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모드 게시판에 쓰지 않는 이유는, 거기는 내가 정성스레 글을 써도 순식간에 뒤로 밀려버리기 때문에...(근데 나도 똥쟁이긴 해)
아무튼 블리자드가 지금까지 필드 pvp 에 여러 요소와 변경점을 추가하려고 신경 쓴 부분이 많았는데, (격아때 전쟁모드 시스템-현상 보급 등, 용군단때 피투성이 추가 및 pvp 탬렙 조정) 필자는 뭔가 조금 더 많이 추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
그래서 이 망할 농가를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살릴 수 있을 까 고민할 찰나 이것저것 끄적여 봄
1. 마을 차원문의 두루마리 시스템 추가 및 전투 중 다른 지역으로 순간이동 못하게 패치
추종자런이 이젠 더 이상 안통하지만 여전히 비슷하게 다른 지역이나 인스로 튀는 수단이 많이 남아있음. 블리자드가 이걸 다 언제 잡을 지 모르겠다만, 사실 쟁모드 시스템이 생기기 이전에는 여러 방법으로 튈 수 있는 수단을 공식적으로(?) 추가했었음. 대표적으로 드군의 나무 자객의 위장
암튼 내가 원하는 건 그런 빤스런 수단 다 막게 블쟈가 패치하고, 거기에 '마을 차원의 두루마리' 라는 시스템을 추가하는 거지. 이건 워3 타운 스크롤 포탈이랑 거의 유사한 시스템으로, 사용하면 5초 무적 후 귀환지로 이동하는 아이템. 이걸 전쟁모드 상인이 팔게 하고 대신 쿨은 1시간에 비용은 3만 골드.
시간과 돈 없으면....죽어야지. 그게 자본주의 사회니까
2. 1명이 3명 이상에게 다굴 맞아서 죽으면 지역 알람 뜨게 활성화 및 실시간 격전지 알람
예전 클래식때 처럼 비슷하게 WorldDefence 채널에서 누군가가 죽으면 노란색 글씨로 지역이 공격받고 있다고 문구가 뜨는데, 내가 원하는 건 이거랑 좀 다르게 하고 싶음
1명이 3명에게 다굴맞아서 죽으면 그 즉시 자동으로 같은 지역, 같은 진영 플레이어에게 전체 맵에 위치가 뜨도록 알람 및 지도에 표시.
그리고 5대 5 이상의 싸움이 일어나면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격전 중 알람이 뜨게 (이건 죽든 안죽든 상관없이)
대신 무수히 알람이 주르르 나오면 그것도 정신없으니까 그건 개인 사용자 설정으로 몇분마다 뜨게 할 지 아니면 전혀 뜨지 않게 할지, 10대 10 상황에서만 뜨게 할 지, 문구만 뜨고 소리는 끌 지 조정할 수 있도록 추가해야 함.
독립 전투 지역이라면 마찬가지로 전투 중 상태 플레이어가 5명 이상일때 알람 뜨게 할지 10~15명으로 할지 아니면 아예 비활성화 할지 그것도 개인이 설정할 수 있도록...
3. 영웅 시스템 추가 및 얼/호 암살자 및 현상금 시스템 폐지
현상 시스템의 문제가 뭐냐면, 현상 단 상태로 버티는 게 리스크만 존재한다는 것. 기껏 해 봤자 학살자 퀘 완료 가능 그거 하나밖에 없음. 내가 위치가 노출되고 날탈도 못타는 큰 리스크를 안고 거기에 뒤따라오는 이득이 전혀 없으면 현상 달 이유가 없음. 그냥 나한테 오라이 오라이 그거 하나밖에 더 되겠냐는 거지.
죽지 않고 명예 승수 20회 달성하면 영웅 1래밸 달성하게 하고, 최대 래밸은 10. 각 래밸마다 스텟은 곱연산으로 7~8% 늘어나게 하면 적절할 듯. 물론 채력 힘민첩능지 유특가치흡속광 다 포함해서 7~8% 곱연산
10래밸 달성 시 예상 증가치. 참고로 현재 암살자 버프는 딜힐 15%만 증가한다.
(각 래밸마다 래밸업에 필요한 명예 승수는 뭐 알아서 조금씩 늘리면 될 듯...20-->25-->30-->40-->50-->65-->80-->100-->130-->170)
10래밸 달성에 필요한 명예 승수.
영웅 상태가 해제되는 조건은 아래와 같음
-사망 (낙사 포함)
-확장팩 단위의 지역을 이동 (예를 들어 카즈 알가르에서 스톰윈드/오그리마 포탈 타는 등)
-쟁모드 off
-1분 이상 접속 종료
-8시 일일 리셋
-인스턴스 이동 (전장, 던전 등)
-마지막 래밸 달성 후 5시간 내로 래밸업 미달성 시 (10랩땐 그냥 5시간 타이머)
영웅 상태가 여전히 유지되는 경우
-확장팩 지역 내로 설정한 타운 스크롤 포탈 (단 영웅은 1래밸 마다 재사용 대기시간 1시간 추가)
-확장팩 지역 내에 있는 대도시 및 성역에 대기
-확장팩 지역 내로 사용한 귀환석
-5시간 내로 래밸업
-비행 조련사 이용
날탈은 아예 못타게 하면 그건 좀 아닌 거 같으니 대신 그 흑요석 성채 패널티처럼 너무 오래 날면 10중첩때 날탈에 떨어지게 하면 될 거 같고...
그리고 상대 진영의 영웅을 잡으면 보물 고블린 마냥 무수히 보상이 떨어지게 만들어야 함. 지금 현상금 룻팅하는 것보다는 훨씬 많이 (10래밸 영웅 잡으면 힐러 1인전 하면 주는 정복 토큰 20개, 1만 골드, 각종 값어치 나가는 재작 재료, 명예 및 피투성이, 칭호 및 업적, 용맹석, 어쩌구저쩌구, 이것저것 등등...) 물론 어뷰징은 가차없이 기간 정지 및 보상 회수 ("10래밸 달성했습니다. 보상 드실 상대 진영 공대 구해요~")
물론...아군 진영의 영웅이 죽으면 그것도 알람 뜨게 해야함. Our hero has fallen!
4. 추종자 추가 및 약세진영 npc 추가
필드에 추종자 대리고 다니는 것은 드군 군단이 대표적이고, 가장 많은 수의 npc가 동원된 필드쟁 지역은 다름아닌 격아 나즈자타 지역임.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에 왠 npc 추종자가 중요하냐 라고 물을 수 있지만, 원래 싸움도 뭔가 좀 있어보이는 큰 전쟁 싸움 처럼 보여야 더 재밌음. 깨알같은 npc 대사들도 필드쟁 긴장감에 한몫함. 약간 라면의 고명이라고 해야되나
약세진영 npc 추가는, 먼저 약세진영 기준은 한 위상의 기준임. 가령 전쟁모드 킨 인구수만 얼라가 호드보다 압도적으로 많다고 해도, 한 위상에 전쟁모드 킨 얼라가 별로 없고 호드가 압도적으로 많을 시, 그리고 격전지 알람이 뜨면 그 지역에 npc 가 소환되도록 해야 함. npc 의 갯수와 능력과 강도는 당연히 인구수 비율에 맞춰서 조정되어야 할 듯
가령 얼호 비율이 1:10 이라고 가정하고 격전(5대 5 이상)이 발생하면 갑자기 무슨무슨 차원문이 열리더만 얼라이언스 전사 npc 와 사제 npc가 등장해서 아군 뎀감 보호막 및 치유, 그리고 전사 npc의 딜 지원이 있게...일단 그러려면 약세 진영 쪽에서 어떻게든 5명은 구해야 하겠지만...
다만 강세 진영 쪽에선 npc 잡는 게 의외로 귀찮을 수 있어서 대신 npc 잡으면 소소한 보상 같은 거 떨구면 좋을 듯. 가령 정복 점수 25점 같이...?
5. 독립 전투 지역은 간간히 이벤트 성으로만
이거 생각보다 재미없음. 물론 아예 쓸모없는 건 아닌데 이것만 주구장창 하는 건 뭔가 진영 대 진영의 싸움이 아닌 느낌.
본래 필드쟁은(그러니까 특히 와우 필드쟁은)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서로 싸우는 게 맞음. 같은 진영끼리 서로 죽이는 건 일종의 이벤트성으로만 해야 함.
그래서 내가 제시하는 방안은, 특정 지역에만 존재하는 독립 전투 지역은 삭제하고, 대신 하루에 한 위상에 한두번 짧은 시간 동안 그 지역 전체에 대혼란 모드가 발동되게 해야 함. 당연히 이 대혼란 이벤트 동안에는 약세진영 그딴 거 없고
"크툰의 화신이 이 지역에 당도하였습니다. 당신은 가까운 친구 말고는 누구라도 죽여야 하는 광기에 사로잡혔습니다!"
"크툰의 화신이 물러났습니다. 정신이 돌아오니 죄책감이 몰려오는 군요. 아니면 설마...기뻐하셨나요?"
업적 및 칭호
[내가 나설 만한 일이어야 할 거요]
영웅 래밸 1 달성
[최강자]
영웅 래밸 10 달성
[최후의 승리자] 칭호: 승리자
영웅 래밸 10래밸 상태에서 8시 리셋 맞이하기
[응 때려 봐 포탈 타면 그만이야]
적 플레이어 5명으로부터 pvp 상태에서 생명력 10% 미만 상태에서 타운 스크롤 포탈 사용하기
[전쟁의 쓴 맛]
전쟁모드 추종자 10회 사망
[일자리 창출]
전쟁모드 추종자 고용 100회 (추종자는 지속시간이 2시간이고, 당연히 고용 지역은 최신 확장팩 대도시 지역에 있음)
[아 그거 그렇게 하는 거 아닌데]
추종자로 적 플레이어에게 피해 10억 달성
[밥은 먹고 다니냐]
적 영웅 처치
[자알 먹겠습니다 꺼억]
적 10래밸 영웅 처치
[축제가 아니라 장례식입니다]
적 플레이어 처치 직후 ''이기는 패" 사용하기
[여기 지원이 필요하다]
열세 진영 상태에서 아군 npc 소환
[어이쿠 손이 미끄러졌네]
대혼란 모드에서 같은 진영의 플레이어 처치
[지령 66호]
대혼란 모드에서 같은 진영의 플레이어 100명 처치
[탈영] 24시간 강제칭호: 도망자 (24시간 이후 동일한 방법으로 강제칭호 획득 가능)
전쟁모드를 활성화 한 후 비활성화
[싸움이 급하니, 내가 죽었다는 말을 하지 마라]
영웅 상태에서 사망
[중대장은 너희에게 실망했다]
마지막으로 죽은 영웅이 생긴 지 1시간 이내로 10명의 아군 영웅 사망
[카즈 알가르 역전용사] 칭호: 카즈 알가르 역전용사
탈영 업적을 제외한 위 모든 업적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