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혈기의 의회정신없습니다.
이번 레이드는 유독 정신없는 네임드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정신이 없는데 몸이 기억하고 있으니 그냥 전투 흐름을 쭉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투가 10분이나 되니까 글도 엄청 긴데, 정신이 없고 템포가 빨라 은근히 10분이 빨리 갑니다. 전투 흐름의 디테일이 저희가 하는 방식과 다를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저희는 12시쪽과 센터를 본진으로 이용했으며, 2페이즈까지는 12시에서 시작, 3페이즈는 센터에서 시작합니다.
저는 스타브로스 탱으로 시작해서 막페 쫄 드리블을 했습니다. 생각보다는 할만했습니다.
0페이즈(전투 시작 전)
- 광장 맨 뒤쪽 타일 3칸 지점에 흑우 깔아두기(쫄 유도용)
- 리셋 해탈 설치(초반 트라이 꼬였을 때 리셋용)
A. 1-1페이즈(프리에다)
- 스타브로스 탱으로 시작 + 오프닝에 3네임드 모두 물리디벞 묻힐 수 있도록 비돌+학다리
- 열기+도약에 천신주(저스택이지만 쿨 털기용)
- 수행원 잡아주고, 쿨기 뒤늦게 키고 프리에다 딜
- 발표회에 맞춰서 네임드 살짝 이격 + 2도약
- 돌아와서 프리에다 딜
- 프리에다의 정수 흡수 직후 3도약에 맞춰서 천신주(+3중이므로 아프니까 정화주 필수)
- 수행원 뽑고 나서 사잇페 돌입
B. 1-2페이즈(프리에다)
- 수행원 딜하면서 1도약+열기에 천신주
- 본진으로 들어와서 프리에다를 도발하면 발표회가 옴.
* 사실 프리에다를 굳이 도발할 필요는 없는데,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니클라우스 탱이 될거니까 움직일 일이 더욱 적을거라 도발을 해두는게 네임드 고정에 안정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프리에다 정수 흡수 캐스팅이 완료됨과 동시에 2도약.
- 니클라우스 반격 2중 보고 도발 + 천신주. 수행원 나옴.
- 니클라우스 반격에 맞춰 강화주를 쓰면 발표회 → 열기까지 커버됨. 열기 뛸 때 천신주.
* 이 때 프리에다 차단 실수가 많이 발생하니 분위기 보고 차단 지원.
- 프리에다 킬.
C. 2-1페이즈(스타브로스)
- 프리에다 죽으면 스타브로스 도발, 쿨기 키고 딜.
- 발표회 직후 2도약이 오니 주차 주의(+천신주)
- 2도약 빼고 오면 파트너탱 반격도 2중이니 니클라우스 도발 → 직후 피의 무도가 옴 → 공대 무빙하면서 힐이 비는 타이밍이니 해감. 주차 끝날때쯤 1반격.
- 네임드 주차하고 나면 수행원이 옴. 수행원 잡고 열기+2반격에 맞춰 천신주. 열기 끝나면 스타브로스가 2중이 되니까 도발.
- 스타브로스 탱이 되면 프리에다 잔상이 나옴. + 1도약
* 저희는 피의 무도를 앞에서 센터로 빼는 식으로 진행했는데, 이 때 원딜들이 차단보려고 움직이는 경우가 있어 회피의 도약에 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발표회 시전 직후 2도약 + 수행원 소환. 2도약 공대 쓸지 않게 주의하면서 약속된 무빙.
- 수행원 처리하면서 피의 무도 시전 → 피의 무도에 쓸리기 전에 2사잇페 진입.
* 3도약을 볼 수 있으니 주의.
- 2사잇페 전후로 관문 자리에 해탈 깔아두기. 본진 복귀 시 관문 타지 않기.
D. 2-2페이즈(스타브로스)
- 다시 12시에서 시작, 열기에 천신주
- 수행원 나오면서 2도약, 니클라우스 도발
- 발표회와 동시에 도약이 오니까 안전하게 니클라우스 빼두기
- 피의 무도가 오니까 공대 움직이면서 해감(쿨이 와있음)
- 열기 점프 직후 1도약, 수행원 처리하고 2도약, 네임드 킬
* 이 때 도약에 쓸릴 가능성 있으니 파킹 주의
E. 3-1페이즈(니클라우스)
- 센터에서 니클라우스 도발하면서 시작, 블러드. 쿨기만 키고 물약은 먹지 않음.
- 2중쯤 맞고 바위수호자 소환, 드리블 시작
- 3사잇페동안 관문자리에 해탈 다시 깔기, 근위병 최대한 때려두기.
F. 3-2페이즈(니클라우스)
- 바위수호자가 안죽었을 수 있으니 사잇페 끝날 때 2번째 바위수호자 다시 도발+어글 미리 먹어두기 + 수호자들이 죽을 때까지 드리블을 잠깐 해야할 수도 있음.
* 2수호자 옆에 있던 딜러가 한 대 맞고 갈 수 있으니 주의
- 바위수호자 죽으면 바로 니클라우스 도발, 쿨기 키고 딜, 반격 4~5중을 맞아야하는데 생존기는 드리블을 위해서 최대한 아끼기. 물약은 먹지 않음.
- 바위수호자 나오면 전투 끝날때까지 드리블.
G. 드리블 루트
드리블 루트를 글로 써놓긴 할텐데, 사실 보셔도 이해가 잘 안갈겁니다. 로그나 영상을 보시고 준비하시는 쪽이 좋으며, 악탱이 있다면 그냥 악탱에게 떠넘기도록 합시다. 기공탄을 찍은 것을 전제로 하며, 네임드가 처음 서있는 쪽을 12시로 합니다.
- a. 바위수호자 도발 + 맥휘로 어글 먹어서 12시쪽으로 살짝 빼기 (+이 때 3시에 바질토 세팅)
- b. [죄악에 물든 검] 한 대 맞고 정화주 먹으면서 바질토쪽으로 기공탄, 5시로 이동
- c. 적당히 돌다가 수호자가 붙을 것 같으면 7시쪽으로 기공탄
- d. 타이밍 맞춰 1신도 9시쪽으로 콜, 9시에서 12시쪽으로 이동.
* 이 때 너무 드리블을 크게 하면 신도 타이밍에 발표회가 같이 걸려서 꼬일 수 있으니 적당한 타이밍에 신도 콜을 맞춰서 할 수 있게 합니다.
- e. 수호자가 붙을 것 같으면 해탈(이 과정에서 1~2대 맞을 수 있으니 생존기 준비) → 기다리다가 관문
* 이 때 해탈~관문 사이에 필요에 따라 쇄포를 하나 받을 수 있습니다.
- f. 5시쪽에서 돌다가 7시쪽으로 기공탄, 2근위병 소환 1초 전에 센터로 신도
* 2신도 대상 사제는 살짝 마중나와 주는게 좋습니다.
- g. 2근위병이 나올 때 3-1페이즈일 경우 1시 쪽으로, 3-2페이즈일 경우 11시쪽으로 넉백. 3-1페이즈일 경우 2근위병에 최소한의 어글을 잡으며, 3-2페이즈일 경우 2근위병 드리블을 악딜이 함.
- i. (여기부터는 3-2페이즈) 신도, 쇄포, 사신물약, 생존기 등 남아있는걸 모두 활용해서 최대한 드리블. 본인이 죽고 수호자가 본인을 쓸고 다니기 전에 넴드가 잡혀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물약(11시→1시) - 3신도(1시→3시) 사용 뒤 네임드 죽을 때까지 최대한 발악했습니다.
H. 기타 팁
- 드리블 탱이라면 마이크 필수입니다. 특히 신도 콜 전에는 미리 싸인을 줘서 정확한 타이밍에 땡겨질 수 있도록 합시다.
- 수행원에 절명을 쳐주는게 좋다고 딜러들이 얘기하는데, 정작 절명 치려고 보고 있으면 절명 활성화가 되는 딜레이 사이에 쫄이 누워버려서 잘 모르겠습니다. 추천 타이밍은 시작하자마자 1수행원, 2-1페 마지막 수행원, 3사잇페 바위수호자 또는 드리블 중 수행원/네임드 입니다.
- 열기 대상자임을 본인이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위크오라 세팅 같은걸 해두시는게 좋으며, 저는 세팅을 해도 헷갈릴 때가 있어서 그냥 열기 뛰라면 무조건 뛰었습니다. 이런게 근딜의 장점 아니겠습니까. 물론 뛰지 말라고 할 때는 절대 뛰지 맙시다.
- 공대 상황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최대한 탱커도 수행원을 칠 수 있도록 합시다, 위치가 애매하면 짜비번이라도 한 틱 발라줄 수 있도록 합시다. 수행원의 빠른 처리가 딜조절에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 첫 번째 무도 전까지 빛기둥에 안가서 도트뎀이 사라져도 "첫 번째 무도에 가야할 자리"로 맞춰서 가면 도트뎀이 사라지고 버프가 들어옵니다. 이는 2사이페, 3사이페 해탈 작업 및 수호자 딜에 중요합니다.
- 트라이 중 증강룬을 먹는다면 3페 시작과 함께 먹는게 좋습니다. 2-2페이즈까지는 잦은 딜컷으로 딜조절을 해야하지만 3-1페이즈부터는 총력전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공대 차원에서 다른 이야기가 있다면 당연히 공대의 지시를 따르는게 맞습니다.
8. 킹흑주먹
납작납작하게 만드는 킹흑주먹님이십니다.
영웅 1주차때, 템렙 186짜리 양조로 영웅 킹흑주먹 탱킹을 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양조도 급사가 날 수 있다"는걸 체험했었는데, 그거랑 비슷한 정도의 아픔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킹흑주먹님은 아래와 같이 거의 고정된 사이클을 가집니다.
- 우어엉 → 지진 변환 + 10~12초 평타 → 발구르기 + 지진 변환 → 5초쯤 평타 + 사슬 격돌 → 3초쯤 평타 + 우어엉 → 5초쯤 평타 + 발구르기 → 증오의 시선 + 돌진 → 바닥 밟기 2번 + 딜타임
사실 영웅하고 거의 같은 사이클인데, 지진 변환과 딜타임 전 바닥 밟기 2번이 있다는 차이입니다.
A. 각 패턴 대처
- 탱커들은 지진 변환 2개를 같이 맞아도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따로 맞는게 좋지만 근딜이 좀 많거나 자리 자체가 좀 안좋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자리가 없다면 그냥 같이 맞는게 낫습니다.
- 발구르기를 나갈 때, 경로에 바닥이 1.5개 이상 깔려있으면 위험합니다. 저는 바닥이 위험해보이면 파트너 탱에게 범욕을 넣은 뒤 구르기로 따라가는 방식으로 대처했습니다. 짝이 저보다 확실하게 앞에 있으면 구른다고 안터집니다. 바닥이 안위험하다면 돌진 유도를 하러 갈 때 범욕을 넣어줍니다. 1발구르기 범욕을 어지간히 빨리 넣는게 아니라면 범욕 2번이 다 안들어갑니다.
- 발구르기 직후 잡석 낙하가 탱커 위치와 네임드 사이에 깔리면 곤란해집니다. 잡석 낙하를 우회해서 갈만한 경로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냥 네임드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게 낫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바닥 위에서 탱킹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 돌진 대기 중에 피가 간당간당해보이는 원딜이 있다면 생충이라도 1~2방 넣어줍니다. 근딜은 기둥 시야때문에 안보입니다.
- (중요) 바닥 밟기에 대해서
- 탱커는 2명이서 모든 바닥을 밟아야해서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큰 바닥을 최대한 찢어져서 바깥쪽에서 맞고, 그 다음에 바닥 2개가 나오면 서로 가까운 쪽을 가는게 기본입니다만, 애매~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생기고, 이 때가 터지기 딱 좋은 상황입니다.
- 이것저것 규칙을 정해도 결국 그 틈을 뚫고 오는 애매한 케이스가 와서 터지는 바람에 결국 저희가 정한 방식은, 확실한게 아니라면 한 명이 먼저 아무데나 뛰고 다른 한 명이 대기하다가 그걸 보고 남은 쪽으로 뛰는 방식이었습니다. 꽤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방식이지만, 그래도 사고 확률은 최대한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규칙대로 했으면 터질만한 상황도 넘어간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B. 생존기 사이클과 딜사이클에 관해서
탱커가 힐을 잘 못받는 타이밍은 매 사이클마다 1우어엉 이후 지진변환(공대 무빙을 해야하는 타이밍+힐복구), 사슬격돌→2우어엉→2발구르기→돌진으로 이어지는 공대 힐복구 타이밍입니다. 따라서 1우어엉으로 밀려나고나서 평타 맞기 시작할 때와 2우어엉에 맞춰서 천신주를 배치합니다. 나머지 생존기는 아래와 같이 배치했습니다.
- 1사이클: 질서 + 흑우
* 펠라고스 구슬을 최대한 다 먹으면 사이클 거의 끝까지 특화버프가 유지됩니다. 구슬을 먹으면서 메인탱에게서 멀어지면 안되는데, 발구르기 때 구슬을 빠르게 훑고 나올 정도의 여유는 있습니다.
- 2사이클: 1발구르기 이전 강화주, 1발구르기 이후 해감(+필요하면 피칠갑)
- 3사이클: 질서 + 흑우 (필요하면 포션 1개정도 소모, 웬만하면 이악물고 버팀)
- 4사이클: 고억 + 필요하면 피칠갑, 1발구르기 이후 해감
- 5사이클(광폭): 질서 + 흑우 + 민첩물약, 1발구르기 이후 강화주
그런데 이 사이클이 생각보다 잘 안돌아갑니다. 가속이 너무 낮아서 그런지 흑우 쿨과 강화주 쿨이 묘하게 밀린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생존기 쿨을 맞추기 위해 아래와 같이 진행했습니다.
- 1사이클: 웬만하면 후려+범장 치고 남는 글쿨+기력은 학다리로만 소비.
* 1사이클에 학다리를 최대한 많이 돌아둬야 안정적으로 3사이클 시작에 맞춰 흑우를 뽑을 수 있고, 이렇게 해야 5사이클에 흑우가 최대한 빨리 옵니다.
* 범장 대신 학다리를 돌면 생존력에 손해를 보는건 맞는데, 1사이클때는 공대 데미지가 거의 없어서 힐러들도 딜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때 탱이 좀 아프게 맞는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힐러와의 조율은 필요한 부분입니다.
- 2사이클: 범장-학다리 유동적인 조절
* 2우어엉 때 천신주를 키고, 이 때 흑우 쿨이 42~45초가 되는걸 목표로 범장과 학다리를 유동적으로 조절합니다.
* 저희 경우는 2사이클때 공대 동선이 꽤 길어서 천신주를 최대한 늦게 키려고 하다보니 2우어엉에 천신주 쿨이 밀리고, 그렇게 되면 3사이클 이후로도 천신주 쿨이 밀리게 되었습니다.
- 3사이클 이후: 강화주 쿨감을 위해 최대한 범장으로 소비합니다. 특히, 4기둥 전~광폭 초반 블러드 타이밍에 범장을 최대한 많이 쳐서 술쿨을 땡겨줍니다.
C. 기타 팁
- 힐이 어쩔 수 없이 비는 타이밍이 생기기 때문에, 자힐형 장신구가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 네임드입니다. 저는 운이 좋게 킹흑주먹 트라이를 앞둔 주간 보상에서 피칠갑을 먹었네요.
- 광폭때 언제 급사가 터질지 모르니, 알라르가 있다면 끼시는게 좋습니다.
- 발구르기 때 나가고 들어오면서 학다리를 쓰면 네임드한테 몇 틱을 맞출 수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흑우 쿨감에 큰 영향을 줍니다.
- 돌진 때, 바깥쪽에 박냐 안쪽에 박냐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딜러들이 쓸리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저는 생충 땡기고 정화주 스택쌓고 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파트너 탱분이 주차 자리를 잡아주셨습니다. 1기둥~2기둥은 본진에서 멀게, 3기둥은 본진에 가깝게(밀리 자리가 좁아서), 4기둥은 정면 정도로 박았던 것 같습니다.
- 3기둥때 밀리 바닥이 헬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