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풍운] 용군단 4시즌 풍운 가이드

아이콘 길리두
댓글: 37 개
조회: 7088
추천: 18
2024-05-01 09:41:20
용군단 풍운에 대한 정보들을 다룬 가이드 입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https://www.peakofserenity.com/df/windwalker/pve-guide/ 에서 가져왔고 거기에 제 주석*을 약간 붙였습니다.

모든 정보들은 항상 패치나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1.특성
공용 특성

파랑 - 언제나 찍는 특성
노랑 - 선택
흰색 - 찍지 말 것


레이드

B0QAeJVyolP8xRXAFmS4CX44UBAAAAAAAIRSSUiIRAAAAgEJJFAJJJJCJSSEJUKSSkk0SAAAANA


쐐기

B0QAeJVyolP8xRXAFmS4CX44UBAAAAAAARSkkElISEAAAAQkkUIRgkkINJSSIJRrQSkk0AAAA0A
  • 힘 전달 대신 바람걸음 쉬엔의 분노나 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돌이 용의 주먹을 사용할 수도 있음
  • 영혼 집중점 폭풍과 대지와 불 대신 평안 평안을 사용할 수도 있음
  • 골분주 골분주 대신 혈점 포착 정점의 일격을 사용할 수도 있음





2.풍운의 전투 방식

풍운의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자원(기력, 기, 스택들)을 소비하여 가장 강력한 기술들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프닝이나 딜사이클에 들어가기에 앞서, 풍운으로써 딜할때 유념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 보통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은 쓸 수 있으면 바로바로 쓰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짧은 쿨타임이 있는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같은 스킬들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 or 평안같은 긴 쿨타임(1.5분)을 가진 스킬들은 상황에 따라 잠시 아껴둘 수는 있으나 애매할 때는 대부분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 이건 풍운뿐만이 아니라 와우의 모든 클래스의 공통적인 특징인데, 쿨기들은 최대한 같이 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풍운의 경우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 폭풍과 대지와 불 폭대불+ 골분주 골분주(찍었다면) 를 같이 쓰는 순간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만약 쉬엔이 없다면 적어도 폭대불 + 골분주, 폭대불 마저 없을 때에야 골분주를 혼자 씁니다. 물론, 폭대불이 1스택 남아 있더라도 다음 쉬폭골 을 위해서 골분주만 따로 사용하는 순간도 있습니다. 

  • 자원들을 넘치지 않게 관리합니다. 자원이란 기력, 기 같은 공격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원에서부터, 수도원의 가르침이나 힘 전달같은 버프들 또한 말합니다. 기가 6개가 차 있을 때 범의 장풍같은 스킬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기력이 다 차기전에 바로바로 기력 소모 스킬들을 써줍니다. 수도원의 가르침이 3중첩이 되었음에도 또 범장을 쳐서 버프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츠지의 춤이나 후려차기! 같은 버프들도 바로바로 소모시켜서 버프가 다시 발동되어 버프가 날라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특화: 연계 일격 특화는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단순하게, 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쓰지 마세요. 풍운의 특화는 같은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로, 현재 용군단에서 풍운이 특화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때는 단 한순간도 없습니다.

         예상 질문: 그럼 이러저러그러한 상황에서도 특화를 지키나요?
         답변: 예

  • 회전 학다리차기 주학의 징표는 항상 최고 스택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단일딜을 하더라도 주위에 주학의 징표를 묻힐 수 있는 몹들이 있다면 묻혀서 주학의 징표를 올려두고 단일딜을 합니다. 광에서 주학의 징표를 최대로 유지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 풍운은 손이 노는 타이밍이 있는 직업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닌 직업의 특징이므로 손이 논다고 여러분이 딜을 잘못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론 손이 노는 타이밍을 최소화하는 것이 실력의 척도이기도 합니다.


3. 쿨기 사용

가장 기본적인 딜링 방식은 스킬들을 쿨타임이 올때마다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자주, 같이 씁니다.

  • 골분주 골분주 - 단일이든 광이든 쿨마다 씁니다. 하지만 광에서 빛이 나는 쿨기이므로 만약 단일 전투 중 짧은 시간 이내에 광 타이밍이 온다면 잠시 아껴두었다가 광 타이밍에 쓰는 게 좋습니다. 골분주동안 학다리만 연속으로 차지 마세요. 그건 어둠땅때 얘기입니다.

  • 백호 쉬엔의 원령 백호 쉬엔의 원령 - 쿨타임마다 씁니다(2분). 쉬엔은 풍운의 가장 강력한 쿨기입니다. 따라서 골분주는 혼자 써도 되지만 쉬엔은 되도록 폭대불, 골분주와 같은 쿨기들과 같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평안 평안 - 평안은 굉장히 특수한 쿨기로, 정해진 딜사이클같은 것은 없으나 지켜야할 룰이 있습니다

  1. (단일에서는) 지속시간 동안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를 최대한 많이 쓰도록 합니다.
  2. 기와 기력 효율에 대해선 신경쓰지 않습니다.
  3. (단일에서는)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면 시전 중이던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을 끊고 즉시 사용합니다.
  4. 평안이 1~2초 남았을때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을 써서 기 이득을 최대한 보도록 합니다.
  5. 레이드나 단일 타겟 상황일 경우, 그리고 사용 효과 스탯 장신구를 쓸 경우 평안을 아껴서 백호 쉬엔의 원령과 같이 써줍니다. 만약 사효 스탯 장신구를 사용하지 않거나 쐐기의 경우에는 쉬엔과 관계없이 평안을 쿨타임마다 써줍니다
  6. 만약 여러분이 사효 스탯 장신구와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장신구를 같이 쓴다면 쐐기나 광에서도 쉬엔과 평안을 같이 씁니다.

  • 백호 조각상 소환 - 쿨마다 눌러줍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 폭풍과 대지와 불 - 폭대불 역시 최소한 골분주와는 같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혹 골분주와 같이 못 쓰더라도 절대로 2중인 상태로 그냥 냅두지 않고 하나는 바로 바로 털어줍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만의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폭풍과 대지와 불은 분신들을 소환하는 스킬입니다. 분신들은 공포에 걸리거나 심지어 쫄에게 맞아 죽을 수도 있으니 성급하게 쓰지 않도록 합니다.
  2. 분신들은 근처에 주학의 징표가 없는 적이 있다면 범의 장풍, 해오름차기, 후려차기를 시전할 시 자동으로 주학의 징표를 묻히러 타겟을 바꿉니다.
  3. 폭풍과 대지와 불을 활성화 한 후 다시 한 번 누르면 시선 집중을 써서 원하는 대상에게 분신들을 붙일 수 있습니다. 한 번 붙인 분신들을 다시 퍼뜨리지는 못합니다.
  4. 시선 집중을 한 대상이 죽으면 분신들이 바보가 됩니다.(시선 집중을 하지 않았다면 상관없음) 때문에 시선 집중을 한 대상이 죽으면 다른 대상에게 시선 집중을 다시 써줘야합니다.
  5. 분신들은 대부분의 스킬을 따라하나 쿨기, 생존기, 유틸기등은 따라하지 않습니다.


  • 절영의 손길 절명의 손길 - 사용이 가능하면 바로 바로 사용합니다. 절명 딜을 최대한 뽑아내고 싶다면 적의 체력이 내 전체 체력보다 낮을때 사용해야하지만 레이드 단일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고 쐐기에서도 그냥 바로바로 눌러서 쿨을 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업보의 손아귀 업보의 손아귀 - 기본적으로 생존기이지만 업보가 단일딜에서 차지하는 지분은 무시하지 못 합니다. 안전하게 쓸 수 있다면 업보 또한 쿨마다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4.티어
2 세트: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사용 시 다음 2회동안 사용하는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나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의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4 세트: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이 이제 3회의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나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를 강화합니다. 또한 강화된 발차기 사용 시 다음 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7%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주먹은 발차기를 강화하고 발차기는 주먹을 강화합니다. 단일에서는 다음 분노의 주먹 쿨타임 까지 3스택을 다 못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스택은 상관하지 않고 분노의 주먹을 쓰면 됩니다.

5.스킬 사용 우선순위

이 목록은 딜사이클이 아닙니다!! 

오프닝이 아닌 평소 상황에서 스킬들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왔을 때 어떤 스킬을 먼저 쓰는지에 관한 목록입니다.

또한 만약 목록에서 자신이 찍지 않은 스킬이 있다면 그냥 건너뛰고 다음 우선순위의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티어 세트가 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1~3타겟
  1.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회전 학다리차기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4. 바람의 기상 쉬엔의 전투장비 크리 버프 또는 백호의 주먹 하늘의 손길 디버프가 있는 상대에게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5.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6.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7. 골분주 골분주가 있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3타겟)
  8. 후려차기 후려차기
  9. 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돌이 용의 주먹
  10. 기의 파동 기의 파동


4타겟+
  1.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회전 학다리차기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3. 바람의 군주의 일격
  4.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5. 골분주 골분주가 있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6. 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돌이 용의 주먹
  7. 바람걸음 쉬엔의 전투장비가 있는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4타겟이하 에서만)
  8.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9. 후려차기 후려차기
  10. 기의 파동 기의 파동
  11.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1~2 타겟 ( 평안 평안) - 이 목록은 평안을 사용하는 도중의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평안이 없다면 위의 1~3타겟 과 동일합니다.

* 분노의 주먹에 써 있는 (클립) 이란 그 목록에서 더 높은 우선순위의 스킬들이 사용 가능할 시 분노의 주먹을 끊고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예) 단일에서 해오름차기가 쿨이 왔다면 시전중이던 분노의 주먹을 끊고 바로 해오름차기


  1.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힘센 황소의 발차기 티어 세트 효과가 있을 시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3. 바람의 군주의 일격
  4.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클립)
  5. 회전 학다리차기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6. 후려차기 후려차기
  7. 범의 장풍 범의 장풍


3타겟+( 평안 평안) - 이 목록은 평안을 사용하는 도중의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1.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회전 학다리차기 츠지의 춤이 있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3. 바람의 군주의 일격
  4.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클립)
  5.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6.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4타겟이하 일시)
  7. 후려차기 후려차기


6.오프닝

단일 (폭대불)
(풀링 전) 해악 축출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기의 파동 쓰면서 들어가기 - 해악 축출 해악축출(기3) -백호 조각상 -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찍었다면) -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 골분주 골분주 (찍었다면)- 범의 장풍 범의 장풍(기찬 일격으로 기 6) - 폭풍과 대지와 불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 군주의 일격(기4) -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기1) - 범의 장풍 범의 장풍(기3 or 4) -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광(폭대불)
(풀링 전) 해악 축출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범의 장풍 범의 장풍(주 타겟이 아닌 대상) - 후려차기 후려차기 -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 골분주 골분주 - 폭풍과 대지와 불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  범의 장풍 범의 장풍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여기서 쉬엔 전에 후려차기를 쓰는 이유는 주학의 징표를 쌓기 위함으로, 만약 탱커가 풀링 도중이라면 범장 등등으로 기를 채우면서 스택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딜사이클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져갑시다.


단일(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기의 파동 - 해악 축출 해악 축출- 백호 조각상 -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 -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 범의 장풍 범장 - 평안 평안 -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클립) -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광(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후려차기를 하든 뭘 하든 해서 주학의 징표 최대한 쌓기 -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 골분주 골분주(찍었다면) -  범의 장풍 범장 - 평안 평안 -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 우선순위 따르기


*기타 팁들
  • 후려차기 후려차기는 큰 스킬들 사이사이에 넣거나 큰 스킬들이 쿨일때 쓰는 필러기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 츠지의 춤 학다리차기 중 다른 스킬을 써도 학다리차기가 끊키진 않습니다만 예외가 있습니다. 학다리차기 중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 기의 파동 기의 파동,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짜릿한 비취 번개 짜릿한 비취 번개 같이 캐스팅이 있는 스킬을 쓰면 학다리차기가 끊깁니다. 따라서 학다리차기 시전이 다 된 것을 보고 이런 스킬들을 쓰는게 좋습니다.

  • 해악 축출 해악 축출은 가장 효율적으로 기를 쌓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쿨마다 눌러줍니다. 또한 해악 축출은 내 피를 회복 시킨 만큼 피해를 주는 스킬이기에, 만피일대는 피해량이 없는 수준과 다름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쓸 수 있다면 힐을 하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페이 지맥 올리기 비취불꽃 진각 위에서 기의 파동 기의 파동으로 다수의 대상을 맞출 시 (몹을 맞춰서 딜을 주든 파티원을 맞춰서 힐을 주든) 틱당 비취불꽃 진각이 초기화될 확률이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비취불꽃 진각 위에서 기의 파동을 공대원을 바라보고 시전하면 거의 초기화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은 평안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쓰는 도중 끊는다면 딜 손실입니다.

  • 힘 전달은 기본적으로 없다고 여기고 중첩은 신경쓰지 않고 분노의 주먹을 쿨마다 씁니다.

  • 바람의 군주의 일격은 더 많은 천둥주먹 스택을 위해서 최대 5초까지는 기다렸다가 쓰는 것이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7.장비

스탯
민첩>유연=치타>특화>가속

유연과 치타가 쉽게 캡을 넘기 때문에 특화와 가속도 챙겨야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심크와 상담합시다.

장식
장식으로는 2x 푸른 비단 안감 조합을 사용합니다.

푸른 비단 안감은 신화 레이드 같이 아픈 피해가 들어오는 곳이라 업타임이 낮더라도 충분히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휘감는 숨결위론의 은총 특성으로 푸른 비단 안감의 효율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푸른 비단 안감은 목, 반지, 망토, 손목 등에 만드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오래된 청동 주괴
4 시즌 동안에는 오래된 청동 주괴라는 화폐로 원하는 레이드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아이템 하나에 오래된 청동 주괴 2개가 필요하고 한 주에 하나씩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청동 주괴는 레이드 몹들이 일정 확률로 드랍합니다.

추천하는 아이템 선택 순서는
1. 고대 불꽃의 기둥, 자룬 (무기)
2. 잿불혼의 재 (장신구)

입니다. 그 후에는
범용적으로는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 이 좋으며

만약 레이드를 위주로 한다면:
3.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 (장신구)
4.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반지)
5.대격변의 인장 낙인 (장신구)
6.자식의 도리 인장 (반지)
7.물리고 무는 목걸이 (목)

만약 쐐기를 위주로 하고 폭풍과 대지와 불을 사용한다면:
3.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4.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5.자식의 도리 인장
6.물리고 무는 목걸이

만약 쐐기를 위주로 하고 평안을 사용한다면:
3.불길한 오색 정수
4.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5.자식의 도리 인장
6.물리고 무는 목걸이

정도가 살만합니다. 이 목록은 꼭 이 순서대로 사라는 뜻은 아니므로, 여러분의 상황과 취향에 따라 바꿔서 사면 될 것 같습니다. 


무기
보통 양손무기가 쌍수무기보다  살짝 더 좋습니다.

가장 좋은 무기는 아베루스 에서 나오는 고대 불꽃의 기둥, 자룬 입니다. 

예상 질문:
질문: 라숀이 자룬보다 이러저러그러한 상황에서는 더 좋을 수도 있는 거 아님?
답변: 아님

질문: 자룬을 매크로에 묶어도 됨?
답변: 묶을 수는 있지만 딜뻥 구간이나 쫄구간에 못써서 딜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상관없이 편하게 쓰고 싶다면 분노의 주먹 전에 쓰는걸로 묶는걸 추천합니다.

질문: 자룬은 폭대불/평안/비취불꽃 진각/하늘의 손길/골분주에 영향을 받음?
답변: 안 받음

질문: 어떻게 사용해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나나요?
답변: 최대한 쿨마다 쓰도록 노력하고 광이나 뎀증이 있을 때 쓰면 더 좋습니다. 자룬을 쓸 때 최소한 한 번의 분노의 주먹을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의 주먹은 자룬을 가장 잘 발동시키는 스킬이기 때문

질문: 자룬의 사용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 평안동안 분주를 풀로 땡기거나 단일에서 학다리차기를 사용하는게 이득아님?
답변: 아님


장신구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 잿불혼의 재,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불길한 오색 정수, 대격변의 인장 낙인 등의 많은 레이드 장신구들이 쓸만합니다. 

쐐기에서 드랍하는 장신구 중에는 루비 새끼용 알껍질,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 이리데우스의 파편 등이 쓸만합니다.

장신구 조합은 
1. 잿불혼의 재, 횃불 (레이드, 쐐기)
2. 잿불혼의 재, 넬지부 (쐐기)
3. 횃불, 넬지부 (쐐기)
4. 잿불혼의 재, 오색 정수(쐐기)
5. 횃불, 오색 정수(쐐기)

등 다양한 조합이 있습니다. 심크를 돌리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조합해서 쓰도록 합니다.

마법부여
무기 - 계도의 헌신
          상황에 따라 실바람의 헌신, 대지의 증서 등의 마부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심크를 돌려봅시다.
망토 - 능란의 광역회피
가슴-  깨어나는 능력치
손목 - 광역회피의 헌신
발 - 감시자의 토양
반지 -  유연성의 헌신(반지 마부는 심크와 상담하세요)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허리 - 암흑의 허리 죔쇠띠

소모품
영약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음식 - 음식은 이제 2차 스탯 음식을 먹습니다. 사우전본드 모듬회(치특), 위대한 하늘빛 바다(유특), 차갑게 식힌 복수(치유) 등 심크와 상담해서 무엇을 먹을지 결정합니다. 귀찮으면 대담한 데빌드 달걀 또한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무기 - 윙윙거리는 룬 or 곡성의 룬

종족
현재 성능상으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주로 쓰는 종족은 공허 엘프,드워프, 나이트 엘프 정도가 있습니다.  쐐기에선 드워프가 가장 좋고 레이드에선 공허 엘프가 가장 좋습니다만 그리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와우저

Lv87 길리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