경하셔서 일반적인 개별그래프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메인 그래프에 색을 입힘으로써, 리플레이에서 노란 배경색 시간대를 전후로 사람들의 배치와 동선을 확인하는 용도로 쓰는게 좋습니다.

  • 뿌리 자기 발 풀기를 누가 언제 썼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51초에 발풀기가 잘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1단상 1뿌리나 3뿌리 등 일반적으로는 발을 풀지 않아야 할 때 누가 발을 풀었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남의 발을 풀어줄 수 있는 자축과 주부는 저~아래 따로 있습니다.)

  • 죽음 로그도 있습니다. 해제 실수, 특임 실수 등을 의심하기 전에 해당자가 이미 죽어있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 생석, 치물, 고핀, 관문등 생존과 유틸도 추적중입니다. (죽손도 넣을걸 그랬네요)
    기본값이 Graph:Off로 꺼져있으므로 확인을 원하시면 Graph:Separate로 켜주세요.

  • 해제 그래프도 있습니다. 24년 3월 6일 시점에선 해제는 2초마다 해야합니다.

    트라이 초기 공대는 해제 사고가 많을 것 같아서, 더 잘보이는 대시보드를 추가로 하나 더 준비했습니다.
    워낙 간단해서 해제 전용 대시보드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ko.warcraftlogs.com/reports/tLrbxNFzf2DHMKR6#fight=44&type=dispels&ability=424581&pins=0%24Main%24%23244F4B%24auras-gained%24-1%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true%24424581%5E0%24Separate%24%23909049%24deaths%240%240.0.0.Any%240.0.0.Any%24false%240.0.0.Any%24false%240%5E0%24Main%24%2326170e%24auras-gained%240%240.0.0.Any%240.0.0.Any%24true%240.0.0.Any%24true%24424497
  • 나가서 해제받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축/주부가 들어갔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1단상 1뿌리, 3단상 3뿌리때 위주로 봤던 것 같습니다. 사실 3단상까지 간 공대면 대시보드가 그닥 필요 없어지긴 하지만..
    범욕도 여기에 넣으려다 말았습니다. 

  • 나머지는 깃털 특임과 관련된 그래프입니다. 깃털 먹은 사람이 표시됩니다.(특임 여부 무관) 또 섬광폭탄을 잘 먹었는지도 표시됩니다.

  • 마지막 Main그래프는 섬광폭탄 데미지를 표시함과 동시에, 배경색으로 뿌묵, 해제, 씨앗, (그리고 WCL기본기능인 블러드)가 표시됩니다. 또한 실금으로 사망, 자축/주부가 함께 표시됩니다.

    배경색 설명
    - 파란색: 블러드 (WCL기본. 법사 있으면 여러개 보이는게 정상.)
    - 갈색: 대뿌묵
    - 청록색: 해제(이글거리는 성장)
    - 누런색: 씨앗(불타는 오라)
    (배경색은 리플레이 타임라인에도 적용됩니다. 씨앗밟을때 공대 무빙 보실 때 누런 배경이 도움됩니다.)

    실금색 설명
    - 빨간색: 사망
    - 분홍색: 자축/주부



정보글은 여기까지이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제 피락을 잡으러 다녀오겠습니다.

Lv7 uniqsub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