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페이즈 - 대망의 스톰윈드 항구 페이즈
3페이즈에서 가로쉬의 피를 0%까지 만드는데 성공하면 가로쉬 안으로 빨려들어가 스톰윈드 항구로 이동됩니다.
3페이즈에서 소용돌이 쫄을 드리블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있습니다.
어차피 공간 자체가 변하니까 그 안에 뭐가 남아있든 이젠 아무런 상관이 없거든요.
일단 네임드를 시작할 때 기절 상태로 준비 시간을 주는데 걸어둔 도트 데미지는 계속해서 들어가니 딜 조금이 아쉬운 공대라면 3페이즈에서 빨려들어가기 전에 꼭 도트리필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디테일한 내용을 설명하기 이전에 한 눈에 보기 좋게 번호를 붙여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구에 도착하고 기절 상태로 준비시간을 가짐
2. 시작하면 바로 탱커는 머리를 돌려 탱킹을 하고 본진은 약산개 형태로 가로쉬 등에서 딜&힐
3. 악의(1)
4. 악의(2)
5. 폭격 요청(1) - 전쟁의 별 유도
6. 악의(3) & 가로쉬의 명백한 분노를 전쟁의 별로 차단
7. 악의(4) -> 폭격요청과 맞물림. 악독한 작렬을 버텨낼 수 있는 무적기 보유 클래스 3명을 정해서 진행.
8. 폭격 요청(2) -> 전쟁의 별 유도 X
9. 악의(5)
보통 이 정도에서 끝이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4페이즈보다 3페이즈에서 애를 먹어서 그다지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공략을 숙지하고 있으면 굉장히 단순하거든요, 이제 디테일한 부분을 설명해보겠습니다.
A. 악의
가로쉬의 악의가 한 명의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작렬한다. 악의에 맞은 플레이어는 주변의 2명의 공격대원에게 악독한 작렬을 발사해 350,000의 암흑피해를 입히고 악독한 작렬로 인해 받는 피해를 3초간 75% 증가시킨다. 악독한 작렬을 맞아줄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 악독한 작렬을 악의 대상자와 가로쉬에게 적중한다. 가로쉬가 악독한 작렬에 맞으면 가로쉬의 기력이 5 생성된다.
영상을 보신 분이시라면 "아 보라색 원에서 들락날락하는 그거군!" 하고 단숨에 눈치채실겁니다. 악의가 오면 일단 악의 대상자는 가로쉬 등쪽에서 본진 한가운데로 와주셔서 악의의 원형 테두리에 모든 공대원들이 서있도록 자리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공대원 분들은 자신의 디버프창을 보면서 '악독한 작렬'이 걸리면 악독한 작렬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나가있다가 풀리면 다시 원안으로 들어오는 단순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이 단순한 작업이 안될 경우 악독한 작렬 대상자의 피가 순식간에 까이고 결국 급사해버리고 가로쉬의 기력이 여러분의 계산을 넘어서는 속도로 올라 큰 샤 쫄을 사군뽑듯 마구마구 뽑아내는 명백한 분노를 전쟁의 별로 차단하기 힘들어집니다. 이러면 샤쫄이 나와서 전멸해버리죠.
B.폭격요청
가로쉬가 스톰윈드 상공의 호드 함대에게 폭격지원을 요청한다. 폭격은 5초동안 폭격위치에 네이팜 탄을 남긴다. 폭격에 맞은 플레이어는 350,000의 화염피해를 입으며, 네이팜 탄의 범위안에 있는 플레이어 또한 350,000의 화염피해를 입는다. 또한 한 위치-8M 내외 정도로 추정중-에 3명의 플레이어가 뭉쳐있으면 불안정한 강철을 별이 투하된다.
-> 툴팁에서는 분명히 3명이라고 적혀있는데 저희는 3명으로 유도가 안되서 4명에서 유도했습니다.
보통 스톰윈드 페이즈에서 실패하면 대부분 이 폭격요청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폭격요청이 오면 하늘에서 운석이 떨어지는데 이걸 맞으면 피가 많이 빠지기 때문에 맞지 않도록 스톰윈드 항구의 한쪽 구석으로 이동하면서 정해진 유도조를 제외한 나머지는 산개해서 개인거리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유도가 잘못되면 별이 아예 안나오거나 별이 두개씩 나오는데 안나오는 경우엔 전멸기를 차단하지 못해 전멸이고 두개가 나온 경우에는 힐업기를 전부 퍼부어서 당장은 버텨낼 수 있습니다. 전쟁의별이 터질때 공대 데미지와 함께 차단이 들어오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유도된 별은 가로쉬의 기력이 97일 때 드리블러가 가로쉬를 통과하면 정확히 가로쉬에게 박혀 터지면서 전멸기인 명백한 분노의 차단이 이루어집니다.
C.명백한분노
가로쉬의 기력이 100이 되면 시전하는 스킬로 시전이 끝나고가 아니라 시전도중에 샤쫄이 계속 소환되기 때문에 위에 적은 대로 기력이 97 정도 됐을 때 들어가시면 시전하는 순간 딱 알맞게 차단이 됩니다. 너무 빨리 박아버리면 박히고나서 유유히 시전을 시작해서 스톰윈드가 샤로 가득차게되고 너무 늦게 박으면 이미 나온 샤쫄들로 탱커가 터져버립니다.
드리블러의 역할을 수행하시는 분들은 많은 킬동영상을 꼭 보시면서 타이밍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페이즈부터 3페이즈까지 구구절절 툴팁을 적어놓지 않았는데 4페이즈 만큼은 가로쉬의 사용 스킬이 어떤 것인지 전원이 잘 숙지한 상태로 진행해야만 잡아낼 수 있습니다. 택틱대로 진행하면 정말 쉽지만 하나라도 안되면 바로 전멸로 이어져버리니까 이 부분은 가로쉬를 잡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꼭 알아두셔야 할 것 같아 적었습니다.
이제 남은건 의문이 생길만한 부분에 대한 부연 설명입니다. 명백한 분노에서 쫄이 1~4마리 정도까지는 외부생존기 지원을 받은 탱커가 어떻게든 달고 버티면서 가로쉬를 밀어서 킬을 할 수 있으니 쫄이 조금 나왔다고 해서 포기하지마시고 끝까지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넘버링된 7번에 있는 4번 악의는 대부분 두번째 폭격요청때 이동하려는 와중에 악의가 오게 되는데요. 이때는 전담자를 정합니다. 전쟁의별이 나오면 큰일이기 때문에 악의의 데미지를 커버하면서 전쟁의별 유도가 되지 않도록 말이죠. 저희의 경우 무적이 있는 신기님 그리고 공저가 있는 냥꾼님등 무적기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가 이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여기까지만 통과하면 자리잡고 딜한번 하다보면 다섯번째 악의가 나오면서 가로쉬가 죽게됩니다. 일단 기억나는 것은 대부분 추려서 넣은 것 같은데 혹시 이해가 잘 되시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확인 후 바로 대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