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 및 황폐에 대해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 Preheat는 3시즌에 '증강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망가져 있습니다. (Augmentation Evoker is more broken than you think)'라는 이름으로 영상을 올린 바 있습니다. 

 우리가 'warcraft log uploader'같은 프로그램으로 전송하는 전투 기록에선 에서는 증강의 딜을 정확히 분리해서 기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블리자드에서 만든 기록 유형이고, 우리는 기록 방식을 변경할 방법이 없습니다. 여긴 그저 대상의 버프가 언제 적용됐는지, 딜러가 딜을 얼만큼 했는지만 기록됩니다.

 이 전투 기록에 증강 기원사의 딜을 더해주는건 warcraftlogs, 즉 로그 사이트에서 하는 후처리 작업입니다. 
증강 기원사의 칠흑의 힘 버프를 받은 정기 주술사가 번개 화살로 80만의 데미지를 줬다고 칩시다.
우선 증강 기원사의 지능 수치에 따라 가중치가 정해집니다. 10%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로그 사이트에선 정기 주술사가 72만의 데미지를, 증강 기원사가 8만의 데미지를 줬다고 분리해 줍니다.

문제는 이러한 분리 작업이 완벽하지 않단 것입니다.
부죽의 일부 스킬은 가중치가 10%여야 하는데 1%만 적용되기도 하며, 
징기의 사형 선고 같은 스킬은 아예 적용에서 제외되기도 했습니다.(지금은 고쳐졌다고 하네요)
악딜은 광딜에서 강력한 '성난불길', 3시즌 티어셋 자체가 적용이 안되기도 했죠.
거기다가 틴드랄 덤불 같은 대규모 풀링은 가중치가 -값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거꾸로, 야냥 같은 경우엔 칠흑의 힘이 적용되어 있지 않는데도 증강에게 가중치를 뜯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스몰데론의 뎀증 사이페는 딜 증가 전 가중치만 가져가거나 
틴드랄 사이페 보호막 딜은 영겁의 숨결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가중치를 가지지 못하는 버그도 있습니다.
더 많은 증강 로그 오류는 여기를 참조하세요.

 이런 문제는 증강에게는 어떤 대상이 적절한 버프 대상인지 비교하기 어렵게 합니다. 
당연히 내 딜 빨아먹은 사람이 딜이 더 높게 잡히니까, 이 사람한테 주는게 맞구나~ 라고 생각해서 실제보다 멍청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증강이 아니어도 문제입니다. 트라이 중엔 어떻게 하는게 딜이 더 잘 나오는지 이리저리 실험하기 마련인데, 내가 실제로 딜을 잘 한 것인지, 증강 딜을 빨아먹어서 더 세진 것인지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

 로그 사이트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3시즌 내내 증강에 대한 로그 적용 오류를 계속 수정해왔습니다. 그런데, 4시즌이 오면서 문제가 더 심각하게 재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4시즌 아미드랏실 신화 기준 딜러들의 모습입니다
무전부터 시작해 생냥까지는 완만하게 이어지다 잠행, 증강에서 갑자기 고꾸라지는 모양새를 보입니다.
실제 딜량이 얼마인지는 알 수 없으나, 블리자드가 4시즌 들어 증강에 대한 딜량 버프를 언급한 바 없는 것을 보면 로그 적용 방식에 의한 오류일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잠행도 아카리가 본인과 분리(...)되는 해괴한 버그를 겪었는데,
증강은 그것보다도 상황이 나쁩니다.


3시즌 피락 첫 킬을 할 때의 저의 로그입니다. 템렙이 487이었고, dps가 223000 나왔습니다.


4시즌 피락 킬을 할때의 로그입니다. 템렙은 519였고, dps가 254000 나왔습니다.
로그에 문제가 없다는 가정을 하면 증강은 템렙이 32가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dps가 3만 밖에 안오르는 미친 직업이란 소립니다. ㅋㅋ...ㅋㅋㅋ......(심지어 티어셋도 같음)

다행히 5월 14일자로 로그 사이트의 가중치 적용법에 패치가 이뤄져서, 
5월 14일자 킬부터는 증강이 좀 더 정상적인 딜량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상위권에 30만 dps가 보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적용되지 않는 스킬들이 남아있다는 점, 
그리고 스킬이 추가되면 추가될수록 증강의 로그 적용 문제는 갈수록 나빠지기만 할 거라는 예측이 
씁쓸하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