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전장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평전] 10.2 평전 후기 그리고 짜잘한 팁들 (23-02-03 수정)

아이콘 Tatse
댓글: 18 개
조회: 3545
추천: 21
2024-01-15 19:47:37

개인적인 경험이랑 주관적인 생각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읽다가 아니다 싶으면 읽지마셈.

아이콘들은 그냥 보는용임.


이번 시즌 평전 재밌다.
잠깐 하고 일이나 하러 갈까 생각했던 시즌인데.

무슨 영문인지 북미 한인들 사이에 평전 붐이 일어나서 평전을 무진장 많이했고. 목표 점수 찍고 지금은 게임 수
줄이다가 계정 끝났다.

이번 시즌은 죽기, 전사, 악사, 조수드, 파흑을 해봤고 가장 깊게 판건 죽기와 전사였는데
막상 전처럼 플레이가 안되서 죽쒔다. (버러지의 표본인듯)

정작 목표치는 운무가 막타쳤다.
가평은 중간도 해보고 (1800~ 2000)

고평도 해봤고 (2100~2200)
초고평도 해봤다. (2300~2500)

초고평은 그냥 글로벌 가평 높은 곳에서 한거지 순수 내 실력으로 올라간 가평은 아님. 버스도 시원하게 탔음.

이번 시즌에서 겪은 평전에 대해 몇 가지만 적어보고 나중에 시간되면 다시 와서 평전 해보고 싶음
(그땐 용딜이나 운무를 하나 더하고 싶음)


1. 이번 시즌의 큰 변화. 블러드

피의 욕망
이제 평전에서 블러드 써진다. 이게 있고 없고가 좀 차이가 나는거 같다. 상대가 올리면 같이 올려서 싸우거나
중요한 순간에 켜서 하나 밀어버리는게 가능하다. 덕분에 법사, 술사, 냥꾼의 입지가 조금 늘었다.

용힐과 용딜의 비중도 좀 크게 늘은 것 같음.
(용딜은 지금 개미친놈 처럼 딜이 세다)

블러드 예민한 사람들은 콜해도 안올라오면 발작한다.

근데 나도 좀 이해가 안가는게 용딜, 정술, 법사, 냥꾼들은 블러드가 쿨기인데 왜 자기 딜할때 안키는거임?
블러드클 10명중 거의 절반이 블러드 유무를 몰랐던거같음. (평전에서 켜지는걸 몰랐다면 인정)

블러드클은 우리편이 콜하는거 보거나, 상대가 올리면 같이 올려주자. 한 판에 2번 정도 돌리는데 안하면 손해니까.

야냥의 블러드 꼼수가 있는데. 이게 버그인지 정상적인 발동인지는 나중에 알아봐야할듯? 
(근데 마법책의 스킬에 따라 발동여부가 다르니 뭐가 어쨋든 버그가 맞는거 같음.)




야수 사냥꾼이 명예 특성 '마음이 통하는 야수'를 찍고
펫 스킬창에 있는(하단) 블러드가 아니라.

마법책을 열어서 그 안에 있는 블러드 스킬을 사용하면
사냥꾼 개인에게 적용이 아닌 팀원 10명에게 20초짜리 블러드가 적용되는 버그가 있음.

만족함 (10분간 블러드 못 받음) 버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법사,술사,용의 블러드 40초짜리를 사용하고 끝난 뒤에

야냥의 블러드를 사용하면 20초를 더 유지 할 수 있음.




2. 유난히 성능이 좋은 클래스

평전에서 진짜 공해라 느껴질 정도로 너무 강한 캐릭터들이 많다. 
설계가 그런가보다 하는데 그냥 기믹 자체가 사람 개열받게한다.


독칼
도적을 말하자면 지금 도적이 걍 미친놈이다.

암살이랑 잠행 둘다 존나세서 사람 하나 죽여버리는데 아무것도 안쓰면 평균 5초만에 삭제한다. 
지금 도적 평가가 어느정도냐면 1:1을 이길 수 있는 클래스가 아에 없어서 거점 수비를 보는데

도적이 메즈가 아니라 사람 하나 죽여버리고 따는 수준임. 
깃수인 악탱과 수드도 잠행과 암살한테 1초컷 나는 사태도 발생한다.

그리고 도적이 사람하나 찍어죽이는 능력만 센게 아니라 힘싸움도 진짜 너무 세다.

목조르기 칼날 부채 혈폭풍
암살 혈폭풍트리, 광역 강화목졸 같은 미친 스킬들이 너무 좋다. 코트모구나 길니아스에서
2암살한테 칼부 혈폭 목졸에 팀 썰려나가는 그림 꽤 자주나온다. 그 판 내내 칼부 소리만 듣다가 끝나기도함.

어둠의 결투
그리고 어결은 좀 삭제를 해야할거 같음.
그망 무적은 도대체 왜 있는지도 모르겠고.

늘 말하지만 평전을 짠다면 도적 없으면 개고생 스타트니 도적 없으면 평전 안하는게 났다. (점수 올리고 싶다면)
꼬우면 자기가 키워야함 실력에 따라 판이 달라지는데 부담은 오지게 되서 아무도 안할라함.

2차 스텟 : 모름, 아마 특화일거임.

혼돈의 각인
그리고 악사.

이번 시즌 리워크되면서 너프가 되긴했지만 아직도 사람 하나 도륙내는건 탑급이고. 위 폭군 도적을 견제 할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 같음.
일단 이번 시즌에 추가된 신기능인 신호(핑) 시스템으로 팀원들과 자신이 은신의 위치를 확인하는 법이 더욱 명확해졌고. 

영혼 시야
은신 클래스의 거점 공격을 가장 빠르게 커버 할 수 있고. 맵 상에서 이동 능력이 제일 뛰어나다.
운무랑 드루랑 비슷한 기동력인데 악사가 더 뛰어나다 생각되는 이유는 활공과 지돌 복퇴 탈태 황걸 때문임.

활공 탈태 지옥칼 사냥 벗어나기 지옥 돌진

정수파쇄 칼춤, 칙령, 사냥, 2셋 칼춤 글투와 노멀 글투 또 제물의 꾸준딜까지 걍 딜도 마음먹고 하면 미터기 폭발도 가능함. 타성은 사기다.

악사도 도적과 마찬가지로 실력에 따라서 힘싸움이 아닌 오프싸움 (본 힘싸움을 제외한 곳)을 많이 하고 커버를 보는데. 잘하는 사람은 이 능력이 뛰어나서 게임 자체가 쉽게 풀리는 경향이 있다. 이번 시즌은 악사가 잘하면 게임이 너무 쉬운 경향이 많다.

전사, 죽기보다 쉬운데 성능은 또 밀리중엔 탑급임.
자고로 악사는 누구 하나 빠지세요 콜 나올때 조드와 함께 항상 1순위로 빠져야하는 존재다.

빠릿빠릿하게 움직이지 않을거라면 악사말고 딴 클래스 하는걸 추천한다.
근데 이것도 좀 웃긴게 악사가 한타가 세서 힘싸움에 없으면 아쉽기도함. 딜레마 같음.

2차 스텟 : 특화



불의 비

흑마는 여전히 똑같다.

안짜르면 뒤진다. 그림자 균열이 추가되고 평전 메타가 잡기술 메타가 되고 그 중에서 낙사와 슬로우가 유난히 중요해졌는데. 흑마의 그림자 균열과 관문에 따라서 승패가 갈린다면 믿김?


폭눈 날먹승의 주역은 흑마 균열에서 만들어지니 평전을 하고 싶은 흑마는 균열을 활용하는 법을 익혀보자.
흑마 혼자서 균열로 낙사를 만들 수는 없고 균열로 적들 보내버리면 후속으로 넉백을 유도하는

천둥폭풍  평화의 고리  집중의 천둥 차  짜릿한 비취 번개  화염 폭풍  태풍  방출 사격  고성능 폭발 덫
술사 천폭, 운무 평고,짜비번, 냥꾼 폭덫, 법사 화폭, 조드, 용 태풍 등으로 서폿을 해주는거다.
가장 많이 하는건 균열, 평고 콤보고. 균열을 대비하는 법은 운무 재활 말고는 없다

왜냐면 그림자 균열은 캐스팅이 아니라 즉시시전 기술이기 때문에 짤로 딜레이를 할 수도 없다. 
보통 어격 균열을 쓰는데, 어격이 곧 균열을 쓴다는 신호니 어격(암흑계)를 좀 짤라보는데 전부다.

가장 많이 하는 낙사 콤보는 흑마 소환진을 뭣 같은 곳에 깔고 그균 > 평고가 일반적이다.
마이크를 한다면 술사, 법사와 맞출 수 있고. 냥꾼이 폭덫을 낙하시킬 곳을 바라보고 비스듬히 깔면 균열 이동 후 자동 발동이라 평고보다 쉽긴 하다.

사람들도 균열을 알고 있어서 재활로 대처하거나 어떻게든 벗어나려 하는데. 이걸 돕는건 죽기 흉물사지나 그외 광역 스턴 같은거다.
균열을 쓴다 그러면 못 벗어나게 스턴이나 행불류 메즈를 걸어주자. 속박은 낙사가 안된다는 얘기가 있음. 뿌묶은 광산에서 쓸수 있음.

균열+낙사에 대한 잡기술 글은 후에 기회가 되면 작성해보도록 하겠음. 잡기술 포인트가 꽤 많아서 이 글에 적는건 힘들어보임.
그균이 너프되지 않는 이상 평전에서 그균은 꽤 자주 쓰일거 같다.

2차 스텟 : 특화 (가속 세팅은 본적이 없음, 고흑은 다른가?)


조수드

어둠땅부터 쭉 국밥 캐릭터였고 메타적 변화라고는 자군 수비와 어결 대처, 오프 싸움에서의 상황판단 같은
부가적인거 제외하곤 난이도도 쉽고 평전에 하나 있으면 든든한 캐릭터. 평전에서 제일 오래 붙잡았던 캐인데. 

피로도가 좀 상당하고 수비보는게 영 재미가 없음.
하라면 할 수 있는데 더 재밌는 캐릭이 많아서 어느 순간 거부감 느껴짐 ㅋㅋ

악사와 도적을 합쳐놓은 역할을 하는데
성능도 쭉 좋았어서 아무리 봐도 평전을 위해 만들어진 클래스가 아닌가 싶은 사기캐릭터.

늘 그렇지만 탱되는 조수드는 글로벌에서도, 한인 파티에서도 없는 자리도 만들어서 모신다.

2차 스텟 : 조드만 한다면 극가속 OR 특화 조금, 수드를 해야한다면 특화 비중이 좀 더 커도 됨.


그리고 가장 역대급이라 생각하는 평전 플레이메이커


 
기의 고치 재활 마비 팽이 차기 범의 욕망 마나 차 집중의 천둥 차 기공탄

운무.

미친 기동성, 쩌는 힐, 반무적 고치, 평전 사기스킬 재활, 평고, 팽차, 마비, 넉백, 깃스핀, 
롤에 서포터라는 개념이 있고, 오버워치에 힐러가 존재하는 것 처럼. 운무는 서폿과 힐링 능력을 가진 유틸부자다.

사실 운무에 대해서는 설명하기가 좀 어렵다.
객관적으로 평전에서 만나보면 딱 봐도 좋아보이는게 한눈에 보이기 때문임.

위에서 말한 잡기술 메타의 핵심이고. 날먹승을 위해 균열 죽손과 맞춰 떨구기(낙사)를 유발 하는 것도 가능해서.
짜비번 2번과 평고로 아주 가성비 좋게 상대방을 제외 시키는게 가능함.

재활 고치 평고 마나차는 말할 필요도 없고.
개인 생존기도 너프가 좀 됐지만 쓸만함. (그래도 나는 잘죽는다 생각함)

위에거 다 하더라도 극복해야하는 문제는
자신이 처맞을 때 어떻게 사느냐인듯.

용군단 1,2,3 모든 시즌 통틀어서 운무 만큼
점수 복사기 캐릭터도 없었던거 같음.
조금만 익숙해져도 쉽고 힐 이외에도 할 수 있는게 많아서 재미 있음

자신이 부캐를 키운다면, 힐러를 해보고 싶다면
운무를 하나 키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임.

2차 스텟
극 가속 : 천신 가속까지 활용하거나, 세이룬을 사용함. 답답함이 없고 힐이 좀 재밌음. 마나가 좀 많이 탐.
극 특화 : 안개돌풍 (특화) 100퍼 증가 특성을 찍어서 활용. 답답함이 좀 심함. 
복합 가속+특화 : 섞는 세팅. 안개돌풍 힐량도 챙기고 싶고 답답함도 줄이고 싶은 세팅


요약하면 지금 평전 S급 성능은
도,조,악,흑,수 같다. (리워크 징기가 많이 구려짐)




절멸

죽기

합 안맞추면 구린데 합 맞추고 스킬을 잘 쓰면 효율이 배가 되는 클래스 같은데 전 부터 느꼈지만
죽기의 죽손이 게임 판도를 바꾸는 경우가 많아서 나도 그리 생각하지만 주변에서도 죽기를 좀 높게 치는 경우가 있음.

얼음 결계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얼음 결계

뭣보다 이번 시즌에선 위에서 말한 잡기술 메타에 죽손이 곁들여지는데. 다른 냉,부죽 과는 다르게 죽손이 쿨이 짧은 혈죽이 죽손을 더 자주 땡기고.
힐러든 딜러든 전장에서 제외 시키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말 그대로 사람 개열받게 하는 플레이를 혈죽이 할 수 있다. (고혈압 주의)

얼결 하나만 쳐도 슈퍼 이감이 2명씩 걸리고 40미터나 되는 죽손은 2번 충전이나 된다.

즉 S급 캐릭터들이 B급 죽기랑 죽손 낙사 합만 맞춰도 죽기는 단번에 S급 성능으로 올라가는거 같음. 
가운데에서 힘싸움만 하고, 딜레이 안하는 죽기를 뭐하러 씀..? 기동력 좋은 악사나 전사를 쓰는게 낫지.

2차 스텟 : 가속 20퍼 맞추고 극특화, 그게 아니라면 그냥 올특화.

웃긴게 죽기 제외하고
위 다섯 클래스로 평전 구성이 가능함.

도조조악악흑흑 운운운
도도조조악악흑 운운운
도조조악악흑흑 운운운

여기에 죽기 랑 용힐 추가한다면
도조조악죽흑 용운운 + 아무거나1


0.5 패치 이후로 물리 판금캐의 생존 너프로 인해 죽기가 상당히 잘터짐.
진짜 너무 잘죽으니 이 부분은 고려해야함.



위 다섯 클래스 기반으로 두고 조합 짜면 반은 먹고 들어가는거 같음.
블러드를 위해 용이나 냥꾼 들어가도 좋고 전사도 좋은 픽 같음.

한국 시간으로 오전~오후 2시 가진 북미 고평 트위치 방송이 많은데 조합이 다 거기서 거기임 ㅋㅋㅋㅋ






3. 조커픽


전형적인 S티어 급 클래스를 제외하고 하나쯤 있으면 활용도가 좋은 클래스가 몇개 있다. (주관적임 ^^)

혈죽, 황폐, 격냥, 무전

 
혈죽이야 위 죽기 설명부분에 적었고


황폐

즉 용딜의 경우에는 이번 시즌에 딜이 개 미쳐가지고 혼자 무빙 카볼을 쏘는 수준의 빅데미지를 보여준다.
순삭이 뭔지 제대로 보여주고. 경우에 따라 순식간에 3~4명 정도를 녹이는 딜도 보여준다.

기동성도 좋고 블러드 사용이 가능해서 힐러 조합을 운무운무수사로 고정하고 용딜을 기용해서 블러드를
커버하기도 한다.

실제로 1월 15일 기준 북미 평전 랭킹 5위에 용딜이 있으며 상위 50명중 23위 32위 41위에 용딜이 있다.

거의 비지 않는 딜사이클과 차단에 대한 부담도 적고 소소한 유틸로 팀원들을 돕기도 한다.
낙사 메타에서 본인이 낙사를 시키기도 하고, 떨어지는 팀원을 구출로 구해주기도 한다.

드리블과 슬로우가 중요한 시점에서 원거리 중에선 조드 다음으로 발이 프리하고 (무빙딜 실화냐고..)
순간적인 순간딜(누킹)은 파흑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다.

유난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개체수가 적은건 아무래도 외형이 ㅈ같아서 키우기 싫은 것 같다.
나중에 복귀하고 여전히 좋다면 키워보고 싶은 클래스다.

2차 스텟 : 모름
 


격냥
은 일단 짤을 받지 않는 원거리 딜러라는 점과 물리피해 원딜이라는 점. 천 클래스의 천적이다.
3시즌 와서 버프를 심하게 받은 것도 있고 티어셋 효과도 괜찮아서 평전에서 전체 딜량 1위는 우습게 하는 클래스다.

상황에 따라서 거점 테러도 가능하고, 수비도 가능하며 폭덫으로 낙사도 가능하고. 은신도 가능하다.
비루하지만 거북상으로 세미 무적도 보유하고 있으며, 블러드 사용도 가능하다.

뻔한 조합을 짜는건 어려움이 있지만, 격냥도 나쁜 클래스는 아니라서 있다면 기용해도 될 것 같다.
솔직히 격냥 좋은거 2시즌 부터 나타났는데 특출나게 잘하는 사람 찾기도 힘들었고. 도적과 비슷하게 플레이 하는 상황도 많아서

개체수에서 어려움이 좀 따랐던 클래스 같음.

2차 스텟 : 모름


무전
은 와우에서 손을 가장 많이 타는 것 같다. 분명 같은 전사인데 세팅도 비슷하고 스텟도 비슷한데
딜량 차이가 확연히 나타나서 실력의 편차가 좀 심한 클래스라 생각된다. 나도 좀 제대로 파보려고 했는데 

내가 생각했던 1시즌 필격 원툴 무전 평전과는 좀 느낌이 달라서 전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진짜
전사 유저가 드럽게 잘해야하는 것 말고는 없는 것 같다.

칼폭의 상향과 출혈 피해로 딜량을 높게 찍는게 가능하고 그렇다고 단일 딜이 약하냐? 그것도 아니다.
부죽과 마찬가지로 사람 하나 머리 깨버리는데는 무전만한게 없다.

전장의 사령관이라는 신규 명특으로 좀 더 유기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해졌고.
가로막기 2회 충전 명특도 소소하게 팀을 도울 수 있게 됐다.

칼폭을 주로 사용하는 전사가 되서 칼폭 명특으로 인해 스로우 시켜서 좀 더 잡아두고 갈아버리는게 가능해졌다.
뭣보다 폭망과 충파를 같이 찍는게 가능해서 스턴이 비는 것을 커버하는 것도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


2차 스텟 : 가속 5000이상 이후 특화가 제일 많음. 나도 이렇게 세팅함.
적을 당시에 좀 실수했던 내용. 보통 4000~4300 에서 특화를 밀고 있음.


맨날 어느 클래스가 좋아요? 무슨 전문화가 좋아요? 하고 고민한다면
이 글을 떠나서 그냥 체크 PVP 평전 랭킹 보는게 제일 정확하다.

어떤 클이, 어떤 특성이 인기가 많고 좋은지 통계가 보여준다.



와우 PVP에서 구린 클래스가 얼마나 있겠음 다 좋은데 평전에서 좋냐 안좋냐가 나뉠 뿐임.
도적, 조드, 악사, 흑마, 운무가 유난히 평전에서 좋은거지 다른 클래스가 구린게 아님.

맵에 따라서 어떤 특정 클이 좋을 수도 있음. 폭눈에서 낙사를 하기 위해서
재활에 고통받는 정술이 좋을 수도 있고, 적을 슬로우 시키기 위해, 달라 붙는걸 지체시키기 위해서 냉죽이 좋을 수도 있음.

평고를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그균 합을 맞출 수 있는 풍운이 좋을 수 있고.
테러를 위해 생냥이 좋기도 함.

그냥 맵에 따라서 클래스 편차가 좀 있고, 모든 맵에서 효율이 좋은 클래스가 따로 있는거임.
맵 자체가 특정 맵만 걸리는게 아니라 6가지 이상의 맵이 평전에 나오는데 그 맵을 모두 이기려면
전체적으로 좋은 클을 고를 수 밖에.

근데 개인적으로 폭눈이랑 깊바협은 좀 삭제를 해야할거 같음.
폭눈은 낙사 잡기술 메타의 근원이 되는 맵이고.

깊바협은 도대체 왜 얼라 베이스에만 시계가 있는거임..?
길니, 아라시, 폭눈 모두 버프가 랜덤으로 나오는데 고정으로 나오는 맵이 딱 하나 깊바협임.

근데 얼라 진형만 시계가 있어서 변수가 좀 나옴 ㅋㅋㅋㅋ 어둠땅때 수드 제단 수비가 진짜 최악이었지.








어차피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 많아서 이 글이 그 사람들한텐 턱없이 부족한 글일지도 모르지만
지금 북미 한인들 평전 많이 하는데 누군가가 더 많이 알려주면 더 많이할거 아님? 님들도 구인 때문에 고통받기 싫을거고.

그래서 내 기준으로, 내 경험 위주로, 그리고 통계 보고 좀 써본거임. 꼬우면 뭐 어떻게해 꼬우면 님이 뭘 어쩌겠음
통전게에 평전 가이드글이나 팁 같은게 정말 없어서 누군가는 나서서 알려주는게 좋잖아. 

옛날 통전게에는 PVP 관련 가이드나 팁들 많았는데. 지금 그런거 없다고
그런거 하지말라는 것도 아니고. 한섭은 이젠 힘들지만, 적어도 한인들 많은 북미에서 평전 하려면 다 같이 재밌게 했음 좋겠어.



글이 좀 길어졌는데 간략하게 요약하고 마무리함.


도적 : 수비 보는 클래스가 도적 하나에 뒤졌다고 해서 문제되는거 없음. 도적 개세다.

악사 : 눈만 키는게 아니라 신호 시스템 써서 팀원들에게 은신 위치 알려주자. 백업, 오프싸움 플레이 안할거면 악사로 평전 안하는게 나음.

조드 : 당연히 경우에 따라 수비 봐야하고 악사와 마찬가지로 빨리 빠져야함, 회바 최대한 많이 땡겨야하고 나머진 악사랑 동일함.

흑마 : 균열 쓰는걸 익숙해지자. 지금은 안쓰면 손해라 왠만하면 쓰는게 났다. 균열이 만드는 변수가 엄청 많다.

운무 : 평전 황족 취급 받고 싶으면 키우자. 짜비번, 평고 낙사 안할거면 운무 필요 없다. 근데 필요 없진 않음. 제발 운무해줘. 다 알려주면서 할게.

죽기 : 운무, 흑마와 함께 개잡기술 메타의 다리가 되는 클래스. 딜은 기본적으로 잘쳐야하고 슬로우 위주 플레이를 하자. 그리고 쿨티란 하셔 뒤지기 싫으면





찐찐 요약

운무가 진짜 대황족이라 앵간한 글로벌 점수 높은 곳에서 너도 나도 모신다 운무 하나가 아쉬워서
가평 높은 곳에서 마음 편하게 버스 타는거 가능함. 그러니 운무 하세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막공 모으면 운무가 없어.
사람에 따라서 도적 없으면 겜안하거나 탱 없으면 겜안하는 사람은 있어도 나는 운무 없으면 막공 잘 안모았음.

지금은 시즌 3을 마무리하고 쉬지만 평전 방송 같은건 계속 봐서 이 글은 뒤쳐진 후진 메타글이 될지도 모름.
그래도 용군단 3시즌 내내 거의 변하지 않아서 핵심 기술 삭제나 큰 너프가 아닌 이상 특정 클은 계속 쓸거임.
(운무는 극단적으로 재활 명특 사라지면 안쓸지도 모름..)

글 자체는 평전으로 점수 올리고픈 평전 유입유저를 위해 쓴거임
그리고 모두 마이크 좀 하자~ 그럼 모두 즐겜 하세요~!


Lv70 Tatse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